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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 쾌속 질주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종원
  • 2018-06-14
  • 출처 : KOTRA

- 지난 10년간 매년 6% 이상의 경제성장, 악명높은 다카 시내의 교통 체증 등이 원인

- 정부에서도 국내 조립공장 설립 장려, 부품 수입관세 5% 인하




□  오토바이 수요 폭증 원인


  ㅇ 지난 10년간 매년 경제성장률 6% 이상을 지속하여 경제활동 인구가 절대적으로 늘어남과 동시에 수도인 다카 시내로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 다카 시내의 교통체증 매우 심각한 수준임


  ㅇ 경제성장은 곧바로 개인의 소득증대로 이어져 구매력이 강화되고, 경제활동에 필요한 이동 수단에 대한 고민이 비싼 차량 보다는 우선 오토바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ㅇ 방글라데시는 40세 이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5%를 차지할 만큼 오토바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수요층이 두터움


  ㅇ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차량 공유 및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가 활발한 것도 주요 원인임

     - Pathao는 2016년 11월 부터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차량 공유 서비스인 Uber는 차량 서비스에 이어서 최근에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인 UberMoto를 시작함  


□ 오토바이 및 관련 장비 시장 현황


  ㅇ 작년 2017년 오토바이 수입규모는 총 2억달러 이며, 주로 이웃 인도산 오토바이가 시장을 석권하였음. 그러나 최근 일제 오토바이가 현지 조립공장 설립 등을 통해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음

    - 현재 등록된 오토바이 댓수는 200만대가 넘고 2015년에는 한 해에 165%가 증가하고 2016년에는 38%가 증가함. 현재 연간 30만대 이상의 수입 오토바이가 판매되고 있으며 이중 86% 이상이 수입, 나머지가 현지에서 조립생산된 것인데 앞으로 현지 조립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최근 5년간 오토바이 수입현황

(단위:US$천)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인도

94,079

138,523

143,671

128,549

200,215

중국

4,852

4,898

3,106

3,000

5,041

파키스탄

1,035

1,997

587

597

879

인도네시아

-

-

-

72

392

총계

100,006

146,036

147,550

132,453

206,842

 자료원: 방글라데시 관세청


     - 정부에서는 국내 오토바이 조립공장 및 관련 기술 발전을 위해 오토바이 부품 (CKD 기준) 수입관세를 기존 25%에서 20%로 인하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현재  일본의 Honda가 현지에 공장을 설립 중이며, 일본의 Yamaha와 인도의 Hero Motor가 각각 현지 기업과 합작으로 현지 조립공장을 설립하고 있으며 앞으로 현지에서 조립 생산된 오토바이가 대거 완성품 수입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됨  

     - 가장 수요가 많은 용량은 100~110CC 규모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의 확산으로 100CC 이상 125CC이하 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오토바이와 관련하여 주요 장비인 헬멧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2017년에는 66% 이상 증가함


최근 5년간 오토바이 헬멧 수입 동향

(단위: US$천)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중국

330

368

552

776

1,420

인도

20

102

153

221

295

미국

12

-

-

2

50

홍콩

25

18

35

25

3

합계

476

498

784

1,064

1,772

 자료원: 방글라데시 관세청


□ 시장 전망


  ㅇ 앞으로 성장 전망은 매우 밝으며 우선 비슷한 경제 수준 혹은 약간 상위의 국가와 비교할때 방글라데시의 오토바이 보급률은 19%로 국민 소득이 비슷한 파키스탄의 43%에도 크게 못 비치고, 인도 47%, 중국 60%, 말레이시아, 태국의 80% 이상의 보급율에 비하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폭발적임


  ㅇ 정부에서는 향후 완제품 수입보다는 현지에서의 조립 생산을 목적으로 부품 수입관세 인하 등 혜택을 주고 있는데 2021년 까지는 연간 50만대를 2027년에는 연간 10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참고로 2016년 전국 오토바이 등록대수가 33만대임을  감안하면 목표가 너무 높은 것 같기는 하지만 그정도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다는 것임

     - 이를 통해 방글라데시도 오토바이 관련 부품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며 이미 오토바이 안장, 체인, 타이어, 베터리, 각종 플라스틱 제품 등은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이웃나라 네팔에 이륜차를 수출하기 시작함


  ㅇ 현지에서  Yamaha 제품을 수입 판매 중인 에이젼트는 일본산 Yamaha 오토바이가 여타 제품 보다 25% 이상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해에 전년도 대비 8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이를 계기로 제1회  Bangladesh Bike Festival도 후원하게 되었는데 성황리에 종료되어 전국에 오토바이 붐을 크게 조성하게 되었다고 밝힘

 

<방글라데시 제1회  오토바이  축제 광고>


□ 시사점


  ㅇ 현지 관련 에이젼트, 통계자료,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향후 방글라데시의 오토바이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동안 완제품 수입 시장이 향후 현지 조립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됨


  ㅇ 100~ 125cc 급 오토바이가 현재 대세이기는 하지만 점차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및 여권 신장에 따라 소형 스쿠터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 지고 있어 이에 대한 접근도 필요하며, 오토바이 뿐 만아니라 가솔린 차량을 제외한 소형 전기차, 골프장 전동 카트, 농촌용 단순 4륜 구동차 등 간편 이동 수단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므로 적극 공략 필요


  ㅇ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와 더불어 관련 헬멧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 이륜 혹은 간이 이동 수단관련 엑세서리 시장에도 관심이 필요함


  ㅇ 또한, 정부 정책이 방글라데시 현지 기업의 부품 생산 능력 향상 및 조립생산 능력 향상에 목표를 두고 관련 세금 혜택을 주고 있는 바 현지 기업과의 현지합작 공장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방글라데시 관세청, 방글라데시 교통청, 외국 브랜드 현지 에이젼트 인터뷰, 현지 일간지,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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