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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이어폰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5-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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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기능의 탑재로 고급화, 스마트화 추세 -
- 소비자 규모의 빠른 확대로 성장세 가파라질 것으로 기대 -
자료원: Augmented Reality Trends
□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는 스마트 이어폰
ㅇ 스마트 이어폰은 사용시간이 가장 긴 주변장치 중 하나임.
- 연구조사기관인 GFK가 발표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이어폰‧헤드셋 시장의 시장규모는 9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함.
- 특히 2016년에 시장규모가 최저점 기록 후 반등했으며, 2018년에도 약 40%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시장규모는 약 50만 개로 예상함.
- 애플이 에어팟을 출시하면서 이어폰 버튼이 점차 사라지며 소비자들도 버튼 대신 음성인식으로 조작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음.
- 또한 이어폰 자체에 기능을 탑재해 별도의 송출장치(휴대폰, MP3 등)가 없어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독립적인 제품이 출시되는 등, 단순 이어폰에서 점차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GFK
ㅇ 기술의 발전과 하드웨어의 진화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스마트 이어폰시장은 아직 발전초기단계에 불과하나 다수 생산업체들이 진입하며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5G와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 소비자 소비업그레이드와 첨단제품 수요 증가 등 요인에 더불어 평상시 이용시간이 길고 교체주기가 다소 짧은 편이라는 점 등 요인으로 시장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음.
- 전체 이어폰‧헤드셋시장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의 비율은 2015년 39%에서 2017년 56%로 급증했으며,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200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GFK
□ 제품 및 시장 발전현황
ㅇ 다양한 기업들이 스마트 이어폰시장에 진입
- 단순 이어폰을 떠나 다양한 기술과 기능을 탑재한 이어폰들이 출시되면서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임.
- 애플이나 구글처럼 음성인식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들을 비롯해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인 Beats, LG, Bose, Jaybird, Sony 등도 기존 제품의 기술력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장에 진입함.
- AI 솔루션 업체인 iFlytek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협력해 제품을 개발했으며 젊은 기업인 Toppers, Vinci, Mobvoi 등도 AI와 스마트 기술력을 접목해 시장에 진입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ㅇ 기술의 발전에 따라 '완전한 무선'이 추세가 될 것으로 기대함.
- 소비자 사용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귀에서 빠지지 않고 장시간 이용에 불편함과 배터리 문제가 없도록 개선하는 것은 기본이 되고 있음.
-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음성인식 기술의 개선에 초점이 많이 맞춰져 있는데,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식별률을 높이고, 실시간 음성번역도 번역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 개선이 포인트임.
- 또한 휴대폰으로부터 독립한 '독립형 이어폰'이 개발‧출시되고 있는데, 제품 자체에 메모리칩을 탑재해 휴대폰이나 MP3 등 송출기능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게 돼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음.
- 이 외 기분조절, 보청기 기능 등 특수한 기능 탑재도 개발 중인만큼, 과거의 이어폰과는 전혀 다른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함.
사진
브랜드 제품명
Apple
Air pods
Vinci
1.5
Toppers
E1
TicPods
Free
원모어(万魔)
iBFree2
음성인식기술
Siri
Vinci ME1.0
DuerOS
iflytek
원원(问问)
Siri
Google Assistant
텐센트 Dingdang
제품 특징, 외관
무선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흰색
독립 헤드셋
다양한 색상
음성 실시간 번역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흰색 검은색
콩알 이어폰
수납함 제공
적, 백, 남색
귀걸이타입 블루투스
빨간색
출시시기
2016년 9월
2017년 2월
2018년 2월
2018년 1월
2017년 12월
가격
1,288
999
2,199
1,299
699
499
499
배터리 시간
1회 충전
5시간
1회 충전
16시간
1회 충전
5시간
1회 충전
4시간
1회 충전
5시간
인식방식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음성인식
손모양인식
스마트 전원
음성인식
사용방법
휴대폰 음성인식 기능과 연계
이어폰 내 음성인식 기능 및 32G 메모리 탑재로 휴대폰과 무관하게 사용가능
휴대폰 음성인식 기능과 연계
휴대폰 음성인식 기능과 연계
휴대폰 음성인식 기능과 연계 및 4G 메모리 탑재
구매채널
플래그숍, 징둥, 티몰 등
플래그숍, 징둥, 티몰 등
징둥
플래그숍, 징둥, 티몰 등
플래그숍, 징둥, 티몰 등
ㅇ 고가 이어폰의 출시가 이어지면서 가격대가 상승세에 있음.
- 블루투스 이어폰은 주로 300위안 이하의 저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스마트 이어폰은 소형 칩 등이 탑재되면서 대체로 1000위안 이상의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음.
- 기존 제품과 가격대 차이가 큰 관계로 소비자들이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점은 단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에어팟 등 고가 제품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어 가격에 따른 장벽이 완화되고 있음.
- 블루투스 이어폰을 예로 보았을 때, 점차 저가보다는 고가제품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고가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줌.
- 또한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소비자들이 보다 좋은 제품을 찾으면서 가격대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함.
분기별 가격대별 이어폰 판매 점유율
자료원: GFK
□ 전망
ㅇ 이어폰의 스마트화로 다양한 기능의 탑재와 새로운 하드웨어로의 발전이 추세임.
- 주력 소비자군은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데 거리낌이 없고, 사용 시 만족감을 느끼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향후 보다 빠르게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함.
ㅇ 한편, 하드웨어 못지않게 콘텐츠 공급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Avlight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 결과, 하드웨어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면서 기능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공급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언급.
- 스마트 이어폰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는 만큼, 소프트웨어 분야와의 연계도 소홀히 할 수 없음을 강조함.
자료원: GFK, Sina, 티몰, 중상정보망,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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