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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인구구조에 따라 변화하는 티슈·위생용품시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지
  • 2017-07-03
  • 출처 : KOTRA

- 6년 동안 211.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커지는 시장 규모 -

- 늘어나는 유년 및 노년 인구에 따라 기저귀 수요 꾸준히 상승 -




인도네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현황

 

  2012~2016년 인도네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의 모든 제품의 판매가 꾸준히 상승함. 2016년 기준 1조8382억 원의 매출을 올림. 이는 2012년도의 7951억 원 판매액의 2배가 넘는 매출로 시장의 성장률이 빠른 편임.

 

  ㅇ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제품은 청결제와 유아용 기저귀 부문임. 청결제는 2016년 기준 1조7466억 원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유아용 기저귀는 1조1313억 원의 판매량을 기록했음. 두 제품은 각각 전년 대비 19.2%, 18.1%의 높은 시장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1년 대비 298%와 223%의 성장률을 보임.

 

  ㅇ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6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제품은 623.6%의 성장률을 기록한 성인용 요실금 기저귀용품으로 2016년도 기준 판매액은 775억 원을 기록함.

 

  ㅇ 반면, 화장실용 티슈는 2016년 기준 8억1000만 원의 판매를 보여 시장의 규모가 작았음. 6년 동안 73.4%의 상승률로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에서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임.

 

2012~2016년 티슈 및 위생용품 판매 추이

                                                                                                                                                                            (단위: 억 원)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Adult Incontinence

220

359

497

628

775

Nappies·Diapers·Pants

4,941

6,380

8,510

11,012

13,131

Sanitary Protection

1,624

1,799

2,084

2,277

2,581

Wipes

611

707

792

875

978

Retail Hygiene

7,398

9,245

11,884

14,793

17,466

Paper Towels

3.8

2.3

5.8

6.9

8.1

Paper Tableware

66

77

87

93

102

Facial Tissues

187

217

257

283

322

Toilet Paper

294

339

400

432

483

Retail Tissue

552

640

751

816

916

주: 2017년 6월 6일 환율 기준(1원:11.83루피아)

자료원: Euromonitor

 

2011~2016년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성장률 추이

                                                                                                                                                              (단위: %)

 구분

2015/2016

2011~2016 CAGR

2011/2016 Total

Adult Incontinence

23.5

48.6

623.6

Nappies·Diapers·Pants

19.2

31.8

298.2

Sanitary Protection

13.3

12.2

77.7

Wipes

11.7

12.7

81.6

Retail Hygiene

18.1

26.5

223.7

Paper Towels

19.5

18.0

128.8

Paper Tableware

10.1

11.7

73.5

Facial Tissues

13.6

13.1

85.4

Toilet Paper

11.8

11.6

73.4

Retail Tissue

12.3

12.2

77.9

Retail Tissue and Hygiene

17.8

25.5

211.0

자료원: Euromonitor


□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동향 및 트렌드

 

   티슈와 위생용품의 가격은 점차 상승세를 보임. 티슈는 보통 저렴한 편이나 물티슈는 현지 물가에 비해 다소 비싼 편임.


  ㅇ 얼굴용 티슈는 주로 리필용으로 곽에 담길 수 있는 사이즈로 맞추어 제작됨. 티슈와 더불어 독특한 디자인의 티슈곽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ㅇ 도시 거주자들은 바쁜 업무로 인해 소비제품을 고를 때 편리성이 최우선 기준으로 작용해 가격에 개의치 않음. 또한 브랜드 위주의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매하며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 제품 전환율이 높음.

 

  ㅇ 최근 증가하는 중산층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패키지를 가지고 다니는 등 일회용 제품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항균효과가 있고 수분감이 있는 등의 부가적인 효능을 중요시하는 편

 

  ㅇ 인도네시아는 대부분 화장실에 비데가 설치돼 있음. 이곳의 비데는 전자동식 비데가 아닌 물이 나오는 호스가 연결돼있는 방식임.

    -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물로 닦는 것을 선호하며, 티슈는 비데의 사용 후 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됨. 따라서 물을 닦을 때 쉽게 찢어지지 않는 제품을 선호함.

 

external_image

자료원: Google Image

 

  ㅇ 유년 및 노년인구 수 증가로 인해 관련 위생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함.

    - 인도네시아는 영유아 인구수가 증가하는 개발도상국의 전형적인 인구형태를 따르고 있음. 0~4세 유아는 2012년도에 약 2373만 명에서, 2016년도에는 약 2488만 명까지 증가해 매년 신생아 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음. 2017년도부터는 약간의 하락세가 예상됨.

    - 노년층인 65세 이상의 인구 수는 2016년 기준 1374만 명이며 2021년까지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인용 요실금 기저귀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인도네시아는 대가족 형태의 주거생활이 이루어지고 실버타운의 형성이 미흡함. 노인들이 자택에서 머무르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용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음. 또한 화장실을 갈 시간이 없는 직종에 업무하는 직원들도 성인용 기저귀를 착용한다고 함.

    -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이는 연령층은 5~9세와 25~29세이나, 5~9세는 늘어나는 영유아 수로 인해 인구수가 2016년도부터 다시 상승하고 있음.


2012~2016년 인도네시아 총인구 수 추이

                                                                                                                                                                            (단위: 천 명)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1월 1일 총인구 수

248,037.9

251,268.3

254,454.8

257,563.8

260,681.1

0~4세

23,737.6

24,177.9

24,582.3

24,863.6

24,886.6

5~9세

23,323.1

23,095.7

22,934.9

22,923.7

23,181.2

10~14세

23,528.4

23,635.1

23,637.6

23,538.3

23,336.5

15~19세

21.831.1

22,229.7

22,617.1

22,937.4

23,180.2

20~24세

20,125.6

20,315.7

20,629.5

21,007.8

21,375.3

25~29세

21,146.8

20,689.5

20,270.0

19,976.4

19,903.3

30~34세

20,943.1

21,247.3

21,414.8

21,409.0

21,166.8

35~39세

19,280.9

19,456.3

19,647.5

19,882.4

20,215.2

40~44세

17,625.3

17,956.0

18,243.2

18,495.5

18,707.2

45~49세

15,188.1

15,607.6

16,012.9

16,407.3

16,785.6

50~54세

12,706.3

13,097.7

13,426.9

13,780.7

14,178.9

55~59세

9,600.8

10,142.7

10,664.7

11,147.2

11,579.5

60~64세

6,633.4

6,998.9

7,418.4

7,868.8

8,339.4

65~69세

4,856.4

4,974.7

5,138.4

5,343.1

5,582.3

70~74세

3,640.1

3,690.6

3,739.7

3,794.1

3,864.5

75~79세

2,167.4

2,266.8

2,368.4

2,495.5

2,524.9

80세 이상

1,703.5

1,704.2

1,708.6

1,728.9

1,773.6

자료원: Euromonitor


□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경쟁 동향

 

   인도네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지니는 브랜드는 Uni Chrarm Indonesia 기업의 Mamy Poko 브랜드임. 해당 브랜드는 4년 내내 30%가 넘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임. Mamy Poko는 기저귀와 물티슈 제품 두 가지를 생산하고 있음.

    - Unicharm Indonesia는 1997년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일본 기업의 자회사로, 성인 위생용품보다는 유아용품에 집중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유아용 기저귀 제품은 대체로 일본을 모기업으로 하는 브랜드 제품이며, 최근에는 유아용 면 기저귀가 인기가 있음.


  ㅇ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는 브랜드 역시 기저귀 제품을 판매하는 Sweety 브랜드로, 2016년 기준 17.2%의 점유율을 보이나 2013년의 19% 점유율에 비해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ㅇ 그 뒤를 여성 위생용품을 판매하는 Charm 브랜드가 5.8%, 기저귀를 판매하는 Pampers 브랜드가 4.9%, 여성 위생용품 브랜드인 Laurier가 4.8% 순으로 이어짐.

 

  ㅇ 전체 시장에서 1.3%를 차지하는 Paseo 브랜드는 휴지를 판매하고 있으며 facial tissue 시장에서는 유명브랜드임.

 

  ㅇ 미국 Kimberly-Clark의 Huggies가 2016년도 기준 1.1%로, 1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서양 수입품 중 단연 눈에 띄는 제품임. 기저귀 시장에서는 4위를 차지하고 있음.


2013~2016년도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GBO)

기업명(NBO)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Mamy Poko

Uni Charm Indonesia

30.5

33.3

32.5

30.2

Sweety

Softex Indonesia

19.0

19.4

17.5

17.2

Charm

Uni charm Indonesia

6.3

6.3

6..1

5.8

Pampers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

5.4

5.5

5.0

4.9

Laurier

Kao Indonesai

6.9

6.0

5.1

4.8

Popoku

Zansei Indonesia

5.1

5.0

4.3

4.2

Mitu

Megasari Makmur

4.6

3.9

3.3

3.1

Lifree

Uni charm Indonesia

1.1

1.8

1.9

2.0

Merries

Kao Indonesia

1.0

1.5

1.7

1.9

Confidence

Softex Indonesia

2.1

1.7

1.6

1.7

Softex

Softex Indonesia

1.6

1.6

1.6

1.5

Paseo

Pindo Deli Pulp & Paper Mills

1.5

1.5

1.3

1.3

Huggies

Kimberly-Clark

1.8

1.5

1.2

1.1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네시아 현지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제품명

제품 설명

사진

티슈

Paseo Tissue

Softpack Smart 250

- 롤티슈, 냅킨용, 일반휴지를 판매함.

- 본 제품은 얼굴용이며 감촉이 부드러움. 가격은 11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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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e Facial Tissue

Soft Pack Non Parfum

250 sheets

- 딸기향, 사과향 등 다양한 향기가 나는 제품으로 인기가 있으며 본 제품은 무향임. 2장씩 겹쳐있는 제품으로 가격은 11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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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저귀

Mamy Poko Standar

- 일본 브랜드로 가장 널리 알려진 기저귀 용품이며, 10시간 동안 흡수가 되며 통풍이 좋다고 알려짐.

- 팬티형 M사이즈 20개입에 가격은 33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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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ety fit pantz

hello kitty M 20

- 포장지에 헬로키티가 그려져 소비자들의 시선을 끎.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Sweety사의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 팬티형 헬로키티 M사이즈 20개입에 가격은 35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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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용 요실금 기저귀

  Lifree popok dewasa

- 거동이 불가한 노인용과 거동이 가능한 노인용으로 두 가지 디자인이 출시돼 있으며 시장 점유율이 2.0%로 휴지보다도 순위가 높음

- L사이즈 8개입에 가격은 54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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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idence

Adult Diapers

- 팬티형과 기저귀형 두가지 제품으로 출시됐으며, 새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한 옆 날개의 효과가 뛰어남. 알로에 베라 추출물이 포함돼 감촉이 매우 부드러움

- L사이즈 7개입에 가격은 4500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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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회사 사이트


□ 시사점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의 거래의 71%는 대형 도ž소매시장에서 이뤄짐. 그 중 60% Carefour, Transmart, Hypermart, Lotte mart 등에서 이루어지며 11%는 편의점에서 유통되므로 유통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ㅇ 인터넷을 통한 쇼핑은 아직 1%의 점유율로 미미하지만, 제품의 가격이 더욱 저렴하고 정부의 인터넷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됨.

 

  ㅇ 인도네시아는 특히 유아용품에 대한 위생관념이 타 제품에 비해 높으며, 본 제품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 유아용품만을 모아 판매하는 점포들이 있음. 이러한 독립적인 점포들은 소규모의 다양한 유통업자들과 거래를 이루고 있음.

 

  ㅇ 신제품 사용에 대한 호기심이 높은 소비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할인행사나 제품의 브랜드 홍보를 통해 시장을 진입한다면, 현지 고객들의 소비를 촉진하는데 용이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시장 진출 초기단계에서 관련 바이어 검색은 KOTRA에서 제공하는 무료 바이어 서비스를 활용 가능함.

    - 정보 검색 방법은 KOTRA 홈페이지(kotra.or.kr)에서 '한눈에 보는 메뉴' 클릭 → 아래쪽 화살표 클릭 '바이코리아' 사이트 접속 → '해외기업정보'를 클릭(로그인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Apotik Sehat, 제품별 사이트 등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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