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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2017 KCON 개최로 한류 재시동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대신
  • 2017-05-31
  • 출처 : KOTRA

- 이전보다 더욱 확대된 규모로 진행된 2017 KCON JAPAN -
- 아이디어 생활용품, 10~20대 겨냥 여성의류 가능성 보여 -




□ KCON 2017 JAPAN 행사 개요


  ㅇ 2015년 이래 삼년 연속 개최된 KCON JAPAN은 한국 문화와 제품을 함께 알리는 종합 한류 페스티벌로, 한국 아이돌 가수들의 콘서트와 한국의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 컨벤션이 함께 진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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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명

  KCON 2017 JAPAN

 행사기간

  2017년 5월 19~21일(3일간)

 장소

  치바현 마쿠하리멧세 국제전시장

 참가업체 수

  122개 기업 및 기관

 참관객 수

  45,000여 명

 홈페이지

  http://kconjapan.com/


KCON 컨벤션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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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판촉행사중인 국내기업 '스위트 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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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ㅇ K-POP과 드라마 같은 특정 장르에만 집중하지 않고 식품·뷰티·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B2C 판촉행사도 진행
    - 2015년엔 1일, 2016년엔 2일 동안만 진행했지만 올해는 3일로 더욱 확대된 행사 규모
    - 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컨벤션에서 ▲해금 연주, ▲메이크업쇼, ▲커버댄스 페스티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함.
    - 이번 년도 KCON은 과거와 달리 10대와 20대의 젊은 한류 팬들이 행사에 많이 참가


KCON 첫째 날 타임테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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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CON 2017 JAPAN 사이트


  ㅇ 중소기업 제품 홍보 스튜디오(K-STUDIO)를 별도로 설치, 일본 유튜버(현지 온라인크리에이터)나 한류스타가 참여한 기업 제품 소개 영상을 현장에서 제작하는 이벤트도 새롭게 진행


제품 홍보하는 아이돌을 보기 위해 K-STUDIO에 모여든 관람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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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ㅇ 강원도, 경기도, 한국관광공사 등 정부기관들도 참여
    - 강원도와 한국관광공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컨벤션 내 관광홍보 부스를 운영


□ KCON 연계 수출상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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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명

  KCON 2017 JAPAN 연계 한국유통소비재상담회

 행사기간

  2017년 5월 22일

 장소

  도쿄 힐튼호텔

 참가업체 수

  국내 51개 중소기업

 품목

  소비재(화장·미용기기, 생활용품, 패션, 한류 콘텐츠, 식품 등)

 
수출상담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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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쿄무역관


  ㅇ KOTRA·대기업·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문화마케팅을 통한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수출 활성화'를 위해 CJ E&M의 KCON 연계 행사로 수출상담회를 개최
    - 한류마케팅과 연계효과가 높은 뷰티·패션·생활용품·콘텐츠 분야로 뷰티 28개사, 패션 12개사, 아이디어 생활용품 8개사, 문화 콘텐츠 2개사, 기타 1개사, 총 51개 우수 중소기업이 4.5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참가
    - 일본 바이어 약 150개사가 참여, 국내 기업은 수출상담회를 통해 현지 B2B 시장 공략 및 유통망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


많은 주목을 받은 'VIVABABY'의 신기한 모양의 비누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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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 시사점


  ㅇ 일본 내 한류 확산 가능성을 재확인
    - 일본에서 한류 열기가 저조하다고 평가받고 있지만 올해 KCON 행사에 참가한 인원은 5만여 명으로 추산되고 10대와 20대가 많아진 점이 주목할 만함.


  ㅇ 더욱 다양해진 분야의 기업이 일본 시장을 두드리기 시작
    - 음악과 드라마에 국한되지 않고 뷰티,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 기업이 참가하고 특히 현지 온라인 크리에이터가 참가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제작 이벤트를 활용하는 등 한 단계 발전된 수출시장 접근 양상을 보임.


  ㅇ 일본 바이어들은 특히 '아이디어 생활용품'과 '10대, 20대 겨냥 여성의류'에 큰 관심, 해당 분야 국내 기업은 일본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두드려볼 필요가 있음.
    - '아이디어 생활용품'에 대한 일본 기업들의 관심은 최근 지속돼 왔던 상황
    - '패션의류'에 대한 관심은 올해 수출상담회에서 두드러진 상황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의 의류가 일본 시장에서도 통할 것 같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음.



자료원: KCON 2017 JAPAN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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