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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과 진출방안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7-05-12
  • 출처 : KOTRA

-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증가 추세, 아직 활성화되진 않아 -

- 아랍국 중 최대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 다대 -


 


□ 온라인 유통망 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 2016년도 46억 이집트 파운드(EGP) 규모로 전년대비 18.77% 증가

 

이집트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단위: 백만 이집트 파운드,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오프라인

595,899.10

8.28

639,742.80

7.36

689,768.70

7.82

752,717.80

9.13

온라인

2,293.90

10.82

3,095.30

34.94

3,929.90

26.96

4,667.50

18.77

합계

598,193

8.29

642,838.10

7.46

693,698.60

7.91

757,385.30

9.18

주: US$ 1 = EGP 8.78

자료원: Euromonitor

   
  ㅇ 9000만 명 이상의 인구로 중동지역 최대 단일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나, 인터넷 보급률은 37.8% 정도로 주변국 대비 낮은 수준

     - 인터넷 가입 연간 성장률은 22.1%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금융시스템과 결제 절차의 후진성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은 크게 발달하지 못한 상황

    - 전자상거래 시 결제수단의 80% 이상이 현금 지불

    · 총 인구 중 온라인 시장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소지자는 약 380만 명

    - 글로벌 유통기업은 신용카드만 수용하며 현금 지불은 현지 유통기업만 가능

 

  ㅇ 일부 국민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지만, 이집트 소비자 특성상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
    -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75%가 35세 이하로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층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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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gypt Business Directory

       

    - 온라인 쇼핑은 주로 현금 결제를 선호하며 신용카드는 항공권, 호텔 예약, 여행상품 구매 등에 주로 쓰임.


  ㅇ 외국계 온라인 유통회사들의 대 이집트 시장 진출 유형은 현지 파트너나 합작회사 없이 독립적으로 진출함.

 
□ 수입시장 현황

 

  ㅇ 지속적인 경제 악화로 2016년 상반기 전자기기 수입은 82억3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5% 감소

    - 전자제품은 전체 수입 규모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중 하나로, 약 1억 달러의 판매액 기록

    · 자료원: 이집트 중앙은행(CBE), 이집트 통계청(CAPMAS)

    - 2016년 의류 및 잡화 제품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약 6000만 달러의 판매액 기록

 

이집트 온라인 유통망 판매 현황(2016년)

                                                                                                                                                   (단위: 백만 이집트 파운드, %) 

유통망

판매

증가율

Major item

Souq.com

675

24%

소비자 가정용 기기

Jumia

327

17%

소비자 가정용 기기

Nefsak

260

8%

의류 및 잡화

Yashry

4

-30

뷰티 및 개인관리

Others

2,434

22%

소비자 가정용 기기, 의류 및 잡화, 음식 및 음료, 뷰티 및 개인관리, 가정용품·가

Total

3,715

20%

소비자 가정용 기기, 의류 및 잡화, 음식 및 음료, 뷰티 및 개인관리, 가정용품·가구

주 1: US$ 1 = EGP 8.78,

주 2: 이집트 유통회사는 판매제품을 직접 수입하지 않고 벤더로부터 공급받음.

상기 수치는 담당자 인터뷰를 통한 개략적 수치이며, 직접수입을   하지 않았을 때의 판매규모임을 참고 바람

 

□ 주요 수입국


  ㅇ 주요 온라인 유통회사들은 판매상품들을 직접 수입하지 않고 삼성, 필립스 같은 글로벌 기업이나 벤더들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


  ㅇ Jumia의 마케팅 부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Jumia는 직접 제품을 수입하지 않고 아래의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공급 받는다고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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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망별 상위 5개 카테고리별 품목리스트

 

유통망명

카테고리

품목 리스트

Souq

가전제품

모바일

가전제품

TV

뷰티 및 개인 관리 용품

메이크업 용품 및 화장품

음식 및 음료

스낵류, 가공믹스커피(음식)

가전제품

정수기

Jumia

가전제품

모바일

뷰티 및 개일 관리 용품

메이크업용품 및 화장품

가정용품

공기청정기

가전제품

정수기 및 처리 필터

가전제품

전통 장난감, 게임, 비디오 게임, 등등

자료원: 온라인 유통 회사(Jumia, Souq)

  

□ 진출 유망품목


구 분

품목명(MTI 4단위)

사유

유망품목

(증가율 기준 Top5)

휴대전화 

- iPhoneSamsung 브랜드 인기가 많음

- 경제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소유가 유행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가정용 기기 

- 이집트 소비자는 온라인 유통사가 제공하는 냉장고, 오븐,TV 등의 가전제품 배송 서비스가 매우 편리하다고 평가

화장품 

- 이집트 여성들이 주로 관심을 많이 보이며, 오프라인 소매점보다 가격이 저렴한 브랜의 제품을 선호

의류 및 신발류

- 다양한 상품, 저렴한 가격, 정기세일 등의 요인으로 온라인쇼핑몰 이용 증가 추세

식품 및 음료

- 일하는 여성, 중산층, 고소득층의 증가로 슈퍼마켓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패턴 증가

자료원: KITA

  

□ 시사점


  ㅇ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와 위협요인(SWOT)


Strengths

Opportunities

- 아랍권 최대인구 보유: 9,250만 명 

- 정부의 ICT 확대정책 지속 추진

Weaknesses

Threats

- 대부분의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보다 대면 거래 선호

- 소비자의 대부분은 전자상거래 이용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인터넷 접속이 용이하지 않음

- 온라인 결제방식의 후진성(신용카드 등)

- 예기치 않은 금융거래 중단 빈번

- 온라인 거래의 보험시스템 부재

 

  ㅇ 이집트는 현재 인터넷 보급률이 낮아 온라인 유통망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나, 향후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함.

 

  ㅇ 아랍국가 중 최대 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의 50% 이상이 청년층으로 구성돼 있어 향후 소득증가 시 온라인 유통망 시장의 성장 가능성 다대

 

  

자료원: 일간지 종합,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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