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유아용 물티슈시장, 매출액 급성장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7-09-19
  • 출처 : KOTRA

- 인도 유아·아동인구 2030년 3억4000만 명 예상 -

- 매년 20% 이상 매출액 성장세, 온라인 유통망 활용 진출 고민 필요 -




□ 산업동향


  ㅇ 2030년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나라, 인도

    - 인도 인구는 148000만 명에 도달 중국을 제치고 인구 수 세계 1위 국가로 올라설 전망임. 이 중 0~14세 유아·아동인구는 2030 34700만 명 수준까지 이를 것으로 추정됨.

    - 반면, 중국은 14억 명 수준으로 인구 수 세계 2, 0~14유아·아동인구는 25100만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됨.


2015/2030년 인도-중국 유아·아동인구 수 비교

                                                                                                                                       (단위: 천 명)

구분

인도

중국

2015

2030

2015

2030

0~4

118,454

114,685

82,751

79,740

5~9

123,880

116,068

77,721

82,586

10~14

123,661

116,742

79,345

88,707

자료원: Euromonitor


    - 유아·아동인구 수가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거대한 시장규모를 바탕으로 한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기 시작함.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2016년 기준 31000만 달러(203억 루피)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1년 기준 연평균 16.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매출액 기준으로 유아·아동 화장·세정제품과 스킨케어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인도 유아·아동용품 산업 매출액(2011~2016)

                                                                                                                                                      (단위: 백만 루피)

구 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헤어케어제품

496.0

525.0

557.0

601.0

637.0

673.5

스킨케어제품

4,376.0

5,062.5

5,847.0

6,724.0

7,652.0

8,654.4

화장세정제품

3,995.0

4,812.5

5,775.0

6,843.0

8,007.0

9,248.1

물티슈 제품군

610.7

765.7

950.0

1,176.6

1,435.4

1,739.4

총계

9,477.7

11,165.7

13,129.0

15,344.6

17,731.4

20,315.4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 국민은 대대로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를 활용한 친환경 유아·아동용품을 사용하려는 소비성향이 강함. 그러나 급격한 도시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전통방식을 고수하기보다는 사용이 편리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


인도 소매유통망인 'Hypercity' 내에 비치된 유아용 물티슈 상품

 

자료원: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체 자료


    - 이 중, 유아용 물티슈 시장은 2015년 대비 2016년 매출액 성장률이 21.2%를 기록하고,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매해 20% 이상 매출액이 상승하는 등 상기 제품군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구입이 쉬운 육아용 제품을 찾는 소비성향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해당 제품군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됨.

    - 2016년 기준 주요 마켓리더로는 Johnson & Johnson India(74.8%)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Dabur India(6.5%), Artsana India(1.9%), Himalaya Drug Co.(1.6%),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1.4%) 순으로 나타남. 상기 5개 회사가 시장의 86%를 점유


 3사의 유아용 물티슈 제품

Johnson & Johnson

Artsana India

Himalaya Drug


    - 인도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을 우려 유아·아동용품 구입 시 기존의 브랜드파워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큼. 그러나 유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기저귀발진방지제, 유아용 물티슈는 PL(Private Label)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점차 나타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소매상(키라나)을 통한 규모가 일부 있었으나 현재는 Flipkart, Amazon, Snapdeal과 같은 유명 온라인 유통플랫폼과 Babyoye.com, Firstcry.com, Hoopos 등의 유아용품 전용 온라인 마켓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수입제품과 현지 생산제품을 비교해 구입하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인도 유아용 물티슈 시장과 한국과의 관계

    - 2016년 인도는 중국(45.07%)으로부터 유아용 물티슈 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했으며, 그 다음은 태국과 독일 순이었음. 한국은 2016 8번째 수입국으로 8만 달러 수준(3.28%)을 보임.


2014~2016년 인도 유아용 물티슈 수입 통계(HS Code 4818.90)

                                                                                                                                                (단위: 천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

2015

2016

1

중국

1,270 (32.36)

1,086 (43.34)

1,100 (45.07)

2

태국

255 (6.50)

228 (9.11)

216 (8.86)

3

독일

102 (2.61)

42 (1.66)

211 (8.64)

4

싱가포르

36 (0.93)

18 (0.73)

151 (6.17)

5

프랑스

2 (0.06)

19 (0.78)

149 (6.10)

6

영국

121 (3.08)

85 (3.38)

109 (4.48)

7

미국

196 (4.99)

172 (6.85)

96 (3.92)

8

한국

33 (0.84)

591 (23.58)

80 (3.28)

총계

3,924 (100)

2,506(100)

2,442 (100)

주: 순위 기준은 2016년 수입액 순위에 따름. (    )은 비중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인도 상공부


    - 인도의 유아용 물티슈 수출은 주요 선진국 및 인도 아시아대륙 주변국(스리랑카, 네팔), 중동-아프리카 등지로 나타났으며, 한국으로의 수출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확인


2014~2016년 인도 유아용 물티슈 수출 통계(HS Code 4818.90 기준)

                                                                                                                                (단위: 천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1

스리랑카

974 (21.33)

1,119 (27.44)

1,712 (38.67)

2

아랍에미리트

512 (11.21)

808 (19.80)

1,067 (24.10)

3

미국

613 (13.41)

522 (12.79)

327 (7.39)

4

프랑스

276 (6.05)

409 (10.02)

283 (6.38)

5

영국

735 (16.09)

248 (6.09)

166 (3.74)

6

네팔

299 (6.56)

87 (2.14)

157 (3.54)

7

탄자니아

196 (4.29)

299 (7.32)

98 (2.22)

8

홍콩(중국)

0 (0)

70 (1.72)

91 (2.05)

총계

4,568 (100)

4,079 (100)

4,428 (100)

주: 순위 기준은 2016년 수출액 순위에 따름. (    )안은 비중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인도 상공부


전망 및 시사점


  ㅇ 인도의 인구 증가와 맞물려 향후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유아용 물티슈 시장 수요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유아용 물티슈 시장은 2016년 기준 연평균 14% 매출액 성장을 보여 2021년까지 5156만 달러(33억 루피)에 달할 전망임.


  ㅇ 유아용 물티슈 시장을 포함한 인도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소비자층의 브랜드 지지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임. 소매상(키라나)보다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유통플랫폼을 활용 영역을 확장해 갈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온라인 유통플랫폼을 사용하는 젊은 부부가 많아지고 있기에 우수한 품질, 안전성을 갖춘 한국 유아용 물티슈 제품의 홍보 제고와 마케팅 전략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해야 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분석자료, Global Trade Atlas 분석자료, Economic Times 자료 참조,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유아용 물티슈시장, 매출액 급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