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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현지 진출기업이 경험으로 전하는 인도 온라인시장 플랫폼
- 외부전문가 기고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7-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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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민성 AZDEE VENTURES 대표
최근 인도 신문에서는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쌍두마차라 불리는 ‘플립카트(Flipkart)’와 ‘아마존 인디아(Amazon India)’가 앱 마켓에서 1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는 소식이 비즈니스 면을 장식했습니다. 인도 국민 13명 중 1명은 모바일 앱과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입하고 있다는 의미일텐데요, 더 이상 인도 국민들이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는 모습은 낯설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인디아(Amazon India)
아마존은 플립카트(Flipkart)와 더불어 인도 최대 Online Marketplace이며, 글로벌 위상의 걸맞는 최고의 판매 시스템과 물류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Seller Control Center로 제공되는 Marketplace onboarding Process는 온-오프라인 지원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그야말로 Hassle free On-boarding 절차가 진행됩니다. 소요시간은 제품 카테고리 및 취급 브랜드별 차이가 있으나 1주일 이내에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광고기능은 하루 지출될 광고비를 설정하고 아마존의 AI시스템이 최적화된 타깃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제가 판매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주방용품 분야 제품으로 6만 개 이상의 경쟁제품들이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판매가 시작된 첫 날에는 아무리 스크롤을 내려도 찾을 수 없었던 저의 판매 제품들이, 하루 광고비 2000루피(약 4만 원)을 내자 키워드 검색 결과(Kitchen Container) 상위 51번째로 제품이 검색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광고비를 집행하자마자 판매량은 소폭 상승하였고 광고 집행이 종료되면 판매량 대비 적정수준의 광고비용을 추천해주는 아마존의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인도는 광대한 영토, 지역별로 여러 단계에 걸친 유통망으로 인한 유통비용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Tier 1도시 전역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보통 2~3단계의 유통망을 거쳐야 하며, Tier 2, 3도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단계의 유통망을 거쳐야만 합니다. 아마존의 경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인도 전지역에 판매가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운영 시스템에 대해서는 단점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완벽에 가까운 Seller Support가 이뤄져 아마존의 상품 카테고리 경쟁력은 점점 높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Marketplace 마진 이외에 광고나 여러 편의를 위한 Value Add 서비스 비용이 높아 Seller 입장에서는 제품을 판매해서 매출이 올라도 결국 너무 많은 비용을 아마존에 지불해야 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플립카트(Flipkart)
플립카트는 인도 1위 Online Marketplace로 아마존보다 시장을 먼저 선점하여 가장 많은 셀러를 보유하고 있는 마켓입니다. 아마존보다 제품이 더 다양할 뿐만 아니라 Marketplace 마진이 경쟁업체인 아마존보다 소폭 낮은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때문에 아마존의 추격을 선방하며 1위 자리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다소 장점과 단점으로만 두 마켓플레이스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차이점을 알려드리고 어떤 회사가 여러분들의 시장 진출전략과 맞는지 살펴보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재 인도 온라인 마켓 플랫폼은 기존의 영역에서 확장하여 스마트 홈, 미디어 콘텐츠, 신선식품, 음식 배달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플립카트와 아마존 인디아가 있습니다. 한국기업에게는 호재이자 기회입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매출실적과 브랜딩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도 오프라인 소매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이 여러분께 큰 기회로 다가올 것입니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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