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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브라질 자동차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7-10
  • 출처 : KOTRA

- 브라질 자동차 시장은 생산량 기준 세계 10위 규모 -

- 현대 자동차의 브라질 시장 공략 모델 HB20 판매 순위 2위 -

- 우리 기업의 현지 생산 모델 증가로 부품 수요 증가 지속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자동차


  ㅇ HS Code: 완성차(HS Code 8703)

     - 자동차 부품: HS Code 4016(93.00, 99.90), HS Code 8408(20.90), HS Code 8409(91.90, 99.90), HS Code 8413(91.90), HS Code 8467.34.90, HS Code 8483(40.10, 40.90), HS Code 8536(50.90), HS Code 8544(30.00), HS Code 8708(29.99, 30.90, 40.80, 40.90, 50.99, 80.00, 99.90), HS Code 9032(89.29) 등

   

 유망 품목 선정 사유

 

  ㅇ 자동차 산업은 브라질의 주요 산업 중 하나로 폴크스바겐, GM, 피아트, 포드, 현대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 대부분이 진출해 있음.

    - 브라질은 세계 10(생산량 기준), 세계 8(판매량 기준)의 자동차 시장을 보유

 

  ㅇ 브라질은 중남미 수출기지로 사용되며  브라질에서 생산된 차량은 남미 인근 국가로 다량 수출됨.

    - 브라질을 비롯한 메르코수르 회원국 간 무관세로 자동차를 수입하며, 멕시코 및 ALADI 국가와도 관세 감면 협정을 체결하고 있어 경쟁력 있는 가격에 수출이 가능함.  

 

  ㅇ 최근 3년간 한국은 브라질의 제5위 자동차 수입대상국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의 HB20는 브라질 승용차 판매 순위 2위를 차지

    - 현대 자동차는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 4(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 기준), 11.46%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ㅇ 글로벌 경제위기가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최근 3년 연속 감소세가 지속됐으나, 올해 들어 경기 회복 조짐과 함께 자동차 판매가 호전되고 있음.

 

  ㅇ 브라질에 진출한 다수의 글로벌 기업 생산에 따른 자동차 부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애프터마켓용 부품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브라질 정부의 국산부품(local contents) 사용 의무에 따라 현지에서 공급되는 부품이 많으나, 여전히 수입산 의존도가 높음.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브라질 자동차 시장(자동차 부품 포함) 매출은 2015년 기준 591억 달러로 2015년 브라질 GDP에서 4%, 제조업 분야에서는 2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ㅇ 브라질 자동차산업협회(ANFAVEA)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에서 생산된 차량은 215만6356대로 이중 승용차 및 상용차가 207만7169, 트럭류가 6만482, 버스 1만8705대임.

    - 소비 위축으로 자동차 판매 수요가 줄면서 2016년 자동차 생산량은 2015(242만9421) 대비 11.24%가 감소함.

 

  ㅇ 2016년 기준 브라질에는 31개의 자동차 업체(중장비 차량 업체 포함)가 있으며 590개의 자동차 부품업체, 5592개의 자동차 판매 대리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자동차 생산시설은 총 67개로 브라질 11개 주, 54개 도시에 산재돼 있음. 해당 시설들은 약 5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있음.

 

  ㅇ 2016년 브라질 자동차 판매량은 198만6362대로 247만6823대를 판매한 전년대비 19.8% 감소함.

    - 경기 침체, 소득 감소, 고용 불안 등으로 자동차 판매가 대폭 감소함.

 

브라질 자동차 판매 순위(20171~4월 누적 기준)

구분

1위

2위

3위

4위

사진

업체

Chevrolet

Hyundai

Ford

Volkswagen

모델

Onix

HB20

Ka

Gol

판매량()

53,313

32,454

27,514

27,514

구분

5위

6위

7위

8위

사진

업체

Renault

Toyota

Chevrolet

Honda

모델

Sandero

Corolla

Prisma

HR-V

판매량()

21,082

17,905

17,756

14,753

구분

9위

10위

11위

12위

 사진

업체

Fiat

Jeep

Volkswagen

Toyota

모델

Mobi

Compass

Fox/Cross Fox

Etios

판매량()

13,762

13,735

13,590

13,000

순위

13위

14위

15위

16위

사진

업체

Volkswagen

Jeep

Volkswagen

Fiat

모델

Voyage

Renegade

Up!

Palio

판매량()

12,003

11,932

11,477

10,847

순위

17위

18위

19위

20위

사진

업체

Fiat

Hyundai

Honda

Toyota

모델

Uno

Creta

Civic

Etios Sedan

판매량()

10,300

10,055

9,830

9,667

   자료원: FENABRAVE(자동차 유통업체협회)

 

최근 동향

 

  ㅇ Big 4에서 아시아 브랜드 제품으로 소비자 구매 이동

    - 전통적인 '4'브랜드(GM, 폴크스바겐, 피아트 및 포드) 제품의 판매는 감소한 반면 현대, 도요타, 혼다와 같은 아시아 브랜드 차량 판매 점유율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

    · 현대 HB20 등 아시아 브랜드 자동차 모델들의 인기 비결은 세련된 디자인, 첨단 기능 탑재, 기능대비 합리적인 가격, 장기 보증기간 등임.

 

  ㅇ 현지 생산으로 가격이 낮아진 SUV 차량 인기

    - 과거 수입산 브랜드에서나 볼 수 있었던 SUV 차량은 브라질 현지 생산 모델이 등장하면서, 가격이 낮아져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넓고 실용적인 실내 공간을 갖춘 SUV 차량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주로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출퇴근 및 가족 여행 등에 사용하기 위해 차량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도로 포장상태가 열악해 차체가 높아 거친 노면과 마찰이 적은  SUV 차량의 인기가 늘고 있음.

 

  ㅇ 환율 상승으로 차량 수출 증가

    - 최근 2~3년간 달러화 대비 헤알화 환율이 상승하면서 자동차 수출이 늘고 있음.

    - 주요 수출국은 인근 남미 국가이며, 현대자동차도 2016년 브라질 진출이후 처음으로 1212대의 차량을 수출함.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자동차 수입시장 규모는 285000만 달러로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43% 감소


  ㅇ 브라질 정부는 수입 자동차에 대해 높은 세금을 부과해 브라질 내 수입 자동차 가격은 생산지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ㅇ 최대 수입 대상국은 아르헨티나로 2016 143249만 달러 상당의 자동차를 수입했고이는 전체 수입시장의 50%를 차지하는 금액임.

    - 2위는 멕시코(59526만 달러), 3위 독일(21281만 달러), 4위 일본(13006만 달러).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브라질의 제5위 수입국으로, 11866만 달러 상당의 자동차가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브라질 자동차 수입현황(HS Code 8703)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

세계

7,675.602

5,019.478

2,849.355

1

아르헨티나

2,942.560

1,941.303

1,432.485

2

멕시코

1,686.109

997.531

594.259

3

독일

873.470

407.095

212.812

4

일본

417.800

325.781

130.061

5

한국

544.087

264.528

118.656

6

영국

329.466

266.678

111.273

7

미국

243.631

193.670

71.110

8

벨기에

66.097

72.523

43.805

9

헝가리

96.434

126.149

32.217

10

우루과이

114.147

68.340

23.14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기준 한국산 자동차의 대브라질 수출은 11865만 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55% 감소함

    - 지난 3년간 경기침체로 브라질 전체 자동차 시장이 축소했으며, 특히 수입차 시장은 큰 규모로 감소함. 주요 수입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면서 관세 감면 혜택을 받는 아르헨티나와 멕시코산 자동차 수입도 줄었음.

    - 현대 자동차의 브라질 현지 생산 시설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한국산 완성차 수입은 감소하고 있으나 자동차 부품 수요는 늘고 있음.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대부분이 진출해 있는 브라질에는 완성차 납품업체(모듈러 업체)를 중심으로 대규모의 자동차 부품 시장이 형성돼 있음.

    - 2016년 기준 브라질 자동차 부품 시장 매출 규모*630억 헤알(181억 달러)임. 매출액 중 57.5%가 완성차용, 23.7%가 애프터마켓용, 12.9%가 수출, 5.9%가 기타인 것으로 나타남.


  ㅇ 10년 전 브라질 자동차부품 수입 시장 점유율이 0.4%였던 한국은 현재 9.4%까지 점유율을 확대하며, 2015년 기준 브라질의 5위 자동차 부품수입국가로 부상함.

    - 이 같은 변화는 2012년 현대 차의 브라질 공장설립 이후 더욱 가속화됨. 현대차와 더불어 협력업체의 동반진출이 이어졌고, 이에 따른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브라질 자동차 부품 국 별 수입 현황 (단위: 천만 달러)

구분

국가명

2005년

2014년

2015년

증감률

2005~2015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1

미국

990,206

14.7

2,047,349

11.8

1,702,560

12.9

71.9

2

중국

139,441

2.1

1627,046

9.4

1,373,649

10.4

885.1

3

일본

946,471

14.0

1,549,590

8.9

1,283,422

9.8

35.6

4

독일

1,336,879

19.8

2,006,559

11.6

1,274,439

9.7

-4.7

5

한국

30,195

0.4

1,511,889

8.7

1,195,418

9.1

3,859.0

6

멕시코

149,153

2.2

937,440

5.4

889,064

6.8

496.1

7

아르헨티나

720,505

10.7

1.303,822

7.5

833,837

6.3

15.7

8

이탈리아

366,171

5.4

929,754

5.4

728,003

5.5

98.8

9

프랑스

608,120

9.0

1,003,287

5.8

604,781

4.6

-0.5

10

태국

108,282

1.6

811,594

4.7

565,155

4.3

421.9

11

스위스

287,474

4.3

573,834

3.3

324,889

2.5

13.0

12

인도

18,740

0.3

363,685

2.1

296,801

2.3

1,483.8

13

영국

175,244

2.6

269,359

1.6

187,931

1.4

7.2

14

스페인

157,207

2.3

261,415

1.5

186,432

1.4

18.6

15

루마니아

1,373

0.0

225,665

1.3

178,290

1.4

12,886.9

16

인도네시아

10,971

0.2

176,651

1.0

174,837

1.3

1,493.6

17

폴란드

27,402

0.4

154,379

0.9

121,765

0.9

344.4

18

터키

22,848

0.3

196,051

1.1

119,226

0.9

421.8

19

파라과이

0

0.0

81,872

0.5

107,394

0.8

-

20

체코

128,751

1.9

151,167

0.9

104,571

0.8

-18.8


소계

6,225,434

92.9

16,192,407

93.4

12,252,466

93.1

96.8

기타

526,851

7.8

1,152,279

6.6

901,725

6.9

71.2

전체

6,752,284

100

17,344,686

100

13,154,192

100

94.8

자료원: Sindipeças(자동차부품산업협회)

 

  ㅇ 브라질 자동차 부품 산업은 외국인 자본 유입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남. 2015년 브라질 국내 자동차 부품 판매의 68.6%는 외국계 기업(100% 또는 50% 이상이 외국 자본)에서 발생하며 동 들 기업의 국적은 미국, 일본, 유럽 등 대부분 선진국임.

    - 브라질 자동차 부품 산업에 가장 많아 투자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으로 전체의 24.1%를 차지, 2위는 독일로 21.1%. 3위 이탈리아 9.5%, 일본 9.1%, 스페인 9.1%, 프랑스 3.9%, 네덜란드 3.5%, 한국을 포함한 기타 국가는 19.8%를 점유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는 폴크스바겐, GM, 피아트, 포드, 현대, 도요타, 혼다, 르노, 푸조 등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진출해 있으며 브라질 전역에 생산 시설이 산재돼 있음.

    - 폴크스바겐, GM, 피아트. 포드는 이미 1950년대 브라질 시장에 진출했으며 이어 유럽 및 일본 자동차 브랜드도 다수 진출함.

    - 2012년 진출한 현대 자동차는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 4(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 기준), 11.46%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자료원: ANFAVEA(브라질자동차산업협회)


  ㅇ 브라질 자동차 부품 업체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모듈 업체가 특정 부품만 전문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부품을 동시에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샤시 모듈의 경우 ZF Sachs, Dana, Mahle, Aethra, Benteler 등 대형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연료탱크를 포함한 엔진 모듈을 공급하는 업체는 Magneti Marelli, Aethra, Visteon, Kautex, TI Automotive, Delphi 등임.    

    - Front-End 부분을 공급하는 업체는 Valeo, Suspencys, Dana, Delphi, Lear 등으로 국내 유명 자동차 조립 업체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음.

    - 그밖에 자동차 도어 및 시트를 공급하는 업체로는 Mahle, Aethra, Delphi, Lear, Dana, Benteler, Faurecia, Johnson Controls 등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현대 자동차 현지 생산을 계기로 브라질에 진출한 모비스, 다이모스, 만도, 다스 등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비롯해 20여 개사 이상의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이 브라질 시장에 진출해 있음.   

    

 관세율수입규제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관세 및 내국세 부과현황(단위: %)

HS Code

II

(수입세)

IPI

(공업세)

PIS·PASEP

(사회기여세)

COFINS

(사회보장세)

ICMS

(유통세)

8703

35

37~55

2.62

12.57

18

8708.40.80*

18

5

3.12

15.37

18

8708.29.99*

18

5

3.12

15.37

18

8708.99.90*

18

5

3.12

15.37

18

8407.34.90*

18

5

3.12

15.37

18

8483.40.10*

20

0

3.12

15.37

18

8708.30.90*

18

5

3.12

15.37

18

9032.89.29*

16

15

3.12

15.37

18

8708.40.90*

18

5

3.12

15.37

18

8708.50.99*

18

5

3.12

15.37

18

8544.30.00

16

10

3.12

15.37

18

Ex 01

16

4

3.12

15.37

18

8536.50.90*

16

15

2.1

10.65

18

Ex 01

16

4

3.12

15.37

18

Ex 02

16

5

2.1

10.65

18

Ex 03

16

5

2.1

10.65

18

8409.91.90*

16

5

3.12

15.37

18

4016.99.90*

16

18

2.1

10.65

18

Ex 01

16

0

2.1

10.65

18

Ex 02

16

0

2.1

10.65

18

Ex 03

16

3

3.12

15.37

18

Ex 04

16

5

2.1

10.65

18

Ex 05

16

15

3.12

15.37

18

8708.80.00*

18

5

3.12

15.37

18

Ex 01

18

4

3.12

15.37

18

Ex 02

18

16

3.12

15.37

18

8408.20.90

18

5

3.12

15.37

18

Ex 01

18

4

3.12

15.37

18

Ex 02

18

4

3.12

15.37

18

8483.40.90*

14

0

3.12

15.37

18

8483.10.90*

16

0

3.12

15.37

18

4016.93.00*

16

8

2.1

10.65

18

8409.99.99*

16

5

3.12

15.37

18

Ex 01

16

4

3.12

15.37

18

8413.91.90*

14

5

2.1

10.65

18

Ex 01

14

4

3.12

10.65

18

주: 주유통세(ICMS)의 경우는 São Paulo주 기준주마다 상이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

 

  ㅇ 인증 절차 및 제도

    - 2009년부터 INMETRO(국가품질규격관리원)는 자동차 관련제품에 '강제인증제도(Certificacao Compulsoria)'를 도입해 실행하고 있어서 INMETRO 인증을 취득하지 않으면 수입 및 유통이 불가능한 자동차 부품이 다수 존재함.

    - INMETRO2011년 제1차 자동차 부품분야 강제인증 대상을 확정했으며, 이후 강제인증대상 품목은 점차 늘려나가고 있음.

    - INMETRO의 강제 인증 대상인 자동차 부품은 유리, 연료 펌프, 엔진, 경적, 피스톤 등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함.

    · http://www.inmetro.gov.br/qualidade/rtepac/compulsorios.asp

    - 강제인증은 반드시 INMETRO가 공식 인정하는 인증대행기관(OCP)을 통해서 취득해야 함. 일례로 'IQA(Instituto de Qualidade Automotiva)'는 자동차 부품 전문 인증대행기관(OCP)으로 다양한 자동차 부품의 INMETRO 인증 취득 업무를 대행해 줌.

    - 기업들이 주로 취득하는 임의인증(Certificacao Voluntaria)으로는 ISO/TS 16949, ISO 9001, ISO 14001 등이 있으며 해당 인증을 보유한 업체는 수입 및 판매 유통에 유리함.

    · 브라질 자동차부품 기업이 취득하는 임의인증은 아래와 같음.

 

인증

보유율(%)

ISO TS 16949

31.8

ISO 9001

31.1

ISO 14001

23.9

VDA 6.x

7.2

BS 8800-OHSAS 18001

5.3

EAQF

0.3

S.A. 8000

0.3

ISO 27.001

0.1

자료원: Sindipeças(자동차부품산업협회)

   

 시사점

 

  ㅇ 오랫동안 브라질 시장을 주도하던 Big 4 브랜드 자동차의 인기는 감소하고 현대, 도요타 등과 같은 아시아 브랜드의 제품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브라질 전문가들은 아시아 브랜드 제품의 인기 비결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콤팩트한 디자인', '브라질 현지 사정(도로 포장 상태 등)을 고려한 모델' 등을 꼽았으며,  이같은 점들이 브라질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향후에도 아시아 브랜드 자동차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ㅇ 현재 브라질 자동차 부품 시장의 50% 이상이 수입산이 차지할 정도로 수입제품 의존도가 여전히 높음.

    - 기술 부족이나 비용 증가 등을 이유로 브라질 현지 생산이 어려운 부품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수입제품 수요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브라질 정부는 자동차 제조 시 약 60% 안팎의 국산부품의무 사용을 요구하고 있어 부품업체의 경우 장기적으로 볼 때 현지 투자가 유리할 수 있음.

    - 한국 자동차 부품 기업들은 당초 현대자동차 공급을 위해 브라질 시장에 투자 진출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여타 완성차 업체에도 납품하는 등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또한 브라질은 멕시코,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등 인근 국가와 자동차 관세 감면 협정을 체결하고 있고 향후 수혜품목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어서 한국 기업들은 브라질 공장을 수출기지로 활용할 수 있음.

 


자료원: 자동차산업협회(ANFAVEA),  자동차부품산업협회(SINDIPECAS),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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