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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도시철도(MRT) 건설 최신 동향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8-02-05
  • 출처 : KOTRA

- 말레이시아 정부, 2018년 예산안에 MRT3 라인 건설을 신속히 진행할 계획 밝혀 -  

MRT Corp, MRT2와 MRT3 관련 입찰을 추가 진행 예정 -



□ 말레이시아 도시철도(MRT) 건설 동향


  ㅇ MRT Line 1(Sungai Buloh-Kajang 노선)

    - MRT Sungai Buloh-Kajang(SBK) 라인은 Klang Valley Mass Rapid Transit(KVVMRT) 프로젝트의 첫 번째 라인이며 운영 중

    - Kuala Lumpur 북서쪽의 Sungai Buloh에서 시작해 말레이시아 수도의 도심을 통과하고 도시 동남쪽 개발 도시인 카장까지 이어지는 51km 길이의 노선임.

    - 210억 링깃 규모의 MRT SBK line은 31개 역 중 7개가 지하역임.

    - MRT Corporation(재무부 지분 100%)은 MRT 프로젝트의 개발자이자 자산 소유자이며, MMC Gamuda KVMRT(PDP) Sdn Bhd는 MRT SBK 라인의 Project Delivery Partner로 임명됨.

    - MRT SBK 라인의 건설은 2011년 7월에 시작됐음.

    - MRT Sungai Buloh-Kajang Line의 1단계인 Sungai Buloh에서 Semantan까지 2016 년 12월 16일부터 가동됨.

    - Semantan 역에서 Kajang 역까지의 2 단계는 2017 년 7 월 17 일에 운영을 시작함.

    - Prasarana Malaysia Berhad 자회사 Rapid Rail Sdn Bhd는 MRT SBK Line의 운영자임

    - MRT SBK 라인은 91 건의 계약을 체결했음. 목록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음.

    · https://www.mymrt.com.my/business/tender/awarded-contracts/#sbk

    - LG CNS 컨소시엄과 같은 한국 회사는 시스템 작업 패키지 SBK-S-07: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운영 및 유지 보수와 같은 MRT 피더 버스 시스템의 설계, 제조, 전달, 통합, 테스트, 수수료 및 보증 패키지를 현지 파트너인 Apex Communication Sdn Bhde와 입찰했음.


<MRT SBK 라인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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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RT Corp

 


  ㅇ MRT Line 2(Sungai Buloh-Serdang-Putrajaya 노선)

    - MRT 2 Sungai Buloh-Serdang-Putrajaya(SSP) 라인은 KVMRT 프로젝트의 두 번째 라인이며 현재 공사 중

    - 38.2km의 고가 선로와 13.5km의 지하 터널을 관통하는 52.2km의 노선임.

    - SSP 라인은 건물 비용을 320억 링깃으로 추정하고 35개 역 중 11개가 지하로 될 것

    - Sungai Buloh에서 Kuala Lumpur의 중심부와 남부 교외를 지나 말레이시아의 약 200만 명 인구가 있는 행정도시인 Putrajaya까지 연결시킬 예정.

    - 공사는 2016년 9월에 시작했음

    - MRT SSP 라인의 첫 번째 단계는 2021년 7월까지 완료, 나머지 라인은 2022년 7월 2단계에서 작동될 예정임.

    - MMC Gamuda KVMRT(PDP SSP) Sdn Bhd는 MRT SSP라인의 Project Delivery Partner로 임명됐음.

    - 지금까지 MRT SSP 라인에 대해 43건의 계약이 있었으며, 목록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음. 

    -  https://www.mymrt.com.my/business/tender/awarded-contracts/#ssp

    - HAP 컨소시엄은 현대 로템, Apex Communications Sdn Bhd로 구성돼 있으며, 포스코 엔지니어링은 전동차 및 창고 장비의 엔지니어링·조달·건설·시험 및 시운전을위한 시스템 작업 패키지 SY203을 총 1억6200만 링깃에 입찰했음.

    - 입찰 일정은 https://www.mymrt.com.my/business/tender/tender- schedule에서 확인할 수 있음.

 


<MRT SSP 라인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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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RT Corp

 


  ㅇ MRT Line 3(순환선)

    - MRT Line 3은 KVMRT 프로젝트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라인에 속함. MRT Line 3 Circle(CCL) 라인은 계획 단계이며 초기 단계임.

    - MRT Corp는 CCL 라인의 확정 노선도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Ampang Jaya, Kuala Lumpur City Center, Jalan Bukit Bintang, Tun Razak Exchange, Bandar Malaysia, KL Ecocity, Pusat Bandar Damansara, Mont Kiara 및 Sentul이 보완한다고 확인되었으며, 분석가들은 250억~350억 링깃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

    - CCL 라인은 26개의 역이 있음. MRT line 1은 Sungai buloh와 kajang 라인을 연결하고, MRT line 2는 Sungai buloh와 Putra jaya를 연결함.

    - 2018 년 예산에서 정부는 MRT3 Circle Line의 건설을 신속히 진행하고, 2027년의 초기 목표보다 이른 2025년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

    - 2017년 11월 6일 MRT Corp은 터널, 육교, 역, 창고, 트랙 워크, 차량의 엔지니어링, 구매, 건설, 테스트 및 커미셔닝을 위해 턴키 입찰에 건설사들을 초대하기 위해 공지를 냈음.

    - 입찰지원 희망사는 반드시 지불 하기 위해 최소 자본규모를 충족해야 하며, 적어도 50억 링깃 이상의 주주기금이 있어야 함.

    - 입찰 공고는 https://www.mymrt.com.my/wp-content/uploads/2017/12/tender_download_000130.pdf 에서 확인할 수 있음.

    - 기타 다른 입찰 정보는 https://www.mymrt.com.my/tenders/ 에서 확인

 


<Klang Valley MRT 1-3라인 노선도> 

https://media.licdn.com/mpr/mpr/AAIA_wDGAAAAAQAAAAAAAAq8AAAAJDFkNWJhMTdjLTcxOGItNGU0Zi1iNjdhLTNlODBhMzZmYzJhZg.jpg

자료원: The Star

 

 

시사점

 

    MRT3 프로젝트는 MRT2 프로젝트에 이어 현지 건설사뿐만 아니라 외국계 기업의 큰 관심을 받고있는 프로젝트임.  

 

  ㅇ 말레이시아 프로젝트 입찰을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형성이 바람직함. 대부분의 대형 프로젝트 입찰에는 현지기업과의 합작조건이 부과되며, 조건이 없더라도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형성은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ㅇ MRT Corp은 MRT2와 MRT3 관련 입찰을 추가 진행 예정인 바입찰정보를 사이트( https://www.mymrt.com.my/tenders/)를 통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RT Corp, SPAD, The Star, The Sun, The Edge, New Straits Times,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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