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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시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7-08-28
  • 출처 : KOTRA

- 2008년 이후 프랜차이즈 산업 연간 성장률 15% 지속 -

-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도 훌쩍 성장 -



 

□ 성장하는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연성장률 15%대

 

  ㅇ 말레이시아 소매상연합(MRCA: Malaysian Retail Chain Association)은 2017년 소매부문 매출의 성장률을 4.5%로 내다봄. 2015년 성장률은 4%였으며, 2016년 성장률은 4% 미만이었음.

 

  ㅇ 2008년 이후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산업 연간 성장률은 15%로 높은 편이었으나, 프랜차이즈 산업부문 매출은 현재 총 소매부문 매출의 5%에 불과함. 이는 기타 프랜차이즈 산업 매출이 소매부문 매출의 40%가량 차지하는 기타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지는 수치임. 

 

  ㅇ 2016년 12월 기준, 현지 프랜차이즈는 556개, 해외 프랜차이즈 274개로 총 830개의 프랜차이즈를 보유

    - 2008년 373개였던 것에 대비해 2배 이상 증가함.
    - 프랜차이즈 중 60%가 현지 프랜차이즈이며, 40%가 외국계 프랜차이즈임.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현지 프랜차이저

해외

총합계

마스터 프랜차이즈

해외 프랜차이저

555

61

218

834

자료원: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MFA)   

  

  ㅇ 분야별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산업 비중은 음식(39%), 의류 및 의복(11%), 서비스 및 관리(11%), 교육(11%), 뷰티 및 건강(10%), ICT(3%), 편의점(25%)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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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MFA)


□ 동남아 프랜차이즈 허브 도약을 위한 촉매제, 프랜차이즈 개발프로그램(EFDP)

 

  ㅇ 말레이시아 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신규 기업가들을 중소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국가 경제 발전 및 고용 기회를 늘릴 것이라 판단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을 장려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 나집 총리는 2015년 예산안 발표 시 국가 프랜차이즈의 성장과 국제적 확장을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한 프랜차이즈 개발프로그램(EFDP: Enhanced Franchise Development Program)을 발표한 바 있음.
    - 프랜차이즈 개발프로그램(EFDP)을 통해 말레이시아 현지 프랜차이즈의 아세안 국가, 중동, 동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확대 중

 

  ㅇ 말레이시아 현지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증가세로 말레이시아 정부는 말레이시아가 동남아 프랜차이즈 허브로 도약할 것이라 자신함.

    - 2008년 29개 말레이시아 현지 프랜차이즈가 31개국, 174개 매장으로 진출해 있던 것에 반해, 2016년 기준 64개 브랜드가 65개국 4045개 매장으로 진출이 대폭 확대됨.

 

□ 한국 프랜차이즈의 말레이시아 진출 현황

 

  ㅇ 한국 프랜차이즈는 치킨, 커피 프랜차이즈 업종을 중심으로해 최근에는 다양한 식음료 분야뿐만 아니라 화장품, 패션, 교육콘텐츠 관련 프랜차이즈가 활발하게 진출 중임. 

 

주요 한국 프랜차이즈업 운영 현황 및 특징

업체명

운영 현황 및 특징

교촌 F&B(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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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말레이시아 첫 진출, 2017년 현재 매장 수 8개

말레이시아 ‘갬머라이트(Gammerlite)’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 2014년 7월 '교촌소스', '핫소스', '허니소스' 등 품목에 대해 미국 이슬람 식품영양협의회(IFANCA)로부터 할랄 인증 취득

- 메뉴 구성의 현지화 전략을 구사해 말레이시아에서는 '치킨 + 라이스' 메뉴로 선보여 점심메뉴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더페이스샵(화장품)

http://postfiles1.naver.net/20160427_96/ppanppane_1461739077361vVDXx_PNG/%B4%F5%C6%E4%C0%CC%BD%BA%BC%A5_%B7%CE%B0%ED_%281%29.png?type=w1

- 2006년 말레이시아 첫 진출, 2017년 현재 매장 수 50여 개

- 10~20대 젊은 한류 팬들이 주 타깃층이며, 미백·노화방지 제품의 인기가 높음

- 권상우, 김현중 등 한류스타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음.

Omaya Malaysia

마약치킨(닭갈비)http://www.1111franchise.com.my/images/logo_omaya.jpg

- 2016년 말레이시아 첫 진출, 2017년 현재 매장 수 5개

- 치즈닭갈비, 1.2미터 꼬치구이, 솜사탕 음료 등 이색적인 메뉴들로 젊은 현지인들의 관심을 사로잡음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아 줄서서 먹는 맛집으로 떠오르고, 매장 수도 더욱 확대될 전망

대교(교육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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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년 말레이시아 첫 진출, 2017년 현재 지점 수 119개

- '대교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 형태로 설립하고, 해외용 브랜드인 'E.nopi'를 시작으로 교육콘텐츠 사업을 전개

프랜차이지(가맹점) 교육을 위해 온라인 대학을 개설해 원격교육을 하고 있음.

- 아시아에서 가장 실적이 우수하고 현지에 뿌리를 잘 내린 외국 교육업체로 평가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말레이시아 현지 신문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2017년에도 아웃닭(치킨), 네네치킨(치킨) 드롭탑(카페), 박물관은 살아있다(콘텐츠) 등 한국 프랜차이즈의 말레이시아 진출이 계속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등록 방법

 

  ㅇ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Franchise Act 1998에 의거 반드시 등록(Registration)해야 함.

    - 등록 관련 적정 절차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벌금 등의 제재 조치가 있으며 심할 경우 Franchise Act 1998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불허되기도 함.

 

대상

비고

프랜차이저(Franchisor)

* Franchise Act 1998 Section 6 참조

- 프랜차이즈 체인의 본부나 혹은 총판권을 주는 사람

-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즈를 허가해 주는 대상

마스터 프랜차이지(Master Franchisee)

* Franchise Act 1998 Section 6A 참조

- 프랜차이저로부터 프랜차이지를 모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대상

-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의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

외국 프랜차이저(Foreign Franchisor)

* Franchise Act 1998 Section 6A 참조

- 말레이시아 내에서 혹은 말레이시아인에게 프랜차이저 사업을 개시하기 전 외국 프랜차이저로 등록해야 함

외국 프랜차이저의 프랜차이지

(Franchisor of Foreign Franchisor)

* Franchise Act 1998 Section 6A 참조

- 외국계 프랜차이저의 프랜차이즈를 말하며, 외국 프랜차이저의 프랜차이지로 등록해야 함


□ 대상별 등록 관련 제출 서류

 

  ㅇ 프랜차이저나 마스터 프랜차이지의 경우 실제 프랜차이즈 사업을 말레이시아에서 수행하게 되므로 실제 사업 능력이 있는지, 사업체의 실체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함.

    - 예를 들면 사업 운영 매뉴얼, 훈련 매뉴얼, 프랜차이즈 비용 산정 상세 내용, 향후 5년간 향후 현금 흐름 예상표 등이 제출 서류임.

 

  ㅇ 외국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저나 마스터 프랜차이지보다 제출 서류가 간단해 LOI(Letter Of Intent, 의향서), 회사 브로슈어 등임. LOI에는 프랜차이즈사업 관련 회사의 사업이력, 회사 소개, 말레이시아에서의 프랜차이즈 사업 관련 잠재 파트너 등이 포함되면 됨.

 

  ㅇ 등록대상별 준비서류와 관련 체크리스트는 아래 홈페이지 참조

    - http://www.kpdnkk.gov.my/kpdnkk/franchise-registration-introduction/?lang=en

 

  ㅇ 프랜차이즈 계약서에 포함돼야 할 사항은 프랜처이저와 프랜차이지의 의무, 협력 범위, 프랜차이저가 제공해야 할 지원 범위 등임.


  ㅇ 프랜차이저는 등록일 기준 1년 뒤 30일 이내에 Annual Report를 작성해 등록기관에 제출해야 함.

 
□ 관련 전시회

 

  ㅇ FRANCHISE INTERNATIONAL MALAYSIA 2017(FIM 2017)

    - 일시: 2017년 5월 12~14일

    - 장소: PWTC, Kuala Lumpur

    - Website: http://www.mfa.org.my/fim2017

 

□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특히, 외식업 분야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의 치킨,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경쟁이 과열되는 상황임.

    - 프랜차이즈 업계의 주요 타깃층은 젊은 층이며, 한류(한국 드라마, 예능 등)의 영향으로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급변함.

    - 한국에서도 새롭게 느껴지는 트렌디한 제품 중에서도 말레이시아 정서에 맞는 적절한 아이템 발굴이 필요

 

  ㅇ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할랄인증 취득 필요

    - 말레이시아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무슬림이므로 시장 깊숙히 침투하기 위해서는 할랄인증 취득이 불가피

    - 당초, 할랄인증을 취득하지 않고 식당을 운영하던 프랜차이즈들도 할랄인증 취득을 위해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 문의하는 상황

 

  ㅇ 브랜드 이미지 확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필요

    - 한국 프랜차이즈뿐만 아니라 각국의 다양한 프랜차이즈들이 말레이시아로 진출하고 있음.

    - 치열한 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로고, 서비스 등에 주의를 기울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고,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류스타 초청, 프로모션 행사 진행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MFA), 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 FIM 2017, The star 자료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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