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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러시아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7-12-01
  • 출처 : KOTRA

- 국내 화장품, 러시아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시장 확대 -

- 러시아 경제 회복 등으로 당분간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됨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 등(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의 유럽산 럭셔리 화장품 구매 빈도가 줄어들고, 비교적 저렴한 한국산 화장품의 구매 빈도가 증가함.


  ㅇ 이러한 경제위기 상황을 역이용해 한국 화장품은 3년 연속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뛰어난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음.

 

러시아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33

향료, 화장품

3,624

2,631

2,602

 

 

 

-1.12

3303

향수 및 화장수

613

456

435

16

17.3

16.7

-4.5

3304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1,172

872

914

32.3

33.1

35

+4.8

3305

두발용 제품류

529

341

356

14.6

12.9

14

+4.25

3307

면도용 제품류, 탈취제 외

490

350

279

13.5

13.2

11

-2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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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러시아의 화장품을 포함한 뷰티제품 시장 규모는 2015년 같은 기간 대비 0.9% 증가한 91억4000만 달러로 세계 11 수준


  ㅇ 러시아 뷰티제품시장은 세계시장의 2% 차지하는 규모


  ㅇ 2015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이던 뷰티제품 시장은 2016 들어 반등세를 보임. 2016년의 시장규모 증감률을 살펴보면, 5.02% 2015년도 대비 증가 추세임.


러시아 수입화장품 시장규모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781,990

-8.56

567,435

-25.63

520,284

5.02

     

최근 3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의 수입화장품 상위 10개국 동향(HS Code 3304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1171.19

871.51

915.30

100.00

100.00

100.00

5.02

1

프랑스

332.48

246.52

266.74

28.37

28.29

29.14

8.20

2

이탈리아

120.57

90.03

95.58

10.29

10.33

10.44

6.17

3

폴란드

122.23

95.75

88.06

10.43

10.99

9.62

-8.03

4

독일

104.49

76.71

75.71

8.92

8.80

8.27

-1.31

5

미국

106.65

84.16

74.06

9.10

9.66

8.09

-11.99

6

중국

37.76

32.80

34.82

3.22

3.76

3.80

 6.18

7

아일랜드

46.06

36.43

32.96

3.93

4.18

3.60

-9.53

8

벨기에

34.60

27.51

31.61

2.95

3.16

3.45

14.89

9

한국

15.50

16.61

27.20

1.32

1.91

2.97

63.75

10

벨라루스

25.67

19.65

24.30

2.19

2.26

2.66

23.6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대한수입 규모 동향


  ㅇ 한국은 상위 10 안에 포함되는 국가 2015 대비 2016 수입 증가율이 63.75% 가장 높아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상트페테르부르크 내에는 토니모리, 미샤, 더페이스숍이 입점해 있으며 이 외에도 소매업체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수출되고 있음. 


  대형유통업체와 드럭 스토어에서 일부 한국 브랜드 제품을 소규모로 판매하는 편이고, 한국 제품을 주로 다루는 소형유통업체들(예시, Holyskin ) 존재함. 한국 유명 화장품 업체들은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을 가지고 있으며, 러시아 전역에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

 

 한국 화장품 업체

홈페이지

위치

토니모리

http://tonymolyspb.ru/

쇼핑센터 'Gallery'

쇼핑센터 'Raduga'

미샤

http://missha-shop.ru/

쇼핑센터 'Gulliver'

쇼핑센터 'Continent'

더페이스샵

https://vk.com/thefaceshop.ru

쇼핑센터 ' Sennay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2016 기준 상트페테르부르크 화장품 판매점 종류와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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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화장품 판매점 유형: 드럭스토어, 대형 유통업체, 단일 화장품 판매점(브랜드숍)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대형 유통업체로는 Ile de Beaute(일데보떼, www.iledebeaute.ru), L'Etoile(레뚜알, www.letoile.ru), Riv Gosh(리브고쉬, www.rivegauche.ru/) 등이 존재함.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단일 화장품 판매점(브랜드숍)으로는 Yves Rocher(이브로쉐), The body Shop(더바디숍), LUSH(러쉬), L'Occitane(록시땅), STENDERS(스탠더스), Organic Shop(오가닉숍), Natura Siberica(내츄라 시베리카) 등이 존재함.


주요 화장품 브랜드숍

 브랜드명

국가명

브랜드숍 수(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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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19

https://www.yves-rocher.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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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6

https://www.thebody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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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8

https://www.lushrussia.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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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17

https://www.loccitane.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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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트비아

5

https://www.stenders-cosmetics.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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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1

https://naturasiberica.ru/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절차 제도


  ㅇ 관세율


화장품 HS Code 수입관세

HS Code

품목명

수입관세(%)

3303 00 100 0

향수

6.5

3303 00 900 0

향수 오드 뚜알렛

6.5

3304 10 000 0

립스틱

8.2

3304 20 000 0

눈화장용 제품

8.2

3304 30 000 0

매니큐어 패디큐어용 제품

6.5

3304 91 000 0

파우더

8.2

3304 99 000 0

기타

6.5

자료원: KOTRA 러시아 소재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인증절차 제도

    - 아래 13가지 화장품 품목에 해당하는 제품을 러시아로 수출할 경우 '제품등록인증서(Certificate of State Registration)' 발급받아야 하며, 종류의 화장품 수출 시에는 '적합성 신고서(Declaration of Confirmity)' 발급이 필요

    - 이러한 인증은 2009 12 시행된 정부 시행령 No. 982 따라 2010 214부로 이뤄지며, 법령에는 의무적으로 인증서와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제품 리스트를 포함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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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ㅇ 앞서 통계와 같이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만큼 국내 기업에 진출 기회가 있음.

    -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유통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 E-Commerce의 발달로 인해 다품종 소량수입 온라인 디스트리뷰터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ㅇ 화장품의 경우 러시아 각지에 있는 인증 대행사를 이용하면 인증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지만(약 1개월 소요), 미백 및 안티에이징 등 의료적 효과가 있는 화장품은 러시아 보건부의 인증을 별도로 취득해야 하는 바 이 점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함. 


  ㅇ 다양한 러시아 화장품 유통 네트워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선제적이고, 특히 화장품은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산업 분야이므로 SNS 등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홍보방법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GTIS,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직접 취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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