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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 타이어시장 진출 전략
- 트렌드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유성준
- 2017-05-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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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8만 대의 차량대수를 보유한 중남미 유망시장 -
- 외환 통제로 대금결제가 쉽지 않은 바, 외환을 보유한 유력 대리점과의 제휴가 필수
□ 베네수엘라 타이어시장 소비, 공급 동향
ㅇ 베네수엘라 통계청(INE)의 집계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차량 운영대수는 498만 대를 기록
ㅇ 베네수엘라에서 일반적인 타이어 수명은 4년, 6만㎞ 수준
- 바이어 인터뷰 결과, 베네수엘라의 아스팔트 온도가 높아 마모가 빠른 편으로, 양측의 제원이 동일한 타이어를 사용해야 안전이 보장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국내에는 Pirelli, Firestone, Goodyear의 3개 타이어 제조업체가 운영되고 있음.
- 하지만 실질적으로 생산원료 부족, 베네수엘라 가격통제기구(SUNDEE)의 완제품 가격 제한조치로 인해 2016년 10월 이후 생산활동이 위축돼 실질 생산은 중단된 상태임.
ㅇ 국내 생산이 부진한 가운데 수입산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추세임.
ㅇ 시장조사 결과, 유통되는 타이어의 가격은 아래와 같음.
베네수엘라 유통 타이어 메이커, 치수별 가격
상표
크기
(폭㎜/높이㎜/호칭)
생산국
구매가능 여부
가격
(개당 볼리바르 푸에르테)
Pirelli
185/60/14
베네수엘라, 이탈리아
불가능
64,000
Pirelli
195/50/15
베네수엘라, 이탈리아
불가능
73,250
Goodyear
185/60/14
베네수엘라, 미국
불가능
61,105
Goodyear
195/50/15
베네수엘라, 미국
불가능
70,700
Firestone
185/60/14
베네수엘라, 미국
불가능
60,850
Firestone
195/50/15
베네수엘라, 미국
불가능
70,780
Michelin
185/60/14
프랑스
가능
271,000
Michelin
195/50/15
프랑스
가능
316,000
Bridgestone
185/60/14
일본
가능
284,000
Bridgestone
195/50/15
일본
가능
299,000
Prime Well
185/60/14
중국
가능
156,000
Prime Well
195/50/15
중국
가능
201,000
Toyo
185/60/14
일본
가능
305,000
Toyo
195/50/15
일본
가능
336,000
Kumho
185/60/14
한국
가능
216,000
Kumho
195/50/15
한국
가능
266,000
Hankook
185/60/14
한국
가능
234,000
Hankook
195/50/15
한국
가능
271,000
Sailun
185/60/14
중국
가능
148,000
Sailun
195/50/15
중국
가능
184,000
Runwell
185/60/14
중국
가능
144,000
Runwell
195/50/15
중국
가능
188,000
Champo
185/60/14
중국
가능
142,000
Champo
195/50/15
중국
가능
183,500
주: 환율: (정부공식:DICOM) 1달러=716.52볼리바르 / (비공식) 1달러=4,280볼리바르
자료원: 타이어 딜러 SERTECA사 인터뷰
ㅇ 위 가격에도 정부의 외환 관리정책으로 수입대금 지불을 위한 달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장에 제품이 없는 경우가 많음. 특히 리스트 앞 6종의 제품은 정부의 가격통제 대상 제품으로, 해당 가격으로 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함.
- 해당 제품은 국내 생산량이 극히 소량일 뿐만 아니라 정부가 규정한 소매가격이 상당히 낮아 암시장 등에서 재거래되는 상황
- 국내에 생산시설이 3개 있음에도 베네수엘라 타이어 시장은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
□ 주요 메이커별 시장점유율
ㅇ 시장점유율은 유가하락으로 외환 공급이 어려워진 2014년을 기점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임.
- 1999~2013년 동안 국내산 제품이 75% 가량의 시장을 점유했으나, 2014년 이후에는 국내산 3%, 수입산 97%의 점유율을 보임.
주요 메이커별 시장 점유율(1999~2013년)
상표
제조국가
점유율
Pirelli
이탈리아, 베네수엘라
30%
Goodyear
미국, 베네수엘라
25%
Firestone
일본, 베네수엘라
20%
Toyo
일본
10%
Hankook
한국
5%
Kumho
한국
5%
Other brands
-
5%
자료원: 타이어 딜러 SERTECA사 인터뷰
주요 메이커별 시장 점유율(2014년~현재)
상표
제조국가
점유율
Sailu
중국
30%
Runwell
중국
30%
Prime Well
중국
20%
Kumho
한국
10%
Goodyear
미국, 베네수엘라
3%
Pirelli
이탈리아, 베네수엘라
0%
Firestone
일본, 베네수엘라
0%
Other brands
-
7%
자료원: 타이어 딜러 SERTECA사 인터뷰
ㅇ 수입산 중에서도 특히 Sailu, Runwell, Prime Well 등 중국산 제품이 80%의 시장을 점유함.
- 중국산이 저렴한 가격과 물량을 앞세워 시장을 장악
□ 수입 동향
ㅇ 베네수엘라 타이어 수입은 2014년 3억 1824만 달러에서 216년 1억 7521만 달러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앞에서 언급한 국가의 외환통제로 인한 달러 부족이 수입 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됨.
- 중국산 제품이 1위를 차지(47% 점유)한 반면, 한국산 제품은 34만 달러의 수입량을 기록, 11위로 시장점유율은 0.2%에 그침.
베네수엘라 타이어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국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6/2015
총계
318.24
435.18
175.21
100.00
100.00
100.00
-59.74
중국
119.33
218.47
82.26
37.50
50.20
46.95
-62.35
일본
8.54
91.37
19.46
2.68
21.00
11.11
-78.70
브라질
108.94
50.33
16.95
34.23
11.56
9.68
-66.31
에콰도르
11.67
15.45
16.27
3.67
3.55
9.29
5.30
미국
35.95
26.15
13.48
11.30
6.01
7.70
-48.44
파나마
9.81
16.17
11.09
3.08
3.71
6.33
-31.37
우루과이
6.22
9.50
5.33
1.95
2.18
3.04
-43.89
아르헨티나
0.80
0.47
3.34
0.25
0.11
1.90
611.16
스위스
0.00
0.00
1.27
0.00
0.00
0.73
∞
한국
2.46
0.28
0.34
0.77
0.06
0.20
24.87
기타
14.53
6.99
5.40
-
-
-
-
자료원: 베네수엘라 관세청(SENIAT)
□ 베네수엘라 시장 진출을 위한 팁
ㅇ 한국산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높음. 다만 현재의 외환부족에 따라 수입물량이 극히 적어 시장에서는 제품을 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
ㅇ 베네수엘라는 강력한 외환통제를 실시하고 있고, 제품 수입을 위한 달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환전 신청을 해야 함.
ㅇ 하지만 정부는 국가 외환부족에 따라 극히 일부분의 달러만 민간기업에게 환전을 해주고 있음.
- 시중에서는 최근 전체 환전 규모의 8%가량만 상업용으로 민간기업에 배정하고, 나머지 92%는 식료품, 의약품 구매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짐.
ㅇ 베네수엘라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 정부로부터 지속적으로 외환을 공급받을 수 있는 유력 디스트리뷰터와의 제휴가 필수적임.
ㅇ 장기적으로는 현지 생산시설 투자를 통한 진출을 적극 고려해볼 만함.
- 베네수엘라는 가솔린, 전기 등 에너지 가격이 저렴하고 노동력이 싼 장점이 있음.
- 또한, 정부는 현지 생산, 수출기업에 외환을 우선 배정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어 지속적인 수출이 가능
자료원: 베네수엘라 통계청(SENIAT), 디스트리뷰터 인터뷰(SERTECA사) 및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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