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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모바일 대금결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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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뭄바이무역관 이원철
  • 2018-04-13
  • 출처 : KOTRA

- 페이티엠의 급성장 속에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의 참여로 시장 확대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전 세계적으로 IT기술 발전으로 금융 서비스, 특히 대금결제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인도 역시 예외가 아님.

 

  ㅇ 핀테크의 원래 업무영역은 돈이 필요한 사람과 돈을 빌려줄 수 있는 사람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연결해주는 개념에서 출발했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결제 및 송금 등 금융거래를 간단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까지 확대됐음.

 

  ㅇ 일반적으로 금융산업에서 대금 지급수단은 신용카드, 직불카드와 이를 지원하는 POS단말기에 의해 이루어졌음. 그러나 최근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POS단말기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결제방식이 등장함.

 

  ㅇ NASSCOM(National Assocaition of Software and Service Companies) 자료에 따르면 인도 핀테크산업에는 약 400개 회사가 있으며, 2015년 기준 4억2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짐.

 

  ㅇ Fintech Trends in India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핀테크 프로젝트 투자 기대 수익률은 세계 평균 20%보다 높은 29%에 달하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에 해당되는 것으로 평가

 

  ㅇ 또한 핀테크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분야는 2020년까지 1.7배 이상 성장해 약 80억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ㅇ 한편 Startupboot Camp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2016 1억5000만 명에서 2020년에는 5억 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핀테크를 포함한 디지털 뱅킹의 발 빠른 성장이 기대됨.

 

  ㅇ 디지털 뱅킹의 성장 촉진을 위해 인도 결제공사(NPC, National Payments Council of India)는 일종의 결제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UPI(Unified Payments Interface)를 도입함.

    - 이를 통해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UPI를 지원하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만하면 P2P자금 이체가 손쉽게 가능하게 됐음. 기존 인터넷 뱅킹에서 요구되던 신용카드번호, IFSC코드*, 은행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됐음.

    일종의 은행구좌 번호

 

  ㅇ 전통적으로 은행은 POS단말기와 수표 지불 등의 방법으로 대금결제 서비스 분야에서 경쟁우위에 있었으나, 스마트 폰 보급 및 핀테크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대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의 등장이 은행의 경쟁력을 잠식하게 된 것임.

    - 이에 따라 은행은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그 예로 HDFC은행은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인 Tone Tag와 파트너십을 구축했고, Yes Bank Ultracash Technnologies와 파트너십을 맺었음. 

    - 뿐만 아니라 인도 결제공사에서 제작한 UPI 연동 및 대출, 전자상거래, 모바일 페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도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업체인 플립카트, 스냅딜 등과도 대금결제 관련 협력을 검토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대금결제 관련 글로벌 기업은 Amazon Pay Paypal이 대표적이며, 국내기업으로는 Paytm Ola가 대표적임.

 

  ㅇ 아마존인디아는 2016년 현금 없는 대금결제가 가능한 Online Wallet Pay Balance 서비스를 개시

    - 주된 서비스 내용은 우리나라의 네이버 페이와 거의 흡사하며,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등을 활용해 전자 상거래 사이트 및 연계된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식임.

 

  ㅇ 일반적으로 인도의 오랜 상거래 관습 때문에 환불과정이 까다로운데, 아마존 인디아는 환불이 손쉽게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모바일을 이용한 대금 지급기능도 지원하고 있음.

 

  ㅇ 특히 모바일 결제에서 UPI 결제(은행구좌연계 결제시스템)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음. 이는 신용카드 번호 16자리를 모두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 대신 비밀번호 4자리 입력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ㅇ 아마존US 본사는 아마존페이 인디아에 2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실시했으며 캐시백 프로모션 을 비롯한 더욱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상대적으로 후발 주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용자 증가를 위해 구매 시 10% 캐시백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으며, 온라인 티켓 전문 판매 사이트 abhibus, 커피전문판매점 Coffee Day, 온라인 푸드 딜리 버리 전문점 Fasoos 등과 제휴를 통해 결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음

 

  ㅇ Payment Gateway의 글로벌 기업 페이팔은 온라인 쇼핑몰의 대금결제 및 이용자 간 자유로운 자금 이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임. 인도 정부의 규제로 자금이체가 불가해 인도에서는 주로 무역상을 중심으로 B2C Export Payment 서비스에 한정돼 이용수밖에 없었음.

 

  ㅇ 그러나 페이팔은 인도에서 2017 11월에 UPI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용자 간 자금이체 서비스를 포 함한 대금결제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현지 영업을 본격적으로 실시

 

  ㅇ 중국 최대의 인터넷 쇼핑몰 알리바바의 대금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Alipay)는 인도 최대의 대금결제 서비스 회사인 Paytm(페이티엠)의 지분을 25% 인수하는 방식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ㅇ 페이티엠은 2010년 설립된 One97 Communications Limited에서 운영하는 대금결제 플랫폼으로 페이티엠 설립자 Mr. Vijay Shekhar Sharma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야채 노점상에서 핸드폰으로 대금결제를 하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설립된 일화가 유명함.

 

  ㅇ 이후 2013년 페이티엠 월렛을 출시, 2016 11월 기준 750만 건의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인도 최대의 모바일 페이먼드 서비스 플랫폼으로 성장함.

 

  ㅇ 페이티엠의 최대 장점은 단순한 대금결제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소액 결제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 재래식 유통 소매점(키라나)에서 POS단말기 없이 핸드폰만으로 대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것임.

  

  ㅇ 모바일을 이용한 대금결제 서비스는 차량공유서비스로 유명한 올라의 마케팅매니저 Ms.Satya에 따르면, 올라는 차량 이용뿐 아니라 영화티켓, 철도, 전기 및 가스 사용 등 공과금 지급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ㅇ 또한 구글은 인도 시장만을 위한 결제서비스 Tez를 2017년 런칭했음.

 

인도 주요 대금결제 서비스 현황

 구분

페이티엠

테즈(Tez)

올라(Ola)

주요 특징

인도 넘버원 대금결제회사

구글의 인도전용 결제 서비스

인도 스타트업 기업이 운영

설립연도

2010

2017

2015

이용자수

28000만 명

1200만 명

N/A

이용 범위

페이티엠 전용사이트몰,

재래식 오프라인 상점, 주문음식배달,

전기·가스요금 납부, 이용자 간 자금이체  

이용자간 이체,

전기·가스요금 납부

올라서비스 대금지급,

티켓·전철·전기·가스요금 납부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작성(각 정보는 필요시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파악)


□ 시사점

 

  ㅇ 모바일 이용자 급증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라 모바일 대금결제 서비스는 급성장 중임.

 

  ㅇ 특히 페이티엠의 경우 재래식 유통망 시장을 중심으로 소액결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모바일 대금결제의 범위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하는 데 성공함.

 

  ㅇ 아울러 구글은 인도 시장만을 위한 대금결제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페이팔은 UPI를 기반으로 인도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에 나섬.

 

  ㅇ 은행의 경우도 National Payments Corporation에서 개발한 일종의 국가공인 구좌결제시스템 UPI기본으로 대금결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임.

 

  ㅇ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 고유의 대금결제 서비스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음. 우리나라의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와 같은 종합적인 대금결제 서비스는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음.

 

  ㅇ 뿐만 아니라 매출단위가 큰 경우, 예를 들어 계좌에서 모바일 구좌로 이체시킬 수 있는 월별 최대 한도금액인 750달러를 넘어가는 물건을 구입하고자하는 경우, 페이티엠으로 구입이 불가능하며 여전히 POS단말기는 필요한 상황임.

 

  ㅇ 향후 대출, 자산관리 개념까지 포함하는 진화된 핀테크 서비스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음. 뿐만 아니라 결제정보를 빅 테이터로 활용해 소비자의 구매동향, 맞춤형 마케팅까지 연계돼 진화할 수 있을지 관심을 갖고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주요 일간지, 관계자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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