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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시장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7-11-30
  • 출처 : KOTRA

- 한국,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제품 수입 1위 국가로 등극 –

-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류 마케팅 적극 활용 필요 -

  



□ 스킨케어 시장규모 및 최근 동향


  ㅇ 스킨케어 제품은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뷰티제품 중 하나이며, 말레이시아인들이 피부미용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 


  ㅇ 점점 더 많은 남성 소비자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남성 스킨케어 수요도 많이 증가함.


  ㅇ 2016년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수요는 2015년 대비 7%의 성장률을 보임.


  ㅇ 매스 스킨케어 세트는 2016 12%의 가장 큰 성장률을 보였음. 이는 매스 스킨케어 제품이 프리미엄군 제품보다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한국은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산업의 선두주자임. 한류 영향으로 유명 연예인을 내세운 한국의 스킨케어 브랜드가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음.

 

□ 수입동향 및 주요 수출국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제품 총 수출입 현황(HS Code 330499)

구분

2013

2014

2015

2016

수출(백만 달러)

85.25

101.74

111.93

101.57

수입(백만 달러)

229.26

230.61

229.48

240.0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스킨케어 제품 국가별 수출 현황(HS Code 330499)

    - 말레이시아는 스킨케어 제품(HS Code 330499)을 싱가포르(32%)로 가장 많이 수출했으며 홍콩(15.4%), 일본(7.9%)그 뒤를 이음.


국가별 수출 현황(HS Code 330499)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5

2016

1

싱가포르

29.13

32.51

2

홍콩

14.37

15.69

3

일본

11.64

8.03

4

태국

7.74

5.71

5

인도네시아

6.21

5.33

6

파푸아뉴기니

10.01

4.76

7

아랍에미리트

3.38

3.45

8

대만

2926

3018

9

브루나이

2453

2742

10

필리핀

2584

244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스킨케어 제품 국가별 수입현황

    - 2016년 말레이시아 스킨케어 제품 수입규모는 총 24000만 달러에 달하며, 한국 제품이 17.9% 1위를 차지함. 미국(13.3%), 일본(11.8%)으로부터의 수입이 그 뒤를 이음.

    - 2015년까지는 미국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위 수입국이었으나,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이 이를 역전해 2016년 4300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함.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330499)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5

2016

1

한국

31.37

43.07

2

미국

32.13

31.89

3

일본

20.49

28.35

4

프랑스

23.54

25.29

5

대만

15.85

13.51

6

싱가포르

18.83

13.48

7

태국

14.40

12.36

8

중국

11.19

11.37

9

스위스

9.11

9.62

10

영국

7.02

9.6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판매업체 현황


말레이시아 주요 스킨케어 제품 판매업자 점유율(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4

2015

2016

SK-II

Procter & Gamble (M) Sdn Bhd

9.6

9.8

10.0

Nu Skin

Nu Skin (M) Sdn Bhd

6.5

6.7

6.9

Shiseido

Shiseido Co Ltd

5.1

5.0

5.0

Artistry

Amway (M) Sdn Bhd

4.5

4.6

4.6

Safi

Wipro Unza (M) Sdn Bhd

3.8

3.8

3.9

Estée Lauder

Estée Lauder Cos Inc

3.1

3.0

2.9

The Body Shop

Rampai-Niaga Sdn Bhd

2.7

2.6

2.4

Bio Essence

Ginvera Marketing Enterprise Sdn Bhd

2.2

2.3

2.4

Biotherm

L'Oréal (M) Sdn Bhd

1.9

1.9

1.9

Clarins

Clarins Sdn Bhd

1.8

1.8

1.8

 

□ 관세율 및 화장품 등록


  ㅇ 2017년 말레이시아 신규 관세 규정에 따르면, 스킨케어 제품에 해당하는 HS Code 330499 제품의 일반 및 한-아세안 FTA 협정 관세율은 모두 0%.

    - 관세가 면제된다고 하더라도 수입 시에 부과되는 물품서비스세(GST) 6%는 동일하게 부과됨.


  ㅇ 수입 제품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유통되기 위해서는 NPRA(National Pharmaceutical Regualtory Agency)를 통해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하며, 이를 'Notification'이라고 함.

    -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 등록은 Control of Drugs and Cosmetics Regualtions Act 1984에 의거함.

    - 화장품 등록 절차는 해로운 제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책임지도록 하기 위한 절차임.

    - 최신 NPRA 가이드라인과 절차에 대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     

    · http://npra.moh.gov.my/images/Guidelines_Central/Guidelines_on_Cosmetic/Guidelines_for_Cosmetic_Control_.pdf

 

  ㅇ 이러한 'Notification' 신청은 반드시 현지 법인 혹은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서 현지에서 신청해야 하고, NPRA Quest라는 온라인 신청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발급신청을 진행해야 함(http://npra.moh.gov.my).


  ㅇ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제출돼야 하며, 신청이 완료된 시점에서는 1주 안에도 승인을 받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 한 달 정도 잡고 있음.

    - 제품명, 제품 종류, 사용 목적 등 제품 관련 사항

    - 제조업체 및 조립업체 명함과 주소

    - 화장품사전신고기업(CNH) 이름, 주소, 연락처

    - 화장품사전신고기업의 대표자 연락처

    - 수입업체 이름 및 주소(신고기업과 별도 존재 시)

    - 제품 성분리스트[금지성분 포함시 비율(%) 필수 명기]

    - 권한 위임장(Letter of Authorisation), 신고서(Letter of Declaration), 계약서(Letter of Contract Manufacturing) 중 제출 가능서류

    - 제품의 라벨

 

  ㅇ 화장품 사전신고기업은 NPRA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와 증빙을 제출할 의무가 있음.

 

  ㅇ 제품 정보파일(PIF)은 인쇄 서류 모음이나 전자파일 형태로 갖춰 NPRA가 제출 요구 시 바로 제출 가능한 형태로 준비해야 하며, 말레이어 혹은 영어로 준비돼야 함.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 스킨케어시장이 포화상태인 만큼, 가격 경쟁력은 필수이며 우수한 품질 또한 보증돼야 함. 일반 스킨케어 제품 외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말레이시아 남성 스킨케어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 함.


  ㅇ 아직 새로운 브랜드의 시장 진입 전망은 좋은 편이나, 신제품 홍보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 공격적인 홍보 전략과 카탈로그 배포 등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지속해서 새롭고 경쟁력 있는 제품 특성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ㅇ 말레이시아인들은 한국인들의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선망하고 있어, 유명 한국 연예인들을 홍보대사로 임명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 또한 큰 효과를 보임.

 


자료원: WTA, Euromonitor, 관세청, 통계청,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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