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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국제 관광박람회, 남미 관광의 시작!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서지민
  • 2017-03-09
  • 출처 : KOTRA

- 40개국, 1000개 업체, 3만6000명 이상 참가 -

- 콜롬비아 관광산업 관련 제일 큰 규모의 이벤트 -




콜롬비아 국제 관광 박람회

연혁

  1982년부터 36회째 개최(2017년 기준)

전시 분야

  관광상품(호텔, 숙박, 패키지, 축제 등) 및 국가 브랜드, 도시 브랜드 등

홈페이지

  http://www.vitrinaturistica.an.ato.org/

개최 기간

  2017년 3월 1~3일

개최 장소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

주최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ANATO)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협회(ANATO)


  ㅇ 주최자 정보
    -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ANATO)는 1982년부터 콜롬비아 국제 관광박람회(Vitrina Turística)를 개최해 지난 36년간 주최해 옴. 이 협회는 1949년부터 시작한 비영리 산업협회로 주 목적은 콜롬비아의 관광 증진 및 부흥임. 2016년 개최된 관광 박람회는 35개의 국가, 콜롬비아 관광업 종사자, 각종 언론사 및 관련 전문인들 3만7000명이 모여 대성황을 이룸.


  ㅇ 박람회 관련 정보

    - 1982년 최초로 개최된 국제 관광 박람회는 소규모의 전시 참가업체와 소수 국가들(공동부스 참가 포함)로 시작해 현재는 40개 국가·지방에서 약 1000개 업체가 참가하는 관광 관련 전문 대형 전시회로 변모했음. 현재 콜롬비아의 주 관광 전문 박람회로 꼽히고 있음.
    - 매년 행사가 열리는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은 총 면적 15만2000㎡의 크기로 1만30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콜롬비아 대표 전시장임.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 도면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협회(ANATO)


    -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에서는 매년 크고 작은 규모의 박람회를 개최하는 곳임. 콜롬비아의 주요 이벤트들인 국제 도서 박람회, 건축 박람회, 디자인 박람회, 국제 모터쇼,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 농·축업 박람회, 국제 가전 박람회, 미용 박람회, 아트 박람회 등 또한 이곳에서 진행됨.


참가 국가 전시부스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ㅇ 꾸준한 투자

    - 관광 산업의 특성상 국제 관광 박람회는 경기의 흐름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 글로벌 경기 침체나 국가 경기침체에 따라 개최규모가 매년 변동됐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 관광박람회는 꾸준한 고객 관리 및 전문성 제고를 통해, 전시회에 참가하는 국가·지방 단체의 수를 매년 증가시키는 성과를 이뤄옴. 이는 국제 관광 박람회가 관광 관련 업체들뿐만 아니라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및 꾸준한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남.


참가 관광업계 기업 부스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ㅇ 박람회 진행방식

    - 국제 관광 박람회는 참가자의 성과 제고를 위해 참가국들과 국내 관광업계 약 1000개 업체(관광 에이전시, 투어 오퍼레이터 등)들을 선정 및 참가 유도해 전시회의 질을 높이고 있음.


  ㅇ 유용한 부대행사

    - 국제 관광 박람회의 부대행사로 개최하는 관광산업 관련 세미나, 콘퍼런스 등 주요 세션들은 이 행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중요 요소임.


  ㅇ 박람회 애플리케이션

    - 또한 올해부터 실시된 핸드폰 애플리케이션 지원은 박람회에 참석한 모든 참석자들이 좀 더 쉽게 박람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강연 주제, 전시장 약도, 지원 서비스는 물론 채팅 및 유명 SNS 서비스까지 접속할 수 있어 많은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음.


애플리케이션 지원 예시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 협회(ANATO)


    - 이번 박람회를 통해 콜롬비아 보고타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들의 관광 플랜 홍보 및 관광 상품 판매를 통한 많은 혜택이 예상되고 있음. 또한 행사기간 중 일부 지역의 기업, 기관들이 해당 지역 관광산업에 대한 잠재 투자자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음.


  ㅇ 지방정부 지원

    -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협회(ANATO)는 관계자들의 역할은 박람회 기간보다 기간 전이 더 바쁜데, 이는 박람회의 주요 참가고객인 지방 정부들을 지원하기 위해서임. 예를 들어, 지방에서 관광·특산품 등의 프로모션 행사가 있을 경우 박람회 담당자는 행사 전·중·후에 모두 참여해 참가 기업 및 지방을 전 방위로 지원함. 또한 전시회 기간에는 주요 인사를 초청함으로써 행사의 격을 높이고 있음.
    - 올해 2017년 박람회에는 콜롬비아 대통령 후안 마누엘 산토스를 비롯해 아르헨티나 관광부 장관 구스타보 산토스, 각 지방의 주지사 및 콜롬비아 주요 언론사 관계자들까지 다양한 인사들이 참가해 행사의 위상을 높였음.


2017년 초빙 국가 아르헨티나 특별 부스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 또한 박람회 기간 중 홈페이지의 언론 보도 자료실에는 각 참가 기업·기관들의 소식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도 마련해 참가자와 취재진을 동시에 만족시켰음.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협회는 SNS 활용에도 적극적임. 자체 운영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을 통해 박람회 관련 정부 및 홍보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음. 매일 많은 사람이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가 운영하는 SNS 서비스에 접속하고 있음.


  ㅇ 전시회 성장 추이


관광 박람회 방문자 비교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총참관객

33,000

35,599

36,259

37,000

38,000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ANATO)


                                                                                                            (단위:명)



관광 박람회 참석 비용 & 등록 서류

                                                                                        (단위: ㎡, US$)

크기

비용

부스 제공 물품

필요 서류

9.00

3,276

 - 큰 테이블 x 1

 - 의자 x 3

 - 전시대 x 1

 - 광고판 x 1

 - 110V 연결구 x 1
   

  공기업

   -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 협회 발행 등록 서류

  사기업

   - 콜롬비아 관광 여행사 협회 발행 등록 서류

   - 비용 지불 확인증

   - 대표자 확인증

   - 사업자 등록증

10.50

3,822

12.00

4,368

18.00

6,552

19.50

7,098

22.50

8,190

36.00

13,104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ANATO)


  ㅇ 국내 전시 주최자에 대한 시사점

    - 개최 규모 및 참가 기업 수는 경제 위기에 따라 변화하지만 콜롬비아 국제 관광박람회는 담당자들의 꾸준한 기존 참가 고객 관리, 신흥 지역 시장 발굴, B2B 활동 강화, 시의성 있는 주제 발굴을 통해 전문적인 관광 박람회로서의 규모를 매년 키워나가고 있음.

    - 이제 국제 관광박람회는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남미의 주 관광 박람회로 자리 잡아 그 위상을 보이고 있음. 이는 박람회 주최 측의 부단한 노력을 잘 보여주는 예이며 이러한 노력들은 전시 주최자들이 돌아보아야 할 시사점임.


  ㅇ 콜롬비아 속 한류 열풍
    - 콜롬비아 한류 팬들은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접하면서 한국 문화에 빠져들기 시작함. 현재 콜롬비아에서는 방탄소년단, 갓세븐, 샤이니, 원더걸스, 소녀시대와 같은 아이돌 그룹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 드라마의 경우 겨울연가, 꽃보다 남자, 커피 프린스와 같은 한국 드라마들이 콜롬비아에서 환영 받았음.

    - 콜롬비아에서 K-문화의 인기를 잘 보여주는 예로는, 현재 콜롬비아 TV 채널 중 하나인 까라꼴(CARACOL)을 꼽을 수 있음. 이 채널은 아리랑 TV와 협업해 한국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방영 중임. 라디오의 경우 로스 40(LOS 40)라는 K-Pop만을 틀어주는 채널이 있음.


  ㅇ 한류를 이용한 사업 연계 예시

    - 한류 인기를 사용한 사업 방안의 좋은 예로는 My Buenos Aires Tours 여행사에서 진행 중인 K-Pop 투어를 예로 들 수 있음. 이 한인 여행사의 경우 남미의 K-Pop 팬들에게 한국 방문 및 맛집 투어, K-Pop 체험 등과 같은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매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K-Pop을 이용한 한류 투어

자료원: My Buenos Aires Tours여행사


    - LG전자는 콜롬비아 공식 K-Pop 지원사로 활동하고 있음. LG전자는 K-Pop 관련 이벤트들을 진행 중인데 이로 인해 18만 명이라는 든든한 홍보 지원자들을 보유하게 됐고, 해당 K-Pop 팬들은 LG사의 각종 이벤트마다 참여해 LG사 제품을 콜롬비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홍보함. 이들로 인해 콜롬비아 내 LG전자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ㅇ 국제 관광박람회와 협엽 가능한 분야 및 사업 연계 방안

    -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관광공사를 주축으로 많은 국제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남미 관련 박람회 참가 기회가 없어 한국 관광 기업 및 국가 이미지 홍보는 이루어지지 않았음.

    - 각종 문화산업을 통한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 관련 관광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이로 인해 한국 관광업 또한 성장하고 있음. 지금까지 한류의 확산으로 인해 한국을 찾는 방문객 대다수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이 주였음.

    - 한국 기업 및 정부의 박람회 참가를 통해 한국이라는 국가를 홍보해 남미 K-Pop 팬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방문 기회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남미 방문객들을 통해 한국 관광시장을 더 넓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관광업 관련 한국 기업들은 박람회 참가를 통해 콜롬비아 및 남미 관광과 관련된 기업 및 전문가들을 만나 다양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음. 박람회를 잘 활용한다면 '남미'라는 신비롭고 새로운 여행지를 우리나라 국민에게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콜롬비아 관광여행사협회(ANATO), 각종 콜롬비아 언론 매체(El Tiempo, Dinero),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총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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