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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프랑스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경미
  • 2017-11-22
  • 출처 : KOTRA

- 프랑스 현지 내 유기농 식재료 및 가공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한국 유기농 유자 등 한국 원산지발 고유상품 개발 시급 -

 

 

 

□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개요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증가세

    - 프랑스에서는 친환경 정책 및 교육, 수요에 따른 공급시장의 증가, 유기농 식품의 전체적 가격 인하 등으로 인한 유기농 식품의 대중화가 이뤄지고 있음.

    아시아 전통 과실수 및 차에 대한 이국적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 이미 일본의 유자, 중국의 구기자 등이 유럽과 프랑스 인증을 받으며 유기농 식품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함.

    - 프랑스 내 유기농 식품 수입업자 또한 2015 159명에서 223명으로 40% 증가함.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 시장규모 및 동향

    - 1999년 10억 유로가량하던 유기농 식품시장이 꾸준히 증가해 2016년은 71억5000만 유로에 달함.

    - 2016년 유기농 식품은 시장 매출이 20% 증가했으며, 대형 유통 등에서는 부족한 유기농 식품을 조달하기 위해 유기농 농산물 찾기에 혈안임. 2017년 상반기 130여 개의 유기농 식품점이 오픈함.

    - 프랑스 대형유통그룹 까르푸의 Carrefour Bio, 카지노 그룹의 Naturalia와 함께 유기농 식품 상권을 다투고 있는 오샹그룹은 Auchan Bio라는 유기농 전문 매장을 2017 118일 출범시킴.

    - Agence BIO 조사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유기농 식품을 10명 중 9명이 소비했고, 10명 중 7명은 1달에 1번 이상 정기적으로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프랑스 유기농 식품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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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gence BIO

 

 □ 프랑스 내 유기농 감귤류 증가 및 감귤류 수입현황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증가세 영향으로 동반성장

    - 프랑스 유기농 등록기관인 Agence BIO에 따르면 2016년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70억 유로로 2015년 대비 20% 증가했음. 특히 유기농 생과일 및 채소, 향신료 시장이 20% 증가했으며 유기농 과일주스의 경우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유기농 생과일의 경우 59%가 프랑스에서 생산되며 25%가량이 유럽 이외 제3국에서 수입함.

    - 유기농 음료나 향신료의 경우는 48%를 프랑스 자국에서 생산하며, 30% 이상을 유럽을 제외한 제3국에서 수입함.

    · 프랑스 내 유기농 감귤 수입 규모만을 나타낸 수치는 없으나 앞으로 제3국 과일 수입시장에 유기농의 점유율 증가가 예상됨.

 

  ㅇ 수입국 동향 및 한국 순위

    - HS Code 내에 유기농과 비유기농 구분이 없으므로 과일 가공식품 중 한국이 이미 수출하는 감귤류 설탕 가공식품(HS Code 20083075)의 프랑스 수입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스페인이 344만 달러로 1위를 달리고 있음. 그 뒤를 2위 터키, 3위 독일, 4위 스위스 그리고 5위로 한국이 차지함.

    - 한국은 2013~2014년 저조했던 수출 약세를 뚫고 20152600% 이상의 폭발적 수출 향상을 이룸.

    - 그러나 2016~20178월까지 상반기 대프랑스 한국 수출의 증감률이 -50%(매출액 50만 달러)로 주춤하고 있으며, 2017년 11월 기준 현재까지 프랑스 시장에 유기농 인증을 받아 나와 있는 한국 식품은 없는 것으로 조사됨.

 

프랑스 감귤류 설탕가공식품 수입현황(HS Code 20083075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1

스페인

2.57

3.14

3.36

3.02

3.44

2

터키

3.27

3.00

4.89

3.26

2.86

3

독일

3.44

3.22

3.13

1.96

1.86

4

스위스

1.12

1.34

1.32

1.4

1.33

5

한국

0.1

0.04

0.02

0.64

1.25

6

네덜란드

2.13

1.87

1.96

1.9

1.16

7

이탈리아

0.92

0.89

0.71

0.76

1.15

8

폴란드

1.56

1.14

1.14

1.06

1.1

9

영국

0.71

0.79

0.54

0.6

0.51

10

아일랜드

0.07

0.18

0.33

0.18

0.42

13

일본

0.01

0

0.04

0.02

0.03

22

중국

0.10

0.10

0.08

0.04

0.02

-

합계(1~10위)

15.89

15.61

17.4

14.78

15.08

주: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한국의 대프랑스 감귤류 설탕가공식품(HS Code 20083075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2016

대프랑스 수출액

0.04

0.02

0.64

1.25

전년대비 증감률

-55

-46

2653

95

프랑스 내 한국산 점유율

0.3

0.1

4.3

8.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유기농 감귤류 가공식품 경쟁동향 및 경쟁기업

 

  ㅇ 인근 아시아국 간 경쟁 구도에 주목할 필요

    - 프랑스인들은 세계 각국의 식재료와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임. 아시아권의 경우 일본을 중심으로 고유의 식재료와 식품에 대한 관심과 개발 의지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짐.

    - 특히 말차와 녹차, 앙금, 둥글레, 구기자, 오미자 등 현지에서 생산이 어렵거나 희귀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주스나 디저트, 비스킷 등 가공식품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도 있는 것으로 확인됨.

    - 한편, 프랑스 내 유기농 식재료를 활용한 유기농 가공식품 진출에 성공한 사례로는 일본 기업의 최초 유럽인증 주스가 있음.

    - 식재료와 식품에 개방적인 프랑스 시장 특성과 세계 2위 강국인 프랑스 유통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일본, 중국, 베트남 등 다양한 기후 속에서 재배되는 유기농 식재료들을 바탕으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출시한다면 시장 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ㅇ 일본 기업(Bando Foods) 최초 유럽인증 유기농 영귤 주스

    - 도쿠시마현에 위치한 반도 식품농장은 300~400미터 고지의 유자와 영귤, 유코(yukoh) 7700㎡에서 재배해 연간 25톤의 과실을 수확함. 과실 일부는 일본에서 판매하고 나머지는 주스(파스퇴르 가공) 등 가공식품으로 판매·수출함.

    - 일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과수 농사 시작부터 가공식품 생산과정 전반에 걸쳐 유럽 유기농 인증을 받음.

    - 레몬 대체식품으로 프랑스에서 소개됨.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해 주스, 샐러드, 소르베, 칵테일, 초콜릿 첨가물 및 생선요리, 해산물 요리 등에 사용됨.

    - 유통판매 인터넷사이트www.umamiparis.com


Jus de sudachi biologique 150 ml

  

□ 유기농 가공식품 유통망 및 주요 매체

 

유기농 전문잡지 및 매체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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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ioalaune.com

유기농 식품 및 제품 전문잡지

Meilleur produit bio - Distinction d'excellence

www.meilleurs-produits-bio.com

100명의 전문심사위원의 테스트과정을 거쳐

매년 최고의 유기농 식품 및 제품 선정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유기농 대형마트 및 소상인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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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aturalia.fr

2008년 카지노 대형식품유통 그룹 자회사 모노프리에 매각돼 급속도로 몸집을 키운 유기농 전문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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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arrefour.fr/marques

/carrefour-bio

1997년부터 까르푸 Bio(유기농) 제품 판매해 옴. 2016년 매장 내 5000여 개 유기농인증 제품들이 있고, 이 중 1800여 종이 까르푸 Bio 라벨로 판매됨

Accueil

www.bio-c-bon.eu/fr

2016년 전 세계 121개 체인점을 보유한 공격적 마케팅의 유기농 체인점. 2016년 일본1호점 오픈

BIOCOOP

www.biocoop.fr

1986년 설립된 유기농 식품 협동조합. 2002년 협동주식회사가 됨. 2016400개 지점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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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iomonde.fr

유기농 소상인 협동조합

Brand

www.biopromo.fr

유기농 슈퍼 세일제품 및 프로모션 제품 안내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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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lavieclaire.com

1948년 파리에 건강식품 조달을 위한 협동조합으로 시작. 2017년 11월 현재 300여 개 매장 보유한 유기농 마트 체인점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유기농 E-커머스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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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reenweez.com

프랑스 제1의 유기농 E-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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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atoora.fr

프랑스 제1의 유기농 E-장바구니. 국내는 36시간 이내, 파리-수도권은 24시간 이내 배달 보장

Mondebio.com - Magasin en ligne de cosmétiques et produits bio certifiés

www.mondebio.com

/alimentation-bio

2005년에 시작한 코스메틱 주류의 E-커머스. 식료품시장도 점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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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utabago.com

매주 69유로 유기농 장바구니 배달, 1인당 18.6유로 꼴로 배분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 유기농 식품 인증 절차 및 관세

 

  ㅇ 유기농 식품 및 가공식품 인증 절차

    ① 등록기관(Agence Bio)

     인증기관(OC, Organisme Certificateur)에 사전조사 질의서 작성 및 평가 견적서 수령 및 계약

     감사기관(COFRAC 및 농산식품부에서 승인한 기관)

      · 업체역량검사

      · 유기농 인증 자격의 법적 유효성 인정

      · 유기농 인증서와 허가증 발행

 

  ㅇ 프랑스 유기농 시장공략을 위한 유럽 및 프랑스 유기농 인증 마크 획득은 필수

 

유기농 식품 및 가공식품 인증

인증 마크

내용

인증기관리스트(OC)

http://www.agencebio.org/sites/default/files/upload/pictures/logo_ab.jpg

프랑스 농산품 및

농산 가공식품 유기농 인증

www.agencebio.org(등록기관), www.agrocert.fr

www.ecocert.frwww.certipaqbio.com

www.qualite-france.comwww.certisud.fr

www.certis.com.frwww.certification-bio.fr

http://biotek-agriculture.com

logoeuropeenpantoneab.jpg

유럽 농산품 및

농산 가공식품 유기농 인증

 

  ㅇ 감귤류 설탕 첨가 가공식품(HS Code 200830) 관세  

    - 2011년 FTA 45%이던 것이 6년이 지난 2017년에 0%가 됨.

 

□ 시사점

 

  ㅇ 프랑스 유기농 식품시장 폭발적 증가세에 발맞춰 유기농 인증 획득해야 함.

    - 프랑스 자국의 거대 유통그룹들이 장악하는 프랑스 식품시장 수출에 어려움이 있으나, 자국 내 유기농 식품 조달 부족 현상이 있을 정도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유통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시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 2017년 한국 감귤류 가공식품 수출량 감소 상황, 대프랑스 한국 식품시장 장기적 수출전망을 고려했을 때 한국발 고유 유기농 식품개발에 대한 빠른 태세 전환이 필요함.

    - 유기농 식품판매를 위한 인증은 필수단계임. 이미 일본, 중국 등 유기농 식품 업계에서는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잠재 가능성 및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프랑스 주요 일간지 르피가로(Le Figaro), 레제코(Les Echos), 르몽드(Le Monde)  및 KOTRA 파리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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