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건강식 주스 찾는 소비자 늘어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02-28
  • 출처 : KOTRA

- 건강 찾는 소비자들 증가함에 따라 생과일주스 인기몰이 -

- 스포츠, 에너지 드링크 등과 같은 기능성음료와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 -

 

 

 

□ 미국 주스 시장규모

 

  ㅇ 미국 내 주스 생산 시장은 최근에 증가한 건강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로 인해 기존에 즐기던 청량음료 대신 생과일주스 등의 건강식 주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해 호황이 예측됨.

 

  ㅇ 하지만, 주스 외에도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몰이 중인 단백질음료, 스포츠드링크, 에너지드링크 등의 기능성 음료들의 출현으로 인해 경쟁은 불가피해 보임.

 

  ㅇ 글로벌 조사기관인 IBIS World는 미국 주스시장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약 5년간 연평균 0.2%씩 증가해 총 시장규모 121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미국 주스시장 규

EMB0000181097ba

자료원: IBIS World

 

  ㅇ 오렌지주스는 미국 주스시장 품목 중 가장 높은 시장 판매율을 기록하는 품목으로, 전체 주스시장의 52.2%를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감귤류 주스에서 유발되는 황룡 알레르기를 유발 위험으로, 최근 10년간 인기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추세임. 또한, 플로리다에서 대다수가 생산되는 오렌지의 생산량이 최근 5년간 감소하고 있어 오렌지주스의 공급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ㅇ 감굴류 외의 과일주스 및 스무디 종류는 전체 시장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증가세가 높은 품목 중 하나임.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탄산음료를 끊은 소비자들이 탄산음료의 대안으로 가장 좋아하는 음료로 조사됨. 시중에 나온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PepsiCo에서 출시된 Naked 브랜드의 주스들이며, 다른 유사 제품들도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음. 과일 스무디류의 음료는 설탕 함유량이 높아 비만을 초래할 수 있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소비자들은 과즙 및 열대과일을 상당히 선호해 인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ㅇ 야채주스는 과일주스들에 비해 더 높은 잠재력과 수익성이 있는 음료로 뽑힘. 소비자들의 입맛과 성향이 시금치, 케일과 같은 영양가 높은 야채들을 원해 이런 선호도를 만족시킬 만한 튀김과 음식들이 출시되고, 주스시장에도 케일주스, 시금치 주스 등과 같은 주스들이 등장함. 또한, 이 주스들은 디톡스에 좋아 몸을 클렌징 해주며, 건강을 돕는다는 광고로 현재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현재 야채주스시장 품목은 시장의 약 1.0%에 불과하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품목으로 취급됨.

 

□ 성장요인

 

  ㅇ 전체적인 과일 및 채소 소비량

    - 과일과 채소는 주스시장의 가장 중요한 재료로, 과일과 채소의 수요는 주스시장에 중요한 영항을 미침. 미국 내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과일과 채소의 수요도 동반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곧 주스시장에도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예측됨.

 

  ㅇ 건강식이 지수

    - 건강식이지표(Healthy Eating Index)는 만성질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과 영양소 섭취 수준을 토대로 식단의 질을 평가하는 가이드라인임. 이 지수가 높아진다는 것은 미국인들의 식습관이 과일 및 채소 섭취를 늘리고, 설탕음료와 나트륨 음식을 낮추는 식단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현재까지 건강식이지수는 상승곡선을 그리는 중으로 전문가들은 미국 주스시장이 희망적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건강식이지표(Healthy Eating Index)

EMB0000181097bc

자료원: IBIS World

 

  ㅇ 가처분소득

    - 조사기관 IBIS World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까지 미국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은 연평균 1.8%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주스시장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됨.

    - 소비자들의 탄산음료에 대한 지출은 2022년까지 약 2.5%씩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소비자들은 건강한 음료로 탄산음료를 대체할 것으로 보임. 이는 과일 주스와 야채주스 등의 건강한 주스 품목의 매출 증가를 초래할 수 있음.

    - 또한, 패스트푸드점이나 레스토랑을 통한 외식의 증가도 예측돼 외식을 할 경우에 주스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또한, 가처분 소득의 증가는 주스시장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임.

 

  ㅇ 무역가중 인덱스(Trade-weighted Index)

    - 실제 연준이 전 세계 주요국과의 무역 가중치를 반영해 미국 수출의 가격경쟁력을 보여주려 산출하는 무역가중 달러인덱스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미국의 달러가 다른 여러 나라의 원화보다 더 값이 증가하는 추세임. 이는 미국의 수출을 저하시키지만 다른 나라들의 제품의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한국 수출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시장 분석

 

  ㅇ 미국 주스시장의 유통 및 판매채널로는 식료품점, convenience 스토어, 창고 및 슈퍼센터, 벤딩머신, 그리고 기타 스토어들이 있으며 총 규모는 120억 달러임.

 

  ㅇ 식료품점은 주스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유통채널이자, 주스 제조업자들에게 가장 신뢰를 받는 판매방법임. 이는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주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스시장에서 식료품점이 차지하는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음. 소비자들은 정기적으로 식료품점을 통해 주스를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꾸준한 수요가 예측되는 관계로 주스시장의 매출 중 약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주스시장 매출 발생 통로

EMB0000181097bd

자료원: IBIS World

 

  ㅇ 창고클럽 및 슈퍼센터는 전체 주스시장 매출의 약 18.6%를 차지하는 유통채널로, 코스트코와 Sams Club 같은 대량구매가 가능한 슈퍼센터들을 말함. 창고클럽 및 슈퍼센터의 경우 대량구매가 가능한 대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주스의 특성상 유통기한이 길지 않은 관계로 주스 판매가 가장 많이 이뤄지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Sams Club와 코스트코는 현재 식품 섹션을 더 늘리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 주스 시장에는 좋지 않은 소식으로 분석됨.

 

  ㅇ 벤딩머신은 주로 아웃렛이나 쇼핑몰, 버스정류장 등의 공공장소에 위치해 있으며, 대체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도함. 벤딩머신을 통한 주스 판매는 소비자들의 충동구매 성향을 기반으로 한 판매유도이기 때문에 경제상황이 안 좋을 때는 판매량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음.

 

□ 수출입 동향

 

  ㅇ 미국의 주스시장 수출은 5년간 연평균 5.6%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2017년에는 약 924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조사기관 IBIS는 전망함. 가장 수출이 활발한 파트너 지역은 캐나다, 일본, 한국, 네덜란드 등이며, 캐나다의 경우 미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수출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주스시장의 특성상 주스 생산 브랜드 기업들이 국내에 있는 소비자들을 더 타깃하고 싶은 경향이 높기 때문에 수출보다는 국내 및 가까운 나라의 소비자들을 공략할 것이라고 예측됨.

 

  ㅇ IBIS World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국내에서 생산된 주스와 재료를 선호해 2017년의 수입량은 전년대비 0.5% 소규모 감소해 약 19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다른 나라 문화와 다양한 주스를 즐기려는 성향이 있어 2022년까지 미국의 주스 수입량은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주스시장 수출입 동향

EMB0000181097be

자료원: IBIS World

 

□ 시사점

 

  ㅇ 가처분소득, 라이프스타일, 소비자들의 성향 변화는 가장 큰 주스 수요 원인

    - 주스시장은 소비자들의 입맛 성향 및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굉장히 섬세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예측되며, 가처분소득이 높아질 수록 물 혹은 탄산음료 대신 주스를 구입할 수 있는 여유돈이 생긴다고 분석됨.

    - 현재 건강 트렌드가 미국을 지배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주스시장의 여러 기업은 자신들의 주스는 건강하고 이는 곧 건강한 몸매와 정신으로 이어진다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 실제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브랜드들은 건강식으로 NON-GMO 라벨링을 하는 브랜드들로 건강식 주스를 판매하는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함.

    - 또한, 캘리포니아처럼 날씨가 따뜻한 지역에서 주스 매출은 증가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을 미국에 수출할 시 추운 지역보다는 따뜻한 지역을 타깃으로 수출을 전략화하는 것이 중요함.

 

  ㅇ 캘리포니아 주스시장의 최적화된 지역으로 분석됨.

    - 주스시장은 산업 특성상 날씨와 인구밀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서부지역이 약 21.9%의 산업을 책임지고 있으며, 캘리포니아는 미국 전체의 15.5%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주스 제조업자들은 대부분 캘리포니아와 서부로 사업체를 옮기는 현상을 보이는데, 이는 캘리포니아에 가장 큰 소비층이 존재하며, 주스에 첨가되는 과일 생산에 최적화된 조건을 캘리포니아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조사됨.

 

미국 내 주스 사업 지역

EMB0000181097bf

자료원: IBIS World

 

  ㅇ 한국 업체들, 캘리포니아 시장 진출 위해서는 건강식 주스 혹은 유기농 주스 수출이 적절

    - 캘리포니아는 미국 내에서 건강식 음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지역으로, 건강식 주스시장 또한 각광 받고 있음.

    - 특히 캘리포니아에는 감귤과 오렌지 등을 재배하는 한인들이 많아 신선한 재료를 현지에서 확보해 투자진출할 경우 장점이 있음.

 

  ㅇ 수입 규제 및 FDA 정보

    - 미국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에서는 미국으로 수입 유통되는 모든 식품, 음료,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관할 및 규제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선적한 식품은 미 세관에 도착하기 이전 사전통보(prior notice)를 해야 함.

    - 미 식약청 식품 수입 가이드

     · http://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ImportsExports/Importing/ucm2006836.htm

    - 사전 통보

     · http://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ImportsExports/Importing/ucm121048.htm

    - 미국으로 식품 및 관련 제품을 수출하는 모든 해외업체는 미 식약청 웹사이트를 통해 생산기지 등록을 하고, 발급받은 등록번호는 2년마다 갱신해야 함.

    - 미국 식약청 생산기지 등록 안내 웹사이트

     · http://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FoodFacilityRegistration/default.htm

    - 또한, 미국 내 수입 유통되고 있는 모든 식품과 음료에는 라벨링 규제가 적용됨. 미 식약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라벨링 가이드에 따라 성분분석표를 부착하고 원료를 표시해야 함.

    - 식품 라벨링 가이드

     · http://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LabelingNutrition/ucm2006828.htm

 

 

자료원: IBIS World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건강식 주스 찾는 소비자 늘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