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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완성차 경량화 움직임에 구조용 접착제시장 들썩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7-12-01
  • 출처 : KOTRA

- 경량 소재 사용 증가로 2017년 구조용 접착제 시장규모 134억 달러 전망 -
- 2017년 대미 구조용 접착제 2000만 달러 수출, 전년 대비 25% 증가 -




완성차 업계 경량화 현황

 

   ㅇ Plante Mora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OEM 평균 경량화 소재 사용 비중을 2030년까지 대폭 확대

    - 일반 강철보다 10% 가벼우면서도 2배로 강도가 높은 고장력강(HSS) 및 초고장력강(AHSS)을 포함한 탄소 섬유(Carbon Fiber), 플라스틱(Plastics), 알루미늄(Aluminum)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반면, 현재 차 중량의 52%를 차지하는 강철(Steel)의 비중을 39% 감소시켜 203013%를 목표로 경량화 진행 중

 

핵심 경량 소재(단위: %)

소재

2017년

2030년

강철(Steel)

52

13

고장력강(HSS)·초고장력강(AHSS)

15

38

탄소 섬유(Carbon Fiber)

>1

5

플라스틱(Plastics)

9

11.5

알루미늄(Aluminum)

5

12

기타

19

20.5

자료원: Plante Moran

       

북미 OEM 완성차 경량화 동향

 

  ㅇ (Ford) 완성차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된 차제를 Ford사 대표 차종인 F-150에 도입함으로써 약 300kg(660Ibs) 무게 감량 성공

 

  ㅇ (FCA) 마그네슘 소재 사용이 인스트루먼트패널(Instrument Panel), 시트 프레임(Seat Frame), 파워트레인 부품 및 엔진까지 확대되면서 차량 중량의 75% 무게 감량


  ㅇ (GM) CadillacCT6 차종에 알루미늄 차체 사용으로 약 90kg(198Ibs) 감량

     

구조용 접착제 시장규모 및 현황

 

  ㅇ 경량소재 사용이 가속화되면서 고장력강(HSS), 초고장력강(AHSS), 탄소 섬유, 알루미늄 및 플라스틱과 함께 구조용 접착제가 주목받고 있음.

    - 월스트리트저널에 의하면 구조용 접착제를 활용하면 연결금속 사용이 최대 5만 개까지 줄어든다고 발표 

    · FordF-150에 기존보다 3배 이상의 구조용 접착제 사용으로 25kg 감량 성공

    · , 볼트, 스크루 등의 금속 타입의 결합품을 구조용 접착제로 대체하면서 GMC사의 아키디아는 기존 모델과 비교 약 317kg 감량

 

  ㅇ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구조용 접착제 시장 규모는 총 134억 달러로 이 중 사무용품 및 포장(Office supplies and packaging) 산업이 25%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됨.

    - 그 외 자동차 제조업체(Automotive manufacturers) 20.1%, 건축(Construction) 16%, 비행기 제조업체(Aircraft Manufacturers) 13% 및 의료(Medical) 7.9%가 있음.

 

구조용 접착제 수요 구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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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3M29.2%로 미국 구조용 접착제 제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The Dow Chemical Company17.6%로 집계됨.

    - 3M사의 2017년 예상 영업 이익은 2016376430만 달러 대비 약 3.5% 증가한 39400만 달러로 전망


미국 구조용 접착제 제조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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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제조산업이 집중 위치해 있는 오대호(Great Lakes) 지역을 중심으로 일리노이주, 인디애나주 및 켄터키주가 전체 구매 수요의 22.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 자동차산업이 발달한 미시간 지역을 중심으로 구조용 접착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다수의 접착제 공급업체들이 위치 

 

미국 구조용 접착제 수요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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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미국 수입동향

 

  ㅇ HS Code 3506을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426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증가로 최근 3년간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를 보임.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독일로 약 1억 달러 수출했으며 전체의 23.8%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2000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5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25%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HS Code 3506)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총수입액

392

100

403

100

426

100

1

독일

99

25.3

98

24.4

101

23.8

2

중국

66

17

72

18

77

18.1

3

캐나다

62

15.8

63

15.7

67

15.9

4

일본

22

5.6

22

5.5

20

4.8

5

한국

15

3.8

19

4.8

20

4.8

6

이탈리아

21

5.4

17

4.3

17

4.1

7

멕시코

16

4.1

15

3.7

17

4.0

8

네덜란드

10

2.6

12

2.9

16

3.9

9

대만

15

3.8

13

3.4

15

3.5

10

영국

13

3.4

13

3.2

14

3.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HS Code 분류 하 자동차부품 관세는 세부품목에 따라 다양한 수입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수혜국에 대해서는 무관세 혹은 감세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

    - 한국은 세부품목에 따라 20123월 발효된 한-미 FTA로 인한 다양한 무관세 및 감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Prepared Glues and Adhesives

HS Code

3506

적용 관세

한국산 무관세 적용

Unit

Kg

자료원: USITC


시사점

 

  ㅇ 완성차 업체를 위주로 경량화 및 고연비 실현을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포함한 경량소재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국내 부품사와 화학업체와의 적극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접착력이 뛰어나고 고온에 강한 제품으로 시장 선점 필요

    - 고온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거론되면서 엔진부품의 경우 볼트, 스크루 등 금속 타입의 결합품 사용

 

  ㅇ 금속 타입의 결합품 대비 구조용 접착제의 경우 부품 교체 시 분해과정이 복잡하다는 점이 사용 확산을 위해 해결돼야 하는 문제인 만큼 OEM과 협력해 '정비성'을 높인 부품 개발을 통한 진출전략 모색 필요

 

  ㅇ 차체 강도를 높이고 소음을 감소시키는 등 강점이 있음에도 기술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기술 개발의 기회가 많은 블루오션으로 평가. 국내 화학업체 및 중소기업을 위주로 OEM 및 글로벌 부품사의 기술 요구 사항이 반영된 제품 개발이 활발할 전망

 

 

자료원: USITC, Global Trade Atlas, Plante Moran, IBIS World,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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