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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기술, 화물차부터 도입될 것으로 전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Sungwoo Shon
  • 2018-06-05
  • 출처 : KOTRA

- 화물차 운전기사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으로 인한 자율 주행 화물차의 필요성 대두 -

- Waymo, Uber등 자율 주행 기술의 화물 차량을 위한 개발 경쟁 치열 -



 

□ 미국 화물 운송 시장 동향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미국 내의 전체 화물 중 66%의 화물을 화물차로 운송하고 있음

  -  2015년 기준 미국에는 약 363만대의 상업용 대형 트럭이 등록되어 있음

  -  2016년 기준 미국 내 화물 운전기사의 수는 대략 350만 명으로 추산됨  

미국 내 주요 화물 운송 수단과 운송량

(단위: 100만 톤) 

 

2012

2015

총 합

14,901

15,983

화물차

9,899

10,568

파이프라인

2,672

3,056

열차

1,481

1,459

선박

502

544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 혼합

309

324

그 외/ 집계 불가

37

29

항공

2

2

자료원: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 자율 주행 화물차의 필요성 대두

 화물차를 통한 화물 운송 시 소모 비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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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TRI) 

 ㅇ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ATRI) 2016년 조사에 따르면, 화물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 시 소모되는 비용 중 약 43%가 인건비로 집계됨

  -  이미 5만 명의 화물 기사가 부족한 상태이며, 향후 화물 기사 구인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예측.  동 조사에 따르면, 2024년에는 17만 명 이상의 화물 운송 기사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됨

   *   ATRI는 최근 10년간 화물차 기사의 인건비가 27% 가량 상승한 것으로 분석


  IHS에 따르면 미국서 자율 주행 화물차의 경우 2025년부터 2035년까지 연 평균 43%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였으며, 2035년에는 총 화물차 중 15%의 화물차가 완전 자율 주행 화물차일 것이라 전망 


□ 자율 주행 화물차의 도입으로 생기는 경제적 효과


 ㅇ 맥킨지 컨설팅에 따르면, 자율 주행 화물차의 보급으로 생기는 경제적 효과를 3가지로 구분함

  -  (1) 76%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와 그에 따른 보험비와 세금 부담 감소 (40%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

  -  (2) 필요 운전자의 감소 또는 대체로 인한 화물차 운전자의 인건비 감소 (81%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

  -  (3) 효율적인 변속으로 유류비 감소 (10% 가량 감소 할 것으로 전망)


  연방 차량 및 교통 안전부 (Federal Motor Carrier Safety Administration)의 “Hours of Service of Drivers” 규정에 따라, 화물차 운전기사의 운전 시간과 거리를 주 70시간 또는 3,000마일로 제한하고 있음 

  -  부동산 서비스 및 투자회사인 CBRE社의 Logistic Research 부서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자율 주행 화물차는 Hours of Service of Drivers 규정으로부터 다소 자유로울 수 있음


□ 자율 주행 기술의 도입 가능성이 높은 이유


 ㅇ 화물차의 경우, 승용차와 비교하여 차체의 높이가 높으며, 운행 환경이 다소 단조로워 일반 차량보다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 및 도입이 용이 

  -  화물차의 경우, 도시 주행과 비교하여 신호, 보행자 등의 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고속도로를 주로 이용하며, 도로 패턴화 등의 작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이 수월할 것으로 보임

  -  화물차의 경우 일반 승용차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차체를 가지고 있어 높은 차체에 센서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화물차의 특성으로 넓은 지역을 탐지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음

 

□ 자율 주행 화물차 도입 산업 사례

 

  광업, 농업 분야와 같이 상대적으로 변수가 적어 제어가 용이한 산업분야 위주로 자율 주행 화물차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음

  -  Volvo Group North America社의 Dr. Aravind Kailas가 인터뷰서 “특수 목적 화물차의 경우 같은 길을 반복적으로 다니는 특성상 자율 주행 화물차의 개발이 용이하다”라 밝힘

  -  광업 분야의 경우 대표적으로 Rio Tinto社의 Autonomous Haulage Systems (AHS)이 있으며, 2018년 1월 기준, 80대 이상의 차량이 운행 중에 있으며 동 차량의 경우 자동 운행과 함께, 화물의 하역 과정 또한 자동으로 수행함

  -  농업 분야의 경우 New Holland社의 제품이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동 차량의 경우 차량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농작물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이 가능함

 

□ 자율 주행 화물차 기술 개발 현황


 많은 미국 자율 주행 화물차 개발, 제조사의 경우 완전 자율 주행을 최종 목표로 개발 진행 중에 있음

  -  (Waymo) 구글社의 자회사 중 하나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에 있으며 일반 승용차 외에 자율 주행 화물차 또한 개발, 운영 중

    *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등지에서 시험운영 이 끝난 상태라고 밝힘. 동사의 화물차의 경우, 현재 Waymo 데이터 센터가 위치한 조지아주 애틀랜타서 자사의 화물 운송을 위하여 사용 중

Uber社의 자회사인 Otto Motors社의 자율 주행 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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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orbes

  -  (Uber ATG) 2016년 8월에 화물차 자율 주행Kit를 연구 및 개발하여 판매하는 업체인 Otto Motors社를 인수하였으며 당년도 10월에 약 190 킬로미터의 거리를 운전자의 간섭 없이 이동하는데 성공한 바 있음. 또한, 2018년도 3월부터 Uber Freight라는 자율주행 화물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 서비스를 런칭함

  (Embark) 화물차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로, Fridgidaire 社, Ryder社 와 연구 협약을 맺고 자율 주행 화물차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18년 2월, 운전자의 간섭 없이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레스서 플로리다주의 잭슨 빌 까지의 약 3,900킬로미터의 거리를 이동에 성공

  (Starsky Robotics) 2017년에 설립된 자율 주행 화물차 개발 제조업체로써, 2018년 3월에 약 11킬로미터의 테스트 주행에 성공

 

□ 시사점

 

 ㅇ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복합적으로 필요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특징상, 소프트웨어 업체와 화물차 제조업체가 협업을 통하여 자율주행 화물차의 연구/생산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자율 주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개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과 법률 문제 또한 선행 해결 되어야 함 

  ATRI Vice PresidentDan Murray NPTC 컨퍼런스서 “자율 주행 화물차에 대한 대중적 인식과 법률적 규제가 개발에 있어 장애물이다 라고 밝힘


 기술, 제도적인 문제로 완전 도입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나, 인건비의 상승과 구인난으로 인하여 자율 주행 화물차의 도입은 필연적이라고 보여짐 


  자율 주행 화물차의 보급으로 운송비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화물차를 이용한 장거리 수송이 용이해질 것으로 예측, 물류 산업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클 것으로 전망

 

자료원: Americ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Business Insider, Forbes, McKinsey, MIT Technology Review, PwC, IH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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