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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미국 ABC 유아 박람회(ABC KIDS 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11-03
  • 출처 : KOTRA

- 미국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라 고급상품 진출 유망 -

- 유아용품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투자 확대 필요 -

 



ABC KIDS Expo 성황리 개최


  ㅇ 미국 최대 유아 박람회인 ABC KIDS Expo는 미국을 포함한 유럽, 아시아, 중남미 지역에서 1000개 이상 기업이 참가해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임.

    - 유아용품의 세계적 트렌드를 파악하고 우리 기업 제품의 해외시장 경쟁력을 평가해 볼 수 있는 전시회로 KOTRA 8개 한국 기업으로 국가관을 구성해 최초로 이 전시회에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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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ABC KIDS Expo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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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미국 유아용품 시장

 

  ㅇ 시장 규모

    - 미국의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 2015년 미국에서 판매된 유아용품(유아옷, 유모차, 가구, 장난감, 액세서리 등 포함)의 시장 규모는 47억 달러에 달하며, 온라인을 통한 유아용품 판매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힘. 

    - 주요 품목군은 유모차 등의 캐리어 제품, 유아 가구, 장난감, 기타 유아용품 등으로 구분되며 유모차와 같은 캐리어 제품이 45.3%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임. 그 외 유아용 가구는 38.2%, 장난감은 10.7%, 기타 유아용품은 5.8%의 시장 판매 규모를 가지고 있음.


미국 유아용품 산업 매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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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Durable Baby Goods Stores in the US(2015)


  ㅇ 시장 전망

    - 미국 유아용품 시장은 경기 회복 및 소비자 가처분 소득 증가로 지난 5년간 연간 10.8%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5년은 8.1% 증가하며 4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또한 향후 5년간(2017~2021)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약 7% 내외의 증가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


미국 유아용품 산업 성장률 추세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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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2015) 

 

    - 한편 미국 소비자들은 경기 회복으로 저가 상품보다 프리미엄 유아제품이나 고급 천연소재의 용품을 찾을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온라인 시장을 통한 구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우리 기업은 온라인 마케팅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됨.

 

미국 가처분 소득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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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쇼핑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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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2016 

 

2016 ABC KIDS Expo 전시부스 모습

안정성과 고급화로 차별성을 강조한 제품군(아기바구니, 유모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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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 컨트롤 아기 바운스(Infant Seat Bounces)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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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전시회 참가자들의 현장 목소리

 

  ㅇ (한국기업 A) 유아용품의 특성상 가격보다 품질이 더 중요해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신뢰와 안정성을 바탕으로 구매력을 가진 바이어가 많이 방문함. 한편, 이번 미국 전시회에서 중국과 중남미 바이어가 우리 제품에 많은 관심을 나타냄.

 

  ㅇ (미국 전문유통 딜러 B) 미국 유아용품의 주요 판매처는 Toys R Us(Babies R Us)로 전체 시장의 17.3%를 차지하며, Buy Buy Baby(4%), Pottery Barn Kids(3.6%)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이런 대규모 유통망에 최초 진입이 쉽지 않은 소규모 한국 중소기업이라면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적극 권장함.

 

  ㅇ (미국 유아용품 바이어 C) 한국 제품은 우수한 것이 많음. 하지만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인증절차가 필요하고 이러한 인증을 미리 받은 제품이면 상담 시 우수성을 더 쉽게 보여줄 수 있을 것임.

    - 최근 미국에서 판매된 해외 수입산 아동용품에 납성분 함유 페인트 및 인체 유해성분 적발 사례 증가로 인해 미국 소비자안전청(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에서 관련 규제를 강화한 바 있음.

    - 유아용품의 안전성 규정 증명은 특히 아동이나 유아가 손으로 만지거나 직접 입에 접촉이 가능한 제품에 대해 반드시 미국 소비자안전청(CPSC)이 지정하는 실험 연구소에서 안전성 테스트를 받아야만 함. 미국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면 이러한 테스트를 사전에 실시해 안전성을 증명해놓기를 권장함.

    - 미국에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 판매만을 생각한다고 해도 안정성 검증이 필요함. 안전성 증명서는 화물선적 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시돼야 하며 세관의 요구 시 즉각적으로 제시되지 못할 경우 물품의 반입이 거부돼 반송되거나 파기되는 경우도 있음.

 

□ 시사점

 

  ㅇ (품질) 출산율 감소에 따른 유아용품 시장 축소를 예상할 수 있었으나, 오히려 소득 증가와 연계해 안정성이 입증된 고급 상품 수요가 더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를 전시회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음.

    - 우리 기업의 유아용품은 신흥국 저가상품과 경쟁해 선진시장에 진출하기 좋은 유망한 아이템이라는 참가자들의 평가가 높으며, 미국 등 선진국의 안전성 규제를 만족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 개발이 요구됨. 


  (유통) 미국 유아용품의 유통채널은 비교적 많은 편임. 브랜드나 상품에 따라서 딜러십(유통업체 등록) 취득이 쉽고, 유아용품 전문점이 아닌 일반 생활용품점에서도 판매가 가능해 유통망별 진출 전략 수립이 요구됨. 

    - 미국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유아용품 유통망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으며, 우리 기업의 상품별 진출 전략에 따라 적절한 활용이 필요함.

    - 또한, 미국에서 온라인을 통한 판매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에도 많은 투자와 관심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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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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