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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커피시장, 트렌드는 '인스턴트'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7-10-30
  • 출처 : KOTRA
- 2017년 인도 커피수출량 전년 대비 9.36% 상승. 이에 맞춰 커피시장 또한 성장세 지속 -

- 인스턴트 커피 매출액 성장률은 매년 10%대 지속, 커피문화 보급에 따라 트렌드화 가능성 주목 -




□ 시장 동향


  ㅇ 인도 경제일간지 The New Indian Express 2017 9월 말 기준, 인도의 커피 수출량이 전년대비 9.36%가 증가한 총 376,873톤을 기록했다고 보도함. 현재 인도는 아시아 지역 커피원두 생산과 수출에 3번째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가로는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벨기에 등이 있음.


국별 인도 커피(아라비카, 로부스타, 인스턴트) 수출량(2017.1월~9) 

                                                                                                                                                             (단위: 톤)

구분

아라비카 원두

로부스타 원두

인스턴트 커피

이탈리아

5,735.8

60,799.8

318,1

독일

5,148.7

27,963.6

276,3

러시아

428.4

3,522.4

19,810.2

벨기에

6,664.9

9,234.1

318,2

터키

169.1

1,307.2

11,942.1

폴란드

40.8

2,565.6

8,719.2

스페인

198.4

7,662.2

131.6

리비아

69.6

7,691.9

0

요르단

3,401.6

3,815.9

41.7

슬로베니아

234.4

6,299.8

0

기타

17,369.2

53,114.3

43,452.3

자료원: 인도 커피위원회(Coffee Board of India)


    - 인도 내 커피원두 생산과 수출이 활발해지는 것과 동시에, 현지에서도 커피 비즈니스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2016년 인도의 커피시장은 여타 음식서비스 시장 중에서도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으로 분석되며 2015년 대비 9% 이상 시장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

    - 대표적인 사례로는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확대를 들 수 있음.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인도 내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인 'Cafe Coffee Day' 2016년까지 1,600개 지점을 인도 전역에 개점했음. 또한 글로벌 프랜차이즈인 코스타 커피와 스타벅스는 인도 대기업인 타타그룹과 JV형식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함. 더불어 인도 현지 내에 창업(스타트업) 붐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전문점도 Tier-1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장하는 추세임. 

    - 이처럼 시장 확대를 통해 커피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인도 소비자들의 음료 취향도 짜이, 홍차 등의 기존 트렌드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음. 경제성장으로 사무직종이 많아지면서 업무 중에도, 여가시간에도 커피를 즐기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산업 분석 


  ㅇ 인도 커피시장은 크게 인스턴트 커피와 원두커피 시장으로 양분돼 있음. 그 중에서 인스턴트 커피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인스턴트 커피 산업은 인도 커피 시장에서 점차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2016년에만 10.3%의 성장을 기록함. 이는 커피 수요가 늘어남과 동시에 편리하게 커피를 마시려는 인도 소비자들의 수요에 인스턴트 커피 제품이 부응한 것으로 분석됨.


2011~2016년 인도 커피시장 소매판매 추이

                                                                                                                                            (단위: 백만 루피(천 톤))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원두커피

8,873.1

(31.6)

9,859.2

(32.9)

10,939,0

(34.2)

12,071.0

(35.4)

13,205.9

(36.9)

14,305.2

(38.3)

인스턴트 커피

11,928.5

(11.9)

14,351.5

(13.4)

17,348.2

(15.2)

20,802.8

(17.1)

23,415.8

(18.8)

25,018.8

(20.8)

디카페인

0.3

(0)

0.4

(0)

0.5

(0)

0.6

(0)

0.7

(0)

0.8

(0)

자료원: Euromonitor 

 

2011~2016년 인도 커피시장 소매판매율 비교

                                                                                                                                                                    (단위: %)  

구분

2015/16 소매판매율 추이  

2011-2016 연평균 매출액 추이  

원두커피

3.8

3.9

인스턴트커피

10.3

11.8

디카페인

10.3

12.9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매출액과 판매율 추이 등에서 돋보이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최근 상품단가가 3% 가까이 하락했으며 현지 토종브랜드, PL제품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임. 

    - 인도 인스턴트 커피시장의 대표주자로는 Nestle India(37.3%)Hindustan Unilever(32.0%)가 있으며, 그 외 국내 사업자들이 저마다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좌) Nestle India - Nescafe제품 / (우) Hindustan Unilever - BRU 제품 

 

 

    - 반면, 원두커피 시장의 상품단가는 4% 가까이 성장함. 물가인상에 기반한 것일 수도 있겠으나, 맛과 향이 풍부한 고급 커피를 즐기기 위해서라면 기꺼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려는 인도 소비자의 성향이 변화한 점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임. 소비자들은 커피의 질과 향에 따라 상품 선택에 점차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 


□ 인도 커피시장과 한국과의 관계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인도 커피원두 수입국 중 12번째로 수입규모가 많으며 규모는 약 800만 달러 수준으로 파악됨.


2014~2016 년 인도 커피원두 수출 통계(HS Code 0901)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1

이탈리아

170(31.35)

178(32.76)

169(30.68)

2

독일

84(15.57)

68(12.57)

75(13.56)

3

벨기에

43(7.98)

42(7.80)

55(10.04)

4

요르단

25(4.54)

28(5.20)

26(4.71)

5

슬로베니아

19(3.55)

20(3.76)

21(3.76)

6

쿠웨이트

13(2.31)

19(3.42)

17(3.16)

7

스페인

12(2.14)

12(2.29)

17(3.02)

8

그리스

13(2.37)

14(2.64)

16(2.96)

12

대한민국

14(2.53)

11(2.10)

8(1.47)

총계

541(100)

544(100)

551(100)

  주: 순위 기준은 2016년 수입액 순위에 따름. (    )은 비중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인도 상공부


□ 전망 및 시사점


  ㅇ 인도 커피시장의 성장은 변화하는 인도 소비자 트렌드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음. 인도 소비자들의 취향이 점차 서구화돼 가고, 편의성과 자기만족을 위해 높은 가격의 상품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음.

    - 인도 커피시장은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그간의 성장속도보다는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임. 현재까지는 (Tea)를 좋아하는 인도인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음료시장에서도 다양한 차 관련 상품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임.


2016~2021년 인도 커피시장 매출액 전망(단위: 백만 루피)

구분

2018

2019

2020

2021

원두커피

14,869.3

15,138.6

15,383.1

15,570.9

인스턴트 커피

28,045.7

29,601.3

31,164.8

32,734.6

디카페인

0.9

1.0

1.1

1.2

자료원Euromonitor


    - 다만 브라질, 콜롬비아 등 중남미 국가들의 커피 생산이 기상이변으로 감소한 상황에서 인도산 커피원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작황까지 좋아 수출뿐만 아니라 인도 커피 내수시장 확대도 점진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

    - 특히, 인스턴트 커피의 소매시장 판매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지기업과의 JV(Joint Venture)로 시장에 진출하려는 외국계 기업도 나타나고 있어 다양한 제품군으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분석자료, Global Trade Atlas 분석자료, The New Indian Express 자료 참조, Coffee Board of India 자료 참조 및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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