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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올해 크리스마스 선물은 VR안경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6-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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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VR 안경
- 2016년 키워드는 디지털 테크닉 -
- VR 안경(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인기 급상승 -
☐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본 시대별 히트상품
ㅇ 시대상 엿볼수 있어 재미 톡톡
- 올 크리스마스 시즌에 스웨덴에서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는 제품으로 VR-안경이 선정됨.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소비자 상품 중에서 당해연도에 관심이 크게 증가했거나 판매 증가가 두드러진 제품 중 최고 인기를 누린 상품을 선정해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발표해 오고 있음.
- 1988년 처음 발표한 이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오고 있는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리스트는 시대상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 선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선정 요건은 첫째 당해연도의 신상품이거나 소비자들의 관심을 새롭게 끌어낸 제품일 것, 둘째 크리스마스 시즌에 판매량이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될 것, 셋째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상을 가장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소비자 제품일 것으로 돼 있음.
ㅇ 연도별 변천 현황
연도
품목
연도
품목
연도
품목
1988
제빵기
1998
컴퓨터 게임
2008
여행·레저 상품권
1989
비디오카메라
1999
책
2009
침 매트
1990
볶음 냄비
2000
DVD Player
2010
태블릿 컴퓨터
1991
CD 플레이어
2001
수공구
2011
포장 식자재
1992
TV 게임
2002
요리책
2012
이어폰
1993
향수
2003
털모자
2013
쥬서기
1994
핸드폰
2004
평면 TV
2014
웨어러블 팔찌
1995
CD
2005
포커 게임세트
2015
로봇 청소기
1996
인터넷 패키지
2006
오디오북
2016
VR-안경
1997
전자 애완동물
2007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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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
☐ VR-안경
ㅇ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테크닉은 동영상 테크닉 이후 가장 큰 발전을 이룬 혁명적 기술로 평가됨.
- VR 테크닉은 컴퓨터 게임 분야에서 가장 먼저 접목시켰고, 뒤를 이어 영화계에서도 접목함.
- 요즘에는 박물관 투어, 세미나, 콘서트, 연극 등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도 활발히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여러 기업들과 기관들이 VR 테크닉을 사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
- 특히, 노인복지분야와 도시계획 분야에서의 사용이 늘어나고 건설 분야에서도 폭발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됨.
ㅇ 스마트폰용 VR-안경 인기 급상승
- VR-안경은 전문가용과 소비자용으로 양분되는데 전문가용은 건설업이나 제조업 등 산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며, 소비자용은 스마트폰이나 게임기와 연동해 사용함.
- 소비자용으로는 스마트폰용 VR-안경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추세로 소비자 가격은 70~9,490스웨덴 크로나(약 8∼1,055달러)로 천차만별임.
ㅇ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소비자용 VR-안경은 아래와 같음.
사진
모델명
사양
소비자 가격
Goji Paper 3D
대부분 스마트폰에 사용 가능.
단순제품, 접을 수 있음.70
Goji 3D
컴포터블 디자인.
대부분 스마트폰에 사용 가능399
Trust GXT 720
6인치 스마트폰까지 가능
599
Samsung Gear
S7, S7 edge, S6,
S6 edge, edge+용
1,290
LG 360
2x960x720
IPS LCD 패널, LG G5용
1,990
Oculus Rift
무게 470g. Windows용
2개의 OLED패널.
해상도 2160x1200px7,990
HTC Vive
2x1080x1200 OLED패널.
90Hz. 360도 움직임 센서
9,490
자료원: Pricerunner, El-Giganten 등 유통업체
☐ 연말 소비전망
ㅇ 지난해 연말 소비액은 전년동기대비 5.4%가 증가한 751억 스웨덴 크로나(89억 달러)임. 올 연말에는 부동산 거품과 주택대출금 원금상환 의무제 도입, 브렉시트 영향, 글로벌 테러 증가 등 불확실성의 가중으로 전년대비 1.9% 포인트가 낮은 3.5% 성장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됨.
- 스웨덴 상거래연구소는 올 12월 한 달 동안 약 777억 스웨덴 크로나(90억 달러) 소비가 이루어질 것으로 추산함.
* 대미 평균환율 : 1달러 = 8.43스웨덴 크로나(2015년), 8.60스웨덴 크로나(2016년 잠정)
□ 시사점
ㅇ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제품은 소위 뜨는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이후에도 지속적인 판매 증가세를 보임.
- 따라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제품을 취급하는 우리 기업은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시도할 경우 틈새시장 진입은 가능할 것임.
- 최근 들어 온라인시장의 성장세가 커지는 만큼, 오프라인만 고집하지 말고 온라인시장 공격을 시도해보는 것도 필요함.
- 관련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VR 안경시장이 초기 성장시장인 만큼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 트렌드에 부응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우리 기업에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전함.
자료원: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 Pricerunner, El-giganten,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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