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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인구 15%, 물은 단 2%, 인도 정수기 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8-06-30
  • 출처 : KOTRA

- 인도 정수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4.5% -

- 전 세계 인구의 15% 점유, 수자원 2%. 도시화와 산업화로 정수산업 전망 밝아 -




□ 인도 정수기(HS 코드: 842121) 시장 개요 및 동향


  ㅇ 식수가 부족한 국가 인도
    - 인도의 인구는 13억 안팎으로 세계 인구의 15%를 점유하고 있으나, 수자원은 단 2%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2011년 기준 도시화율은 32%가량으로 최근 인도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도시인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물부족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ㅇ 정수기 시장의 성장이유

    - 수인성 질병발생 우려 : 오염된 물로 인해 콜레라, 장티푸스, 이질, 기니 벌레 침투 등과 같은 질병사례가 다수보고 되고 있으며, 이러한 질병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가정과 사무실의 정수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지하수와 질병발병의 관련성 : 식수로 쓰이는 지하수에 비소, 불소, 철, 질산염의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메트헤모글로빈 혈증, 신생아의 질식사를 유발하는 "Blue Baby Syndrome", 위장 암,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와 같은 질병의 발생이 식수와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음.

    - 식수 냉각기 수요 : 인도는 적도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시원한 식수에 대한 수요가 다대함.


□ 인도 정수기 시장의 구조


  ㅇ 역삼투 방식이 널리 보급

    - 현재 정수기 시장 규모는 약 300억 루피이며 크게 세 부문인 역삼투(RO), UV, 중력(Gravity) 정수기로 나뉘어 있음.  Kent RO 회장인 Mahesh Gupta에 따르면, 역삼투(Reverse Osmosis; RO) 정수기는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함.

    - 역삼투(RO)정수기가 UV 정수기 등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더 비싸지만, 가정용 정수기 시장에서 약 39%를 차지하고 있음.  


  ㅇ 주요 업체의 과점시장 

    - 현재 정수기 시장의 75% 이상을 Eureka Forbes, Kent RO, HUL, Livepur 그리고 Ion Exhange 등이 주도하고 있음. 

    - 2017년 9월에 발표된 'Pr news wire'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2025년 동안 인도의 정수기 시장은 연평균 14.5%의 성장률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됨.  


□ 수입현황


  ㅇ 對인도 정수기 수출 상위 10개국
    - 총수입액은 인도 국내 제조량이 늘면서 점차 감소하는 추세임. 수입액은 2015년에 1억 5741만 달러에서 2017년에 7640만 달러로 감소하였음. 이는 인도정부의 Make in India 정책에 따라 가전제품의 국내생산을 장려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임.
    - 對인도 정수기 수출국은 독일이 1176만 달러로 1위, 일본이 1132만 달러로 2위, 중국이 976만 달러로 3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독일과 중국의 수출량이 감소하고 일본의 수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임.  


대인도 국가별 정수기(HS842121) 수출동향 (단위: 천$, %)

순위

상대국

수출액

점유율 (%)

증가율(%)

2015

2016

2017

2018.1-3

2015

2016

2017

2018.1-3

'17/'16

 

세계

157412

91001

76408

21517

100.00

100.00

100.00

100.00

-16.04

1

독일

14293

14137

11776

3841

9.08

15.53

15.41

17.85

-16.70

2

일본

5235

8207

11322

2371

3.33

9.02

14.82

11.02

37.96

3

중국

15030

12128

9765

6305

9.55

13.33

12.78

29.30

-19.48

4

미국

40651

10759

8561

2090

25.82

11.82

11.20

9.71

-20.43

5

이탈리아

10730

8558

5672

316

6.82

9.40

7.42

1.47

-33.73

6

프랑스

2789

4295

4451

1400

1.77

4.72

5.83

6.50

3.63

7

싱가포르

7932

3316

2621

242

5.04

3.64

3.43

1.12

-20.95

8

이스라엘

19483

5887

2491

99

12.38

6.47

3.26

0.46

-57.69

9

아랍에미레트

2926

4096

2380

1436

1.86

4.50

3.11

6.67

-41.90

10

스위스

385

1225

2344

173

0.24

1.35

3.07

0.87

91.38

자료 : GTA


  ㅇ 한국의 對인도 정수기 수출
    - 한국은 2017년 인도 정수기 수입점유율의 3.03%를 차지하였음. 한국의 對인도 수출은 2015년에 631만 달러에서 2016년 170만 달러로 줄었다가 2017년에 231만 달러로 소폭 증가함.


대인도 정수기(HS842121) 수출동향 (단위: 천$, %)

순위

상대국

단위: $1000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8.1~3

2015

2016

2017

2018.1-3

'17/'16

 

세계

157412

91001

76408

21517

100.00

100.00

100.00

100.00

-16.04

11

대한민국

6319

1707

2318

886

4.01

1.88

3.03

4.12

35.80

자료 : GTA


□ 경쟁 업체 및 동향


회사 로고

회사명

내용

제품

시장점유율/매출액

 

Eureka Forbes

(인도)

1982년에 설립된 Eureka Forbes는 가정용 청소기와 정수기로 유명한 업체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환경 조건을 해결하여 국내 소비자들이 뽑은 최고의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음.

1984, 인도 전역에 수질 오염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정수기 부문에 뛰어들어 Aquaguard라는 제품을 출시함.

현재 Eureka ForbesRO(역삼투) 정수기와 UV 기술을 접목한 정수기를 다루고 있음.

1. Dr.Aquaguardclassic+

 

2. Dr. Aquaguard Magna NXT HD UV

 

3.Aquaguard Enhance RO+UV

매출액

3047백만 루피

 

Kent RO(인도)

인도에 혁신적인 역삼투압(RO) 기술을 도입한 KENT1999년 인도 노이다에 설립됨.

정수기부터 공기 청정기, 야채 및 과일 정화기까지 다룸. 광고비용이 매출의 12-14% 차지하는 KENT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 회사임.

1. KENT Grand+

 

2. KENT Elite II

 

3. KENT Grand

매출액

78억 루피

 

Ion Exchange

(인도)

숙련된 정수 관련 기술자와 전문 엔지니어가 모여 1994년에 Ion Exchange & Chemicals Limited을 설립함. 공업용수와 폐수 정화 및 오염 방지 과정에 초미세 여과 기술과 첨단 이온 교환막과 같은 신기술을 도입함.

현재 아프리카, 일본, 중동, 러시아, 동남아시아, 영국, 미국 등에 수출함.

전 세계에 100,000개 이상의 정수기를 설치함.

1. ZERO B Kitchenmate

 

2. ECO RO

 

3. Eco Chill RO

매출액

80억 루피

 

LivPure

(인도)

SAR 그룹 계열사인 Livpure는 향후 4-5년 내에 국내 역삼투(RO) 정수기 시장에서 약 20%의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

매니저(Manesar)에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본사를 구르가온(Gurgaon)에 두고 있는 Livepur는 내년 중순에 공기 청정기 제조공장을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인도에서 RO 서비스 네트웍크를 보유한 가장 큰 기업

1. Livpure Smart Touch RO Water Purifier

 

2. Livpure Envy Plus RO Water Purifier

 

3. Livpure Pep Plus RO Water Purifier

연 매출액

20억 루피

 

Pureit Hindustan Unilever

(인도)

세계에서 가장 큰 정수기 판매 브랜드로 9개국 이상에 진출함.

1933년에 설립된 Hindustan Unilever는 인도 최대의 소비재 회사로 연 매출액 53억 달러, 직원 수 18,000명 이상의 규모, 그 중 5,000명 이상이 뭄바이 교외 지역에 위치한 본사에 근무하고 있음.

1. Pureit Marvella RO UTS 25 LPH  

2. Pureit Ultima Mineral RO + UV  

3. Pureit Classic Mineral RO + UV

연 매출액

34450만 루피

 

A.O. Smith Corporation(미국)

A.O.Smith는 인도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미국 온수기 회사로, 진출 2년 후에 하로할리(Harohali)KIADB 산업 지구에 20에이커 규모로 세계적인 수준의 제조 공장을 설립함.

2014년에 정수 시설의 생산 능력 확장을 위해, 원래 시설에 297,000 평방피트의 시설을 추가로 건설함.

A.O.SmithBlue Diamond 유리제 라이닝, 유리 코팅 가열 성분, 효율적인 단열재 그리고 인도 소비자가 선호할 만한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취급함.

A.O.Smith는 전국에 영업 사무소, 물류 창고 그리고 고객 서비스 센터를 두고 있음.

1. A. O. Smith X6

 

2. A. O. Smith Z2

 

3. A. O. Smith X3+

연 매출액

20395천만 루피

자료 : 각 사 홈페이지로부터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수입관세 및 인증사항


  ㅇ 수입 관세


HS 코드

-인도 CEPA 협정에 따른 수입 관세

일반 수입 관세(FTA 관세 적용 X)

여과기, 정수기 및 장치(이온 교환 장치 플랜트 또는 장치)

 

HS 코드: 84212110

Basic Duty: 5.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18%

총 관세: 24.49% 

Basic Duty: 7.5%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18%

총 관세: 27.735%

여과기, 정수기 및 장치(가정용)

 

HS 코드: 84212120

Basic Duty: 5.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18%

총 관세: 24.49%

Basic Duty: 10.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18%

총 관세: 30.980%

출처: CBIC Icegate website


  ㅇ 수입 규제 및 인증필요 사항
    - 관세를 제외하고 제품(HS 코드: 842121)과 관련된 수입 규제사항은 현재까지 없음. 인도 정부는 Tricot와 Membrane Sheet에 대한 관세를12.5%에서 7.5%로 낮추는 반면에  인도 내 정수기 제조를 촉진하기 위해 가정용 Membrane Filter 제품의 수입관세는 7.5%에서 10%로 상향하였음.

    - 제품(HS코드: 842121)을 수입하거나 무역 거래를 할 때 필요한 필수 인증서 없음. 다만, 제품 품질을 입증하기 위해 국제 수질 협회(Water Quality Association; WQA), NSF(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NSF International), 그리고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s; ISO)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를 획득하는 것이 유리함.


□ 시사점


  ㅇ 인도정수기 산업 전망과 제언
    - 정수기 산업은 수질 오염이 계속 심화됨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이며, 소비자들이 점차 정수의 필요성을 깨달음에 따라 한국 기업들을 위한 사업 기회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인도는 품질보다 가격에 민감한 가격 중심적인 시장임. 따라서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함. 한국 기업은 좋은 품질의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인도 기업과 외국기업과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인도 시장에 적합한 가격을 유지해야함.

    - 인도 정부의 기본방침은 국내생산 확대이며, Membrane Filter의 수입관세 인상사례를 보듯이 관련 부품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는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제조공장 설립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업계 관계자 의견

    - 현지 수입업자 A : "인도에 정수기를 수입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특정한 인증서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제품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국제 수질협회(Water Quality Association; WQA), NSF(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NSF International), 그리고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s; ISO)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를 획득하는 것을 추천함."

    - 현지 수입업자 B : "인도 정부가 Tricot와 Membrane Sheet의 관세를 12.5%에서 7.5%로 낮췄지만, 실질적으로 업계에 큰 영향은 없었으며  Membrane 완제품의 수입 관세는 높였지만 이 또한 시장에 미미한 영향을 줌."


작성자 :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Samiksha Sarna A.Mng.



출처 : 현지 언론보도자료, 관련 회사 홈페이지, GTA, CBIC, 업계 종사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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