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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국민에게 자전거를 선물하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7-09-27
  • 출처 : KOTRA

- 2000년 초부터 자전거 타기 행사를 통해 인기를 얻기 시작 -

- 품질보다는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 선호 -



 

자전거를 솔선수범해서 타는 인도네시아 조코위 대통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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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조코위 대통령 페이스북

  

□ 인도네시아, 대통령부터 관심 갖는 자전거


  ㅇ 인도네시아의 조코위도도 대통령과 자전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임.

    - 대통령이 실시하거나 참가하는 지역 및 국가 행사마다 국민을 대상으로 돌발 퀴즈를 내고, 퀴즈를 맞추는 시민들에게는 자전거를 선물하는 미덕을 만들어감에 따라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ㅇ 2017년 9 19일 자 대통령의 페이스북에는 15세에서 64세 여성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이용한 이벤트를 개설, 당첨된 여성에게 자전거를 주는 이벤트를 시행한다는 공고를 올림.

    - 이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나라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여성의 공로를 칭찬하고 기리기 위한 기념 이벤트임.

 

여성들을 위한 이벤트를 여는 조코위도도 대통령 행사 공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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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조코위 대통령 페이스북

 

□ 전문직종을 시작으로 일반 서민 사이에서도 주목받기 시작한 자전거


  ㅇ 자전거가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얻게 된 시점은 2000년대 초반이며, 녹색 라이프 스타일은 자전거 판매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ㅇ 자전거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건강에 좋은 제품이기도 하면서, 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상류층이 환경 보호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최근 3년간 고객들이 제품을 고르는 데 하나의 고려요소로 자리잡았음.  


  ㅇ 2015년 자카르타 전문직종 건강 지수에 의하면 자카르타에 거주하는 25세 이상 45세 이하의 전문직 종사자들의 96%가 건강한 생활 양식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답변함.


  ㅇ 2014년에 진행된 Sun Life Financial Asia의 설문 결과에 의하면 삶의 질에 있어서 건강이란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음.


  ㅇ 전문직종이 아니더라도 일반 서민도 건강에 대한 관심을 많고, 이를 위해 유기농 식품을 산다든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 각자의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상황임.

 

  ㅇ 자전거 사용은 오토바이에 들어가는 연료비 절감, 교통체증 감소, 대기오염 감소 효과라는 면에 있어서 탁월해 일부 대중들이 선호하는 제품


  ㅇ 그러나 현재 자전거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취미 목적으로 자전거를 수집하거나 스포츠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음.

 

□ 자전거에 대한 관심에 비해 낮은 자전거 도로 인프라 수준


  ㅇ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 도로 인프라는 자카르타, 수라바야, 반둥, 족자카르타와 같은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구축돼 있는 실정이라 자전거 사용이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활성화돼 있는 상황은 아님.


  ㅇ 대도시 또한 자전거를 위한 인프라가 아직은 개선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 일상에서 이용하는 서민들보다는 특정 시간대에 한꺼번에 타는 경향이 있음.

    - 매주 일요일 오전, 자카르타 수디르만-땀린(Sudirman-Thamrin) 도로에서의 차 없는 도로(Car-Free Day) 시간대에 자전거를 몰아서 타는 것이 대표적인 예임.


  ㅇ 인도네시아에는 출근길 자전거 사용하기 커뮤니티가 구축돼 있고, 해당 캠페인은 2004 8월에 시작됐음.

    - 당시에는 150명의 자전거 사용자가 커뮤니티에 가입했으나 2005년에는 전년 대비 4배가 증가한 600명이 가입했고, 2007년에는 1300명이 가입됐음.

    - 2010년에 해당 커뮤니티는 법률 및 인권부처로부터 법적 실체로 인정받게 됐음.


  ㅇ 캠패인이 자리잡고 있더라도 현재 도로 인프라가 자전거 이용이 적합하지 않은 곳이 있어 출근길에 자전거를 사용할지 말지에 대해 아침마다 두 번 이상 고민을 하게 된다고 함.


□ 자전거 시장이 잠재력이 높은 주요 이유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재 자전거 사용을 적극 장려

    - 자전거 도로 인프라 사정은 아직까지는 개선 속도가 더디나 자전거 타기 행사를 통해 자전거는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관광 산업을 지원하는 정부 부처에서도 관련 행사를 지원하기 시작함.

    - 자전거 타기 주요 행사에는 Tour de Singkarak, Tour de Flores, International Tour de Banyuwangi Ijen, Tour de Siak 등이 있음. 2017년 말에는 'Harau Valley Bike Tour and Cycling'가 인도네시아 주요 도서 중 하나인 깔리만딴 섬에서 개최될 예정

 

  ㅇ 중산층의 증가로 인한 자전거 실수요자 증가 예상

    - 건강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의 빠른 성장은 자전거 산업 또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2014년에 중산층에 속하는 가구가 1740만 가구로 기적적으로 증가했으며, 2030년에는 1990만 가구가 될 것으로으로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자전거를 실제로 이용하는 인도네시아 현지 소비자 또한 증가할 것

  

□ 자전거 관련 주요 상품명, HS Code, 관련 수입 규정, 관세율


HS Code

상품명

수입 규정

관련 법령

수입 관세(%)

MFN

AKFTA

8712.00.10

 경기용 자전거

없음

-

25

0

8712.00.20

 어린이용으로 설계된 자전거

없음

-

25

0

8712.00.30

 기타 자전거

SNI* 인증

산업부장관령

No 114/M-IND/PER/10/2010

25

0

8712.00.90

 기타(삼륜 자전거 포함, 모터를 달지 않아야 함)

SNI 인증

산업부장관령  

No 114/M-IND/PER/10/2010

25

0

8714.91~

8714.99

 기타(자전거용 프레임, 포크, 브레이크, 안장 등 부분품)

없음

-

10~30

0

주*: Standar Nasional Indonesi의 약자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 인도네시아 자전거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자전거 시장은 2011년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추세대로라면 2017년부터 2022년까지도 평균 5.67%의 성장속도로 지속적으로 그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측


  ㅇ 2017년에 자전거 판매 실적은 약 24600억 루피아( 18538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음.


  ㅇ 그러나 유로모니터는 인도네시아 자전거 시장의 잠재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2018년에는 자전거 판매 실적이 약 26400억 루피아( 19894만 달러)가 될 것

 

인도네시아 자전거 판매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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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자전거 연간 수요량은 약 700만 대이며, 이 중 300만 대 내외는 수입산 자전거에 대한 수요로, 전체 수요 중 수입산 비율로는 약 43%임.


  ㅇ 인도네시아 수입 자전거에 대한 선호도도 최근 4년 사이에 변동했음. 2013년에 단순히 속도를 내는 일반 자전거가 거의 대부분 판매됐다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동안 크루저(Crusier) 제품과 접는 것이 가능한 자전거가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산악용 자전거는 매년 판매량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오토바이, 신체장애인용 차량1), 자전거, 기타 운송수단 사용 비교 성장 지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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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대한민국 관세청 표기 용어 참조, 2) 지수여서 원자료 상 특정 단위 표기가 없음.

성장지수란 성장의 경향을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를 지칭, 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자전거는 오토바이, 신체장애인용 차량, 자전거, 기타 운송수단과 비교해봤을 때 오토바이, 자전거, 기타 교통수단이 2005년까지의 성장 지수가 비등했다가 오토바이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음.


  ㅇ 그 다음에는 자동차를 포함한 기타 교통수단, 그 다음으로는 자전거 순으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


  ㅇ 자전거의 성장 속도는 주 교통수단인 오토바이 성장에 비해 많이 낮은 편이나, 대통령부터 의식 있는 상류층을 중심으로 환경보호나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자전거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는 상황으로, 판매 실적 및 정치적, 사회적인 정황을 고려해볼 때 자전거의 성장 지수 또한 올라갈 것으로 전망


□ 인도네시아 자전거 수입 동향

 

인도네시아 자전거 및 관련 부품 3개년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자전거 완제품(8712)

33.99

17.92

13.81

자전거 부속 예비 부품, 액세서리(8714.91~8714.99)

114.39

117.56

152.91

총 수입량

148.38

135.48

166.72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ㅇ GTA에 따르면 2016년 자전거 완제품 수입 실적은 1381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94% 감소했으나 자전거 예비 부품 및 액세서리의 수입 실적은 2016 152.91% 증가하며 전년 대비 30.07% 증가했음.  


  ㅇ 이에 2016년 자전거 및 연관 제품에 대한 수입규모는 총 166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06% 증가했음.


  ㅇ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완성 자전거 판매량에 비해 완성 자전거 수입이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주요 자전거 생산 업체를 중심으로 수입 부품을 조립해 판매하고 있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ㅇ 무엇보다도 완성 자전거의 감소 요인 중 하나는 SNI라고 하는 기술 인증을 받아야 하는 절차가 까다로우며, 정부 당국이 완성자전거에 타 품목에 비해 비교적 높은 기본 수입 관세율(25%)을 매기고 있기 때문임.


  ㅇ 반면 부품, 자전거에 대한 액세서리 등 부분품에 대한 수입 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며 수입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는 실정

 

인도네시아의 상위 10위 자전거 및 관련 부분품 수입 국가 및 특별구역의 3개년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4

2015

2016

중국

94.76

82.18

113.18

대만

16.66

19.28

21.68

싱가포르

18.54

9.84

7.98

일본

4.31

5.98

6.39

인도네시아(특별경제구역*)

3.17

5.31

5.4

말레이시아

3.8

5.3

4.25

베트남

3.82

2.72

2.72

인도

0.34

0.7

1.67

태국

0.69

0.27

0.73

필리핀

0.01

0.02

0.42

 주*: KEK(Kawasan Ekonomi Khusus), 외국 및 지역 투자자들에게 우선적인 규제 및 세제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투자 매력도를 제고시키는 항구 및 발전소와 같은 핵심 물리적 인프라의 가용성을 제공하는 특별경제구역.

해당 지역에서 생산한 제품은 수입의 형태로 인도네시아 영토로 통관, 유입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ㅇ 중국과 대만, 그리고 싱가포르가 인도네시아에게 3대 자전거 및 관련 제품 수입국가이며, 이들 국가에서 수입된 제품은 인도네시아 자전거 수입 시장에서 최근 3년 동안 82~87% 차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는 일본, 인도네시아 내 특별경제구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태국, 필리핀 등에서 자전거 부품 및 액세서리를 수입하고 있음.


  ㅇ 대부분의 자전거 및 관련 제품은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산 완성 자전거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5 88.66%, 2016 97.71%로 인도네시아 수입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ㅇ 아직까지는 우리나라로부터 유입되는 수입실적은 2014 3만 달러, 2015 3만 달러, 2016 1만 달러로 극히 미미함.


  ㅇ 그럼에도 한국과 호주, 뉴질랜드에 대해서는 상기 품목에 대한 수입관세가 0%로 중국, 일본, 인도 등에 대해서는 ASEAN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었더라도 5%에서 10%까지의 수입 관세를 부과하는 상황에 비하면 관세 장벽은 낮은 편임.

 

□ 주요 경쟁사 및 경쟁 현황

 

  ㅇ 인도네시아 자전거 제조업체는 대표적으로 PT Insera Sena(Polygon), PT Terang Dunia Internusa(United),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y(WIM Cycle)가 있으며 현황은 다음과 같음.

 

기업명

로고 및 대표 상품 이미지

기업 개요

PT Insera S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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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http://farm7.static.flickr.com/6167/6242751014_0119ed51c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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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Insera Sena(Polygon)는 1989년 동부 자바인 시도아르조(Sidoarjo) 지역에 설립됐음

- 회사는 중급 그리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하는 자전거의 65%는 산악용 자전거, 30%는 트래킹 및 일반 자전거, 나머지는 다른 기타 다른 종류임

- 연간 전체 생산대수는 80만 대임

- 내수 시장을 제외하고 해당 회사는 자전거를 생산해 다른 국가로 수출하는데, 주 타깃 국가는 인근 아시아 국가를 포함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미국 등임

- 2016년부터는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자사 브랜드 제품뿐 아니라 OEM 방식으로 타 브랜드 제품을 제조해 납품하기도 함

- OEM으로 생산되는 대표적인 제품 브랜드는 Scott, Kona, Kuwahara, Mustang, Miyata, Avanty 그리고 Marin임

- 폴리곤(Polygon)은 원더풀 인도네시아 캐치프레이스, 즉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광부와 공동으로 만들어낸 공동 브랜드임

- 웹사이트: http://www.insera.co.id/

PT Terang

Dunia Internusa

(Un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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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회사는 자전거 예비부품 사업을 시작으로 1991년에 보고르(Bogor)시에서 UNITED Bike을 가지고 자전거를 자체적으로 디자인해 생산하기 시작

- 연간생산량은 100만 대이며 주요 제품은 산악 자전거, BMX 자전거, 도시용 자전거, 전기자전거, 어린이용 자전거 등임

- PT Insir Sena 처럼 PT Terang Dunia Internusa 사도 이탈리아, 덴마크 등의 유럽에 원활하게 수출하고 있음. 최근에는 스페인을 상대로 85만2000달러 규모, 즉 1만 대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음
- 웹사이트: https://unitedbike.com/

PT Wijaya

Indonesia

Makm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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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http://www.wimcycle.com/assets/js/kcfinder/upload/images/products/CHARACTER/16INCH/PUBLIC_16_CINDERELLA_AF.jpg

설명: http://www.wimcycle.com/assets/js/kcfinder/upload/images/products/produk/26%20M2%20S(1).png

설명: http://www.wimcycle.com/assets/js/kcfinder/upload/images/products/tricycle/PUBLIC_TRICYCLE_BARBIE_W08.jpg

- WIMCYCLE는 1972년에 동부 자바의 주요 도시인 수라바야(Surabaya) 시에서 설립됐으며 산악용, 도시용, 어린이용, 청소년용 자전거, 세발자전거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 연간 총 생산량은 80만 대 수준이며 해당 회사는 1986년부터 독일, 사우디 아라비아, 네덜란드, 미국, 일본 등에 수출하기 시작했음

- 해당 회사는 워너브라더스사, 디즈니, 니켈로디언, 트랜스포머 등의 라이선스를 획득, 제품에 관련 캐릭터를 입히고 있음

- 이에 특히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자전거를 생산하는 것으로 잘 알려짐.

- 웹사이트: http://www.wimcycle.com/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자전거 및 관련 부품 수입 관련 규정


  ㅇ 산업부는 산업부 장관령 No 114/M-IND/PER/10/2010에 의거, 자전거에 대한 SNI(Standar Nasional Indonesia, 인도네시아 국가 표준 인증) 인증을 획득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음.

 

산업부 장관령 No 114/M-IND/PER/10/2010 규정 주요 내용

 HS Code 8712.00.30 8712.00.90 제품에 대해 SNI 인증 강제 취득

관련 시리얼 넘버: (SNI) 1049: 2008(내수 및 수입용 제품에 동 인증 취득 의무)

- HS Code 8712.00.30 8712.00.90: 기타 자전거, 기타

이륜 자전거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각 제품마다 SNI 인증 마크를 부착하도록 돼있으며, 해당 마크는 쉽게 보이는 곳에 부착해야 하며 떨어지지 않게 조치해야 함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모든 자전거는 SNI 인증 취득 전에 품질 테스트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반드시 해당 테스트는 통과해야 함

SNI 인증은 LSPro 정부에서 지정한 SNI 발급 대행 기관으로부터 SNI 인증을 발부받아야 함.

 

□ 우리 기업 진출 유의 사항 및 시사점


  ㅇ PT Insera Sena(Polygon), PT Terang Dunia Internusa(United),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y (WIM Cycle) 현지 주요 제조업체가 인도네시아 자전거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진입 장벽은 높은 편임.


  ㅇ 위의 주요 경쟁사들은 많은 종류의 자전거를 생산하며 수요자의 특성에 따라 제품을 세분화 및 전문화했으며, 유행에 매우 민감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최신 유행을 자전거 디자인에 접목시키고 있는 상황


  ㅇ 자전거 수입시장을 거의 대부분 포섭하고 있는 자전거 대국인 중국과의 경쟁 또한 시장 진출 주요 장벽 중 하나임.


  ㅇ SNI 인증 사항은 일종의 비관세 장벽으로 자국의 내수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며, SNI 인증을 취득하는 데에 큰 비용과 시간이 투입돼야 하는 상황


  ㅇ 그럼에도 거의 모든 자전거 및 자전거 관련 부품에 대한 관세율은 0%이고,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우호적인 상황임.


  ㅇ 자전거 수입시장을 살펴볼 때 품질보다는 가격경쟁력이 우선돼야 하며, 최대한 가격을 낮추면서 안전 보장과 같은 최소한의 기능을 제대로 갖춘 제품을 위주로 수출을 시도하는 것이 좋음. 최근 3년 동안 완성자전거의 수입이 감소하는 만큼 완제품보다는 부분품을 위주로 수출 시도를 권장


  ㅇ 건강과 환경보호 이슈 때문만은 아니더라도 2018년 아시안 게임 개최와 관련 조코위 대통령이 시민들에게 자전거 사용을 더 적극적으로 권장할 것이며 경주용 포함 자전거에 대한 기본적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ㅇ 시민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조코위 대통령의 비정형화된 퀴즈 대회와 자전거를 선물하는 관습은 조코위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임.   

 


료원: 인도네시아 대통령 페이스북, 인도네시아 산업부, 재무부, 수출입무역통계(관세청), GTA(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주요 경쟁사 홈페이지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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