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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모자 시장, 소비심리 회복으로 성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02-28
  • 출처 : KOTRA

- 밀레니얼 세대 잡는 마케팅 방안으로 매출 증가 노릴 수 있어 -

- 한국 제품들 기능성 모자로 패션브랜드 외에 다양한 기회 가능성 열려있어 -

 

 

 

□ 시장규모

 

  ㅇ 다른 일반 소비재를 판매하는 리테일 스토어들과 같이 모자와 캡을 취급하는 산업 또한 경기불황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고, 1991년 이후 처음으로 소비 가능한 수입이 줄어 2009년에는 소비 심리가 위축됨.

 

  ㅇ 그 결과, 해당 산업의 수익율은 약 4.8% 떨어졌음. 그러나 경기가 다시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다행히 모자와 캡 제품의 위축된 소비심리가 그 이전에 비해서는 느린 성장 속도이지만 되살아남.

 

  ㅇ 이 산업군의 수익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2%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까지 총 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그러나 인터넷 쇼핑의 일반화로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마진율은 예전에 비해 줄어드는 경향이 있음.

 

  ㅇ 해당 산업은 스포츠와 스포츠 관전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스포츠 활동이 늘어날수록 모자 관련 제품의 판매율도 함께 증가함.

 

□ 시장 전망

 

  ㅇ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의 해당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연평균 3.2%씩 성장해 향후 2019년까지 약 24억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지난 경기불황으로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소비율이 증가했고, 모자 관련 산업에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ㅇ 특히 Y세대 혹은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대 초에 태어난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대두되면서 관련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미국 전문 조사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이러한 수요 증가가 경기침체로 인해 감소됐던 수익을 상쇄할 것으로 예상

 

소비심리 및 스포츠/여가 시간 변화 추이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Hat & Cap industry report(March 2016)

 

  ㅇ 이러한 성장 전망에도 사회적 분위기와 스포츠 및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의 감소, 온라인 시장 치열한 경쟁과 같은 여러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많은 산업의 성장 기회가 제한 받을 수 있음.

 

□ 제품 동향

 

  ㅇ 모자 관련 제품군은 아동용 모자, 남성용, 여성용 그리고 기타 총 4가지로 분류되며, 그 중 남성 모자가 전체의 59.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그 다음으로 여성용 모자가 30.5% 2, 아동용 모자는 4.4%로 가장 작은 부분을 차지함.

 

모자 관련 제품

                                       EMB000015e08d6a

자료원: IBIS World Hat & Cap industry report(March 2016)

 

  ㅇ 그 중에서도 캐주얼하게 널리 착용되는 야구 모자가 미국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야구 모자는 스포츠 관련해 애용되고 있으며, 회사 로고를 박아서 착용하기도 하고 패션 액세서리로도 사랑받고 있음. 그 이외에도 뜨거운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동할 때나 야외에서 일을 할 때도 많이 사용함.

 

  ㅇ 남성용 페도라, 카우보이 모자, 뉴스보이(newsboy) 모자, 그리고 스키 모자 등도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패션에서 기인함.

 

  ㅇ 여성 모자는 1950년대를 기점으로 크게 하락했는데, 패션 트렌드에 따라 90년대에 다시 수요가 증가함. 야구 모자는 패션 아이템보다는 햇빛을 가리기 위한 수단이나 스포츠 활동의 증가로 여성들도 많이 착용함.


  ㅇ 야구모자 외에도 뉴스보이모자, 이브닝 파티나 격식을 차릴 때 쓰는 칵테일 모자 등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키 모자, 베렛, 카우보이 모자 등 다양한 종류가 있음.

 

  ㅇ 어린이용 모자는 햇빛, 바람, 추위 등을 막아주는 역할로 니트 모자, 털모자 등이 주로 많이 사용되며, 야구모자도 수요가 많은 제품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이 분야의 주요 소비자 계층은 Y세대 혹은 밀레니얼 세대로 불리는 20대의 젊은 연령층으로, 구매 비중은 전체 판매량의 38.2%에 달함. 특히 이들 계층은 막 경제 활동을 시작한 연령으로 구매력이 증가하는 시기로, 젊은 Y세대들을 타깃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함.

 

  ㅇ 전체 비율의 26%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인 45~65세 사이의 소비자들은 안정적인 소비계층으로, 더욱 높은 가격의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 또한, 패션이나 트렌드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편함과 품질에 더 많은 염두하고 구입하기 때문에 더 낮은 연령층보다 구매빈도는 낮음.

 

  ㅇ 또 다른 소비그룹으로는 X세대가 있는데, 베이비부머와 Y세대의 중간으로 전체 비율의 약 22.2%를 차지하고 있음. 일정한 소득을 가지고 커리어를 쌓아가는 연령대로, 모자나 액세서리 패션 쪽에 지출하는 비율이 높음.

 

모자 제품 소비자별 구분

EMB000015e08d6b

자료원: IBIS World Hat & Cap industry report(March 2016)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안전성 증명서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청(CPSC)은 지난 2008 8 14, 소비자 제품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을 만듦. 이에 따라, 2008 11 12일 이후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명을 미국 세관이 요청할 시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함.

    - 이 법안은 의류, 원단, 보석, 운동용품, 냉장기구, 가구, 차량에 대한 안전성 규정을 감시하는 법안으로, 특히 유아 및 어린이의 접근이 가능한 모든 관련 제품의 안전성 규정 준수에 초점을 둠.

    - 안전성 증명서는 화물선적 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시돼야 하며, 제시되지 못할 경우 물품의 반입이 거부돼 반송되거나 파기됨.

 

  ㅇ Proposition 65(캘리포니아 주)

    - 캘리포니아의 경우 ‘안전한 식수 및 독성물질 관리에 관한 법률(The Safe Drinking Water and Toxic Enforcement Act of 1986)’에 의거한 Proposition 65에 의해 정부에서 지정한 유해물질이 제품에 포함 및 제품 제조환경에 노출됐을 시 그 위험성을 제품에 경고문으로 게시해야 함.

    - Proposition 65는 비단 화학약품 및 약품 취급업체들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생산제품 성분 중에 의심 가는 성분이 한 가지라도 포함돼 있다면 해당되므로 생산업체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함. 또한, 스스로 제품을 시험해 해당되는 경우 경고 문구를 표기해야 함.

 

□ 관세 및 제반 세금

 

  ㅇ 관세율

    - HS Code 6505.00와 6506.99에 해당하는 제품의 관세는 용도, 재질, 종류에 따라 3.3%부터 8.5%까지 다양했으나, 한미 FTA에 의해 무관세가 적용됨.


주요 HS Code

기본세율

한미 FTA 관세

비고

6505.00

-

-

Hats and other headgear, knitted or crocheted, or made up from lace, felt or other textile fabric, in the piece (but not in strips), whether or not lined or trimmed; hair-nets of any material, whether or not lined or trimmed:

6505.00.15

7.9%

Free

Knitted

6505.00.30

25.4 ¢/kg + 7.7%

Free

Knitted or crocheted or made up from knitted or crocheted fabric

6505.00.50

6.8%

Free

Wholly or in part of braid

6505.00.60

20 ¢/kg + 7%

Free

Not in part of braid

6505.00.90

20.7 ¢/kg + 7.5%

Free

Other

6506.99

-

-

Other headgear, whether or not lined or trimmed: Of other materials:

6506.99.30

3.3%

Free

Of furskin

6506.99.60

8.5%

Free

Other



  ㅇ 소비세율

    - 미국에는 부가가치세는 없으며 판매세와 이용세가 있음. 그러나 주별 또는 시별로 적용되는 판매세율과 이용세율이 달라 필히 확인 필요

    - 판매세는 제품이 판매될 때 적용되는 세율로,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의 경우 최소 7.5%에서 9.50% 매세가 적용되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 시의 경우 9.0%의 판매세가 적용됨.

    - 캘리포니아 주의 지역별 판매세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 http://www.boe.ca.gov/pdf/boe95.pdf

 

□ 시사점

 

  ㅇ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Magic Show

전시회명(한국어)

매직쇼

전시품목

가죽, 피혁, 모피, 의류, 패션, 액세서리

개최국가/도시

미국/Las Vegas

개최주기

매년 봄 가을 2

개최기간(2016)

2016 2 16~18

웹사이트

http://www.magiconline.com

 

  ㅇ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들은 제품의 퀄리티는 물론, 제품의 재고 조달 능력과 생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해당 제품에 필요한 각종 인증이나 최소 기준에 부합해야 관심을 보임.

    - 한국에 비해 소비자의 권리가 강하고 제품의 교환이나 보상범위가 넓으며, 바이어로부터 제품에 대한 대금결제가 최소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도 걸리는 것을 감안해, 자금 회전이 원활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현지 바이어들과 좋은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됨.

    - 대부분의 한국의 모자 제품은 패션 액세서리용보다는 추위와 바람, 햇빛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기능성 용도로 많이 사용돼, 등산, 낚시, 운동, 골프, 스포츠 등과 같은 야외 활동을 할 때 적합한 제품임. 따라서 패션 브랜드를 판매하는 의류업체보다는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생활잡화나 스포츠용품을 판매하는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지향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 것으로 보임

 

  ㅇ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미국의 모자 시장은 주로 야구 모자에 편중돼 있고, 한국과는 다른 생활방식이나 문화 차이로 선호하는 제품의 특성이 다를 수 있음. 예를 들어, 미국인들은 한국 사람들보다 선탠을 많이 하고, 햇빛에 노출되는 것에 별로 민감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이는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살기 때문에 각기 피부의 특성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 사람들만큼 태양에 그을리는 것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고 검은 피부가 매력적이라 생각하기도 함.

    -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타깃 고객층은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이나 아시아계 인구로, 해당 인구들이 밀집해 있는 LA 근교나 한인타운 쪽 생활용품점을 위주로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됨.

    - 미국에는 2010년 기준(공식 집계) 140만 명 이상의 한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주에 전체의 30% 45만 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음. 이로 인해 캘리포니아의 교포 시장은 한국 제품과 식품을 파는 한인마트와 다양한 유통업체들이 잘 발달돼 있어 한국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미국 주류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및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 가능함.

 

 

료원: IBIS World, World Atlas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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