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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담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8-05-23
  • 출처 : KOTRA

- 중국의 흡연자수는 3억5000만 명으로 세계 흡연자의 1/3 차지 -

- 세계 90% 전자담배를 중국에서 생산, 로컬 제품의 내수유통은 미미한 수준 -

 

 


□ 상품명 HS Code


  ㅇ 전자담배(HS Code 85437099)

 

선정사유 


  ㅇ 중국은 세계 최대 흡연 국가

    - 신탄캉발전연구센터(新探健康究中心)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흡연자수는 3억5000만 명으로 세계 흡연자의 1/3 차지하고, 세계 44% 연초를 소비하고 있다고 발표함.

    - 중국 정부는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흡연의 유해성을 인식해 2003 '국제 담배 규제 기본 협약' 체결하고, 2006년부터 현재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선전() 30 도시에서 '실내외 공공 장소 금연' 같은 금연 프로젝트 추진 관련 법률을 공식 발표함. 

 

  ㅇ 중국은 전자담배에 대한 방대한 소비잠재력을 보유

    - 중국의 흡연자 수는 미국의 6~7배에 달하지만 전자담배 보급률은 아직 현저히 낮은 수준임. 

    - 세계 90% 전자담배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미국(43.2%), 영국(12.7%), 이탈리아(6.9%), 말레시아(6.2%) 국가로 수출하고, 중국 내에서의 소비 비중 세계 6% 불과함.


국가별 전자담배 소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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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전자담배 시장규모 동향


  ㅇ 중국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매년 지속 성장

    - 중국은 세계 90%자담배를 생산하는데 주로 OEM 생산으로 대부분 수출 중심임. 중상산업연구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7 기준 17 대의 전자담배를 생산했으며, 2022생산량은 47억5000만 대를 초과해 시장규모만 300억 달러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 Ernst & Young ITEM Club(安永统计)의 통계 수치에 따르면 현재 중국 전자담배 소비자 규모는 약 150만~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총 흡연자수의 0.43~0.57%에 해당함.

     - 중국 전자담배 흡연자 규모가 전체 흡연자의 약 10% 수준까지 성장 할 경우 시장규모는 1000억 달러로 새로운 수요 시장이 창출 될 것으로 예상함.

 

중국 전자담배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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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2017년 1214일 '선전전자담배상회' 중국 최초로 전자담배 생산 표준 발표

    ① '전자담배 통용 표준'

    · 해당 표준은 전자담배 제품의 통용 안전요구, 완성품 요구, 실험방법, 라벨, 표시, 포장, 운송 및 보관요구에 대해 명확히 규정함.

    · 또한 주로 전자담배 제품의 생산, 실험, 검사, 관리 등에 적용함.

   ② '전자담배 액상(化液) 표준'

    · 해당 표준은 전자담배 액상에 대한 용어와 정의, 기술적인 요구, 실험방법 및 검사규칙, 라벨, 포장, 운송, 저장 등 요구에 대해 규정


수입동향


  ㅇ 중국 전자담배 최근 3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 2017년 중국 전자담배(HS Code 85437099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29만810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의 전자담배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영국, 이스라엘, 캐나다 등이 있음.

 

중국 전자담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43709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총계

2,715

2,718

2,981

10

1

미국

308

370

408

10

2

독일

261

305

352

15

3

일본

283

289

320

11

4

한국

121

118

209

77

5

대만

110

198

182

-8

6

태국

36

59

78

32

7

말레이시아

63

69

73

5

8

영국

66

63

66

5

9

이스라엘

51

51

59

17

10

캐나다

56

57

52

-9

자료원: KITA

 

  ㅇ 중국인이 선호하는 수입 전자담배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수입국가

가격

TRUV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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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258위안

JOYE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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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99위안

Vapor 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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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399위안

Ved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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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538위안

Mask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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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398위안

자료원:

 

대한 수입규모 동향


  2017년 기준 중국 대 한국 전자담배(HS Code 85437099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77% 증가한 2억9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4위를 차지   

 

중국 전자담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543709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한국

121

118

209

77

자료원: KITA 


  ㅇ 중국 내 주요 한국 전자담배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수입국가

가격

L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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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169위안

Mart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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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99위안

OVAN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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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108위안

자료원:


경쟁동향


  중국 전자담배 생산 10대 기업(2017년 기준)

 

중국 전자담배 생산 10대 기업 

순위

회사명

이미지

소개내용

1

선전아이웨이푸스과기유한회사

深圳普思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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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SMOK

- 매장내 체험존과 완벽한 애프터 서비스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음

- 2010년에 설립됐으며,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일체화된 전자담배 제조상 및 브랜드 운영상

- 해당 브랜드의 주요 타깃 시장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 위주

2

상주어우판얼전자과기유한회사

(常州市凡尔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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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OVALE

- OVALE는 개성,패션, 건강의 이미지를 갖춘 전자담배 브랜드임

- 이탈리아에 소재한 어우판얼(凡尔) 그룹은 전자담배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세계 20여 개 국가에 진출하고 30여 개 국가에 500개의 전문 판매점을 보유

3

선전캉청이핀 과기유한회사

(市康一品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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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Kingsong

- Kingsong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유명 전자담배 브랜드

- 홍콩에 소재한 본사 홍콩허왠그룹(香港合元集)이 생산한 제품,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 수출

4

선전신이캉 과기유한회사

(市新宜康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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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iTaste

- 해당 회사는 분기별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R&D에 주력하며, OEM생산도 가능해 고객이 제공한 로고와 디자인에 따라 전자담배 생산 가능 

5

선전버거 과기유한회사

(市博格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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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Boge

- 해당 회사는 전자담배뿐만 아니라 전자담배 액상 연구개발 ,생산, 판매도 하는 기업으로 성장함

- 이미 200여 개의 상표를 보유하고, 자동화 생산라인으로 1회용 연무기, 액상 및 관련제품 생산

- 다양한 국가의 현지 인증에 맞게 1000여 종의 TPD FDA 준비완료

6

선전캉얼 과기유한회사

(市康尔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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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Kangertech

- 해당 회사는 해외 첨단제조기술을 도입해 최고 수준의 전자담배 연구개발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7

헝신과기그룹

( 恒信科技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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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HANGSEN

- 해당 회사가 개발한 천연식물을 원료로 한 액상은 중국에서 최초로 전자담배 액상 무해실험보고를 통과함

- 해당 회사는 미국, 영국, 폴란드, 한국, 홍콩 등 국가와 지역에 진출해 생산 제품들은 80개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8

허난이싱과기유한회사

(河南易星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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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Easing

- 해당 회사는 중국 각지에 100여 개의 매점을 보유하고 동시에 선전, 정저우, 베이징 지역에 제품 발송 창고를 설립

- Easing은 미크로전자기술을 결합해 건강한 방식으로 담배를 제한할 수 있는 과학기술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음

9

광둥스거레이전자과기유한회사

(广思格雷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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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Sigelei

 - 해당 회사는 전자담배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일체화된 기업으로 완벽한 관리시스템과 견실한  판매채널을 보유해 미국, 독일, 폴란드, 캐나다, 호주,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 지역에 판매되고 있음

10

선전아이줘이 과기유한회사

(卓依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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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브랜드명:  IJOY

- 해당 회사는 기술연구개발 및 브랜드 운영을 핵심 경쟁력으로 하는 글로벌 첨단기술 기업임

- 또한 ISO9001:2000 질량관리시스템인증, 표준화 관리시스템인증, 3C제품 인증, CE인증, RoHS인증, 미국FDA인증, 유럽 TPA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취득하며 전 세계 시장 수출

자료원: 品牌榜

 

유통구조


  ㅇ 전자담배의 제조 중심은 중국이고 수요 중심은 구미지역임.

    - 원재료 공급상이 배터리, 연무기, 액상 등 재료를 제공하면 전자담배 제조상에서 디자인에 따라 전자담배를 생산해 대리상 및 도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됨.

    - 소매상일 경우 전자담배 브랜드숍, 대형슈퍼, 편의점, 디지털제품매점, 핸드폰 매점, 오프라인 체험점 및 약국 등이 있음

 

  ㅇ 현재 30%의 전자담배가 B2B, B2C의 형태로 온라인 판매로 판매되고 있음.

    - 중국 주요 온라인 판매 채널은 알리바바(alibaba.com), 타오바오(taobao.com), 티몰(tmall.com), 징둥(jd.com) 등이 있음.


전자담배 유통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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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관세율 수입규제

 

  ㅇ 중국 수입 관세율

    - 전자담배(HS Code 85437099 기준) 관세율은 0%, 관세 외에 부가가치세 16% 부과

 

  ㅇ 수입규제

    - 액상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B/L, packing list, 계약서, 영수증 등 기본서류만 필요

    - 단 액상이 포함 됐을 경우 액상 중문MSDS(화학품안전설명서)가 추가로 필요함.

    - 강제 인증 사항은 별도로 없음.


□  전시회 정보


중국 전자담배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8년 상하이 국제 전자담배 전시회

품목

전자담배, 부동한 맛 액상 등

국가 및 도시명

중국 상하이

장소

상하이신국제전시센터

개최일자

20187 20~22

웹사이트

http://sh.cecmol.com/index.html


시사점


  ㅇ 중국 전체 흡연자 규모 대비 전자담배 소비 시장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중국 국민들의 담배 유해 물질 (타르, 니코틴 등) 에 대한 위험 의식이 점차 커지고 있어 금연 대용품으로서 전자담배의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봄.

 

  ㅇ 전 세계 90%의 전자담배가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대부분이 수출 위주로 중국 내수로 유통되는 로컬 브랜드는 드문 편임. 실제 중국소비자들은 중국 생산으로 수출했던 전자담배를 수입제품으로 구매하거나 해외 면세점에 가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가격대비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해외에서 유행되고 있는 수입 전자담배 제품의 경우, 향후 유망 상품으로서 중국에서의 성장성이 기대됨. 관련 우리 기업은 전자담배의 본체, 부품, 액상 등 분야별 유통망을 적극 발굴해 틈새시장 공략이 필요함.


 현지 전자담배 판매사(D) 대표 인터뷰

Q. 중국 전자담배 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중국 정부 차원에서 전체 담배 유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자담배 산업에 대해 신중히 대처하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중국의 전자담배 시장은 아직 제조에만 머물고 있어, 실제로 유통되고 있는 국내 전자담배 브랜드 제품은 보기 드물다. 최근 염가의 저품질 제품이 시장에 범람해 전자담배 전체 시장을 많이 흐리고 있다. 국가의 전자담배에 대한 규범화된 표준이 점차 나오기 시작하므로 전자담배의 앞으로의 꾸준한 내수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중상정보망, , 品牌榜,  KITA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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