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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안경테 시장동향
  • 상품DB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6-16
  • 출처 : KOTRA

- 이탈리아 안경테시장은 수출입을 중심으로 꾸준한 증가세 -

- 디자인에 민감한 제품으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안경테(HS Code 9003)

 

□ 선정사유

 

  ㅇ 이탈리아 안경산업이 성장하며 대이탈리아 수출 또한 소폭 증가

    - 이탈리아 안경테시장은 수출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연간 생산액은 2015년에는 12.4%, 2016년 3.7%, 2017년 2.9% 증가함. 이와 함께 안경테 수입시장이 함께 성장하고 있음. 이탈리아의 안경제품 수입액은 2015년 16.0%, 2016년 3.3%, 2017년 4.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생활습관 및 안경테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안경테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

    - 스마트폰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기의 사용 증가로 기존 주요 수요층이었던 40~50대 이상의 중장년 소비층뿐 아니라 젊은 연령층으로 수요고객 확대

    - 또한 안경테가 패션아이템으로 자리잡으며 시력교정용뿐 아니라 디자인, 재질 등 다양한 트렌드에 맞춰 액세서리 용도로 구매하는 소비층이 증가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이탈리아 안경제품 시장, 수출과 수입에서 모두 증가세

    - 이탈리아 광학 산업 협회(ANFAO)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안경제품시장은 생산과 수출입이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이러한 추세는 2017년에도 지속돼 생산은 2.9%, 수출은 3.2%, 수입은 4,3% 증가를 기록함.

    - 반면, 내수 판매액은 2016년 10억 유로대를 기록한 이후 2017년에는 -1.2% 소폭 감소해 9억9500만 유로의 내수 판매액을 기록함.


이탈리아 안경제품 매출동향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생산액(증감률)

2,898 (3.5)

3,171 (9.4)

3,565 (12.4)

3,697 (3.7)

3,805 (2.9)

수출액(증감률)

2,782 (6.1)

3,064 (10.2)

3,453 (12.7)

3,579 (3.6)

3,731 (3.2)

수입액(증감률)

885 (4.9)

989 (11.6)

1,146 (16.0)

1,184 (3.3)

1,247 (4.3)

내수판매액(증감률)

941 (-2.2)

932 (-1.0)

985 (5.7)

1,007 (2.2)

995 (-1.2)

자료원: ANFAO(이탈리아 광학산업협회)


  ㅇ 수출입 시장에서 안경제품 중 선글라스와 안경테의 비중이 가장 높음.

    - 이탈리아 안경제품의 수출입 시장은 약 50억유로 규모이며 무역수지는 약 25억 유로의 흑자를 보이는 시장으로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수출제품 중 하나

    -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안경테와 선글라스로 전체 안경제품의 94%를 담당하고 있음. 이 중 안경테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33%이나,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2%로 수입의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음.

 

이탈리아 안경제품 제품별 수출입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5

2016

2017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유리렌즈

39 (-20)

25 (-17)

31 (-11)

20 (-6)

35 (11)

23 (14)

기타렌즈

165 (6)

46 (8)

175 (14)

50 (23)

187 (7)

57 (14)

렌즈 합

204 (1)

71 (-1)

206 (9)

70 (13)

222 (8)

80 (14)

안경테

534 (-1)

1,076 (-)

528 (-3)

1,072 (4)

521 (-1)

1,114 (4)

선글라스

408 (13)

2,307 (7)

462 (24)

1,473 (10)

504 (9)

2,537 (3)

테+선글라스

943 (5)

3,382 (5)

989 (9)

3,545 (8)

1,025 (4)

3,651 (3)

총합

1,146 (4)

3,453 (5)

1,195 (9)

3,615 (8)

1,247 (4)

3,731 (3)

주: (        ) 안은 증감률

자료원: 이탈리아 광학 산업 협회(ANFAO)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안경테 수입은 0.3% 소폭 증가 기록

    - 2017년 이탈리아의 안경테 수입액은 전년대비 0.3% 증가한 5억8557만 달러를 기록함. 수입 상위 3국으로는 일본, 슬로베니아, 중국으로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이 외, 인근국가인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에서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 안경테 수입동향(HS Code 90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1

중국

485,427

81.8

473,772

81.2

471,361

80.5

2

슬로베니아

35,098

5.9

36,719

6.3

21,443

3.7

3

일본

6,488

1.1

8,519

1.5

17,114

2.9

4

독일

9,344

1.6

10,756

1.8

14,260

2.4

5

네덜란드

11,574

2.0

10,682

1.8

10,459

1.8

6

프랑스

8,608

1.5

7,441

1.3

9,100

1.6

7

오스트리아

10,004

1.7

9,928

1.7

8,266

1.4

8

미국

3,040

0.5

1,848

0.3

5,416

0.9

9

스페인

2,799

0.5

3,693

0.6

4,588

0.8

10

스위스

2,977

0.5

2,445

0.4

3,114

0.5

합계

594,425

-

583,651

-

585,57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안경테 수입은 변화의 폭이 큰 편

    - 2017년 이탈리아의 한국산 안경테 수입은 137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6% 증가한 수치를 보였으나 전체 수입국 순위는 전년대비 1단계 하락한 15위를 차지함.

    - 한국산 안경테의 이탈리아 수입액 및 점유율은 다소 변화의 폭이 큰 편으로 2015년 큰 폭의 증가와 2016년 큰 폭의 감소 이후, 2017년에는 소폭 증가하며 수출시장이 안정화됨.


이탈리아 안경테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903 기준)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794

1,637

2,017

1,296

1,373

전년대비 증감률(%)

-37.32

106.04

23.23

-35.75

5.99

점유율(%)

0.15

0.26

0.34

0.22

0.23

수입 순위

16

14

12

14

15

자료원: Global Trade Atal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고가제품 시장을 형성하는 이탈리아 현지 브랜드

    - 이탈리아 안경테는 우수한 제작능력으로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보유. 고가 제품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평균 100~200유로의 가격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며 브랜드 또한 Armani, Ray-Ban, Prada 등 다양한 브랜드로 구성돼 있어 패션아이템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음.

    - 저가제품 시장은 중국 등에서 수입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슈퍼마켓, 잡화점과 같은 일반 소비재 판매 유통망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안경테

모델명

Giorgio Armani Ar7153

Ray-Ban RX8954

PRADA PR 12UV

사진




제조사·브랜드

Giorgio Armani

Ray-Ban

Prada

가격

시력교정용

시력교정용

시력교정용

자료원: 판매사 홈페이지(www.salmoiraghievigano.it)


  ㅇ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판매 진행

    - 안경테는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특징이 있음. 제품 특성상 얼굴색, 얼굴형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 전문 안경점에서 안경테를 장착 해 본 후 렌즈와 함께 맞추는 것이 일반적임.

    - 최근 온라인을 통한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Amazon, GranOptic 등의 사이트에서 다양한 제품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 내 안경체인점

순위

업체명

홈페이지

비고

1

Salmoiraghi & Viganò

www.salmoiraghievigano.it

최대 체인 보유

2

NAU!

www.nau.it

중저가 브랜드 다수 취급

3

Grand Vision

www.grandvision.it

4

Vision Ottica

visionottica.it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정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안경테(HS Code 9003) 수입 관세율은 0%임.

    - 한-EU FTA 협정관세율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수출 시 해당기관(세관, 상공회의소)에서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아 수입자가 수입 시 협정관세율로 수입이 진행되도록 해야 함. EU는 원산지신고서(Origin Declaration)를 발급받아야 하며, 기본적으로는(건당 6000유로 미만 시) 자율 발급을 원칙으로 해 협정이 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따라 수출자가 당해 물품에 대해 원산지를 확인해 작성한 후 서명해 사용

    · 주의: 건당 수출금액이 6000유로 초과 시에는 원산지인증수출자만 자율발급 가능

    - 전문 수출기업의 경우 '인증수출자' 취득을 통해 원산지증명서 발급절차 또는 첨부서류 제출 간소화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인증수출자는 업체별, 품목별로 취득이 가능하며 취득시 인증수출자 번호 부여. 5년간 유효하며 완료 30일 이전에 연장신청 가능

    · 관련 상세 정보는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에서 확인 가능

    

  ㅇ 안경테는 CE인증이 필요한 제품으로 사전에 인증취득 필수

 

□ 시사점

 

  ㅇ 이탈리아 안경테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전시회 참가로 다양한 바이어 접촉이 필요

    - 제품의 특성상 재질 및 디자인을 직접 확인해야 하기에 전시회 참가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필요가 있음. 또한, 꾸준한 전시회 참가로 차별적 시장 접근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현지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디자인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음.


행사명

밀라노 광학박람회(MIDO)

개최일시·장소

2019년 2월 23~25일

전시품목

안경테, 선글라스 등 광학제품과 광학기기

홈페이지

www.mido.it

특징

- 유럽 최대 광학박람회 중 하나로 매년 연초에 개최돼 당 해의 안경트랜드를 보여주는 전시회로 유명

- 전 세계 약 46개국에서 1261개사가 참가


  ㅇ 제품의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선행돼야 함.

    - 저가 및 중저가 시장은 이미 중국산 제품이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고가 시장으로 형성된 브랜드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디자인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

    - 한국산 안경테는 소재 면에서 앞서나가는 제품으로 인정받았으나, 디자인과 브랜드 면에 있어서 이제 세계시장에 이름을 알려가고 있는 단계로 기존에 형성돼 있는 브랜드 시장으로의 진입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트랜디한 디자인 개발로 브랜드 가치 제고가 이뤄져야 함.

 

 

자료원: 일간지 Il Sole 24 Ore, ANFAO 2018 보고서, Global Trade Atlas, Salmoiraghi & Viganò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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