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알제리 가정 식탁에 부는 새로운 바람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김희경
  • 2018-06-22
  • 출처 : KOTRA

- 방송 민영화, 인터넷 보편화로 알제리 식문화에 큰 변화 -

- 관련 주방용품, 식기 큰 인기 -

 

 

 

□ 알제리 식탁에 부는 새로운 바람

 

  ㅇ TV방송이 민영화되고 위성TV 보급 및 인터넷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알제리 가정 주방에 새로운 변화가 생김.
    - TV방송이 민영화되면서 소비자의 채널 선택권도 넓어졌고, 이와 더불어 위성TV 보급이 확대되면서 인근 마그레브 지역 방송은 물론 유럽지역 방송까지 볼 수 있게 되며 알제리 소비자들은 과거에 없었던 '미식(gastronomy)' 문화에 눈을 뜨게 됨.

    - 이와 더불어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며 인터넷을 통해 외국의 이국적이고 새로운 음식 문화가 알제리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침투하게 됨.
    - 예전에는 기본적인 주방 도구만 갖추고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을 준비해서 가족들끼리 식사를 했으나, 미디어의 발달로 알제리 가정식 문화도 더 다양해지고 풍부해짐.

 

  ㅇ Samira TV 등 요리 전문 채널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요리 및 그 외 주방 관련 용품 수요가 크게 증가
    - 2013 7 1일 런칭한 Samira TV는 요리 및 식문화 전문 채널로 하루 종일 알제리 전통요리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전 세계의 요리를 소개하고 또 조리법을 알려주는 채널로서 큰 인기를 얻음.

    - 시청 가능한 플랫폼 또한 TV뿐 아니라 위성방송, 케이블TV, IPTV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며 인터넷에서도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시청 가능

    - TV 기준으로 평균 시청률은 11.18%로 알제리에서 시청률 전체 3위를 자랑하는 채널임. 처음에는 요리에서 시작해 점차 홈패션, 데코 등으로 영역을 확장

 

Samira TV 공식 웹사이트(아랍어로만 제공)

자료원: Samira TV 공식 웹사이트(http://samiratv.dz/home)

 

    - 최근에는 보다 글로벌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알제리 주재 영국 및 독일 대사를 초청해 그 나라의 요리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는 SNS에서도 큰 반응을 불러 일으킴.

 

주알제리 영국대사 TV 출연 장면

자료원: 주알제리영국대사관 공식 트위터 (@ukinalgeria)

 

    - 보고 듣는 정보가 풍부해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알제리 가정에서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한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와 더불어 화려한 테이블 데코레이션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

 

□ 이유있는 변화

 

  ㅇ 평균적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알제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생활의 변화는 당연한 것일 수밖에 없음.
    - 치안 불안 등의 문제로 넓은 국토에도 불구하고 알제리에는 관광, 휴양지가 발달이 잘 돼있지 않아 국내 여행 기회도 무척 제한적임.

    - 뿐만 아니라 알제리는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는 나라가 2018년 기준 49개국으로 한정이 돼있어 소비자들에게 주어지는 해외 여행의 기회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음.
    - 비슷한 소득 수준의 국가들과 비교할 때 스포츠, 레저활동, 영화 연극 관람 등 문화 생활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잘 돼 있지 않아 알제리인들은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편임.

 

  ㅇ 공공주택 보급이 확대되며 자가주택 보유율이 높아지며 알제리인들의 삶에서 집 꾸미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커지고 있음.
    - 많은 알제리인이 애착을 갖고 집을 단장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주방은 최우선 과제임.

    - 평균적으로 새 집 입주 시 새 주방 꾸미기에 알제리인들은 15~80만 알제리 디나르(140만~750만 원 상당) 정도를 소비하고 있음.

    - 미디어를 통해 외국의 주방기기 및 테이블웨어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며 알제리 소비자들의 취향도 점차 글로벌화돼 가는 중

    - 알제리 정부가 공공주택 보급을 적극 추진 중이어서 앞으로도 주방기기 및 테이블웨어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화 돼가는 소비자들의 수요, 외국기업들에 좋은 기회

 

  ㅇ 알제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보급돼 있는 가전제품 브랜드는 Condor로 유럽제품이나 한국, 일본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Condor의 제품은 외국 브랜드에 비해 품목별로 제품이 다양하진 않지만 기본에 충실한 기능에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알제리 소비자들은 미디어를 통해 고급 기능을 갖춘 멋진 디자인의 외국산 주방용 가전을 접하고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이러한 관심이 실제로 구매까지 연결되기에는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알제 시내에서 전문 수입상을 운영하는 Omar씨는 "수입 쿼터, 수입금지 조치 등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수입 규제 조치들로 인해 증가하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만큼의 제품 수량 확보가 어렵다"고 하며 "몇 안 되는 수입 제품도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어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구매력에 한계가 있다보니 잘 팔리지 않는다"고 어려움을 이야기 함.

    - 구매력을 갖춘 상류층 중심으로 비싼 고급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와 다소 구매력이 떨어지는 일반 소비자들의 가격을 고려한 구매 트렌드로 양분화

 

수요 증가 추세인 주요 주방기기

제품 및 브랜드

주요 기능

가격(알제리 디나르)

Condor 멀티 블렌더

다지기, 채썰기, 갈기, 혼합, 반죽

6,325

Moulinex 멀티 블랜더

다지기, 채썰기, 갈기, 혼합, 반죽, 2가지 방식의 착즙

24,000

Condor 반죽기

반죽속도 조절 8단계

17,500

Kenwood 반죽기

반죽속도 조절 6단계

반죽 액세서리 3(혼합기, 반죽기, 거품기)

59,000

자료원: 인터넷 쇼핑몰 Jumia 웹사이트(www.jumia.dz)

 

□ 시사점

 

  ㅇ 미디어의 영향으로 알제리 소비자들의 취향이 글로벌화돼 새로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관련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다만, High-end Low-end로 양분화된 소비자의 수요를 고려해 시장에 대한 접근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
    - 글로벌화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이미 갖추고 있는 수입 브랜드들은 고부가 고급 제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알제리산 제품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는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한 한계가 있음.

 

  ㅇ 제한돼 있는 대부분의 알제리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Low-end 제품 시장을 공략하는 경우에는 현재 정부 정책 흐름의 방향을 잘 파악해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 상생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알제리 정부는 무역수지 균형을 회복하고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 수입을 최대한 억제하고 국내 생산을 장려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최근 개정된 재정법에 의거해 수입품에 대한 30~200%의 추가 관세 부과가 결정됐으며, 이로 인해 수입제품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음. 아직 대상 품목 리스트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완제품 및 현지에서 생산이 가능한 제품이 그 타겟이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에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 핵심 부품과 노하우 등을 수출해 현지 생산하는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전략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일간지 El Watan, TSA, El moudjahid,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알제리 가정 식탁에 부는 새로운 바람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