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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포장식품시장, 정부지원-시장수요로 성장 기대감 UP!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8-05-11
  • 출처 : KOTRA

- 가족구조 변화, 물류인프라 확대, 웰빙문화 트렌드로 200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 전망 -

- FSSAI 인증 확인, -오프라인 유통망 활용과 가공식품 진출 공략 필요-

 

 


□ 인도 포장식품시장, 5년간 연평균 9.4% 성장


  ㅇ 2017년 인도 포장식품시장은 전년 대비 10.3% 성장한 677억65만 달러(4조3370억 루피) 규모 형성

 

인도 포장식품시장 품목별 매출동향

(단위:억 루피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유제품

567.5

668.7

773.2

894.3

1030.3

1200.6

식용유

427.3

550.6

690.1

857.9

1069.7

1343.6

제과류

89.4

98.8

109.1

120.4

132.5

146.8

쌀,국수류

159.6

190.0

226.6

240.9

305.3

377.6

기타

588.0

702.2

817.4

953.1

1106.8

1268.4

총계

1831.8

2210.3

2616.4

3066.6

3644.6

4337.0

자료원: Euromonitor

 

인도 포장식품시장 품목별 성장동향

(단위: %) 

구분

2016/2017

CAGR(2012~2017)

유제품

7.3

6.8

식용유

17.9

18.1

제과류

3.3

2.9

쌀, 국수류

18.2

12.8

총계

10.3

9.4

자료원: Euromonitor

 

  ㅇ 2022년 1004억 달러 거대시장으로 성장 전망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2022년까지 인도 포장식품시장은 1004억 달러(64277억 루피)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인도 포장식품시장 품목별 매출 전망

(단위:억 루피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유제품

1,323.7

1,444.6

1,563.2

1,676.8

1,782.0

식용유

1,538.6

1,722.8

1,881.3

1,996.0

2,068.9

제과류

153.6

159.7

164.7

168.9

172.3

쌀,국수류

440.3

502.2

562.0

616.8

662.7

기타

1,364.6

1,460.3

1,555.9

1,650.6

1,741.8

총계

4,820.8

5,289.6

5,727.1

6,109.1

6,427.7

자료원: Euromonitor

 

    - 투자은행인 크레딧 스위스도 인도 포장식품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향후 10년 내 지금의 5배 규모인 2000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

    - 이는 경제발전에 따른 중산층 확대, 1인당 가처분소득 규모 증가로 건강하고 편리하게 식재료를 구하고자 하는 인도 소비자의 소비 기준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

 

인도 1인당 가처분소득 규모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 냉동유통기술 발달, 식품원료 가격 안정, 투자 확대 등 요인에 따라 더 큰 폭의 성장세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인도인의 달라진 생활 트렌드: 가정구조 변화, 물류인프라 확대, 웰빙문화

 

  ㅇ 도시인구 증가와 가정구조의 변화

    - 전통적 대가족 제도가 붕괴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면서 4인 가족과 1~2인 가족형태의 가정구조가 보편화되기 시작

    - 건강하고 편리하게 식재료를 찾는 인도인이 점차 늘어나면서 포장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자연스레 성장

 

  ㅇ 현대적 소매체인점과 물류인프라 확대

    - Tier 1(대도시군)를 중심으로 현대적 소매체인점(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등)이 꾸준히 증가

    - Tier 2~3(중소도시군)의 경우, 개인소매점 강세 속에서도 수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점포 개설과 판매비중이 점차 확대

    - 또한 플립카트, 아마존인디아, 빅바스켓 등 식료품 전문 온라인 유통망의 등장으로 물류채널이 온라인-오프라인으로 확대돼 인도 전역에서 포장식품 소비가 가능

 

인도 포장식품 유통채널 비중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개인소매점

90.6

90.5

90.3

90.1

하이퍼마켓

4.4

4.5

4.7

4.8

수퍼마켓

3.8

3.8

3.9

3.9

편의점

0.4

0.4

0.4

0.4

온라인유통망

0.0

0.0

0.0

0.3

기타

0.8

0.8

0.7

0.5

자료원: Euromonitor

 

  ㅇ 입맛과 건강을 찾는 인도 소비자 증가

    - 바쁜시간 속에서도 건강을 찾으려는 웰빙 트렌드 확산으로 건강한 식재료를 이용한 포장식품에 대한 관심 다대

    - 간단하지만 건강한 아침식사가 가능한 스낵바, 과일스낵, 시리얼 등 판매수요 증가 추세

    - 더불어 인도 각 지역별 요리와 다른나라 요리를 상품화,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의 현지시장 진출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입맛을 추구하는 젊은층의 소비 확대

 

  인도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시장발전의

    - 2016년 6 인도 정부는 인도 식료품 제조 유통에 대해 정부 승인을 조건으로 최대 100% 외국인 직접투자를 허용

    -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에서 주관하는 식품위생검사기관의 환경개선과 인프라 확장을 위해 7400 달러( 48 루피) 들여 59 검사기관 시설을 개선하고 62개의 이동검사기관을 설치 추진

  

□ 현지진출 성공사례: 네슬레 인디아

 

  ㅇ 지역별 소비특성 분석한 클러스터 전략 추진

    - 인도 식품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네슬레 인디아는 포장식품시장의 성장을 염두해 양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집중

    - 자사 제품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 클러스터 기반 접근 전략'을 활용, 지역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추진

    - 맞춤형 브랜드, 마케팅, 유통전략 등 특정 지역 소비자들의 요구 및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세분화된 전략을 수행

    - 네슬레 인디아 대표인 Suresh Narayanan "인도 안에 수많은 인도가 있다며 "우리는 인도를 10~15개의 지역 클러스터로 세분화하고 나누기 위한 조직구조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

  

현지 시장진출 유의사항: FSSAI 확인 필요


  ㅇ 인도 식품 수출을 위해서는 FSSAI 등록 수출입 허가 필수

    - 식품인증등록시스템(Food Licensing and Registration System) 활용, 온라인을 통해 수입허가 제출, 결제 가능

    - 관세납부 → 수입신고 세관신고 포장 라벨링 검사 샘플링 검사 통관/반송/폐기 5단계 순서로 진행

 

  ㅇ FSSAI 등록 필요 서류 


번호

서류명

번호

서류명

1

Import-Export Code from DGFT

8

Declaration that BoE has not been refereed on S/W

2

Country of Origin Certificate

9

Examination Order

3

Complete Certificate of Analysis including safety parameters from Country of Origin

10

Transit countries list if Food Articles

have been transshipped

4

High Sea Sales Agreement

11

Invoice/Proforma Invoice

5

Bill of Landing mentioned in the Entry

12

Packing List

6

Ingredients List

13

End use declaration by the importer, Sanitary

7

Specimen copy of label

14

Undertaking from importer for issue of provisional NOC

자료원: FSSAI, 한국무역협회

 

  ㅇ GMO, 영양성분 표시 라벨링 주의해야

    - Sapthafiri Tax & Financial Consultancy Ajay Singh 매니저는 지난 4 KOTRA 벵갈루루 무역관과의 전화통화에서 "한국 기업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자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야 사항이 바로 FSSAI 라벨링 규제"라며 "최근 포장식품에 대한 유전자변형식품(GMO) 표시제와 영양성분 표시제가 새로 추진될 예정인 만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

 

시사점


  ㅇ 인도 포장식품시장진출 시 가공식품을 우선 공략 필요

    - 인도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 이상 한국 포장식품은 대부분 인도까지 운송해 판매가 이뤄지는 것이 일반적

    - 때문에 유제품, 스낵류, 쌀·국수류 등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보다는 가공식품 위주로 현지 수출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

 

  ㅇ 온라인-오프라인 판로개척은 필수, 유통벤더 선정 중요

    - 하이퍼마켓, 수퍼마켓 등 소매점뿐만 아니라 주요 온라인 유통플랫폼에서도 식재료 판매가 이뤄지는 만큼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

    - 현지 네트워크 부족으로 오프라인 유통벤더 선정이 어려울 경우, 온라인 유통플랫폼을 이용한 판매망 확보와 브랜드 프로모션 추진도 필히 고려 요망

 

  ㅇ 현지 직접투자를 통한 제품생산에도 기회 많아

    - 아침식사용 시리얼, 제과류, 쌀·국수류, 유아용 포장식품 등은 인도에서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주요 식품군임. 현지 제조를 통한 시장개척 유리함.

    - 인도 정부에서도 제조업 확장과 국민소득 향상을 위해 식품가공업의 현지 투자를 지원하고 있어 대규모 투자 기회를 모색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인도 식품안전기준청(FSSAI), 크레딧 스위스(Credit Suisse) 투자은행, 한국무역협회,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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