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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교육 열풍인 중국, 장난감도 스마트해진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8-01-24
  • 출처 : KOTRA

- 스마트 토이, 교육용 장난감으로 선풍적 인기 -

- 샤오미, 토끼 모양 스마트 토이 '미투'로 인기 몰이 -

- 캐릭터 라이선싱 및 교육용 콘텐츠 분야 진출 유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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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百度

 

스마트 토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

 

  ㅇ 스마트 토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장난감으로 IT와 결합된 장점을 살려 아이의 교육과 놀이를 다방면으로 만족시키는 스마트 로봇임.

    - 중국의 출생률 상승과 조기교육 시장 확대에 따라 교육성을 겸비한 완구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에서는 스마트 스토리텔링 기기(智能故事機)라고 불리는 제품이며, 단순한 이야기 기능 외에도 다양한 학습 기능을 갖춘 장난감이며, 여기에서는 '스마트 토이'라고 칭함.

 

  ㅇ 중국 스마트 토이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증세를 보임. 시장규모는 2015 38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43억 위안으로 증가함.

 

 중국 스마트 토이 산업동향

연도

시장규모

총 이윤

종사자 수

주요 제조기업 수

2014

22억8000만 위안

6억3000만 위안

4 3526

835개사

2015

38억2000만 위안

12억8000만 위안

6 2370

1286개사

2016(잠정)

43억6000만 위안

13억5000만 위안

7 5366

1532개사

자료원: i黑馬網

 

중국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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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黑馬網

 

  ㅇ 중국 스마트 토이시장은 아직 경제가 발달한 동부연해 지역 및 주요 대도시에 집중돼 있음.

    - 그러나 중국 농촌의 소득수준 향상, 온라인 판매 확대로 인한 제품 접근성 제고 등 요인으로 농촌 지역에서의 판매율도 점차 확대될 전망

 

중국 지역별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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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黑馬網

 

'샤오미(小米)’'중국 스마트 토이시장 1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07843418&di=f169c9e784d867d7b3533e1c0db574cc&imgtype=0&src=http%3A%2F%2Fwnzk-img.zuyushop.com%2Fr_img%2Fimg%2F20170523%2F10%2F20170523104113766_hGa.jpg

자료원: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

 

  ㅇ 샤오미는 토끼 모양의 스마트 토이 '미투()'를 출시함.

    - 미투는 스토리텔링 기능의 기반 위에 위챗, 스마트폰 코드 연동 기능을 추가해 기기와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 로봇으로 출시됨.

    - 미투는 201712 22, 상하이에서 개최된 아동 과학기술 혁신분야 시상식 Jikebaba Awards에서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난감' 상을 받음.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02380209&di=f47e7048c3f61caa78af1c26a7e32fca&imgtype=0&src=http%3A%2F%2Fimage.kejixun.com%2F2017%2F1228%2F20171228102727518.jpg

자료원: 搜狐

 

  ㅇ 샤오미 AI 스마트 토이는 기존 제품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됨.

    - 동요, 동화, 영어, 중국어 등을 클라우드를 통해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어 기존 제품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됨.

    -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신속한 스토리 업데이트가 가능함.

    - 중국 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장난감도 교육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장난감을 통해 더 친숙하게 영어 등을 접하기를 희망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운 높은 편임.

 

스마트 토이 Top 5 경쟁사

 

순위

회사명

제품명

가격(위안)

특징

1

샤오미

(小米)

설명: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15498382383&di=120ca89d7f991cef20d6710f735dc19b&imgtype=0&src=http%3A%2F%2Fi3.hexunimg.cn%2F2016-06-01%2F184186481.jpg

미투()

199

- 부모님과 실시간 위챗 대화, 음성 퀴즈문답, 동화 라디오, 원격 조정 등 가능

2

선전보웨생활용품

(市博悅生活用品)

설명: https://ss3.bdstatic.com/70cFv8Sh_Q1YnxGkpoWK1HF6hhy/it/u=1336869480,3580269519&fm=27&gp=0.jpg

훠훠투(火火)

168~358

- 인터넷에 연결해 휴대폰으로 조정 가능하며 편리성을 높임.

3

메이자신

(美嘉欣)

설명: http://5b0988e595225.cdn.sohucs.com/images/20171211/beb77950b6cc4cc5802dd77878bb1e26.jpeg

미바오투(米寶)

128~223

- 스토리텔링 이외에 휴대폰 블루투스로 연결해 스피커로 사용 가능

4

유양

(優揚)

설명: https://ss3.bdstatic.com/70cFv8Sh_Q1YnxGkpoWK1HF6hhy/it/u=3882104171,2512921496&fm=27&gp=0.jpg

유비슝(優比熊)

498

- 아기의 말투를 인식해, 아기말투 흉내를 내며 친밀감을 높임.

-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대화 가능

- 스토리 녹음 기능으로 부모의 말을 녹음해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음.

5

상하이전슈실업

(上海振修實業)

설명: http://5b0988e595225.cdn.sohucs.com/images/20171211/b9fb26016a54440fae199afdfe63220c.jpeg

베이링(貝靈)

188

- 불투명재질에 친환경 실리콘으로 제작됨. 원격조정기능

자료원: 搜狐, 百度, 각 기업 홈페이지 등 공개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중국 로컬제품이 시장 주도

 

  ㅇ 스마트 토이의 중국 HS Code 9503.0060(지능완구, Intellectual toys).

    - 완구류(HS Code 9503)의 경우 중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은 CCC인증을 받아야 함.

 

  ㅇ 스마트 토이는 중국 내 생산 비중이 높아 수입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임. 2017 11월 기준 수입액은 954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함.

    - 2015년 세계 스마트 토이시장에서 중국의 생산비중은 71.2%였으며, 2017 1~11월 수출액은 117952만 달러로 수입액을 크게 상회함.

 

중국 지능완구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1~11)

수입액(천 달러)

59,551

80,539

149,820

105,792

95,416

증감률(%)

39.6

35.2

86.0

-29.4

-3.0

자료원: KITA

 

  ㅇ 2017 1~11월 한국산 수입은 6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7.4% 증가함.

    - 한국산 수입규모는 작은 편이고 연도별 수입규모의 등락 폭도 큰 편이지만, 2010년대 이후 전체적으로 수입규모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09 4만 달러에서 2014년에는 38만 달러로, 2017 1~11월에는 62만 달러로 증가함.

 

중국 지능완구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1~11)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헝가리

18,023

18.1

15,299

-5.9

2

체코

15,691

-37.5

14,606

1.0

3

폴란드

7,219

46.4

10,287

49.0

4

덴마크

15,091

-51.4

10,035

-28.3

5

캐나다

8,041

115.9

5,784

-26.0

6

인도네시아

4,419

50.7

5,208

32.1

7

대만

2,596

2.1

3,044

24.1

12

한국

328

69.6

618

107.4

자료원: KITA

 

  ㅇ 중국 스마트 토이는 대부분 광둥성에서 생산됨.

    - 2015년 기준 중국 스마트 토이의 약 90%가 광둥성에서 생산됐음. 광둥성 내 지역별로는 산터우(汕頭)가 전체 스마트 토이의 50.2%, 둥(東莞) 21.6%, 선전() 17.5%를 생산함.

 

시사점

 

  ㅇ 스마트 토이 및 AI 기능까지 탑재한 장난감은 아동이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중국 가정에 잘 맞는 아이템임.

    - 스마트 토이는 다양한 음성 서비스를 통해 아이의 친구 역할을 해주며,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줌.

    - 2017년 12월에는 S2로봇과 중국 바이두 DuerOS와의 협력으로 빅데이터 및 지식에 기반해 AI로봇이 24시간 아이의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등 AI를 활용한 영유아 스마트 학습시장은 크게 확대될 전망

    - 중국의 두자녀 허용 정책으로 출산률이 높아지고 부모 세대가 스마트폰 및 로봇 등 IT기기에 친숙해지면서 스마트 토이시장은 꾸준히 인기를 얻을 전망

 

  ㅇ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캐릭터와 결합한 스마트 토이, 어린이 학습 콘텐츠 시장 등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중국에서 네이버 라인 프렌즈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이를 활용해 라인 캐릭터를 입은 AI 스피커가 출시되기도 함. AI 스피커 외에 스마트 토이 시장에도 이런 캐릭터를 활용한 진출이 유망함.

    - 뽀로로, 로보카폴리, 라바, 빼꼼 등 중국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과 콜라보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임.

    - 스마트 토이가 다양해짐에 따라 고급 수입 완구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것이며, 특색있는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다면 우리 기업의 진출도 가능할 것임.

    - 스마트 토이시장 확대에 따라 관련 소프트웨어, 영어교육 프로그램 등 콘텐츠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중국 스마트 토이 기업과 협력을 통해 관련 관련 콘텐츠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i黑馬網(深度報告:中國故事機産業市場分額及發展趨勢), 搜狐(盤點2018年早敎機故事機十大品牌 등), 環球網(2018年早敎故事機趨勢榜:AI智能衝擊兒童市場), 中國産業硏究院(2015~2020年中國故事機行業市場調査及前景預測報告), 騰訊網(DuerOS合作一說寶寶)推出可對話兒童故事機), 百度, 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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