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플로리다주 유통시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원유정
  • 2018-06-16
  • 출처 : KOTRA

- 미국 내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 급증 -

- 미국 식료품 시장진출을 위해선 드라마, 유튜브 먹방 제품군 개발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기타의 조제식료품(HS Code 2100)

 

플로리다주 유통시장 현황


  ㅇ 미국 내 유통시장 불황에도 불구, 플로리다주 유통시장 호황

    - 부동산중계회사(JLL)에 따르면 최근 미국 전역 유통시장 점포 개업률은 29% 정도 감소했으나, 플로리다주의 경우 증가 추세임.

    - 인구증가 및 패션에서 음식으로 관심 변화 등 생활 스타일의 변화로 플로리다주 식료품 가계 수는 꾸준히 증가 중

    - 또한 플로리다주 내 식료품 점포 수의 경우 sqft당 최대 6% 성장했으며 이는 2017 5% 였던 것과 비교해 1%p 더 성장한 수치임.

 

플로리다주 주요 마켓 점포 분포 현황

주: (왼쪽부터 순서대로) Publix, Walmart, Aldi, Whole Foods Market, The Fresh Market

자료원: 각 마트별 공식 홈페이지, Allstays

 

플로리다주 인구변화

자료원: 구글 퍼블릭 데이터

 

  ㅇ 플로리다주 주요 유통시장 현황

 

 

기업명

기업정보

플로리다주 내 점포 수(개)

자체 브랜드

레이크랜드(Lakeland, FL)에 본사를 둔 플로리다주 최대 슈퍼마켓 체인

787

미국 최대의 할인매장 유통업체로 저가 전략, 저비용, 공급업체와의 제휴강화의 적절한 연계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중

191

- 텍사스주 오스틴에 본사가 있으며 인공 보존제, 인공색소 등의 유해 첨가물을 넣지 않은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미국의 슈퍼마켓 체인

- 2017년 8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과 합병해 미국 유통업의 일대 지각변동이 예상됨

28

- 독일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빠르게 성장

- Walmart와도 견줄 만큼 저렴한 가격을 제공함

119

-

노스 캘로라이나 그린스보로에 본사가 있으며, 프리미엄 제품과 식재료를 판매하는 미국 Gourmet 슈퍼마켓 체인

46

  

각 유통업체 별 자체 브랜드 상품

주: (왼쪽부터 순서대로) Publix, Whole Foods Market, Walmart 자체프랜드 상품

자료원: 마트별 공식 홈페이지

 

유기농 제품 선호에 따른 마켓 변화


  ㅇ 2017년 대비 유기농 식품 판매량 9.8% 증가

    - 총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전체 식품시장 또한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유기농 제품에 대한 SNS 마케팅 또한 꾸준히 늘고 있음.

    - 유기농 제품을 다루는 마트의 경우 일반적인 마트와 비교해 전체 면적은 작아지고 제품은 전문화돼가는 추세

 

  ㅇ 유기농 제품 선호에 따른 소비경향의 변화

    - 과거 한 곳에서 장보기를 끝냈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일반 마트(Walmart, Publix )에서 제품 구매 후 Whole Foods, Fresh Market 등에서 유기농 제품을 따로 구매하고 있음.

    - 특히 외국회사에서 제조하는 유기농 제품의 경우 구매 전 SNS를 통해 상품후기 등을 살펴보고 시장조사를 하는 특징이 있음.

    - CBO Marketing’s co-CEOLori Colman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고 SNS를 통해 리뷰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품을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각 유통마켓은 밀레니얼 세대를 잡기 위해 다양한 제품판매를 하고 있다고 함.


미국 시장 내 급증하는 한국 제품들


  ㅇ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급증

    - 한국 드라마, K-pop 인기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최근 몇 년간 Walmart, Publix, Whole Foods 와 같은 대형 유통 업체에서 햇반과 만두, 양념류 등 다양한 한국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

    - 특히 한국 라면만을 판매하던 마이애미 Publix에서는 최근 햇반, , 각종 한국 인스턴트 식품 등 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

    - , 불고기양념 등을 판매하는 유통 업체가 계속해 늘어나고 있으며 현지에서는 반찬의 개념보다는 간식으로 즐겨먹음.

    - 한식은 건강한 음식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며 인기가 계속되고 있음.

 

  ㅇ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마트와 제품군, 브랜드

 

기업명

제품군

브랜드명

Publix

, 햇반, 쌀국수, 컵라면, 불고기양념, 김치

농심, CJ

Wallmart

, 햇반, 컵라면, 봉지라면, 불고기양념, 알로에주스

농심, CJ

Whole Foods

, 햇반, 불고기양념, 고추장, 김치

CJ, Milkimchi

   

    - CJ 경우 Bibigo Annie Chun’s 라는 브랜드명으로 제품 판매 중임.

    - 다수의 한국 제품(, 햇반, 쌀국수 ) 유기농 제품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해 있음.

 

마이애미 Target에 판매 중인 한국 알로에 주스

자료원: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촬영

 

시사점


  ㅇ 유기농 시장이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므로 유기농 식품이나 퍼스널 케어 제품(화장품, 샴푸 등) 상품개발에 집중한다면 미국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ㅇ 한국 드라마, 유튜브(먹방) 등이 현지에서 인기를 더해가고 있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한 상품을 개발하거나, 소비자에게 친근한 제품으로 기회를 노려본다면 좋을 것


  ㅇ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층으로 여겨지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과 외국회사의 유기농제품 소비 특성을 고려해 SNS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효과적일 것


  ㅇ 미국 진출 시 안정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는 한국 대기업과 경쟁하기 보단 대형 유통망과의 OEM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음.

 

 

자료원: Bizjournals, Feedough, Tampa Bay Times, OTA, Fooddive, Deptofnumbers , 대형 유통망 공식 홈페이지,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플로리다주 유통시장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