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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선식품업계에 떠오르는 별, 쳰따마(钱大妈)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7-03-21
  • 출처 : KOTRA

- 신선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광둥성 대표 신선식품 브랜드 -

- 광둥성에 200여 개 점포 설립, 전국 도시에 입점할 예정 -

 


 

□ 왜 신선식품인가?

 

  ㅇ 신선식품의 정의

    - 신선식품은 주로 크게 채소과일류, 고기류, 해산물류 총 세 가지로 분류됨.

    - 생산 당시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하고 별도의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은 가공처리를 최소화한 식품을 일컫음.

  

  ㅇ 주목 요인

    - 2016년 BCG가 중국 소비자 4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신선식품은 소비자들이 가장 품질이 높아졌으면 하는 품목으로 꼽힘.

    - 63%의 응답자들이 좀 더 신선한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수입 신선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68% 달함.

    - 화학비료나 농약이 과도하게 사용된 중국의 수출 농산품이 유해성분 검출로 인해 리콜제품 피해만 70억 위안에 달하는 실정임.

    - 매년 위생검사 합격률이 상승하는 추세이긴 하나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심각히 낮기 때문에 식품의 질량이 제고됨에도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욕구를 완벽히 충족시키지 못함.

    - 식품 안전문제는 이미 중국 사회에서 오랜 이슈로,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은 여전히 뜨거움 .

 

  ㅇ 중국 신선식품 시장 현황

    -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식품 안전 문제들로 인해 개개인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높아졌으며, 좀 더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특히 2016년 중국의 견과류·과일류·생선류·해산물 등은 큰 성장세를 보임.

    - 물류배송 시스템이 발전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이제 1·2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자리잡음.

    - 이궈(易果), 톈톈궈위안(天天果园)과 같은 과일 B2C 웹사이트는 1하오뎬(一号店), T몰과 같은 온라인 소매상 함께 채 ·과일·고기류와 같은 신선식품의 판매 촉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침.

    - 그러나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소비자들의 신선도에 대한 염려와 3·4선 도시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낮은 점 등으로 다른 판매 경로와 비교했을 때 점유율이 낮은 편임.


중국 신선식품 품목별 시장규모 변화

                                                                                                                                                                       (단위: 톤)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달걀

20,794.0

21,189.0

21,358.6

21,593.5

22,370.9

22,818.3

생선 및 해산물

32,857.7

34,304.6

35,637.1

37,031.2

38,496.1

40,024.1

과일

149,058.7

157,197.1

163,653.7

170,169.1

175,812.7

179,946.2

고기류

59,052.7

62,442.2

64,462.0

65,656.2

67,502.6

69,483.4

견과류

6,844.7

7,114.1

7,412.0

7,728.0

8,041.9

8,367.2

콩류

1,903.9

1,809.7

2,261.2

2,276.1

2,299.4

2,320.6

전분류

86,110.6

88,499.1

90,838.8

101,655.8

99,951.8

100,943.3

설탕 및 감미료

7,636.9

8,392.5

9,531.6

9,626.9

9,819.4

10,025.6

채소

472,931.5

479,859.1

486,412.3

502,845.5

517,161.9

530,361.7

통계

837,190.6

860,807.4

881,567.1

918,582.2

941,456.8

964,290.4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중국 신선식품 시장규모

                                                                                                            (단위: 천 톤)

external_image

           

□ 광둥성 신선식품 브랜드 쳰따마(钱大妈)


  ㅇ 브랜드 소개

    - 쳰따마는 광둥시 쳰따마농산품유한공사 산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신선육 및 채소를  판매하는 업체임. 이 브랜드는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임.

    - 기존의 농산품 유통 및 운영 방식과 달리 중국 국내의 비교적 큰 규모의 농산물 재배기업과 전략적 합작관계를 맺음. 엄격한 국제 표준 품질제어시스템과 전문적인 물류배송시스템을 통한 시장운영방식을 기본으로, 글로벌 청정식품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쳰따마는 육류, 채소, 과일, 야채 및 훈제육 제품 외 2000가지에 이르는 우수한 품질의 식재료를 판매하고 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바이두


  ㅇ 영업 현황 및 시장 입지

    - 쳰따마는 광저우·선전·동관·포산 등 광둥 지역에 매장을 운영 중임. 이 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주 삼각지역의 가장 큰 청정식품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 함.

    - 앞으로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난징 등 전국 등 전국 각지의 주 도시에 입점할 예정임.

    - 2016년도 중국 소매업 혁신상을 받는 등 최근 주목받는 브랜드 중 하나임.

 

  ㅇ 운영 시스템

    - 쳰따마는 중국 전국을 구역별로 나눠 가맹점의 수량을 제한하고, 현지 가맹점의 공급 범위와 현지 시장 자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대규모 '지역사회 가맹제' 운영방식을 널리 추진하고 있음.

    - 쳰따마 관계자는 육류의 경우 공급상에 도축 출하공장 증명서와 동물검역합격증명서를 제출하게 해 품질을 보증한다고 전함.

    - 신선식품 배송은 상품의 특수성 때문에 물류시스템 중 가장 복잡하고 관리가 가장 어려우며 서비스 질의 요구사항 역시 가장 높을 수밖에 없음. 이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알맞은 시간에 가장 신선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화물 보관업 위주의 제3자 신선 농산품 물류 배송방식을 채택함. 

    - 또한 '하루가 지난 고기는 팔지 않습니다'(不卖隔夜肉)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7시부터 1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30분 간격으로 10%씩 할인율을 높여 판매함. 11시 30분 이후로는 제품을 무료로 배송해 당일 판매 원칙을 지킴.

 

□ 시사점


  ㅇ 앞으로도 중국 신선식품 시장의 전망은 밝은 편임.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높은 기대치와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최근 1·2선 도시를 중심으로 온라인 상의 신선식품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신선식품은  비가공식품으로서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좋은 품질을 고르길 희망함.


  ㅇ 쳰따마는 체계적인 유통·판매 경로와 보증된 품질 및 청결한 매장 환경을 제공해 기타 다른 빠르게 성장함.


  ㅇ 기존의 시장 및 대형마트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높은 편이나 매일 적용되는 할인가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줄어 인지도가 상승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钱大妈官网, 新浪, BCG波士顿咨询, 中国食品网, 论文网, 钱大妈 공식홈페이지, 유로모니터,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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