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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커지는 채식식품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8-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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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식에 대한 관심 꾸준히 증가
ㅇ 빌 게이츠 채식버거에 투자하다.
- 2017년 8월 1일,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빌 게이츠가 식물성 육류(식물을 사용해 고기의 맛과 식감이 나도록 개발한 제품, Plant-based meat)를 사용한 채식버거 생산 스타트업인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가 진행하는 7500만 달러 규모의 펀딩에 참여함. 또 다른 식물성 육류 생산업체인 ‘비욘드 미트(Beyond Meat)’에도 투자한 바 있음.
- 빌 게이츠는 “육류 대용품을 통해 놀라운 맛을 경험하고 있다. 이 맛이 미래 식량 자원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힘.
ㅇ 육식을 자제해 환경개선 효과와 기아문제의 해결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
- 2017년 6월 12일은 세계 Meat Free day, 일주일 중 월요일은 육식하지 말자는 개념의 Meat Free Monday와 같은 움직임이 있음.
- L.A., 워싱턴 D.C, 샌프란시스코 등은 시 차원에서 매주 월요일은 육식을 자제하는 “Meat Free Mondays”, “Veg Day”로 지정해 채식을 장려
자료원: Meat Free Monday, World Meat Free Day 홈페이지
ㅇ 채식제품은 채식주의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도 많이 구매하는 추세
- 일반 소매업체에서도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는 육류와 생선류를 대체하는 단백질 제품이 있으며, 우유 대신 두유, 아몬드우유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음.
□ 시장 동향
ㅇ 미국 채식식품시장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미국 채식식품 시장 규모는 10억5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4% 증가
- 미국 내 채식 인구는 미국 성인 인구 2억5400만 명 중 3.3%인 약 8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400만 명 가량은 동물성 식품은 전혀 섭취하지 않는 ‘비건(Vegan)’
자료원: Euromonitor (2016)
- 육류 대체 단백질 원료로는 밀(27.2%), 대두(26.6%), 달걀(7.1%)이 많이 사용됨.
자료원: Innova Market Insights (2016)
ㅇ 유제품 대체식품시장의 성장
- 2016년 유제품 대체식품시장의 규모는 9억550만 달러
- 2011년에서 2016년 사이 매년 1.3% 상승했으며, 2022년까지 연간 약 1.0%의 성장 전망
- 건강상의 목적으로 유제품에서 유제품 대체식품으로 소비를 전환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음.
- 유제품 대체식품으로는 아몬드유(65.5%)가 가장 큰 시장점유율. 그 외에 두유(25.0%), 라이스밀크(5.0%), 코코넛유(3.0%) 등의 순
유제품 대체식품 시장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2016)
□ 주목받는 채식식품
제품사진
제품명
특징
Simply Balanced Korean Barbecue Meatless Chicken
대형 유통매장 Target의 브랜드로 Mushroom Miso Meatless Turkey, Teriyaki Meatless Chicken, Smoky Chipotle Meatless Chicken, Korean Barbecue Meatless Chicken 4종의 채식식품이 있음.
Gardein Sweet and Sour Porkless Bites
Gardein은 채식식품 전문 브랜드
햄버거, 피자, 미트볼 등 육류와 어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여러 가지 제품을 선보임.
Lightlife - Meatless Smart Jerky
육류를 사용하지 않은 육포
Non-GMO, 코셔인증(Kosher) 획득
Beyond Meat-Beyond Beef Crumbles Beefy
간 소고기 대용 채식식품. 소고기의 맛과 식감을 살렸으며, 소고기를 요리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음.
Ben & Jerry’s Non-Dairy Ice Cream
우유 대신 아몬드유 사용. Caramel Almond Brittle, Chocolate Fudge Brownie 등 총 7가지 맛
So Delicious Yogurt
So Delicious는 유제품 대체식품 전문 브랜드
요거트, 아이스크림, 치즈, 코코넛유, 아몬드유 등 다양한 제품군 구비
자료원: 각 제조업체 홈페이지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채식식품시장의 확대와 함께 우리 전통식품인 김의 인지도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김의 경우 건강한 스낵이라는 인식이 강하며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의 대부분은 유기농 제품임.
- 현지 소매업체 바이어에 따르면 소포장 양념김의 경우 소비자들이 간식용으로 많이 구매한다고 하며 시장 전망이 매우 좋다고 함.
- 한 소비자는 김스낵의 낯선 모습에 처음에는 거부감이 있었지만 소매업체 내의 시식 코너에서 시식을 한 후 정기적으로 구매를 하게 됐다고 밝힘. 맛과 영양 면에서 모두 만족한다고 함.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현재 시중에는 바비큐맛, 와사비맛, 양파맛, 고추맛 등의 제품이 나와있음. 소매업체의 한 관계자는 오리지널과 데리야키 맛의 판매량이 좋다고 밝힘.
다양한 맛의 김 스낵
자료원: Sea Snax 홈페이지
ㅇ 현지 소매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채식주의자가 아닌 이들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채식식품은 유제품이 아닌 아이스크림(Non-Dairy Ice Cream)이라고 함.
- 두유나 라이스밀크 등을 원료로 한 아이스크림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음.
- 유제품이 아닌 아이스크림의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원료, 품질, 인증과 같은 요소가 더 중요한 구매요인. 고급화 전략을 짜는 것도 바람직함.
ㅇ 채식식품에 대한 특별한 인증은 없으나, 타깃 구매계층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인증(유기농, Non GMO, Kosher 등)을 취득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임.
ㅇ 채식식품을 위한 식물성 단백질의 원료는 클로렐라, 김과 같은 해조류, 퀴노아, 치아씨드, 메밀과 같은 씨앗류, 곤충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
각광받는 단백질원
콩류
씨앗류
해조류
기타
자료원: Euromonitor(2017)
자료원: Euromonitor, Financial Times, Ibis World, The Vegetarian Resource Group, Innova Market Insights, Sea Snax, Meat Free Monday, World Meat Free Day, Gardein, Light Life, Beyond Meat, Ben&Jerry’s, So Deliciou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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