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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인터넷쇼핑 플랫폼 강자 웨이핀후이가 궁금하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12-27
  • 출처 : KOTRA

- 설립 8년 만에 타오바오, 징동에 이어 쇼핑플랫폼 3위에 올라 -

- 마윈(알리바바 CEO)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전자상거래인, 웨이핀후이 설립자 -

  



 

    

□ 온라인 B2C 플랫폼 춘추전국시대 


  ㅇ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B2C 시장 교역규모는 동기 대비 38.6%가 증가한 1조2000억 위안임. 2016년 상반기 중국 인터넷 소매 B2C 시장 교역 점유율은 티엔마오(天猫), 징동(京东), 웨이핀후이(唯品会), 수닝이꼬우(苏宁易购), 궈메이짜이시엔(国美在线), 땅땅(当当), 이하오디엔(一号店) 등 순임. 상위 1~7위 플랫폼이 전체 시장의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주: 궈메이짜이시엔(国美在线) 1.20%, 땅땅(当当) 1%, 이하오디엔(一号店) 0.90%

자료원: Analysys易观

 

  ㅇ 2016년 2분기 중국 모바일 쇼핑시장 교역규모는 약 8800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04.5% 증가했음. 티엔마오+타오바오, 징동, 웨이핀후이가 모바일 쇼핑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수닝이꼬우, 땅땅 등이 뒤를 잇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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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alysys易观


  ㅇ 중국의 대형 쇼핑 플랫폼들은 광군절(光棍节, 11월 11일), 쌍12(双12, 12월 12일) 행사 이외에도 앞다투어 다양한 소비 촉진 행사를 진행함. 예를 들어, 타오바오의 ‘설맞이절(年 货节)’, 징동의 ‘나비절(蝴蝶节)’, 수닝이꼬우의 ‘절친절(闺蜜节)’ 등이 있음. 이는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는 것을 반영함.


□ 웨이핀후이(唯品会), 그들은 누구인가?


  ㅇ 기업 소개


기업명

 广州唯品会信息科技有限公司(광저우웨이핀후이 IT 회사)

본사

 중국 광저우시

창립자

 션야(沈亚)

홈페이지

 www.vip.com

취급제품

 의류를 중심으로 신발, 가방, 가구, 화장품, 가전, 자동차 등

소개

 - 2008년 온라인 쇼핑 플랫폼 vip.com(VIP닷컴)을 개설함. 
 - 2012년 3월 23일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화남 지역 최초의 전자상거래 기업임. 
 - 창립 8년 만에 티엔마오, 징동과 함께 중국의 1선 전자상거래 업체로 빠르게 성장했으며, 2014년 말 중국 내 1억 명의 회원 수를 보유함.
 - 하루 평균 1000만 명의 중국인이 웨이핀후이 사이트에 방문해 해외 우수브랜드 상품을 구입하고 있음.

주요 지표

 - 2016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B2C 시장점유율 3위
 - 2016년 2분기 중국 모바일 쇼핑시장 3위
 - 2016년 국제 컨설팅기업 'Kantar Retail' 이 발표한 '3년 내 가장 큰 영향력을 줄 전자상거래업체' 3위 
 - 2016년 미국 'FORTUNE'지가 발표한 '2016년 쾌속 성장 기업(미국에서 상장한 기업)' 2위

  

  ㅇ CEO 소개

    - 창립자인 션야(沈亚)는 1998년 홍샤오보어(洪晓波)와 함께 휴대폰 부속품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7년 프랑스의 브랜드 할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영감을 얻은 뒤 전자상거래 사업에 진출함.

    - 리에윈왕(猎云网)에 의하면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그는 '마윈(马云, 알리바바 CEO)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인'으로 불림.


□ 웨이핀후이(唯品会)의 성공 비결


  ㅇ (특가 판매 모델) '브랜드 할인+정품 보증+한정 판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듦.

    - 브랜드 할인+정품 보증: 매일 아침 10시와 저녁 8시에 100개의 새로운 브랜드의 최저가 한정 판매가 이루어짐. 1600개가 넘는 브랜드들과 독점 계약을 맺고 특가 판매를 하고 있음. 이는 고객들로 하여금 매일 홈페이지를 접속하게 만들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고품질 저가격의 정품 제품을 제공해 즐거운 인터넷 쇼핑 체험을 제공하고 있음. 

    - 한정 판매: 상품을 장기간 판매하는 기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는 달리 깜짝 할인제품의 수량이 제한돼 있고, 한정된 시간 동안만 구매할 수 있음. 또한 장바구니에 추가된 모든 제품은 20분 동안만 담겨있음. 한정된 시간은 소비자들의 빠른 소비 행위를 이끌고 있음.

                        

가격 할인(왼쪽)및 구매 기한(오른쪽)을 표시

자료원: www.vip.com


  ㅇ (서비스) 온라인 환불 신청 절차는 매우 간단하며 조건 없이 7일 내에 환불이 가능하고, 환불 시 필요한 운송비는 소비자가 부담할 필요가 없음. 또한, SNS를 통해 회원들에게 브랜드 구독, 구매 공유, 친구 초대, 마일리지 교환 등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함.

 

  ㅇ (확실한 경영 노선) 기존의 전자상거래업체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고가 사치품의 판매 업무를 포기했다는 것임. 대신 2, 3선 도시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는 제품들의 판매를 확대했음. 2, 3선 도시 소비자의 구매능력 향상은 최근 웨이핀후이의 수익 증대를 이끌었음. 


  ㅇ (물류 시스템) 본사에서 직접 전국 5개 화북(톈진), 화동(장쑤), 화남(광동), 화중(후베이), 서남(쓰촨) 물류센터를 운영 중임. 이는 물류 관리 역량 및 배송의 효율을 높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을 보장함. 


  ㅇ (사회 환경과 분위기) 최근 일반 가정의 구매 결정에 있어 여성들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음. 웨이핀후이의 1억 명이 넘는 회원들 중 80%가 여성 회원임. 이를 통해 웨이핀후이는 취급 품목 확장이라는 성과를 얻게 됨. 의류, 신발, 가방 품목 등에서 우세하며 최근에는 뷰티, 가구, 영유아제품 품목 등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  


  ㅇ (빠른 트렌드 변화) Fast Fashion 산업의 성장으로 제품의 생산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새로운 제품을 선호함. 웨이핀후이는 매일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곳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시즌 신상품 비율은 40%를 넘음.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및 전망


  ㅇ 웨이핀후이는 특가 전문 판매 플랫폼이라는 확실히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음. 우리 기업들은 각각의 쇼핑 플랫폼들이 갖고 있는 특징과 고객들의 성향을 고려해 맞춤형 진출 전략을 세워야 함.


  ㅇ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은 수년간 프로모션과 데이터 운영을 통해 성장했음. 앞으로 소비시장은 이성 소비, 품질 소비, 건강 소비로 성장할 것이며 소셜미디어화와 팬덤화 운영 방식을 통해 진화할 것으로 보임.  

     · 소셜미디어화 운영: 인간관계를 핵심으로 하는 소셜미디어와 연계해 홍보, 판매, 지불 등을 하는 운영 방식

     · 팬덤화 운영: 사이트를 단순히 방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방문하면서 물건을 구매하는 충실한 고객들을 중점으로 분석, 홍보 등을 하는 운영방식



자료원: Analysys易观, 웨이핀후이(唯品会) 홈페이지, 리에윈왕, 바이두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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