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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일본 캠핑용 버너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7-06-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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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핑용 버너 등 조리용 화기 수입 감소, 한국산도 감소 -
- 일본 바이어, '안전한' 제품 찾아 -
□ 캠핑용 버너(HS Code 732111) 시장 규모, 동향 및 선정 사유
ㅇ 캠핑용품 전체 시장동향
- 2015년 아웃도어용품 시장규모는 1873억 엔으로 전년 대비 103% 증가함. 장기 경기침체 영향으로 인한 소비마인드 저하로 고전하고 있는 다른 스포츠 용품에 비해 해당분야는 비교적 견조한 성장세
- 에코와 건강붐을 배경으로 한 중장년층 참여 증가. '야마걸(山girl)'이라 불리는 20~30대 여성의 신규 참여. '야페스(야외페스티벌)'라 불리는 야외 음악 콘서트 등 캠핑활동 기회가 확대됨.
- 아웃도어용품의 디자인성 향상 및 수요가 확대돼 신규 등산객과 가족 층의 캠핑이 증가하는 등 아웃도어용품시장은 향후로도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됨.아웃도어용품 시장 규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오토캠프, 바베큐 참가 및 소비 실태(2014년)
구분
참가인구(만 명)
참가율(%)
연평균 활동횟수
연평균 도구비용(엔)
1회당 비용(엔)
오토캠프
210
2.1
3.4
15,800
4,647
바비큐
2,400
23.7
2.7
5,600
2,074
피크닉·하이킹·야외산보
2,440
24.1
8.6
4,500
523
등산
840
8.3
4.5
10,800
2,400
자료원: 상동
□ 수입동향
ㅇ 캠핑용 버너를 포함하는 HS Code 732111은 2016년 들어서는 일본의 전 세계로부터의 수입이 감소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도 상당금액 감소했음.
일본의 HS Code 732111 수입 동향
(단위: 백만 엔)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세계
2,905
3,115
2,832
1
중국
1,544
1,397
1,545
2
베트남
458
466
882
3
대한민국
820
1,201
317
4
에스토니아
11
8
23
5
미국
21
13
20
6
프랑스
19
6
12
7
슬로바키아
7
7
10
8
이탈리아
12
1
8
9
네덜란드
1
4
5
10
캐나다
0
6
3
자료원: 일본 관세청
□ 수입 규제, 관세율 및 필수 인증 등
ㅇ (수입규제)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은 특별히 없음.
ㅇ (관세율) 기본 무관세
ㅇ (필수 인증) 가스기기의 일부 품목에 한해서 재단법인 일본가스기기검사협회(JIA)의 독자적 검사기준에 따라 검사 및 인증을 받아야 함.
- HS Code 732111의 경우 해당 수입자가 신청해 취득해야 함.
· 인증기관: 재단법인 일본가스기기검사협회(JIA, www.jia-page.or.jp)□ 유통구조 및 주요 기업
ㅇ (유통망 동향) 종전의 등산용품점은 도매업자 혹은 수입상사 경유로 상품을 조달해왔으나, 최근에는 국내외 메이커가 직영점을 경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유통경로의 간결화가 진행 중
ㅇ (판매 형태) 주류는 매장판매이나 인터넷 판매도 왕성해지고 있음. 캠핑용품은 회전율이 낮아 매장의 경우 장기재고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임.
캠핑용품의 유통망 구조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바이어 상담 기반 작성)
ㅇ (주요 기업)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들로, 해당 기업 대상 수출을 추진해 보는 것도 의미있을 것임.
이와타니프리무스(IWATANI-PRIMUS CORPORATION)
홈페이지
TEL
81-3-3555-5605
설립연도
1985년
종업원 수
20명
자본금
2000만 엔
매출액
-
주소
東京本社 〒104-0032 東京都中央区八丁堀 4-12-20
사업내용
연소기구, 아웃도어/캠핑용품, 각종 공업제품 및 생활소비재 수출입 제조판매
나니와naniwa(north Eagle)
홈페이지
TEL
81-11-864-6111
설립연도
1950년
종업원 수
143명
자본금
2000만 엔
매출액
85억 엔
주소
北海道札幌市白石区流通センター1丁目8番1号
東京都品川区西五反田7-16-1
사업내용
아웃도어레저 용품, 스포츠 용품, 건강기기, 가정용품, 청소용품, 주택설비 기기
신코시웍스(uniflame)
홈페이지
TEL
81-11-864-6111
설립연도
1950년
종업원 수
106명
자본금
2000만 엔
매출액
-
주소
〒959-1286 新潟県燕市小関670番地
사업내용
아웃도어레저 용품, 스포츠 용품, 건강기기, 가정용품, 청소용품, 주택설비 기기,
카와세(BUNDOK)
홈페이지
TEL
-
설립연도
1962년
종업원 수
45명
자본금
1000만 엔
매출액
-
주소
新潟県三条市三竹1丁目1-1
사업내용
스포츠 레저 용품, 아웃도어 용품, 건강용품, 선물용품 유통, 가죽용품 제조판매
야마젠(Campers Collection)
홈페이지
TEL
81-6-6534-3021
설립연도
1947년
종업원 수
2738명
자본금
79억 엔
매출액
4470억 엔
주소
〒550-8660 大阪市西区立売堀2−3−16
사업내용
기계 공구 주택설비 가정용기기 전문상사. 산하 Campers Collection이 캠핑용품 유통판매
아이리스오야마(Campers Collection)
홈페이지
TEL
81-224-88-3503
설립연도
1971년
종업원 수
2918명
자본금
1억 엔
매출액
3060억 엔
주소
980-8510 宮城県仙台市青葉区五橋二丁目12番1号
사업내용
생활용품 기획, 제조, 판매
스노우피크(snow peak)
홈페이지
TEL
81-256-46-5858
설립연도
1971년
종업원 수
198명
자본금
1억 엔
매출액
78억 엔
주소
〒955-0147 新潟県三条市中野原456
사업내용
캠핑용품, 어패럴 제조판매, 하이엔드 제품에 강함. B2C 판매 강화 중. 미국, 아시아 사업 전개
알펜(South Field)
홈페이지
TEL
81-52-559-0100
설립연도
1972년
종업원 수
3679명
자본금
151억 엔
매출액
2236억 엔
주소
〒460-8637 名古屋市中区丸の内2−9−40 アルペン丸の内タワー
사업내용
스포츠데포, 골프5, 알펜 3개 사업이 축. 스포츠용품점 전국 전개. PB 상품에 강함
펄금속(Captain Stag)
홈페이지
TEL
81-256-35-3111
설립연도
1972년
종업원 수
650명
자본금
6000만 엔
매출액
380억 엔
주소
〒955-8588 新潟県三条市五明190番地(本社)
〒130-0021 東京都墨田区緑1丁目17番9号(東京支店)
사업내용
금속제품 메이커로 출발해 아웃도어 용품사업 전개
로고스코포레이션(LOGOS)
홈페이지
TEL
-
설립연도
1953년
종업원 수
650명
자본금
4억3000만 엔
매출액
-
주소
〒559-0025 大阪市住之江区平林南2丁目11番1号
사업내용
저가격대의 가성비가 높은 제품 취급으로 폭발적으로 점유를 늘려가고 있음.
일본인이 선호하는 취향의 세밀한 제품 라인업 갖춤
콜맨재팬 (Coleman)
홈페이지
TEL
81-03-6858-7400
설립연도
1976년
종업원 수
200명
자본금
2억 엔
매출액
-
주소
〒559-0025 大阪市住之江区平林南2丁目11番1号
사업내용
콜맨 제품, 캠핑가스제품 제조·수입·판매
□ 시사점
ㅇ 일본의 한국산 캠핑용 버너 2016년 수입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그럼에도 불구 바이어와 미팅을 진행해보면 일본 내에서의 수요는 여전히 어느 정도 존재하는 상황
ㅇ 그러나 소비자안전법 관련 규제와 관리가 까다롭고 수입자가 JIA인증을 취득해야 하므로 JIA 인증 대응이 가능한 파트너사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함.
- 인증 취득 등의 문제로 규모가 작은 일본 바이어들은 취급하기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함.ㅇ 일부 저가형 중국제품 유통이 확산되고 있으므로, 가격경쟁력보다는 '안전성'을 선호하는 일본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품질과 기술력을 어필하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원 및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조사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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