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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구이저우 요식업 프랜차이즈 파헤치기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7-07-14
  • 출처 : KOTRA

대표 키워드는 전통, 웰빙, 위생




구이저우 요식업 시장 현황

 

  ㅇ 구이저우성 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구이저우성 요식업 시장규모는 31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0.6% 증가함.

    - 구이저우 요식 시장 규모는 2004년 처음으로 100억 위안을 돌파했고,2016318억 위안을 달성하면서 3배 정도 성장함.

 

  ㅇ 구이저우의 요식업 프랜차이즈는 주로 훠궈(火锅), 창왕미엔(肠旺面), 라즈지(辣子鸡), 뉴로펀(牛肉粉) 등의 현지 음식으로 구성됨

    - 구이저우 현지 브랜드로는 라오카이리쑤안탕위(老凯俚酸汤鱼), 쓰리엔(丝恋), 뚜스신따신(都市·新大新) 등이 있음.

    - 대표적인 외지 브랜드는 항저우 훠궈 체인점(煮意潮牛鲜牛肉火锅), 쓰촨성의 물고기 요리 체인점(留一手特色烤鱼) 동북식 만두 전문점(北京饺子馆) 등이 있음.

 

라오카이리안탕위(老凯俚酸汤鱼)



자료원 : 老凯俚酸汤鱼 홈페이지

 

   ㅇ 라오카이리안탕위(老凯俚酸汤鱼)는 구이저우 먀오(苗族)족의 전통 물고기 요리를 다루는 프랜차이즈로 구이양시(贵阳市)19개의 분점이 있음.

    - 쑤안탕위(酸汤鱼)신맛이 나는 쑤안탕(酸汤)에 생선과 야채를 넣고 끓이는 먀오족의 전통 음식으로, 구이양시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돼 있음.

 

  ㅇ 신선한 재료 사용을 강조하고, 건강음식임을 내세움.

    - 구이저우의 수질이 좋고, 생태환경이 좋은 우강(乌江)에서 잡는 물고기 및 구이저우 현지에서 재배한 토마토 사용을 강조함.

    - 또한 쑤안탕위 발효 음식으로 유산균과 미네랄이 풍부해 몸의 밸런스 유지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몸의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맞춰주는 웰빙 음식임을 내세움.

 

  ㅇ 소수민족의 문화를 요식업에 접목시킴


 

 자료원 : 라오카이리수안탕위 홈페이지

 

    - 매장 내 인테리어는 소수 민족풍의 수수하고 소박한 느낌의 대나무를 사용했고, 전원의 향기를 느끼게 해 고향의 푸근한 느낌을 선사함.

    - 직원들의 유니폼은 소수민족 전통의상을 기본으로 하며, 먀오족의 노래와 민속춤 등의 볼거리를 함께 제공함.

 

쓰리엔(丝恋)



자료원: KOTRA 충칭무역관(), 设区网()

 

  ㅇ 쓰와와(丝娃娃)라는 음식을 주로 다루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2010년에 설립됨.

    - 쓰와와는 월남쌈과 비슷한 음식으로 ()는 중국어로 잘게 채 썰었다는 뜻의 말과 아기라는 뜻의 와와 (娃娃)의 합성어로, 아기를 보자기에 싸듯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임.

    - 구이양의 샤오스즈(小十字), 화궈위엔(花果园) 등의 번화가 및 쭌이시(遵义市)와 카이리시(凯里市)를 포함, 구이저우 내 14개 분점이 있음. 또한 충칭시(重庆市)에도 진출해 현재 2개의 분점이 있음.

 

  ㅇ 다양한 재료 및 메뉴로 모든 연령층을 사로잡음.

    - 여러 종류의 채소를 쌀가루로 만든 전병에 싸서 먹는 음식으로, 들어가는 채소로는 무채, , 두부, 양배추, 오이, 숙주, , 다시마, 어성초(折耳根) 등이 있음.

    - 쓰와와 소스는 신맛()이나, 매운맛()이 나는 탕과 개인의 취향대로 만들 수 있는 소스들이 테이블 배치돼 있어 누구나 다채롭게 즐길 수 있음.

    - 쓰와와 이외에도 수십여 가지의 메뉴 및 음료가 있어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음. 다른 인기 메뉴에는 차오미또우푸(炒米豆腐), 지쓰또우푸나오(鸡丝豆腐脑), 샹카오우화로우(香烤五花肉) 등이 있음.

    -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특히 젊은 여성층에게 먹으면서도 살찌지 않는 음식으로 인기를 얻음.

 

  ㅇ 합리적인 가격을 형성해 일반 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감.

    - 쓰와와 (9.9위안부터 시작) 이외의 메뉴도 대부분 50위안을 넘기지 않기 때문에, 구이저우 서민음식의 대표라 할 수 있음.

    - 쓰와와 1인분 (전병 10)을 시키면 채소 무한정 리필이 가능함.

 

  ㅇ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이용해서, 쓰와와의 유래를 이야기로 풀어 소비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킴.


자료원: 设区网

 

    - 브랜드의 성격을 잘 드러내는 로고를 만들어 사용함. 쓰와와 소스의 신맛(토마토)과 매운맛(고추)을 결합해 토마토와 고추의 애타는 마음(丝恋의 사모할 련 )을 표현한 귀여운 캐릭터 사용함.


  ㅇ 자체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함.

    - 홈페이지에서는 메뉴 소개, 쓰리엔 소식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스토리텔링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양한 할인 정보를 제공함.


뚜스신따신(都市·新大新)


자료원: 都市·新大新 微博(), 大众点评()

 

  ㅇ 뚜스신따신(都市·新大新)1993년 구이저우 야위엔신따신(雅园新大新)에서 시작된 또미훠궈(豆米火锅)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임.

    - 1993년 야위엔신따신에서 20093월 뚜스시신따신(이하 신따신)으로 이름을 바꿈. 구이저우에는 12개의 매장이 있으며, 구이저우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들 중 처음으로 2014년 충칭에 2개의 매장을 오픈함.

 

  ㅇ 건강을 중시하는 손님들이 많아지면서 웰빙 식품임을 홍보함.

    - 또미훠궈는 여름엔 더위를 쫓고 겨울엔 추위를 몰아내는 사계절 보양식으로 유명함. 임산부나 어린아이, 노인들, 환자들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좋은 보양식임.

 

  ㅇ 정해진 기준에 따라 철저하게 식재료를 관리하므로 건강하고 깨끗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함.

    - 강낭콩의 종류, 삼겹살(五花肉)의 품질과 두께, 고추(辣椒)의 종류와 비율까지 엄격한 기준을 만들어 관리함.

    - 특히 쌀밥을 지을 때 여러 종류의 쌀을 사용하며, 물의 양과 익힘 정도에 관한 레시피를 만들어 그 기준을 엄격히 적용함.

 

  ㅇ 웨이신(微信)과 웨이보어(微博)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함.

    - 신따신이 충칭에 처음 진출할 때 충칭의 중요 상권인 베이청톈제(北城天街)와 따핑(大坪时代天街)에서 웨이신 친구 추가를 하면 50위안의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했고, 500명의 소비자들이 이 활동에 참여함.

    - 웨이보어에 새로 오픈하는 매장을 소개하고, 특정 휴일에 관련한 이벤트 소식과 각종 할인 소식을 업로드 함.

 

시사점


  ㅇ 구이저우의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구이저우 전통 음식을 주로 삼음.

    - 구이저우는 소수민족의 고향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소수민족이(48) 거주함. 따라서 소수민족의 전통 음식이 다양하며 전통 문화 계승을 중시함.

    - 또한 전통 음식에 전통 문화를 함께 접목시켜 매장 인테리어를 하며, 전통 의상을 기초로 해 만든 유니폼, 공연과 같은 독특한 서비스 제공함.

 

  ㅇ 구이저우에서는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기는 웰빙 음식이 인기를 끔.

    - 구이저우성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맛과 가격과 같은 기본적인 조건 이외에도 영양 및 건강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아짐. 이에 따라 건강한 웰빙 음식들이 인기를 끔.

    - 또한 소비자들은 웰빙 음식 메뉴 자체를 중시할 뿐만 아니라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의 위생관리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함.

    - 많은 기업이 구이저우 현지에서 생산된 재료 사용을 강조함.

 

  ㅇ 중식 정찬 이외에 서양 패스트 푸드는 버거킹, Subway, 피자헛 등이 있고, 커피 전문점으로는 구이양시에 9개의 스타벅스가 있으며, 만커피(Maan Coffee), 주커피(Zoo Coffee), 카페베네 등이 있음. 베이커리 전문점으로는 한국의 뚜레쥬르가 입점해 있음.

 

  ㅇ 현재 구이저우성에서 한식은 대중화돼 있지 않음. 한국인이 직접 운영하는 매장 수는 10곳 미만이며, 한국 요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은 극히 미미함.

 

  ㅇ 한국 요식 기업이 구이저우 시장에 진출할 경우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함.

    - 구이저우 소비자들이 웰빙 음식을 선호하고 신선한 재료를 중시하는 것을 보면, 한국의 비빔밥과 같은 자연친화적인 음식들이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됨.

    - 또한 구이저우에는 “3일 동안 신 것을 먹지 않으면, 힘없이 걷게 된다.(三天不吃酸走路打蹿蹿)”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신맛을 좋아함. 따라서 구이저우 사람들의 취향(신맛과 매운맛을 좋아하고 단맛을 싫어함)에 맞춰 메뉴를 현지화 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 기업만의 독특한 마케팅이 필요함.

    - 현지 프랜차이즈와는 차별되는 한국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전통을 중시하는 구이저우 사람들의 특성에 맞춰 한국의 전통 문화를 접목시킨 매장을 오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뿐만 아니라 현지 소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미식앱 따종디엔핑(大众点评)이나, 바이두누오미(百度糯米)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 구이저우 사람들에게 한국 드라마, 연예인 등은 인기가 많지만 아직 한류 콘텐츠를 사용해 마케팅을 진행한 요식기업은 매우 적음. 따라서 구이저우 시장 진출 시 한류 콘텐츠를 사용한다면 중국의 다른 지역에 비해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됨.

    - 다만, 한류 콘텐츠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고유의 맛과 품질을 기본적으로 갖춰 보장하는 것이 중요함.


   ㅇ 식품 위생 및 시설 안전에 대한 지침을 강화시키는 추세이므로 한국 기업은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 최근 구이저우성 요식업 식품안전 감독관리 지침(贵州省餐饮服务食品安全监督量化分级管理指南)에 따라 음식점 내 환풍구 설치 등의 안전 관리를 강화시킴.

    - 구이저우성 식약청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A등급을 받은 음식점은 총 378개이며 그중 102개는 2016년에 등록된 것임.

 

 

자료원: 设区网, 大众点评, 百度糯米, 搜狐, 贵州都市网, 中国烹饪协会, 中国质量新闻网, 金黔在线贵州商报, 商业电讯, 각 프랜차이즈 홈페이지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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