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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일본 교육 ICT 시장, 알고 준비하자!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7-10-12
  • 출처 : KOTRA

- 2020년까지 초·중·고등학생 대상, 1인 1태블릿 배부 등 ICT 교육 환경정비 -
- 일본 학원업계도 영상·디지털 교재 제작 등, 한국 기업에도 기회가 될 것 -




□ 일본형 교육 ICT 환경 구축을 위한 산학관 협력 가속화


  ㅇ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인 1대의 태블릿 배부 계획 등 ICT 활용 학습을 위한 교육 환경 정비를 추진 중임.
    - 2016년 일본의 교육기관용 ICT 시장은 1430억 엔으로 예측됐던 상황으로, 2021년에는 1920억 엔으로 2015년 대비 4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일본의 교육기관용 ICT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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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후지경제그룹


□ 교육 현장의 ICT 환경 정비에 따라, 관련 시장도 급속도로 확대 추세


  ㅇ 일본 초·중·고등학교의 학습 형태 다양화 및 스마트폰·태블릿 보급으로 인해 E-러닝 솔루션, 원격 강의 시스템, 녹화·전송 시스템 등 교육 ICT 시스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학생의 학습 참여 및 교사의 교무 지원과 관련해,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스마트 학교'를 구성하는 시스템 시장이 커질 전망


  ㅇ 초·중·고 태블릿 도입에 따른 무선 LAN 시스템 구축이 설비·인프라 시장 확대를 견인할 전망
    - ICT 구축에 따라 성적 관리 등 개인 데이터 취급이 증가함. 네트워크 환경 구축 외에 단말기 관리, 보안, 웹 필터, 바이러스 대책 등 보안 관련 설비 및 인프라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교재 및 디지털 교과서 중심의 학습자용 콘텐츠 역시 증가 추세
    - 2016년 3월에 공시된 '신 학습 지도요령*'에 추가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일본 관공서와 민간 기업이 협력해 교재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 중임.
    * 학습 지도요령: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쳐야 하는 학습내용과 교육과정의 최저 기준으로, 국·공·사립의 초·중·고등학교와 특별지원학교가 대상. 일본 문부과학성이 고지하며 10년 간격으로 개정이 됨.


  ㅇ 태블릿 보급 시책 및 ICT 환경 정비에 따라, 관련 하드웨어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태블릿뿐만 아니라, 전자 칠판, 프로젝터, 업무용 모니터 등 영상기기의 안정된 수요가 예상됨.


일본 교육 ICT화에 따른 우리기업 진출 가능 분야

업무 지원 시스템

단체 학습 지원, 녹화 전송, 교재 작성, 증명서 발행, E-러닝 솔루션, 교무 지원, 도서관 관리, 모바일 학습, 디지털 채점, 온라인 영상 학습, 포트폴리오 작성, 수험대비, 원격 강의, 출석 관리 등

설비 및 인프라

·무선 LAN, 단말기 관리, 보안, 등하교 보호, 감시 카메라, 위치 정보, 바이러스 대책, 교내 방송, 로그인·오프 관리 등

교재 및 콘텐츠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 전송, 장애인용 콘텐츠, 디지털 교재, 교육용 비디오 등

하드웨어

전자칠판, 디지털TV, 태블릿, PC, 프린터, 레이저포인트, 업무용 모니터, 프로젝터, 스크린 등

자료원: 총무성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 일본 교육 ICT화에 따른 특히 주목할 만한 시장은?


  ㅇ 무선 LAN 시스템 시장
    - 태블릿 단말기의 도입과 함께 무선 LAN 시스템의 정비가 진행돼, 2021년에는 122억 엔의 시장 형성이 예측됨.
    - 안정된 접속 및 보안을 위해 고성능의 법인용 무선 LAN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도입 단가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


  ㅇ 디지털 교과서 및 교육 콘텐츠 전송 서비스
    - 2020년 개정 교과서 사용의 준비 단계로,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증가되고 있음.
    - 무선 LAN 시스템의 도입과 디지털 교과서의 사용으로 데이터 전송 관련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일본 디지털 교과서 및 교육 콘텐츠 시장 추이

구분

2016

2021(예측)

2015년 대비

디지털 교과서

48억 엔

82억 엔

2.1

교육 콘텐츠 전송 서비스

25억 엔

40억 엔

2.0

자료원: 후지경제그룹


□ 일본 시장진출 시 유의사항


  ㅇ 일본 교육 ICT 시장의 시장구조에 맞춘 단계적 접근이 우선적으로 필요

    - 한국 기업이 직접적으로 공개 입찰에 참가하거나 하는 방향을 허들이 높기에, 일본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시장 접근이 가장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함.


학교·사회 교육시설의 도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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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교육위원회란 교육에 관한 사무를 관리 집행하는 지방자치단체(도도부현, 시정촌 등) 행정위원회

자료원: 일본 총무성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ㅇ 일본 특유의 계약서 작성 문화를 숙지하고 계약 진행 과정을 따라야 함.
    - 일본 바이어는 공급 기업의 제안 내용을 토대로 검토 및 상세 자료 제출 요구를 반복함. 거래 가능성 판단 후 거래 기본 계약서를 작성하나, 계약서 작성이 반드시 주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음.
    - 기본 계약서 작성 후에도 제안 상품의 현지화 작업을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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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ㅇ 콘텐츠 등 제품의 현지화는 필수
    - 한국에서 성공한 사례는 일본에서 판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으나, 현지화를 위한 내용의 수정과 조율은 필요함. 수정을 기피하는 한국 기업의 완고한 자세로 계약이 무산되는 경우도 있음.


□ 시사점


  ㅇ 일본은 교육 ICT 관련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 국내기업들은 일본 교육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진출을 꾀해볼만 함.
    - 일본 정부의 교육 ICT 정책에 따라 현재 일본 교육시장은 변화의 움직임이 활발
    - 학교나 사회교육시설의 ICT화 사업을 준비 중인 민간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앞선 ICT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은 기술·콘텐츠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상황임.


  ㅇ 일본 시장진출을 꾀하는 관련 기업들은 진행 과정을 사전에 알아두고 철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일본 기업에 제안한 후에도 근거 자료 등 자료 요청에 성실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함.
    - 거래를 위한 기본 계약서 작성 후에도 현지화에 필요한 수정과 조율은 필요하며, 계약서 작성이 반드시 주문 발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은 특히 유념해야 함.
    - 기본 계약서 작성 후 본격적인 현지화 작업과 상품을 개발하는 경우도 있음. 최종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위원회를 거쳐야 도입이 가능해지며, 그에 따른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 까다로운 시장이라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본 총무성, 후지경제그룹,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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