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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유기농 음료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0-09-04
  • 출처 : KOTRA

- 빠르게 성장하는 유기농 주스 판매량 -

- 기존 주요 기업 제품보다는 새롭게 소규모 생산 브랜드 선호 경향 -

 

 

 

□ 상품명

  

 유기농 음료는 HS 코드 220210과 200931에 해당될 수 있는데, 220210는 수성 음료에 초점을 맞추고 200931는 과일 주스에 초점을 둠.

    - 220210에 해당하는 품목은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광천수와 탄산수를 포함)과 그 밖의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제2009호의 과실 주스와 채소 주스는 제외)로 분류됨.

    - 200931 해당하는 품목은 과실 주스(포도즙을 포함)와 채소 주스(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에 상관없으며 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주정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 중 당도 단위인 브릭스(Brix) 값이 20을 초과하지 않은 것을 의미함.

 

□ 시장동향

 

  ㅇ 유기농 음료 판매는 2019년 5% 성장해 1억5,900만 유로 매출을 기록함

    - 2019년 전년대비 판매량은 유기농 주스가 6.4%, 콜라가 아닌 유기농 탄산음료 제품은 6.5% 증가함. 전반적인 유기농 음료품의 판매량은 5.2% 증가했고, 2014년에서 2019년까지 5년 동안 판매량이 38.8% 증가했음.

    - 특히, 유기농 음료 제품군에서 유기농 액상 농축품이 2019년 7% 성장하며 5,200만 유로의 판매를 기록해 가장 큰 판매 성장률을 달성함. 뜨거운 음료 제품 중에는 유기농 차(茶)와 현대적 감각을 겸비한 유행성 차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일반 주스의 판매액 감소와 대비되는 유기농 과채 주스의 판매 상승

    - 유기농 과채 주스는 판매량과 판매액에서 모두 호조를 보이고 있음. 특히 사과주스는 유기농 주스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이며, 여과되지 않은 전통적이고 자연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음.

    - 기존의 대형 주스 브랜드 기업들도 이러한 선호를 반영해 유기농 주스 제품 도입으로 자사의 주스 판매량 감소세를 반전시키고자 하고 있음.

    - 매년 500만~600만 리터의 과일주스를 판매하는 프레보주스(Flevosap)관계자는 현재 유기농 과일주스에 대한 수요가 커, 최근 유기농 제품 도매 생산기업인 Green Organics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함. 한편, 유기농 주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제품 생산에 있어 유기농 과일 활용의 비효율성을 과제로 안고 있다고 함.

 

유기농 음료 제품 판매액(2014~019년)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com

 

□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ㅇ HS 코드 220210 음료 제품의 수입은 2019년 5억 1,990만 달러, 7억 2,410만 리터를 기록함.

    - 2019년 네덜란드의 주요 수입 국가는 총 1억5,750만 달러를 수입한 독일이며, 오스트리아(1억1,330만 달러)와 벨기에(1억 1,030만 달러)가 뒤를 잇고 있음. 리터당 생산 단가는 0.72달러였는데, 2018년에 비해 3.75% 감소한 금액임.

    - HS Code 220210으로 분류된 제품의 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1,349% 증가해 2019년 총 230만 달러를 기록함.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1,906% 증가해 2019년 약 300만 리터에 달함. 생산 단가는 0.77달러이며 이는 세계 평균 단가와 비슷함.

 

HS Code 220210 제품 수입 통계

교역
상대국

수입액(US$ 천)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세계

 464,645

544,100

519,851

  100.00

  100.00

  100.00

 - 4.46

1. 독일

165,789

194,040

157,531

  35.68

  35.66

  30.30

 - 18.82

2. 오스트리아

93,258

111,841

113,341

  20.07

  20.56

  21.80

  1.34

3. 벨기에

106,093

118,794

110,265

  22.83

  21.83

  21.21

 - 7.18

4. 프랑스

28,324

24,563

22,598

  6.10

  4.51

  4.35

 - 8.00

5. 영국

21,664

19,601

20,165

  4.66

  3.60

  3.88

  2.88

6. 미국

5,115

9,480

19,515

  1.10

  1.74

  3.75

  105.86

7. 이탈리아

10,187

14,802

18,744

  2.19

  2.72

  3.61

  26.63

8. 스웨덴

1,956

4,199

9,244

  0.42

  0.77

  1.78

  120.16

9. 폴란드

6,878

7,835

7,331

  1.48

  1.44

  1.41

 - 6.44

10. 터키

928

3,623

6,348

  0.20

  0.67

  1.22

  75.19

15. 한국

279

158

2,295

  0.06

  0.03

  0.44

  1349.60

자료: gtis.com

 

  ㅇ HS 코드 200931 주스의 수입은 2019년 1,390만 달러, 1만4,246 톤을 기록함

    - 최대 수입 국가는 2019년 377만 달러를 수입한 스페인이며, 이탈리아와 멕시코에서의 수입은 각각 190만 달러 130만 달러를 기록함. 톤 단위 생산단가는 2019년 937 달러이며 2018년에 비해 15.7% 감소함.

    - HS Code 200931로 분류되는 제품의 한국 수입은 총 781,689 달러, 409톤임. 2018년과 비교해 수입량은 142%, 금액은 111.5% 증가함.


 HS Code 200931 제품 수입 통계

교역
상대국

수입액(US$ 천)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세계

12,724

13,205

13,860

  100.00

  100.00

  100.00

  4.96

1. 스페인

1,742

2,857

3,772

  13.69

  21.64

  27.22

  32.01

2. 이탈리아

2,628

2,719

1,918

  20.66

  20.59

  13.84

 - 29.48

3. 멕시코

1,724

1,906

1,282

  13.55

  14.43

  9.25

 - 32.74

4. 폴란드

29

5

1,096

  0.23

  0.04

  7.91

5. 브라질

1,223

1,274

1,054

  9.61

  9.65

  7.60

 - 17.27

6. 한국

333

543

782

  2.62

  4.11

  5.64

  43.97

7. 영국

140

670

678

  1.10

  5.07

  4.90

  1.33

8. 일본

1,167

465

663

  9.17

  3.52

  4.78

  42.62

9. 벨기에

1,361

1,029

557

  10.70

  7.79

  4.02

 - 45.90

10. 남아프리카

645

360

534

  5.07

  2.72

  3.85

  48.51

자료: gtis.com

 

□ 경쟁동향


  ㅇ 시장점유율 감소에도 코닝크르크 웨스(Koninklijke Wessanen)사는 2019년 유기농 음료 제품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소규모 장인기업에서 판매하는 유기농 음료 제품을 더 선호하고 있어 주류기업에서 생산하는 음료에 대한 신뢰가 높지 않은 경향이 있음.

    - 하지만, 친환경 유기농 식품과 음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주요 기업인 Koninklijke Wessanen사는 유기농과 자연을 내세운 브랜드를 개발해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 Koninklijke Wessanen는 유기농 차 브랜드 Piramide와 Clipper, 유기농 농축액 브랜드 Rabenhorst를 내세워 유기농 음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 하지만, Yogi Tea, Unilever Nederland와 같은 기업의 가세로 이 분야의 시장 경쟁이 가열되는 점은 또 다른 과제이기도 함.

 

Clipper와 Yogi Tea가 판매하는 유기농 차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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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h.nl, internetdrogisterij.nl

 

  ㅇ 유기농 음료 브랜드에서 2위를 유지중인 Yogi Tea

    - Yogi Tea는 2019년 유기농 음료의 주요 브랜드에서 2위를 차지함. 이 기업은 건강 제품 소매기업인 Holland&Barrett을 포함해 확고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음.

 

  ㅇ 유기농 음료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Bionade

    - Bionade는 2019년 유기농 음료 제품군에서 급성장하며 시장 내 위상을 공고히 함. 신제품 개발과 출시보다는 기존 제품들의 유통망 개발에 집중함. 몇 년 전만 하더라도 Bionade 제품은 네덜란드 내 소수의 주점이나 레스토랑에서만 접근이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Ekoplaza와 같은 슈퍼마켓이나 건강식품 판매점에서도 보다 쉽게 구매가 가능해짐.

 

비오나드 과일 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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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lleenten.nl

 

□ 유통구조

 

  ㅇ 주로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는 유기농 음료

    - 유기농 음료 판매의 대부분인 90%의 판매는 식료품 소매점에서 발생하고 나머지 10%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짐. 온라인 판매 경로는 주로 주요 식료품점, 유기농 슈퍼마켓, 건강 식품점의 인터넷 사이트임.

 

유기농 음료의 유통구조(2014-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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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com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 HS 코드 220210로 분류되는 유기농 음료는 한-EU FTA로 인해 관세가 없으나 의약품법에 따라 상업용 라이선스에 저촉이 되는 사람 대상의 의학 제품에 관련해서는 9%의 부과세가 적용됨.

 

  ㅇ 인증

    - 유기농 음료 제품이 EU 내에서 생산이 될 경우 EU 유기농 로고가 제품에 부여될 수 있음. 이 로고는 소비자의 유기농 제품 식별을 쉽게 하고 농업 종사자가 EU 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데에도 도움을 줌.

 

EU 유기농 제품 표기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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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c.europa.eu

 

□ 시사점

 

  ㅇ 유기농 음료는 2019년 이후 5년간 연평균 3%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유기농 음료품의 판매액은 2015~2019년의 판매 성장률에는 못 미치지만, 2019-2024년에도 꾸준히 증가해 15.7%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유기농 100% 오렌지 주스의 판매는 동기간 23.5% 성장해 가장 큰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유기농 액상 농축품과 유기농 파우더형 농축품도 각기 18.9%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아직 네덜란드 시장에서 한국산 유기농 음료 제품을 찾기는 어려운데, 큰 기업보다는 오히려 소규모 기업에 유리한 시장인 만큼 한국의 중소기업들도 제품의 진실성을 무기로 유럽 시장 진출을 노려볼만할 것임.

 

유기농 음료품의 판매 성장 전망(2019-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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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com

 

 


자료: gtis.com, Euromonitor.com, ah.nl, jumbo.nl, ekoplaza.nl, internetdrogisterij.nl, elleeten.nl, ec.europa.eu, trade.ec.europa.eu, keurmerkenwijzer.nl, upsplash 등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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