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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PA(Natural & Organic Products Asia)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7-09-14
  • 출처 : KOTRA

- 건강, 맛과 더불어 기능까지 확보한 기능성 친환경 유기농 제품 강세 -
- 한류 대열에 진입한 유기농 한국 제품, 새로운 방식으로 다양하게 개발해야 -




2017 NOPA(Natural & Organic Products Asia) 전시회 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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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아시아 최대의 친환경 유기농 박람회


  ㅇ 전시회 개관
    - 아시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유기농 박람회인 NOPA(Natural & Organic Products Asia)가 홍콩 HKCEC(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에서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진행됨.
    - 2014년부터 개최된 NOPA는 올해 4번째 박람회를 개최했으며 전 세계 35개 국가에서 7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함. 이 중 한국은 경상남도관과 충청북도관에서 각각 15개와 6개, 개인 참가기업 3개로 총 24개의 기업이 참여함. 전시품목은 신선과일, 건강음료, 장어 등임.


  ㅇ 전시회 구성
    - 이번 NOPA는 크게 The Natural Food Show, Natural Beauty & SPA, Natural Living, Health & Nutrition의 네 구역으로 나뉘어 다채롭게 구성됐으며, 그 중 Natural Food 관련 업체가 가장 많았음. 이외에도 한국, 미국, 영국, 호주, 태국, 필리핀의 국가관을 따로 운영해 각 국가의 특색있는 유기농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음.
    - 이외에도 전시 기간 동안 친환경 유기농 산업 관련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림. 행사로는 신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NOPA Live Theatre, 다양한 시장 트렌드를 소개하는 Natural Business Forum, 친환경 유기농 제품 시상식인 Natural & Organic Awards Asia, 성장 속도가 빠른 신생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는 Start-up Zone 등이 있었음.


  ㅇ 홍콩 친환경 유기농 시장의 한류 열풍
    - 한국관의 경우 경상남도, 충청북도에서 각각 15개, 6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으며 3개의 기업이 지사화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함.
    - 충청북도관에서는 포도와 복숭아를 선보여 유기농 신선식품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경상남도관에서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인식을 깨고 유기농 양파 라면을 출품해 높은 인기를 구가함.
    - 또한 유기농 김치와 기능성 건강음료 역시 전반적으로 인기가 좋았음.


2017 NOPA Natural Business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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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2017 친환경 & 유기농 트렌드


  ㅇ 유기농 과자(Vegan & Plant-Based Organic Food)
    -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간식 또한 건강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트렌드로 자리 잡음. 과거 소비자들이 과자를 구매할 때에 맛을 가장 큰 구매 요인으로 고려했다면 최근에는 글루텐 프리 쿠키, 또는 유제품과 달걀을 첨가하지 않은 스낵 등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진 간식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또한 천연 코코넛 오일, 프리미엄 소금 등의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해 만든 저칼로리 스낵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오트밀 바 등 칼로리가 낮은 재료를 주재료로 만든 저칼로리 간식 역시 인기임. 이외에도 이전에는 스낵 원료로 적게 사용됐던 여러 종류의 씨앗, 견과류로 만든 건강 과자 등 새롭고 영양가 있는 식재료로 만든 혁신적인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음.


인기 유기농 스낵 제품

상품



브랜드

Alarcon Enterprise 

S'IL VOUS PLAIT LIMITED

제품 유형

오가닉 크랜베리 초콜릿 

글루텐 프리 비건 쿠키

특징

 유기농 크랜베리와 카카오를 사용해 만든 글루텐 프리 유기농 수제 초콜릿 

 유제품, 달걀을 첨가하지 않은 식물성 쿠키임. 글루텐 프리이며 어떠한 첨가물이나 방부제도 첨가하지 않은 유기농 쿠키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기능성 음료 (Functional beverages)
    - 이전에는 설탕, 인공 향료 등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가 건강 음료로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 한 단계 발전돼 건강 개선 기능까지 추가된 음료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 허브가 첨가돼 숙면을 도와주는 차, 지방 분해 기능이 있는 다이어트 음료, 집중력을 향상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차 등의 음료가 각광을 받고 있음. 또한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는 등 실제로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까지 시킬 수 있는 건강음료도 등장함.
    - 또한 피트니스, 요가 등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퍼포먼스를 향상시켜주고, 근육 성장을 도와주는 운동 보조 음료 수요도 증가세를 보임.


인기 기능성 음료 제품

상품 



브랜드

Devil Diet(한국)

aBerry(핀란드)

제품 유형

다이어트 기능 녹차 스무디 

오가닉 슈퍼 푸드 드링크

특징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유해산소로부터 보호 작용을 함. 살이 찌는 음식으로만 인식됐던 스무디가 다이어트 음료로 개발돼 맛과 기능을 모두 확보함

 유기농 딸기, 귀리, 꿀을 사용해 만든 음료로 가장 큰 기능 중 하나는 혈당 개선이며,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과 체중 증가에도 도움이 됨. 이외에도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에너지 드링크임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유기농 아시아 문화권 식품 (Asian Heritage Organic Products)
    -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타 문화권의 음식이 아닌 자국 고유 음식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제조해 건강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유기농 재료로 만든 김치, 치아시드 월병 등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아시아 문화권에서 주로 소비되는 생강을 새롭게 재해석한 생강 라떼 등 아시아 문화권의 음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전시회 중 진행된 Natural Business Forum에서 유기농 무역 플랫폼 Ekowarehouse Limited사의 창립자 Sonalie Figueiras는 "아시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 시장이며, 젊은 아시아인들은 자신들의 음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하고 싶어한다"고 설명함. 이에 따라 "아시아 문화권 식품과 리메이크된 여러 형태의 식품들은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 전망함.


인기 유기농 아시아 문화권 제품

상품



브랜드

 Jomeis Fine Foods(호주)

Elaia Holdings(한국)

제품 유형

생강 라떼

채가미 김치

특징

 아시아권에서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생강을 라떼와 결합한 제품. 아시아 출신 바이어들에게 인기를 끌었으며 생강에 익숙지 않은 문화권의 바이어들 역시 라떼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음

 태안의 일 등급 천일염과 한국의 프리미엄 유기농 식재료로 만든 100% 천연 유기농 김치. 맛김치, 깍두기, 보쌈김치 등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선보임. 바이어들에게 '한국의 맛'으로 인기를 끎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ㅇ 고객군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제품 제시해야 함.
    -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으로만 인식됐던 친환경 유기농 제품들이 보편화되고 있음. 이전의 유기농 제품들은 고급 신선품에 국한됐지만 오늘날에는 유기농 식재료로 만든 식품뿐만 아니라 쿠키, 라면과 기능성 음료의 형태로까지 다양화됐음.  

    - 또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연령대와 범위도 다양해짐. 영유아 대상의 유기농 베이비 스낵, 성장기 아동 대상의 견과류 키트가 출시되는 등 소비자의 연령대가 성인에서 아동으로까지 확대됨.
    - 더불어 소비군이 영유아, 반려동물로까지 확장하는 것을 고려해 유기농 제품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목표하는 고객군에 알맞은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ㅇ 아시아 문화권 식품은 세분화해 새로운 제품을 겨냥하는 것을 추천함.
    - 자신들의 문화권에서 비롯된 전통음식의 유기농화를 지향하는 수요에 따라, 아시아 문화권 식품이 강세를 보임. 특히 한류의 영향에 힘입어 한국 전통식품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반찬으로 여겨졌었던 김을 과자로 만든 김 스낵, 홍삼 원액을 첨가해 건강 개선 기능이 추가된 홍삼 캔디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 유기농 트렌드에 맞춘 한국 음식 기반 제품들이 환영을 받고 있음.
    - 이미 시장에서는 유기농 식재료로 만들어진 김치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배추김치 이외에 깍두기, 열무김치, 보쌈김치 등 세분화된 김치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이처럼 기존 시장에 이미 존재하는 제품이더라도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다양하게 개발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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