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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유아용 기저귀시장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7-10-27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유아용 기저귀

    - (기존) HS Code 96190010, (현재) HS Code 96190011


□ 선정 사유


   중국은 '바우링허우(80后, 1980년대생)' 부모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근무 스트레스와 시간 부족 등 관계로 '바우링허우' 부모들은 세척이 필요한 전통 천 기저귀 대신 일회용 기저귀를 더욱 선호함. 따라서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은 양호한 성장 전망을 보임.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2021년 중국 기저귀 생산량 예측 

    - 2013년 중국 기저귀 생산량은 204억1000만 장이며 전년동기대비 11.53% 증가함. 2014년 생산량은 235억1000만 장으로 동기대비 15.2% 증가함.

    - 2017년 생산량은 348억9000만 장, 향후 5년간(2017~2021) 연평균성장률은 약 12.78%이며 2021년 중국 기저귀 생산량은 564억4000만 장으로 전망함.


  ㅇ 판매액 성장률 전 세계 평균 수준인 4%를 초과해 지속적으로 10% 이상을 유지함 

    - 중국 소비자 1인당 평균 구매능력 제고와 육아관념의 전환과 더불어 중국 기저귀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2014~2016년 중국 기저귀 시장의 연평균 판매액은 400억~450억 위안 사이로 연평균 증가율은 11~13%.

    - 향후 5년간 유아용 기저귀 시장은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며 2020년까지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의 판매액은 약 1000억 위안으로 예상함.  


2012~2020년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 소매액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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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国产业研究院


  ㅇ 중국 유아용 기저귀의 보급률은 일본과 미국의 보급률(90%)을 하회하므로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음.

    - 중국 유아용 기저귀의 1인당 사용량은 기존의 3/일에서 3.2/일로 증가함. 일본(평균 사용량 4.9/), 유럽(평균 사용량 5.6/) 등 선진국과 여전히 격차가 있음.


유아용 기저귀 1인당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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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品世界


    - 중국 유아용 기저귀 사용 보급률 관련, 기저귀를 사용하는 0~3세 영유아는 대도시에서 약  80%. •소도시는 약 60% 농촌 지역은 10% 미만임.

    - 1인당 소비액을 보면 2011년의 19.2위안에서 2015년의 33.4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14.8%. 중국 '13.•5 규획' 기간에는 연평균성장률 16.8%를 기록할 것이며 2020 1인당 유아용 기저귀 소비액은 70.9위안으로 전망함.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유아용 기저귀 수입 현황(HS Code 961900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증감률('16/'15)

-

총액

733,902

1,277,211

1,186,937

-7.1

1

일본

560,662

1,077,385

987,640

-8.3

2

한국

130,171

152,655

153,157

0.3

3

대만

22,048

21,744

21,573

-0.8

4

스웨덴

3,573

6,664

4,844

-27.3

5

미국

3,445

3,683

4,675

26.9

6

말레이시아

61

313

4,267

1,261.8

7

태국

6,309

2,754

2,285

-17.1

8

독일

997

3,248

1,941

-40.2

9

폴란드

1,415

1,698

1,871

10.2

10

덴마크

2,206

3,262

1,165

-64.3

자료원: KI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2012~2016년 중국의 대한국 수입액 추이(HS Code  96190010 기준)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액( 달러)

146,160

153,070

130,171

152,655

153,157

증감률(%)

0

4.7

-15

17.3

0.3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푸젠, 광둥, 저장, 후난 등 4곳을 중심으로 중국 4대 기저귀 제조센터가 형성됨.

    - 중국 유아용 기저귀 생산기업은 600개사 이상, 생산라인은 1200, 브랜드는 2000개 이상임


중국 4대 기저귀 제조센터

지역명

특징

푸젠

- 취안저우 지역을 대표로 전통적 모델제품이 많으며, 품질은 비교적 낮은 편

- 중국 기저귀 산업의 발원지이나 최근 전체적인 평판은 하락함

광둥

- 포산 지역을 대표로 제품의 품질과 혁신을 중시하며 전통모델 제품과 신제품 모두 포함. 최근 2년간 빠른 속도로 푸젠을 추월하고 있음

저장

- 항저우 지역을 대표로 빠른 발전 속도를 보임

후난

- 창사 지역을 대표로 신제품 개발을 주도하며 제품의 품질을 중시함. OEM제품이 비교적 많음

자료원: 国婴

 

  ㅇ 외자브랜드는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에서 3/2의 점유율을 차지함.

    - 중국 고급 유아용 기저귀 시장의 80%는 팸퍼스, 하기스, 마미포코, 메리즈 등 외자브랜드가 차지함. 시장점유율은 각각 26%, 19%, 12%, 10%.


2015 년 중국 주요 유아용 기저귀 생산기업의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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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搜狐

 

  ㅇ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외자브랜드의 영향력은 감소할 추세임.

    - 중국 로컬 기저귀 생산기업의 끊임없는 노력 끝에 중국 로컬브랜드의 품질은 지속적으로 제고됨. 중국 소비자들도 신(新)국산 제품에 대해 인식이 개선돼 신뢰도도 향상함. 또한 즈핀스제이(品世界) 무잉스제이(婴视界) 등을 비롯한 중국 민족주의 성향을 지닌 산업 전문매체의 광고와 사용 유도 등을 통해 중국 로컬 기저귀 브랜드는 중국 유아용 기저귀 시장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할 것임.

    - 2016~2020년간 중국 유아용 기저귀는 폭발적 성장시대를 맞이하며 중국 유아용 기저귀 일평균 사용량 제고와 더불어 중국 기저귀 시장의 점유율도 대폭 증가할 것임.


□ 관세율 

 

  ㅇ 유아용 기저귀(HS Code 96190011)

    - 2017년 잠정세율: 2%

    - 부가가치세: 17%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영유아 기저귀 상품 검역신고 필요 자료

    - 수입 영유아 기저귀 상품검역신고에는 기업이 제공하는 수입 B/L, Invoice, 계약서, 일회용 위생용품 수입에 부합하는 확인서(검열관에게 양식 있음, 신고 시 검열관에게 요구가능), 독성학 신고가 필요함.

 

  ㅇ 중문라벨

    - 라벨에 필요한 것: 생산기업명칭, 상품 명칭, 규격, 재질, 사용 시 주의사항, 위생기준코드, 생산일자, 품질보증기간, 수입업체 정보 등. 수입업체는 중문상표를 준비한 후 검열관에게 연락해 사전 심사를 받은 후, 문제가 없으면 가장 작은 포장에 붙이면 됨

 

  ㅇ 독성학 검측 보고서

    - 독성학 검측 보고서의 검측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수입업체는 미리 준비할 것을 추천함. 보고서를 받은 후 상품 검역신고를 진행함.

    - 독성학 검측항목은 피부 변화상태와 피부자극임.


  ㅇ CNAS(中国合格评定国家认可委员会)에서 인증한 실험실에서 발급한 독성학 검측 보고서는 다 유효함. 아래는 이용가능한 검측실험실 연락처임. 

 

독성학 검측실험실(전국 4곳)

연락처

칭다오 질병통제센터

86-532-85652500

지난(산둥성) 질병통제센터

86-531-82679759

텐진 검사검역국기술센터

86-22-84978180

닝보검사검역국기술센터

86-574-87022905

 

□ 시사점


  ㅇ 현재 중국에서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은 원스톱서비스, 전문성 및 종합성 등 강점으로 젊은 부모의 인기를 얻어 1위 판매 루트(60%)가 됐음.

    - 한국 기업은 대리상을 찾을 때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등 큰 규모의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주목해야 함.

 

  ㅇ 기저귀 제품은 온라인에서 많이 판매돼 한국 기업이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판매루트를 개척해야 함.

     - 특히 중국에서 618, 1111, 춘절은 전국적인 온라인 판촉 행사기간으로 시기별 이벤트를 진행해 제품 판매 및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ㅇ 기저귀 상품 특성을 고려해 중국 수입 전자상거래 시범도시를 잘 활용해야 함.

    - 톈진(天津), 상하이(上海), 항저우(杭州), 닝보(宁波), 정저우(郑州),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충칭(重庆), 푸저우(福州), 핑탄(平潭) 10개 도시는 중국 수입전자상거래 시범도시임. 10개 도시를 통해 보세수입할 경우 제품 판매 시 가격경쟁력이 있음. 한국 기업이 이 도시들 중 보세창고를 보유한 온라인 판매플랫폼 혹은 플랫품 대리회사와 협력해야 함.

    - 그리고 201811일 후 청두(成都), 다롄(大连), 칭다오(青岛), 쑤저우(苏州) 허페이(合肥) 5개 도시도 기존 수입 전자상거래 시범도시와 같이 수입전자상거래의 혜택을 받을 예정이니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영유아 기저귀의 주요 구매자는 '85허우(85, 1985년생 후)' 소비자라 가격보다 품질을 더욱 중시함.

    - 중국 소비 수준 향상에 따라 한국회사는 제품 품질, 재질, 차별화 등 측면에서 지속적인 개선 필요

 


자료원: KITA, 中国产业研究院, 中国产业信息, 搜狐, 国婴, 天津出入境检验检疫局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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