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커지는 채식식품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8-21
  • 출처 : KOTRA




□ 채식에 대한 관심 꾸준히 증가 


  ㅇ 빌 게이츠 채식버거에 투자하다.

    - 2017년 8월 1일,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빌 게이츠가 식물성 육류(식물을 사용해 고기의 맛과 식감이 나도록 개발한 제품, Plant-based meat)를 사용한 채식버거 생산 스타트업인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가 진행하는 7500만 달러 규모의 펀딩에 참여함. 또 다른 식물성 육류 생산업체인 ‘비욘드 미트(Beyond Meat)’에도 투자한 바 있음.

    - 빌 게이츠는 “육류 대용품을 통해 놀라운 맛을 경험하고 있다. 이 맛이 미래 식량 자원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힘.


  ㅇ 육식을 자제해 환경개선 효과와 기아문제의 해결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

    - 2017년 6월 12일은 세계 Meat Free day, 일주일 중 월요일은 육식하지 말자는 개념의 Meat Free Monday와 같은 움직임이 있음.

    - L.A., 워싱턴 D.C, 샌프란시스코 등은 시 차원에서 매주 월요일은 육식을 자제하는 “Meat Free Mondays”, “Veg Day”로 지정해 채식을 장려


external_image

자료원: Meat Free Monday, World Meat Free Day 홈페이지


  ㅇ 채식제품은 채식주의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도 많이 구매하는 추세

    - 일반 소매업체에서도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는 육류와 생선류를 대체하는 단백질 제품이 있으며, 우유 대신 두유, 아몬드우유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음.


□ 시장 동향


  ㅇ 미국 채식식품시장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미국 채식식품 시장 규모는 10억5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4% 증가

    - 미국 내 채식 인구는 미국 성인 인구 2억5400만 명 중 3.3%인 약 8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400만 명 가량은 동물성 식품은 전혀 섭취하지 않는 ‘비건(Vegan)’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2016)

 

    - 육류 대체 단백질 원료로는 밀(27.2%), 대두(26.6%), 달걀(7.1%)이 많이 사용됨.


external_image

자료원: Innova Market Insights (2016)

 

  ㅇ 유제품 대체식품시장의 성장

    - 2016년 유제품 대체식품시장의 규모는 9억550만 달러

    - 2011년에서 2016년 사이 매년 1.3% 상승했으며, 2022년까지 연간 약 1.0%의 성장 전망

    - 건강상의 목적으로 유제품에서 유제품 대체식품으로 소비를 전환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음.

    - 유제품 대체식품으로는 아몬드유(65.5%)가 가장 큰 시장점유율. 그 외에 두유(25.0%), 라이스밀크(5.0%), 코코넛유(3.0%) 등의 순

 

유제품 대체식품 시장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6)

 

□ 주목받는 채식식품


제품사진

제품명

특징

external_image

Simply Balanced Korean Barbecue Meatless Chicken

대형 유통매장 Target의 브랜드로 Mushroom Miso Meatless Turkey, Teriyaki Meatless Chicken, Smoky Chipotle Meatless Chicken, Korean Barbecue Meatless Chicken 4종의 채식식품이 있음. 

external_image

Gardein Sweet and Sour Porkless Bites

Gardein은 채식식품 전문 브랜드

햄버거, 피자, 미트볼 등 육류와 어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여러 가지 제품을 선보임. 

external_image

Lightlife - Meatless Smart Jerky

육류를 사용하지 않은 육포

Non-GMO, 코셔인증(Kosher) 획득

external_image

Beyond Meat-Beyond Beef Crumbles Beefy

간 소고기 대용 채식식품. 소고기의 맛과 식감을 살렸으며, 소고기를 요리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음. 

external_image

Ben & Jerry’s Non-Dairy Ice Cream

우유 대신 아몬드유 사용. Caramel Almond Brittle, Chocolate Fudge Brownie 등 총 7가지 맛

external_image

So Delicious Yogurt

So Delicious는 유제품 대체식품 전문 브랜드

요거트, 아이스크림, 치즈, 코코넛유, 아몬드유 등 다양한 제품군 구비 

자료원: 각 제조업체 홈페이지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채식식품시장의 확대와 함께 우리 전통식품인 김의 인지도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김의 경우 건강한 스낵이라는 인식이 강하며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의 대부분은 유기농 제품임.

    - 현지 소매업체 바이어에 따르면 소포장 양념김의 경우 소비자들이 간식용으로 많이 구매한다고 하며 시장 전망이 매우 좋다고 함.

    - 한 소비자는 김스낵의 낯선 모습에 처음에는 거부감이 있었지만 소매업체 내의 시식 코너에서 시식을 한 후 정기적으로 구매를 하게 됐다고 밝힘. 맛과 영양 면에서 모두 만족한다고 함.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을 개발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현재 시중에는 바비큐맛, 와사비맛, 양파맛, 고추맛 등의 제품이 나와있음. 소매업체의 한 관계자는 오리지널과 데리야키 맛의 판매량이 좋다고 밝힘.

 

다양한 맛의 김 스낵

external_image

자료원: Sea Snax 홈페이지


  ㅇ 현지 소매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채식주의자가 아닌 이들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채식식품은 유제품이 아닌 아이스크림(Non-Dairy Ice Cream)이라고 함.

    - 두유나 라이스밀크 등을 원료로 한 아이스크림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음.

    - 유제품이 아닌 아이스크림의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원료, 품질, 인증과 같은 요소가 더 중요한 구매요인. 고급화 전략을 짜는 것도 바람직함.


  ㅇ 채식식품에 대한 특별한 인증은 없으나, 타깃 구매계층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인증(유기농, Non GMO, Kosher 등)을 취득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임.


  ㅇ 채식식품을 위한 식물성 단백질의 원료는 클로렐라, 김과 같은 해조류, 퀴노아, 치아씨드, 메밀과 같은 씨앗류, 곤충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임.


각광받는 단백질원

콩류

씨앗류

해조류

기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2017)



자료원: Euromonitor, Financial Times, Ibis World, The Vegetarian Resource Group, Innova Market Insights, Sea Snax, Meat Free Monday, World Meat Free Day, Gardein, Light Life, Beyond Meat, Ben&Jerry’s, So Deliciou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커지는 채식식품시장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