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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마스크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7-09-08
  • 출처 : KOTRA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마스크(HS Code 6307909000)

 

□ 선정 사유

 

  ㅇ 중국 내 대기질 악화로 중국 내 마스크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며, 건강 관리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돼 마스크 시장도 지속 성장할 전망

 

□ 시장규모 및 동향

 

2011~2015년 중국 PM2.5(초미세먼지) 보호마스크 수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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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신식망(中国产业信息网)


2017~2019년 중국 마스크 수요량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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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신식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 시장에서 마스크 수요량은 2011 2억2000만 개에서 매년 꾸준히 10% 이상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5년에는 불과 4년 만에 2.5배를 넘는 수치를 기록함.


  ㅇ 2016년 기준 베이징의 미세먼지 농도는 WHO 권고기준의 7.3배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고, 이런 대기오염의 주원인이 석탄(중국 공해오염의 33%가 산업 공장에서 발생됨)임에도 불구하고 3년 내(2018년까지석탄에너지 공장 200개 신설 및 생산량 20% 증가 계획을 갖고 있는 중국의 상황에 따라 대기오염은 갈수록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됨.


  ㅇ 수요량 전망을 살펴보면 매년 10% 후반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며, 특히 내년 마스크시장의 규모는 5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177월 기준 중국의 마스크(HS Code 63079000) 수입액은 8506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7.5% 성장했음.

 

2015~2017년(7월 기준) 중국 마스크 수입규모(HS Code 63079000)

                                                                                                                                  (단위: 백만 달러, %)

2015

2016

2017(7월 기준)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24.4

-5.0

128.5

3.3

85.0

17.5

자료원: KITA

 

  ㅇ 2017(7월 기준) 중국 마스크 품목 수입동향(HS Code 63079000)

 

순위

국명

수입금액(천 달러)

증감률(%)

1

대만

9,973

-8.5

2

일본

9,408

-12.7

3

베트남

8,252

53.7

4

한국

7,340

19.5

5

미국

6,682

6.1

6

싱가포르

5,320

34.5

7

도미니카공화국

2,897

5.6

8

독일

2,409

7.3

9

인도

2,334

73.4

10

멕시코

2,163

-13.8

자료원: KITA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2013~2017년(7) 중국 마스크 대한 수입동향(HS Code 6307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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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ITA

 

  ㅇ 중국의 마스크 대외수입액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 중 한국은 국가별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중국의 대한 마스크 수입 규모는 2013년 폭발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20141826만7000달러 규모에 이르렀으나, 잠시 하락세를 보인 뒤 올해는 다시 반등의 조짐을 보임.

 

  ㅇ 관세율

    - 중국 마스크(HS Code 63079000)의 경우 기본관세율 14%, FTA 협정세율 11.2%를 유지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7년 기준 중국 10대 마스크 브랜드

연번

브랜드명

비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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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M

- 창립시기: 1902

- 발원지: 미국

- 광고문구: 과학기술, 생활을 아름답게

- 1984 11월 중국에 진출한 제1의 외국 독자기업으로 11개 생산기지, 27개 사무소, 4개 기술센터, 2개 연구소 보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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뤼둔(绿盾口罩)

- 창립시기: 2000

- 발원지: 상하이

- 연구개발, 디자인, 판매를 일체 진행하는 섬유전문 회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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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eywell(霍尼韦尔)

- 창립시기: 1885

- 발원지: 미국

- 미국 100강 중 하나인 공업기업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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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EX

- 창립시기: 1926

- 발원지: 독일

- 광고문구: 혁신이 가치를 구현한다

- 방호용품 기업으로써 전 세계 50여 개국에 진출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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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wa(三次元)

- 창립시기: 1894

- 발원지: 일본

- 건강, 의료 등 전문회사. 생산·제조·판매 일체기업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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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젠(稳健, Winner)

- 창립시기: 1991

- 발원지: 광둥성 선전시

- 저탄소 생활, 자원 절약 및 환경 보호 추구 기업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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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푸(阳普, IMPROVE)

- 창립시기: 1996

- 발원지: 광둥성 광저우시

- 중국 내 유일 FDA 허가받은 진공 채혈 시스템 보유기업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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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위안(白元, HAKUGEN)

- 창립시기: 1923

- 발원지: 일본

- 방충제, 제습제 등 각종 일용품 회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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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톨(Dettol, 滴露)

- 창립시기: 1932

- 발원지: 영국

- 광고문구: 데톨이 많아질수록 생활이 풍부해져

-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소독 및 개인위생용품에서 신뢰받는 기업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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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메이(朝美 CM)

- 창립시기: 2000

- 발원지: 베이징시

- 먼지 방지용 개인보호장비 전문 브랜드, 항저우 유명상표

자료원: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ㅇ 현재 마스크 관련 기업은 2013 500여 개에서 2015년 약 1000개로 엄청난 증가를 보였으나, 정작 시장 규제가 완벽한 상태가 아닌 상태임. 장쑤성 품질 감독국이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검측한 160개의 마스크 중 99개가 품질문제가 있었음. 또한 가짜 상품이 많고 상품 상 적힌 여과율에 한참 못 미치는 경우가 허다함. 이러한 상황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신은 가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공급이 많음에도 수요를 채워주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음.

 

□ 시사점

 

  2013, 52년 이래 최고치의 미세먼지 농도를 기록함과 동시에 급작스런 수요 증가와 그로 인한 폭발적인 마스크 기업체의 증가에도 불완전한 정부 규제 상황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신이 가득한 상황임. 이 불신을 잠재우고 신뢰를 얻는 것이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임. 그에 따라 중국표준화관리위원회의 '일상 방호형 마스크 기술규범' 등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획득하는 등의 다양한 공신력을 올릴 수 있는 노력과 함께 그에 따른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상하이시 품질 기술 검사감독국의 방호기능 마스크에 대한 품질 안전 위험 검측에 응했던 다수의 업체들에 따르면, 흡기밸브가 있는 마스크나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마스크가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다고 함. 또한 2016년 중국방직보(中国纺织报)의 기사에 따르면, 외형상 점유율에 있어서는 평판식이 41.2%, 접이식이 38.1%를 차지하며, 컵식은 휴대가 불편하고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18.3%를 차지하고 있음. 이러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선호에 적합함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얼굴 구조와 사이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 보임.

  

 

자료원: 报告大厅, 中国纺织报, 中国产业信息网, 中搜报刊 KITA,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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