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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웰니스로 시장 기회 잡아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7-02-28
  • 출처 : KOTRA

- 뷰티·식품·건강보조식품 등 다양한 업계로 웰니스 트렌드 확산 -

-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의 부상으로 브랜드 시장 기회 증가 -

 

 

 

□ 웰니스(Wellness) 시대, 美의 공식은 건강함이 곧 아름다움

 

  ㅇ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추구하는 소비자들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은 미국 내에서 꾸준히 확산돼 왔으나, 최근 베이비부머의 은퇴, 건강에 높은 가치를 두는 밀레니얼세대의 부상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음.

    -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은 인체(body: 몸의 건강, 피트니스, 뷰티 등)와 정신(mind: 스트레스, 수면, 의식 등), 마음(Spirit: 소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의 도덕성)의 건강까지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함.

    -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웰니스의 의미가 폭이 넓은 만큼, 적용되는 산업도 뷰티, 몸과 정신(physical and mental)의 피트니스, 의류, 식품 및 음료, 건강보조식품, 관광 등으로 매우 다양함.

 

  ㅇ 웰니스에 지갑 열 준비가 돼 있는 여성과 밀레니얼세대

    - 우먼스 마케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70%가 건강과 웰니스가 인생의 우선가치라고 응답함.

    - 건강과 웰니스가 일, 친구보다 더 중요하다 응답한 비율은 53%임.

    밀레니얼세대의 84%가 일주일에 최소 한 번은 운동을 한다고 답했으며, 69%가 비타민과 미네랄 등 건강 보조식품을 섭취한다고 응답

    - 우먼스 마케팅은 미국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시니어들이 활발하게 레저를 즐기고 있고, 이를 위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과 브랜드를 리서치하고 있다며, 이는 브랜드들에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함.

 

  ㅇ 외면의 아름다움은 건강함의 척도

    - 동안 외모와 잘 관리한 몸매 같은 외면의 아름다움은 건강함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첫 번째 조건이 되고 있음.

    - 이에 따라 웰니스 트렌드의 부상은 뷰티산업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이들은 마라톤 참여나 피트니스 트랙커 등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운동을 하고 있는지를 소셜미디어로 함께 공유함으로써 이러한 트렌드를 확산시키고 있음.

    - 이러한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해 많은 브랜드들이 웰니스 마케팅 기법을 통해 매출 증진에 나서고 있음. 대표적인 예는 음료 제품으로, 많은 주스 브랜드들이 다이어트와 건강한 피부, 머릿결 등을 강조하고 있음.

 

건강과 에너지 재충전, 몸의 활기를 강조한 SUJA 주스의 광고

자료원: brandfolder.com


□ 웰니스 트렌드 반영한 제품

 

  ㅇ (피로회복) 민텔 조사 결과 피로회복은 소비자들에게 체중 감량 다음으로 중요한 관심사로, 식품부터 뷰티 제품까지 단시간 내에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음.

    -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기 보다는 기존의 제품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출시

    - 특히 한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어온 인삼을 첨가한 제품이 뷰티 및 식품 시장에서 증가함.

    - 이 밖에 감귤류와 꿀 성분도 에너지와 활력 공급을 내세운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인삼 성분을 첨가한 Hum Raw Beauty Green Superfood Powder(왼쪽) OriginsGinZing 크림

 

자료원: Hum, Sephora

 

  ㅇ (운동족 겨냥)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이들을 겨냥한 뷰티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많은 뷰티 브랜드가 Sweat-poof 기능의 파운데이션과 픽서(fixer) 등 땀과 유분에도 메이크업이 유지될 수 있는 제품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음.

    - 격렬한 운동을 할 때도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 때문에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음.

    - 운동을 마친 후 스타일을 유지시켜주는 제품과, 땀 흘리고 열이 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스킨케어 제품들도 주목

    -  근육 완화와 스킨 디톡스 기능을 내세운 OriginsWarm Down Warming Scrub, 운동 전후로 필요한 뷰티 제품을 모아 세트로 구성한 First Aid BeautyHello FAB Gym Bag Essentials Kit이 대표적인 제품들임.


First Aid Beauty의 Hello FAB Gym Bag Essential Kit   

  

자료원: Fitness Magazine


□ 시사점

 

  ㅇ 웰니스 트렌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웰니스족을 겨냥한 제품 및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전망됨.

    - 테크 전문매체인 CIO 2017년 주목할 만한 e커머스 6가지 분야 가운데 하나로 '웰니스'를 꼽으면서, 밀레니얼 세대와 이후 세대들은 믿을 수 있는 성분으로 생산한 프리미엄 제품에 얼마든지 돈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전함.

    - 소비자들의 이러한 성향이 2017년에도 웰니스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것으로 분석됨.

 

  ㅇ 특히 식품·건강보조식품·뷰티 제품에 확산되는 웰니스 트렌드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유기농글루텐 프리는 먹고 바르는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인기 키워드이므로, 수출상품이 이에 해당될 경우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이 가능함.

    - 또 유기농, 글루텐 프리, Non-GMO 등 인증마크를 획득해 둔다면 웰니스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됨.

    - 미국 내 웰니스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우선순위를 분석해 제품 개발과 홍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

 

 

자료원: Global Cosmetic Industry, CIO, Fitness Magazine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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