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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의류시장 현황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04-17
  • 출처 : KOTRA
Keyword #의류

- 멕시코의류 시장규모 꾸준히 증가 -

- 아동의류, 성장가능성 높아 -

 

 

 

꾸준히 성장 중인 멕시코 의류시장

 

  ㅇ 2017년 의류 시장규모 2.6% 성장

    - 리서치 전문기업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의류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2017년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는 약 2719억 멕시코 페소(약 14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6% 성장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시장규모

(달러 환산)

180,321

(9,687)

195,162

(10,485)

215,272

(11,565)

233,801

(12,560)

252,396

(13,559)

271,969

(14,611)

주: 1달러당 18.61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CANAIVE: 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 2017년 의류수 입은 다소 감소했으나 이는 환율하락에 따른 것으로 분석멕시코 의류산업 전망을 긍정적으로 분석한 바 있음.

    · 2015년 멕시코 페소화는 달러당 평균 15.83페소에 거래됐으나 페소화 가치가 꾸준히 하락, 2016년 달러당 18.67페소, 2017년 18.91페소에 거래됐음.

    · 특히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했던 2017년 1월엔 달러당 21.37페소에 거래되기도 했음.

 

  ㅇ Fast fashion, Inditex사를 중심으로 강세

    - 또한 H&M, Zara, Forever 21 등 Fast fashion 브랜드들이 멕시코에 진출 점포를 확장하고 있음.

    · H&M의 경우 2017년 여성의류 매출이 34%, 남성의류 매출이 30%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음.

    · Zara, Bershka, Oysho, Pull and Bear 등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 스페인 Inditex사는 멕시코 Fast fashion을 주도하고 있음.

    · Inditex사는 2015년 6108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점포수를 확장해 매출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멕시코 내 Inditex사 매출 및 점포수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백만 달러, 개)

 구분

2014

2015

2016

매출(달러 환산)

18,200(977)

19,700(1,058)

21,100(1,133)

점포 수

304

338

360

자료원: Euromonitor

 

    · Euromonitor에 따르면 Inditex사는 의류 및 신발 분야, 여성의류 분야, 남성의류 분야, 청바지 분야 등에서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했음

 

  ㅇ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시장

    - 멕시코에서 의류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A사 관계자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인터뷰한 결과(2018년 3월 3일 기준)에 따르면 멕시코 의류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경쟁력임.

    - 멕시코 내 중국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며, 수출업체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출 것을 조언함.

 

유통현황

 

멕시코 의류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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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현지 일간지 Expansión

 

  ㅇ 유통분류

    - 멕시코 유통시장은 크게 '점포 유통'과 '비점포 유통'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음.

    · 점포 유통은 Walmart, 의류전문 아웃렛 등으로 대표되는 점포를 기반으로 한 유통방식을 의미하며 비점포 유통은 직접판매, 온라인판매 등 점포를 거치지 않고 유통되는 방식을 의미함.

    - 점포 유통의 경우 식료품, 비식료품 유통, 혼합 유통으로 나눌 수 있음. 비점포 유통은 직접 판매, 홈쇼핑, 인터넷 유통으로 세분화할 수 있음.

    - 멕시코 의료시장의 경우 점포 유통이 전체 유통의 약 90%를 차지

 

유통분야별 멕시코 시장 점유 현황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점포유통

93.4

91.9

91.3

90.6

90.2

89.9

    - 식료품

13.2

13.4

13.4

13.3

13.8

14.3

    - 비식료품

55.8

54.3

54.4

53.8

52.9

52.0

    - 혼합유통

24.4

24.2

23.5

23.6

23.5

23.6

비점포유통

6.6

8.1

8.7

9.4

9.8

10.1

    - 직접판매

5.2

6.3

6.7

7.0

7.1

7.3

    - 홈쇼핑

0.2

0.2

0.2

0.2

0.2

0.2

    - 인터넷

1.2

1.6

1.8

2.1

2.5

2.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인터넷 쇼핑 지속 증가 중

    -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15년에서 2017년 멕시코 의류 유통시장에 인터넷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 수준으로 미미한 편이나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Zara, Bershka 등의 의류브랜드들이 인터넷 쇼핑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월마트, Liverpool 등 전통적인 유통업체들 또한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음.

    · 멕시코 인터넷 판매협회(AMVO: Asociación Mexicana de venta online)에 따르면 비록 멕시코 내 인터넷 판매 비중은 낮지만 인터넷 쇼핑 규모는 브라질에 이은 라틴아메리카 2위이며 편리한 구매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ㅇ 멕시코 유통시장 성공사례

    -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에 따르면 Milano는 멕시코 의류유통 브랜드로 2016년 83억6000만 멕시코 페소(약 4억6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의류시장에서 Levi’s에 이은 2위 의류판매로 전체시장 점유율 3.3%를 기록

    · Milano는 여성, 남성, 청소년, 아동, 아동복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의류를 판매하고 있음.

    - 이는 의류시장에서 3위인 Zara의 매출보다 약 35% 높은 수치이나, 해당 신문에 따르면 2007년 기준 두 브랜드의 멕시코 내 매출차이는 90% 수준이었으며 격차가 지속적으로 좁혀지고 있다고 분석했음.

    - 의류시장에서 특정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거나 독점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분석하며 1위 브랜드인 Levi’s의 시장점유율이 겨우 3.9%라고 덧붙였음.

    · 2016년 기준 Milano는 멕시코 32개 주에 약 400개 매장을 운여하고 있으며 멕시코 산 후안 델 리오(San Juan del Río), 께레따로(Querétaro), 알타미라(Altamira), 타마울리파스(Tamaulipas)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

 

Milano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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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ilano 홈페이지

 

멕시코 아동의류시장

 

  ㅇ 전체 아동의류시장 전년대비 7% 성장

    - 리서치 전문기업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아동의류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9.7% 성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

    - 2017년 시장규모는 475억5490만 페소(약 25억 달러)로 집계, 전년 대비 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ㅇ 멕시코 아동의류 시장특성

    - 현재 멕시코 인구는 1억2457만4795명이며 0~14세 아동비율은 26.93%로 높은 편(2017년 기준, CIA World FactBook)

    - 과거 아동의류 시장에서는 실제로 옷을 입는 아동보다는 부모들의 의견이 더 강했지만 점점 부모보다는 아동의 의견이 중요해지고 있음.

    - 아동의류시장에서도 H&M, Zara, Forever 21 등 Fast fashion 브랜드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Milano, Baby Creysi, Yale 등의 브랜드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ㅇ 수입현황

 

주요 10개국 아동복 수입동향(HS Code 6209 기준)

(단위: 천 달러)

국가명

2013

2014

2015

2016

2017

중국

5,635

6,902

7,475

7,966

8,335

방글라데시

2,666

2,709

3,534

3,553

2,813

인도

1,475

2,141

2,070

2,048

2,480

스페인

1,574

1,335

1,312

1,403

1,499

베트남

1,159

1,272

1,135

1,086

1,008

태국

2,105

2,092

2,063

1,879

998

인도네시아

194

375

422

486

590

모로코

623

555

340

409

482

캄보디아

98

348

249

258

291

필리핀

319

276

232

208

264

Total

18,612

20,212

20,498

20,659

19,899

 자료원: SIAVI

 

    - 멕시코 아동복 수입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전체 수입액이 다소 감소했으나 이는 멕시코 페소화 가치 하락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전체 아동복 수입중량은 오히려 증가했음(수입중량: 2016년 3982톤, 2017년 4021톤).

    - 수입국 1위는 중국(833만 달러)이며 그 뒤를 방글라데시(281만 달러), 인도(248만 달러), 스페인(149만 달러), 베트남(100만 달러) 등이 뒤따르고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의류시장 전망

    - 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까지 의류시장규모는 연평균 2.2% 증가해 2022년 3284억 멕시코 페소(1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인터넷쇼핑분야는 인터넷인프라가 증가로 인해 인터넷 쇼핑인구가 증가, 인터넷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분석  

    - Fast fashion은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을 주기적으로 내놓으며 유행을 선도하고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고, 이러한 현상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매출이 꾸준히 증가할 전망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페소, 백만 달러)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전망치

(달러 환산)

282,701

(15,190)

293,687

(15,781)

304,951

(16,386)

316,439

(17,003)

328,440

(17,648)

주: 1달러당 18.61멕시코 페소

자료원: Euromonitor

 

  ㅇ 아동의류시장 꾸준히 성장할 것

    - 멕시코 내 중산층이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아동의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아동복을 구매할 경우 부모보다는 아이들의 의견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좋아할 캐릭터나 디자인이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CANAIVE: 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 Euromonitor, Fashion Network, SIAVI, 멕시코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Expansión, 멕시코 인터넷 판매협회(AMVO: Asociación Mexicana de venta online),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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