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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우주항공(Aerospace) 산업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원철
  • 2018-07-12
  • 출처 : KOTRA

- 국방지출 증가, 민간항공수요 확대 등 향후 지속성장 전망 -

- 항공기 유지보수 서비스 및 관련 인력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개요

 

  ㅇ 지금까지 인도의 우주항공분야는 국방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고, 정부에서 설립한 항공회사들만 인도방위분야에 공급업체로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였으나, 최근 들어 민간기업도 정부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음

 

  ㅇ 뿐만 아니라 인도 정부는 항공 산업의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해 국방부에서 수립한 Defence Production Policy 2018 정책에 따라 기존49%까지 제한되어 있던 투자상한을 74% 수준까지 확대하는 한편 투자 분야에 따라 별도 심사를 거쳐 상한액을 추가로 변동시킬 수 있도록 하였음

 

  ㅇ Global FirePower 조사에 따르면 인도의 국방력은 미국, 러시아, 중국에 이어 세계 4위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남아시아 지역의 안보와 평화를 보장할 수 있는 방위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항공우주제조분야의 국내 산업 확대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Global FirePower는 가용병력, 전략자산 등의 지표에 의해 국방력 순위를 발표

 

  ㅇ 2018 6월 인도 정부는 100대 규모의 전투기 신규 구매 계획을 발표, 총 예산은 약 150억 달러 규모로 전투기 구매에 있어 최대 규모로 평가됨

 

주요국 국방력 순위 및 주요 지표  

순위

국가

방위비지출(10억 달러)

항공기보유(대수)

병력(인원)

1

미국

587

13,762

798,527

2

러시아

44.6

3,794

798,527

3

중국

161.7

2,955

2,260,000

4

인도

51

2,102

1,362,500

5

프랑스

35

1,305

204,000

6

영국

45.7

856

151,175

7

일본

43.8

1,594

248,575

8

터키

8.2

1,018

382,850

9

독일

39.2

698

180,000

10

이집트

4.4

1,132

454,250

12

한국

46.8

1,477

627,000

자료원 : Global FirePower 2018

 

  ㅇ 나스콤과 유럽 최대의 컨설팅 기관인 롤랜드버거의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항공우주제조는 약 25,000만 달러 규모로 2029년에는 7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참고로 항공우주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현재 1,000억 달러 규모로 추산

 

□ 시장동향

 

  ㅇ 인도 항공우주산업은 인도 정부의 군용기 구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인도 국방예산은 2016년 전년비 11% 증가한 384 6,000만 달러 규모이며 이중 공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ㅇ 이와 같은 인도 정부의 항공기 구매 계약과 생산증가는 관련 업계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예를 들어 2017년 인도정부는 HIS(Hindustan Aeronautics limited)와 8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러시아와 헬리콥터 공동생산을 위한 합의 역시 추진 중임

    - 이와 같은 정부 구매를 통해 인도 내 항공기, 항공엔진 및 기타 핵심 부품의 구매와 생산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술 이전을 위한 외국기업의 투자 수요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ㅇ 뿐만 아니라 인도 정부는 국방장비 제조부문을 민간부문으로 개방하기 위한 법개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인도 민간부문 기업들과 외국기업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Strategic Partnership policy' 정책을 발표하였음


     인도 Aircraft 분야 주요 기업  

정부관련 기업

민간 기업

Hindustan Aeronautical Limited

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ion(ISRO)

Mahindra Aerospace

Tata Advanced System

Larsen and Tourbro

Reliance Defence Ltd

Taneja Aerospace and Aviation Limited

   자료원 : 무역관 작성

 

  ㅇ 현재 인도는 70%의 무기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민간 기업이 방위산업에 참여하고 다국적 OEM기업과의 합작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국내 생산 증가뿐만 아니라 첨단기술 도입 역시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대표적인 합작투자로 Tata Advanced System(TASL) 보잉사가 2015년 Tata Boeing AeroSpace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하이데라바드에 헬리콥터 생산 공장을 오픈한 사례가 있음

 

타타와 보잉사 대표가 항공기 공동 개발 위한 협약서에 사인하는 모습

EMB000019741e0d

자료원 : Business line 2015

 

  ㅇ 인도 항공우주 산업의 여러 분야중에서 가장 발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는 Defence Electrocnics, 즉 방위산업에 쓰이는 전장분야임

 

  ㅇ 인도 반도체협회(IESA, India Electronics and Semiconductor Association) Mr. Vidyashankar씨에 따르면 422억 달러의 국방 예산중 국방전장분야에 배정된 예산규모는 약 62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10년간 인도 항공 우주를 포함한 국방전장 분야 시장 규모는 약 7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ㅇ 인도 국방전장분야는 국영기업인 Bharat Electronics Limited 1954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거의 전담하시다시피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분야는 레이다, 해군장비, 군수통신 및 방송 등 다양함



 ㅇ  보잉사는 오는 2035년까지 39,600대의 항공기 수요가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중 약38%가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특히 인도의 민간 항공분야 성장 전망이 밝은 편임


 

  ㅇ 인도 정부는 지난 2009년 개발이 중단된 Saras 항공기 생산 재개를 시작으로 국내 상용항공기 생산을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특히 인도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민간항공기 제조 분야는 70석 미만의 소형항공기임


    - 소형항공기는 국내선을 손쉽게 확장하고 원거리 지역과 연결성을 개선하는데 최적 분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20년간 최대 300대 규모의 로컬 항공기 수요를 창출할 틈새시장으로 인식되고 있음


    - 이를 위해 인도국영항공우주국(National Aerospace Laboratories, NAL)은 소형항공기 생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중이며, 이와 관련 HAL*은 과거 군용수송기로 사용되던 Dornier 228 19석 규모의 민간항공기로 재개발하여 시범비행을 마쳤음

* HAL 즉 힌두스탄항공사는 1940년 설립 이후 인도 항공 산업을 사실상 전담하고 있는 국영기업임

 

인도 최초로 상용목적으로 개발된 Dornier 288 항공기 모습

자료원 : 구글

  

연도별 인도 우주항공 생산현황

(단위 : 100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Aircraft

320.95

302.51

412.75

401.51

401.40

Spacecraft*

106.14

122.65

178.98

169.15

178.23

주요부품

86.45

100.55

135.77

128.86

144.91

합계

513.54

525.71

727.51

699.54

724.54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참고로 인도는 항공우주 분야의 강국으로 현재까지 약 30여개의 우주선을 발사하였으며, 2008년 달탐사선 찬드라얀 1호를 발사한데 이어 오는 2018 10월 두 번째 달탐사 우주선 찬드라얀2호를 발사할 계획임

* * 인도 우주선 제작 및 운영은 정부산하 기관 ISRO(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tion)에서 담당하고 있음

 

□ 수입시장 동향

 

  ㅇ 2017년 인도 항공기 수입 규모는 (HS 8803.30기준) 133,050만 달러로 주요 수입 대상국은 미국과 프랑스로 84%의 수입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국의 경우 수입 대상국 12위에 해당하며 972만 달러 규모로 나타남

 

년도별 주요 국별 수입 현황 (HS 880330, Airplane, Helicopter)

(단위 : 100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 %

total

1470.08

1869.00

1330.50

28.81

1

미국

999.34

1310.36

932.66(70.1)

28.82

2

프랑스

228.20

260.29

186.15(13.99)

28.49

3

영국

50.30

49.30

37.65(2.83)

23.63

4

이스라엘

31.90

10.75

22.72(1.71)

111.32

12

한국

-

0.01

9.72(0.73)

96284.98


  ㅇ HS 8803.30 : Parts of goods of heading 8801, or8802 Other parts of aeroplanes or helicopters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

산식

최종 관세율 %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00

Social Welfare Surcharge(SWS)

10

10%*BCD

0.00

IGST

5

5%*(AV+BCD+SWS)

5.00

Total Custom Duty *

-

BCD+SWS+IGST

5.00

* * on assess value

 

 □ 주요 경쟁 동향

 

  ㅇ 인도 항공산업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관건은 얼마나 빨리 규제완화가 진행되는가에 있음

 

  ㅇ Airbus의 경우 7 6,900만 달러 규모를 인도에 투자했으며 경쟁업체인 보잉 역시 인도에 생산 공장건설을 적극 검토 중에 있음

 

  ㅇ 그밖에 UTC, Sikorsky, Lockhead Martin, Rolls Rocyce, Moog 등은 이미 인도에 생산 시설을 구축 하였으며, 보잉을 비롯한 주요 업체들은 항공구조, 항공소프트웨어, 운영서비스 등 전반적인 사업 확대를 위해 인도 기업과 활발하게 제휴를 추진하고 있음

 

주요 글로벌 기업과 인도기업간 제휴 현황 

구분

인도 기업

해외기업

제휴 내용

1

Hindustan Aeronuatincs Ltd.

Safran Helicopter

Engines(프랑스)

- 공동개발 및 기술 제휴

- 인도 국내 고객지원센터 설립

2

Mahindra Aerospace

Premium

Aerotec(독일)

- 에어버스 관계사와 대형항공기 부품 생산을 위한 협력 

3

TASL

Cobham(영국)

- 공중급유장비 제조를 위한 협력

4

Kalyani Strategic

System Ltd

Sasb(스웨덴)

- 공군방어시스템의 생산과 유통을 위한 협력

자료원 : india EU defensce paper

 

2017년 파리에어쇼에서 선보인 마힌드라가 개발한 소형 항공기 Airvan 10

자료원 : financial express 2017

 

  ㅇ 주요 인도 기업의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Hindustan Aeronautical Limited


홈페이지

hal-india.co.in

주요특징

- 인도 국방부 산하의 국영기업, 벵갈루루에 본사를 두고 있음

- 항공기 조립뿐 아니라 엔진 등 주요부품 생산 및 헬리콥터 생산 확대 본격 추진 

 

2) Mahindra Aerospace


홈페이지

www.mahindraaerospace.com

주요특징

- 마힌드라 계열로 최초로 소형 민간항공기를 제작한 민간 기업

- 인수합병을 통해 항공 부품 생산 및 생산 능력확대를 본격 추진

 

3) Tata Advanced System


홈페이지

www.tataadvancedsystems.com

주요특징

- 타타그룹 자회사로 인도정부에 방산제품을 납품

- Sikorsky Aircraft와 합작으로 헬리콥터 제작에 성공

- 이후 비행기 수입 및 제작 조립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음

 

□ 시사점

 

  ㅇ 대다수 선진국의 방위비 지출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인도는 매년 군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어 항공 분야 성장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임

 

  ㅇ 특히 폐쇄적이었던 국방부문의 외국인 투자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많은 외국 기업이 기술이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ㅇ 그러나 GE Aviation Mr.Amol Nagar씨에 따르면 항공기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항공기 기체는 보잉과 에어버스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방 분야의 경우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주로 러시아, 유럽과의 오랜 네트워크를 통해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신규진출은 인도 기업과 제휴를 통한 OEM납품이 현실적으로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음.

 

  ㅇ 우리기업의 경우 인도 항공기의 유지 보수, 정비(Maintenace, Repair and Overhaul) MRO 시장 진출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ㅇ 인도 MRO 시장규모는 약 75,000만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인도 정부는 앞으로 국방 분야뿐 아니라 민간분야의 MRO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MRO 기술자의 비자 발급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발빠르게 시행하고 있음

 

  ㅇ 현재 480대 규모인 인도 항공기는 향후 20년간 1,74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항공기 유지 보수를 위한 MRO 시장은 2026년에는 52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880대의 항공기 신규 주문이 진행 중이며, 신규 주문 물량의 대부분은 저가 항공사인IndiGo SpiceJet에 의한 것임

 

인도 주요 항공사 시장 점유율 및 주요 지표 현황 (2018. 5월 현재

순위

기업명

시장점유율 %

항공기보유대수

1

Indigo

39.8

72

2

Jet Airway *Jet Lite 포함

16.2

113

3

Air India *국영항공사

13.3

137

4

Spice Jet

12.4

57

5

Go Air

8.8

17

기타

9.5

N/A

자료원: Directorate Generalof Civil Aviation and news articles

 

  ㅇ 따라서 항공기 유지 보수 서비스 및 이를 담당할 인력 교육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기업들도 항공분야 MRO 시장 진출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 있음

 

 

자료원 : 유로모니터, Global Firepower, 무역관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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