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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브라질 레저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이성훈
  • 2017-12-19
  • 출처 : KOTRA

- 브라질 레저용품 중 자전거, 자전거 부품, 운동복시장 급성장 -

- 고품질, 첨단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출 및 사전 인증 획득이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전거(HS Code 87120010), 자전거 부품(HS Code 87149100, 87149200, 87149490, 87149600, 87149990), 운동복(HS Code 611430)


레저 시장규모 및 동향

 

  1) 시장 규모 및 동향


  ㅇ브라질 레저시장은 실내 레저(문화 생활)과 실외 레저(스포츠 및 야외활동)로 구분됨.

    - 브라질 국립지리통계원(IBGE)은 2015년 기준 브라질 인구의 37.9%(6130만 명)가 축구(39.3%), 산책(24.6%), 헬스장(9%) 등의 야외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발표함.

    -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주 산업연맹(Fecomércio-RJ)의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56%가 독서(37%), 영화(34%), 콘서트(29%), 연극(11%), 댄스 쇼(11%), 전시회(11%), 박물관 관람(10%) 등의 문화 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17년 1분기 이후 브라질 경기회복에 따라서 레저산업도 회복세를 보임.

    - 브라질 경제는2016년 4분기를 저점으로 2017년 3분기까지 플러스 성장을 계속하고 있음.

    - 브라질 관광협회(Abav)는 경기 회복세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상승으로 2017년 관광 상품 매출이 전년대비 10~12% 증가할 것이며 레저 산업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지난 2015~2016년 브라질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해 레저산업 매출도 줄었음.

    - 2016년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 브라질 국내선 이용객 수도 전년대비 10% 감소했음.


  ㅇ 브라질 헬스장 수는 2014년 약 3만3000개(약 25억 달러 규모)로 세계 2위 수준임.

    - 브라질 헬스장협회(ACAD)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전국에 약 3만3000개의 헬스장이 있으며 800만 명 이상의 회원이 등록돼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저가형 헬스장 프랜차이즈인 Bodytech, Smartfit 등의 확대로 2010년 1만5000개에서 4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음.


  ㅇ중산층 확대에 따라 2009년 이후 건강식품 시장은 2배 이상 증가해 세계 5위 수준임.

 

  2) 주요 레저 품목 및 트렌드


  ᆼ 스포츠와 일상 생활에서 함께 착용 가능한 '애슬레저(athleisure)'의 인기 증가

    - 브라질 섬유협회(ABIT)에 따르면 브라질의 연간 스포츠웨어 시장은 13억 달러 규모임.

    - 과거 운동용 스포츠웨어만 취급했던 Animale, Reserva 등의 브랜드는 오늘날 스포츠-캐주얼 스타일의 애슬레저 제품을 확대하는 추세임.

    -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370만 명 이상인 Gabriela Pugiesi 등의 브라질 SNS 유명인사들의 영향으로 애슬레저 제품의 인기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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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 Globo, Instagram


  ᆼ 정부의 인프라 개선, 시민들의 인식 개선으로 급속히 성장 중인 브라질 자전거 시장

    - 브라질 자전거협회(Abraciclo)에 따르면 브라질은 중국, 인도, 대만에 이어 세계 4위 자전거 생산 국가로 2016년에 250만 대의 자전거가 생산됨.

    - Tendências 경제 컨설팅 업체에 따르면 브라질 자전거 생산업체의 대부분이 Manaus 산업단지에 집중돼 있으며, 이는 아시아를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클러스터임.

    - 브라질 국가대중교통협회(ANTP)에서 2016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 횟수가 2003년 13억 회에서 2014년 26억 회로 증가했음.


  ᆼ 최근 3년간 고비용-고품질의 프리미엄 자전거 모델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임.

    - 브라질 자전거협회(Abraciclo)는 2015~2017년간 자전거 제조업체들이 프리미엄 모델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설비에 투자한 금액이 약 1억 달러라고 발표함.

    - 협회 관계자는 최근 천 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고가의 기술력을 더한 자전거 부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고 있다고 언급함.


  ㅇ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상파울루 시정부의 자전거 인프라 확대 움직임

    - 최근 20년간 브라질 시민들의 자동차 구매가 급증하면서 상파울루 시내 교통혼잡이 주요 문제로 대두됐고, 높은 대중교통 요금 수준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많았음.

    - 상파울루 시정부는 교통혼잡과 대중교통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2013~2016년간 약 2500만 달러의 예산을 도입해 기존 68km의 자전거 도로를 약 5000km로 7배 이상 확대했음.

    - Itau, Bradesco와 같은 대형 은행들은 곳곳에 무료 자전거 대여소를 조성해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음.

    - 브라질에서 2만 명 이상이 거주하는 도시는 의무적으로 자전거 사용을 장려하고 교통 위반으로 발생하는 벌금 수익의 15%를 자전거 도로 건설에 사용하게 하는 '브라질 자전거 프로그램'법이 2017년 8월 국회 하원을 통과해 상원에서 표결을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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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Vá de Bike, ESPN


주요 품목별 수입규모 및 수입동향


  ᆼ 자전거, 자전거 부품의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07~2014년 브라질의 자전거 수입은 약 6배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자전거 부품 수입도 2배 증가했음. 그러나 브라질 경기침체기인 2014~2016년 동안 각각 -37.5%, -26.7% 감소하다 2017년부터 다시 증가세로 전환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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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D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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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DIC


    - 브라질 수입 자전거의 88.6%는 중국산과 대만산이며 포르투갈, 프랑스, 스페인 등 일부 유럽국가로부터는 프리미엄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 최근 3년간 한국산 자전거의 대브라질 수입은 전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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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전거 부품도 대부분 중국, 대만에서 수입하고 일본(4위, 3.5%)을 제외하고 대부분 동남아시아에서 수입 중

    - 한국은 2017년 11월 누적기준 4000달러로 26위의 수입규모를 보였으나, 이는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한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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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DIC(HS Code 8714.91, 8714.92, 8714.94, 8714.96, 8714.99)

 

  ᆼ 운동복의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운동복은 2007~2014년간 수입이 447% 증가했으며 2015년을 고점으로 2016년 다소 감소했으나, 다시 2017년에 증가추세로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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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DIC


    - 전체 수입 운동복의 55%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스리랑카와 베트남이 뒤를 이음.

    - 한국에서 수출하는 레저용품 중 가장 큰 2만5000달러 규모로 13위의 수입국 수준이지만 2017년 11월 누적기준 전년동기대비 46.9% 감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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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ᆼ 2017 경기 회복세와 함께 주요 레저 품목의 수입은 자전거 부품(29.9%), 운동복(16.17%), 자전거(3.9%) 순으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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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품목별 생산업체 및 경쟁동향

 

  ᆼ 2016년 기준, 브라질 자전거협회(Abraciclo)의 회원기업 중 4개사가 전체 브라질 자전거 생산량의 26.8% 수준인 약 67만 대를 생산함.


  ᆼ Abradibi와 Alianca Bike는 자전거 부품, 소형 자전거 생산업체, 자전거 부품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 기업들의 협회로 마나우스 지역에 공장이 있는 4대 자전거 제조업체와 달리 브라질 전역에서 자전거와 부품을 생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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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ᆼ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운동복 브랜드는 NIKE, OLYMPIKUS, AIDAS 순이며, 한국의 FILA는 10위(0.7%) 수준임.


  ᆼ 전체 운동복 판매량의 36.4%만이 유명 외국브랜드며 이외 인지도가 별로 없는 수많은 로컬 브랜드 제품들이 상당부분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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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품목별 관세율 및 관련인증


  ᆼ 자전거, 자전거부품, 운동복 제품을 브라질로 수입 고려해야 주요 세금으로는 수입세, 공엽세, 사회기여세, 사회보장세, 유통세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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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ᆼ 자전거, 자전거부품, 운동복 제품을 브라질로 수입 관련된 별도의 수입규제는 없음.


  ᆼ 운동복은 필요한 인증이 없지만 자전거와 자전거 부품(자전거 바퀴, 코드, 니플, 브레이크, 프레임 페달, 크랭크, 림, 핸들 등)은 INMETRO 인증 관련법이 제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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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ᆼ 최근 프리미엄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품질 자전거(부품)'의 이미지로 브라질 자전거 및 자전거 부품시장을 진입할 필요가 있음.

    - 일본 자전거 부품업체인 Shimano사는 일본의 고품질 이미지로 초기 진출에 유리했음.

    - 이미 다수의 자전거 생산업체가 이미 진출해 있어 첨단기술이 적용된 전문가용 자전거 또는 고품질의 자전거 부품 위주로 브라질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음.

    

  ᆼ 자전거 관련 액세서리의 경우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해 안전용 액세서리 거래가 활발함.

    - 헬멧, 무릎보호대, 경적 등 안전용 자전거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중국의 AliExpress 사이트를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유명 운동선수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 또는 캠페인이 많은 편임.


  ᆼ Nike, Adidas 등 유명 운동복 업체 외에도 주요 운동복 유통망인 C&A, Renner, Riachuelo 등의 중저가용 운동복 섹션에서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 유명 브랜드 매장 입점 외 중저가용 운동복 유통망에 입점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음.


  ᆼ 자전거·자전거부품의 경우 INMETRO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증 획득 시 협력이 가능한 수입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필요함.

  

환율: 1달러 = 3.27헤알(2017년 12월 10일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MDIC(브라질 산업부), Abraciclo(브라질 자전거협회), ABIT(브라질 섬유협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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