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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변화하는 코인세탁소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6-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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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고객, 대학생과 독신 남성들 위주에서 일하는 여성과 노인층으로 확대 –
- 단순히 세탁을 대행해주는 곳에서 편안하고 편리한 공간으로 이미지 변화 –
□ 일본, 빨래방 이용 현황
ㅇ 후생노동성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 빨래방은 2006년 1만2728점에서 2016년 1만6693점으로 증가했음.
ㅇ 빨래방에 대한 이미지 및 이용객 변화
- 이전까지는 독신 또는 단신 부임의 남성들이나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어두운 곳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세탁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미지 변화
- 일하는 여성의 증가 등을 배경으로 주말에 한꺼번에 세탁을 하고 싶은 여성들, 다양한 서비스에 민감한 주부들,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음.
ㅇ 부동산 정보 서비스 at home VOX의 조사에 의하면, 기혼자의 70% 이상이 빨래방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함.
- 연령대별로는 20대가 81.5%로 가장 많았고, 50대 74.5%, 40대 67.5% 순으로 나타남. 이용하는 이유는 담요와 이불 등 큰 물건 세탁이 44.7%로 가장 높았고, 건조기 사용이 23.6%, 세탁기 고장 등이 17.8%, 대량 세탁이 7.1%를 각각 차지함.
□ 빨래방의 변신은 무죄
ㅇ 카페풍의 세련되고 쾌적한 공간의 빨래방
- 점 내에 의자와 테이블, 음료 자판기 등을 비치해, 세탁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면서 차와 음료를 마시거나 잡지 등을 읽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함.
- 목재와 스틸을 조합해 실내를 세련되게 인테리어 해 쾌적한 공간 제공
- 밖에서 보이는 벽면에 큰 유리창을 두어 안심. 안전을 중시하는 여성들이 들어가기 쉬운 공간으로 변화(어떤 지점은 실제로 여성 고객의 이용이 70% 이상을 차지함.)
ㅇ IT의 편리함을 접목한 빨래방
- 컴퓨터를 비치해 밀린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 제공
- 사전에 등록하면 전자우편으로 세탁 완료를 알리는 메시지를 보내주는 서비스 제공
- 전원을 갖추어 휴대폰 충전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ㅇ 다양한 이벤트 개최, 액세서리 및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빨래방
- 타사와 제휴, 기획품 판매행사를 개최하거나 액세서리, 수공예품, 관엽식물, 잡화류 등을 판매하는 간단한 쇼핑공간 마련
ㅇ 편리함, 가사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빨래방
- 가정에 비치된 작은 세탁기에서 대량의 빨래를 여러 차례 나누어 하는 등 불편함에서 벗어나 넓은 공간에서 대량, 대형의 빨래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
- 매장에 진행을 도와주는 직원을 배치. 세탁물을 정리해 이용객에게 전해주는 서비스 등을 제공해, 큰 세탁물을 정리하는 것이 체력적으로 어려운 노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용 급증
- 세탁물 전용가방을 만들어 세탁물을 접고 개서 정리한 상태로 배달까지 해주는 유료 서비스 제공. 이 서비스는 일하는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면서 이용 급증ㅇ 친근하고 편리해진 빨래방
- 이전에는 비교적 토지가 싼 지역에 많았으나, 점포 기능의 진화와 함께 대도시에서도 점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친근하고 편리해진 빨래방으로 이미지 변신 중나고야 소재 Wash & Hold사 지점 운영(예시)
다양한 이벤트 개최
직접 구운 쿠키 판매
수공예품 판매
액세서리 판매
□ 시사점
ㅇ 일본의 대표적인 소형가전업체(세탁기, 청소기 등)인 AQUA는 10여 년 전에 이미 IoT와 연계한 IT 세탁 시스템을 발표한 바 있음.
- 세탁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PC나 모바일을 사용해, 세탁할 수 있는 기계의 여유가 있는지 여부, 세탁과 건조가 끝났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빨래방 운영자는 이 시스템을 활용해 빨래방 운영 및 매출상황 등 점포 내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장비의 이상 등을 확인할 수 있음.
ㅇ 빨래방 세탁의 이점도 다양
- 가정에 비치한 소형의 세탁기로는 많은 양의 빨래를 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불편하지만, 빨래방은 대량의 세탁물도 1시간 내외에 세탁이 가능함.
- 또한, 이불, 의류 등의 세탁뿐만 아니라, 신발 등도 간편하게 세탁이 가능하며, 이불이나 담요 등에 있는 진드기 퇴치 및 탈취, 소취 등도 가능함.
ㅇ 빨래방 경영, ‘대기형’에서 ‘공격형’으로 변화
- 지금까지는 이용객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자세의 비즈니스였다고 하면,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충성고객을 육성하는 등의 방향으로 변화
- 공격형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IoT를 이용한 고객관리, 타 업종과 함께 하는 이업종 교류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양한 방면에서 빨래방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산경신문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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