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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지연
- 2017-08-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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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경기 호조로 신차 및 차량 부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부분품과 부속품(HS Code 8708, 제8701~제8705호 차량용의 것에 한한다)
- Parts And Accessories For Tractors, Public-Transport Passenger Vehicles, Motor Cars, Goods Transport Motor Vehicles And Special Purpose Motor Vehicles)
□ 선정 사유
ㅇ 미국 경기 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가
- 미국 경기 호조 지속으로 신차 판매가 꾸준히 발생하고 OEM 업체들의 수요가 이어지면서,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요도 계속될 전망임.
신차 매출과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품 수요 추이
자료원: Ibisworld
□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2017년 미국 자동차부품 산업의 총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으로 약 646억 달러이며,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0.3% 성장할 전망
2017년 미국 부품시장 제품 구성 비율
자료원: Ibisworld
ㅇ 시장 현황
- 실업률이 떨어지고 저금리 환경에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신차 구매가 줄을 이었고, 이에 자동차 제조사들의 생산이 증가하며 부품 수요 또한 확대됐음.
- 시장의 요구가 어느정도 충족되면서 2017년 기준 부품시장은 소폭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생산이 향후 5년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수출 또한 회복할 것으로 보여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음.
- 교체용 부품 시장은 매출 면에서 전체 부품 시장에서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부품 시장은 신차 생산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음.
- 자동차의 친환경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면서 배출가스 규제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고, 이로 인해 배기 시스템 및 HVAC 시스템 등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음. 연비효율이 높은 작은(compact) 차에 대한 미국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부품 경량화 추세에 맞는 적절한 부품들이 요구되고 있음.
- 상대적으로 훨씬 적은 개수의 부분품으로 이루어진 전기차의 출연으로, 기존 차량에는 필수적 요소였으나 전기차에는 필요가 없는 배기 시스템이나 연료탱크 부품들은 존립을 위협받고 있음. 하지만 현재로서는 정부 정책 및 가격경쟁력, 효율성 등이 전기차 보편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자동차 관련 기술이 혁신을 거듭하고 보편화되면서 한 때 고급 차량에서만 지원되던 자동화 기술과 같은 옵션들이 일반 대중 차량에도 적용되고 있음.
ㅇ 한국산 부품
- 주로 완성차에 OEM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애프터마켓에서 판매되는 경우는 많지 않아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인지도가 낮은 편임.
ㅇ 미국 제조업체 분포
자료원: Ibisworld
- 미국 부품 제조업체들은 미국 내 자동차 산업이 가장 발달한 미시간, 오하이오 주 등 오대호 인근 중서부 지역에 약 30% 비중으로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음.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이 발달했고 아시아쪽 제조사들에 운송이 용이한 서부 캘리포니아 주에도 약 13%의 업체들이 분포해 있음.
□ 경쟁 동향
ㅇ 분산된 시장
- 미국 자동차부품 시장은 매우 분산된 양상을 띠며 낮은 시장집중도(market concentration)를 나타내고 있음.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전체 사업장 22.5%가 100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고, 4인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은 26.8%에 달하고 있음.
- 주요 기업으로는 미국 내 12개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는 글로벌 부품 기업 테네코(Tenneco Inc), 전 세계적으로 2017년 3월 말 회계연도 기준으로 386억 달러 매출을 올린 일본 기업 덴소(Denso Corp),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 애프터마켓 및 산업용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독일 기업 MAHLE GmbH 등이 있음.
주요 기업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Denso Corp.
파워트레인, 전기부품
4.6%
Tenneco Inc.
배기·승차감 제어 시스템
4.3%
MAHLE GmbH
엔진 시스템 등
3.6%
자료원: Ibisworld
ㅇ 미국 부품업체 동향
-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부품 기업들은 점점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자동차 업계의 요구에 맞춰 고부가 부품 생산에 집중하기 위해 HVAC과 에어백 생산 등은 포기하는 등 변화하는 주력 사업을 전환하는 태세를 갖추고 있음.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HS Code 8708 국가별 미국 수입액
(단위 : US$ 백만,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월
2016년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2016
-
전 세계
62,608
65,246
64,968
32,857
100.00
0.52
1
멕시코
19,183
21,441
22,470
11,548
34.59
2.09
2
중국
8,361
9,308
9,084
4,691
13.98
1.14
3
캐나다
9,824
9,579
9,033
4,498
13.90
-2.69
4
일본
8,289
7,473
7,782
4,107
11.98
13.77
5
독일
5,339
5,489
4,984
2,307
7.67
-9.85
6
한국
4,497
4,573
4,560
2,105
7.02
-8.76
7
대만
1,458
1,567
1,523
792
2.34
3.21
8
인도
832
969
862
472
1.33
0.09
9
이탈리아
772
659
626
310
0.96
-1.96
10
태국
306
370
469
224
0.72
-2.1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미국이 전 세계에서 수입하고 있는 일반차량 부품 시장은 2016년 수입금액 기준으로 650억 달러에 달함.
- 대미 수출국 1위는 저렴한 인건비 및 지리적 이점을 지닌 멕시코가 시장 비중 35% 가까이를 차지하고, 중국, 캐나다,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한국은 2012년부터 꾸준히 7%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2017년 상반기 미국 내 한국 완성차 업체 현지 생산이 감소하면서 부품 수출도 소폭 감소했음.
ㅇ HS Code 하위 분류별 대한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HS Code
수입액
2017년
순위
2016년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2016
2014
2015
2016
2017(1~6)
870810
69
64
56
30
6
4.90
11.84
870829
879
898
937
435
4
6.79
-6.58
870830
260
247
263
111
6
5.43
-15.94
870840
402
503
496
252
5
5.11
0.77
870850
240
300
279
138
6
7.16
3.27
870870
185
181
184
89
3
4.57
1.41
870880
314
292
288
141
5
7.88
-1.93
870891
16
19
20
11
8
2.31
5.20
870892
104
84
82
34
6
9.06
-21.35
870893
282
198
170
64
4
13.25
-24.95
870894
451
459
443
196
4
9.83
-14.79
870895
22
34
40
18
7
1.38
-1.46
870899
1,273
1,296
1,302
587
5
9.77
-13.8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미국 차량 부품 수입 시장에서 한국은 부품마다 모두 수입국 상위권을 차지하며 꾸준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16년 기준으로 10%대 시장점유율을 선점한 품목은 소음기(머플러)와 배기관(HS Code 870892), 클러치와 부분품(HS Code 870893),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및 운전박스와 그 부분품(HS Code 870894), 그리고 그 외 기타 부품(HS Code 870899)이었음. 2017년 상반기 수입액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부품은 증가율 순서대로 완충기와 부분품(HS Code 870810), 방열기와 부분품(HS Code 870891), 구동과 비구동 차축 및 부분품(HS Code 870850) 등이었음.
- HS Code 8708 하위 분류 중 한국의 대미 수출액이 가장 적은 품목은 안전벨트(HS Code 870821)로, 수입 시장 절반 이상인 65%를 멕시코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어 2016년 21만 달러에 그침.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한-미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 대미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자동차부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나, 관련 인증으로는 현지 완성차 OEM 등 바이어 기업에 의해 ISO(국제 표준화 기구)인증(ISO/TS16949)이 사실상 필수적으로 요구됨.
- 해당되는 일부 품목의 경우,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발급하는 배기가스 보증인증(Certified to EPA Standards)을 받아 친환경 제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음.
- 완충기(bumper) 등과 같은 부품은 민간 인증기관인 CAPA(Certified Automotive Parts Association, 자동차부품인증협회)를 통해 'CAPA 501'과 같은 인증을 획득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자동차 산업의 진화에 따른 새로운 부품 수요 증가 예상
-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차 산업 및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관련 부품들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러한 흐름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미국 시장 진출이 요구됨.
- 더욱 높은 연비효율 및 친환경 요소를 요구하는 시장 흐름에 맞춰 개선된 부품 및 시스템, 그리고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부품 등 전기차용 부품의 시장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우리 기업들은 기술 트렌드와 규제환경에 맞춰 ‘미래차’ 부품시장 대비를 위해 적극적인 연구와 다른 업종과의 전략적 제휴 등에 힘써야 할 것
- 기존 차량 부품도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미래 차'들이 보편화되기 전까지 일반 대중적 차량(mass market) 시장에서 고정적인 수요가 있어 여전히 유망한 것으로 판단됨.
ㅇ 한-미 FTA 개정, 진행되더라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 한-미 FTA 개정 논의가 시작되며 자동차부품 무관세 수출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으나, 무역통계 상 한국 자동차 업계가 FTA 효과를 크게 보지 못했으며, 실제로 개정이 진행되더라도 관세 자체보다 기업 경쟁력의 문제가 훨씬 중요한 업종이기 때문에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임.
자료원: Ibisworld, Global Trade Atlas, 한국 자동차산업협회,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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