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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즉석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7-11-08
  • 출처 : KOTRA

-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프리미엄 즉석 식품 인기-

- 밀레니얼 세대를 위주로 포장샐러드 수요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즉석식품

 

  ㅇ HS Code: 851830

 

□ 선정사유

 

  ㅇ 2016년 미국의 즉석식품 시장은 전년대비 1.5% 성장을 보였음. 특히 냉장 런치킷과 포장샐러드는 전년대비 각각 5.5%, 6%의 성장세 시현

 

  ㅇ 가정에서 조리하지 않는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건강하고 간편한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ㅇ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포장샐러드 수요 증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09년 경제 위기 이후 회복이 지속되면서 미국 소비자들은 전자렌지에 데워 먹는 즉석식품보다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

    - 미국인은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어, 인공 첨가물이 많이 함유됐거나 영양이 높지 않은 즉석식품은 기피하고 있음.

    - 그러나 생활이 바쁜 젊은 직장인의 경우 빠르고 편리한 식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 이에 따라, 건강하고 편리한 식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유기농 및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은 신선하고 질좋은 즉석식품은 강한 성장을 보이는 추세

 

  ㅇ 즉석식품 시장규모(매출액 기준)는 최근 5년간 연평균 0.3% 성장을 지속해 2016년 기준 261억 달러를 기록(전년대비 1.5% 성장)

    - 즉석식품 판매 물량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3% 감소, 2016년 전년대비 6.5% 감소를 나타낸 반면 매출액이 증가를 보였는데, 이는 즉석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의 수요는 감소했으나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음을 시사

 

  ㅇ 신선하고 편리한 식사를 찾는 소비자의 증가로 다른 즉석식품 대비 품질이 좋고 가격도 비교적 고가인 냉장 런치킷과 포장샐러드가 강한 성장을 보여 미국 즉석식품 시장 성장에 기여

    - 2016년 수요가 가장 큰 증가를 보인 품목은 포장샐러드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1%, 전년대비 6% 성장

    - 편리하면서 자연식, 건강한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가 원인임. 이같은 추세는 소비력이 증가하고 있는 젊은 직장인, 밀레니얼 세대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이들은 포장샐러드를 제조하는 업체들의 주요 타깃 소비자임.

 

미국에서 인기있는 Ready Pac Product사의 포장샐러드

 

자료원: www.readypac.com

 

  ㅇ 편리하고 건강한 식품의 선호 경향은 냉장 런치킷의 성장으로도 이어지고 있음. 냉장 런치킷은 지난 5년간 연평균 6.2%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5.5% 성장을 보임.

    - 신선한 육류와 유기농 과일 및 채소를 함께 제공하는 냉장 런치킷은 즉석식품 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기여

 

  ㅇ 반면 디너 믹스(-3.5%), 상온 보관용 즉석식품(-2.8%), 냉동 즉석식품(-2.4%), 냉장 즉석식품(-1.2%) 등은 지난 5년간 시장 위축을 보여왔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즉석식품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0.1%의 성장을 지속해 2021년 269억 달러에 이를 전망

    - 포장샐러드, 냉장 즉석식품, 냉장 런치킷 등이 각각 연평균 1.5%, 1.4%, 1.3%로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반면, 냉동피자(-1.6%), 상온 보관용 즉석식품(-1.1%), 냉동식품(-0.7%) 수요는 감소할 전망

 

품목별 미국 즉석식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품목명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상온 보관용 즉석식품

1,966

1,933

1,904

1,866

1,791

1,702

냉장 런치킷

1,370

1,421

1,500

1,652

1,751

1,847

냉장 피자

232

222

219

222

224

224

냉장 보관용 즉석식품

1,157

1,181

1,212

1,195

1,147

1,090

디너 믹스

817

779

747

730

698

684

건조 즉석식품

2,338

2,473

2,495

2,468

2,443

2,431

냉동 피자

4,614

4,475

4,507

4,601

4,753

4,786

냉동 즉석식품

9,168

8,914

8,521

8,257

8,169

8,128

포장샐러드

4,017

4,144

4,310

4,551

4,870

5,162

전체 즉석식품

25,677

25,540

25,416

25,542

25,846

26,05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관세 및 통관품목분류에서 즉석식품만을 명확하게 분류하지 않아 전체 수입액은 파악이 불가하나 즉석식품으로 널리 유통되는 미국의 기타 조제식료품과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수입액은 2016년 기준 23억5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5% 증가

 

  ㅇ 미국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시장 점유율 1위는 캐나다로 전체 시장의 29.8%를 점유하고 있으며 태국(6.7%), 독일(5.2%), 덴마크(5.2%), 중국(4.8%)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뉴질랜드와 덴마크로부터 수입액이 전년대비 각각 64.4%, 38.2% 대폭 성장함. 반면 캐나다(-9.1%)와 태국(-1.4%)으로부터의 수입액은 감소를 나타냄.

 

  ㅇ 미국의 수프 및 브로드,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수입 대상국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음. 멕시코(6.5%), 베트남(6.0%) 등도 주요 수입국

    - 자메이카로부터의 수입액은 31.2% 증가함. 반면, 멕시코(-24.7%)·중국(-18.5%)·이스라엘(-13.9%)으로부터의 수입은 크게 감소

 

미국의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 현황(HS Code 21069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984

2020

2105

100.0

100.0

100.0

1

캐나다

681

690

627

34.3

34.2

29.8

2

타이

151

142

140

7.6

7.0

6.7

3

독일

110

102

110

5.5

5.0

5.2

4

덴마크

71

79

109

3.6

3.9

5.2

5

중국

95

104

102

4.8

5.1

4.8

6

멕시코

103

86

98

5.2

4.2

4.7

7

영국

92

90

97

4.7

4.4

4.6

8

뉴질랜드

33

43

71

1.7

2.1

3.4

9

일본

50

57

65

2.5

2.8

3.1

10

터키

41

46

51

2.1

2.3

2.4

17

한국

36

35

35

1.8

1.7

1.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미국의 수프 및 브로드와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수입 현황(HS Code 21041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79

255

250

100.0

100.0

100.0

1

캐나다

182

151

149

65.4

59.2

59.6

2

일본

14

15

16

5.1

5.8

6.5

3

과테말라

15

16

15

5.2

6.2

6.0

4

멕시코

16

17

13

5.8

6.7

5.1

5

한국

10

11

12

3.7

4.2

4.9

6

중국

10

13

11

3.7

5.1

4.3

7

태국

5

5

5

1.7

1.9

2.0

8

이스라엘

5

4

3

1.6

1.5

1.4

9

자메이카

2

2

3

0.8

0.8

1.0

10

스위스

2

3

3

0.8

1.0

1.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기타 조제식료품 수입액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1.9% 성장한 350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1.7%로 17위를 차지함.

 

  ㅇ 미국의 대한국 수프 및 브로드와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수입액은 1200만 달러로 수입시장의 4.9%를 점유하며 5위를 차지

    - 한국으로부터의 수프 및 브로드와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수입액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16년에도 전년대비 15.6%의 성장세 시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 즉석식품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Nestlé USA Inc로 2016년 18.1%의 시장을 점유했으며 Kraft Heinz Co(12.5%)와 ConAgra Foods Inc.(10.4%)가 뒤를 잇고 있음.

    - Nestlé USA Inc.는 미국 즉석식품 시장 점유율 1, 2위의 브랜드 Stouffer's와 DiGiorno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

    - Kraft Heinz의 오스카 메이어(Oscar Mayer) 브랜드는 2014년 육류, 치즈 및 견과류를 포함한 단백질 식품으로 구성된 P3 Portable Protein Pack을 출시 한 이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ㅇ 건강함, 천연, 편리함을 강조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Ready Pac Product, Birds Eye Foods, Annie's 등의 브랜드가 크게 성장함.

 

  ㅇ 주로 판매되는 슈퍼마켓의 자체브랜드(Private Label)로 판매되는 포장샐러드의 인기에 힘입어 자체브랜드(Private Label)의 시장 점유율도 최근 성장을 지속함.

 

미국 소형 즉석식품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14

2015

2016

Nestlé USA Inc

18.05

17.86

18.05

Kraft Heinz Co

-

12.66

12.54

ConAgra Foods Inc

11.38

10.84

10.4

Chiquita Brands Inc

4.7

4.86

5.11

Schwan Food Co, The

4.65

4.5

4.34

Hormel Foods Corp

4.28

3.97

3.69

General Mills Inc

3.71

3.51

3.37

Dole Food Co Inc

2.48

2.59

2.72

Unilever United States Inc

2.69

2.74

2.64

Ready Pac Produce Inc

1.69

1.95

2.3

Amy's Kitchen Inc

1.26

1.42

1.5

Michelina's Inc

1.3

1.32

1.36

WhiteWave Foods Co

1.37

1.49

1.34

Birds Eye Foods Inc

1.03

1.13

1.27

Pinnacle Foods Inc

0.98

0.9

0.85

Smithfield Foods Inc

0.79

0.76

0.77

Quaker Oats Co, The

0.76

0.75

0.74

Annie's Inc

0.45

0.51

0.6

Campbell Soup Co

0.55

0.5

0.48

Uncle Ben's Inc

0.24

0.24

0.24

B & G Foods Inc

0.25

0.26

0.23

Tyson Foods Inc

0.35

0.29

0.21

Mama Rosa LLC

0.21

0.21

0.2

Kashi Co

0.21

0.2

0.2

Perdue Farms Inc

0.14

0.14

0.14

Seeds Of Change Ltd

0.12

0.12

0.12

Bob Evans Farms Inc

0.11

0.11

0.11

Cedarlane Natural Foods Inc

0.1

0.11

0.11

Kraft Foods Group, Inc

10.14

-

-

Heinz Co, HJ

2.58

-

-

Private Label

10.65

10.98

11.49

Others

12.73

13.12

12.87

Total

100

100

1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210690(기타 조제식료품): 일반관세율 2.9¢/kg, 한-미 FTA 관세율 무관세

    - HS Code 210410(수프 및 브로드와 수프 및 브로드용 조제품): 일반관세율 3.2%, 한-미 FTA 관세율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미 식품의약국(FDA)이 제기한 규정을 충족해야 함.

    ① 생산시설등록(Food Facility Registration)

    ② 포장시설등록(Food Canning Establishment)

    ③ 식품접촉물질신고(Food Contact Substance)

    ④ 등록번호(Submission ID)

    ⑤ 영문 레이블링(Labeling)

    - 2018년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본격 시행을 앞두고 법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마련함으로써 미국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해야 함.

    - 식품안전현대화법은 사람과 동물이 먹는 식품에 대해 현대적 제조공정을 마련해 식품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를 예방함으로써 미국 식품 공급에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목표임.

    - 주요 시행령은 총 7가지로 세부규정과 시행 날짜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미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함.

 

□ 시사점

 

  ㅇ 과거 단순히 편리함을 위해 즉석식품을 찾던 소비자들이 점차 인공첨가물을 꺼리고 건강한 식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맛과 편리함만을 강조한 식품은 경쟁력이 약화될 것으로 판단됨.

    - 비용과 시간이 들더라도 유기농 인증,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는다면 미국 시장 진출에 더욱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미국에서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한국 음식은 즉석식품으로도 호응을 얻기 시작했는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제품 패키징 투자,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등이 필요함.

    - 냉동 즉석식품보다 건강함과 신선함이 돋보이는 냉장 즉석식품 형태를 소비자들이 더욱 선호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식 양념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 소비자를 고려해 다양한 맛의 제품과 새로운 제품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ㅇ 미국 식약청의 식품 안전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외 제조업체의 제조 과정을 수입업자가 검증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대미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제조업체의 경우 수출에 앞서 여유있는 시간을 두고 미리 규제 준수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www.readypac.com, World Trade Atlas, KOTRA 뉴욕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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