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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에너지 시장 최근 트렌드는?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09-28
  • 출처 : KOTRA

- 관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16 개최 -
- 전력 부족, Ÿ자연재해 극복 위해 재생에너지에 관심 높아 –
-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필요 –




□ 관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16 개최


  ㅇ 태양전지, 태양광 발전 시스템, 이차전지, 스마트 그리드, 수소연료전지 등 7개 분야로 구성돼 재생에너지 산업 관련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관서 스마트 에너지 위크가 9월 7일부터 9일까지 오사카에서 개최됨.
    - 2013년 이후 오사카에서 매년 개최되는 이 전시회는 서일본 최대 에너지 생성Ÿ절약Ÿ저장 관련 전시회로, 올해는 한국 기업 8개사를 포함한 총 310개사가 참가
    - 일본에서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 원전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
    - 전력 부족 문제에 더해, 잦은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용 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 이 전시회는 성황리에 개최됨.


 


□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일본 재생에너지 시장


  ㅇ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재생 가능 에너지로 발전된 전력인 그린시장은 2013년 1350억 엔에서 연평균 36.6%씩 증가, 2020년에는 1조2000억 엔으로 확대될 전망
    - 이는 전력소매 자유화에 따른 경쟁 확대로 친환경 전력으로 차별화하려는 신전력 사업자의 수요 확대와 고정가격 매입제도의 지속적인 추진에서 기인함.


  ㅇ 전체 발전량 중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도 확대 추세
    - 최근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전체 발전량 중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은 14.5%로 전년대비 약 2% 증가
    - 재생에너지에는 태양광, 풍력, 지열, 바이오 매스, 소규모 수력 발전 외에 대규모 수력발전이 포함되며, 구체적 발전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음.
    - 구체적 내역은 대규모 수력(7.1%), 태양광(3.3%), 소규모 수력(1.7%), 바이오 매스(1.6%), 풍력(0.5%), 지열(0.2%) 순
    - 특히, 태양광 발전은 2015년 한 해에만 약 900만㎾가 도입됐으며, 2015년 연간 태양광 발전 도입량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차지
    - 참고로, 일본 발전량의 에너지원별 비중을 보면 천연가스(전체 발전량의 39.9% 차지), 석탄(32.0%), 석유(7.8%), 대규모 수력(7.1%), 기타 화력(4.9%), 태양광(3.3%) 순으로 화력발전의 비중이 높음.


일본 국내 발전량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 추이

자료원: 환경에너지정책연구소


  ㅇ 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적인 일본 정부
    - 일본 정부는 2030년 에너지 구성 계획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을 22~24%로 확대할 계획임을 발표(2015년 4월)
    - 또한, 동일본 대지진 이후 2012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고정가격 매입제도(FIT)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재생에너지) 농업 폐기물을 활용한 곡물 건조 시스템을 소개한 쇼덴샤


  ㅇ 일본 정부는 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기후 변동과 관계없이 안정적 발전이 가능한 지열, 수력, 바이오 매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
    - 바이오 매스의 경우, 2030년 에너지 구성 계획상 비중을 3.7~4.6%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
    - 이에 따라 풍력, 태양광 매입가격은 지속적으로 인하되고 있지만, 바이오 매스는 2012년 이후 지금까지 39엔 유지
    - 그러나, 바이오 매스 발전 보급에 따라 일본에서는 연료 조달이 과제가 되고 있음.


  ㅇ 이번 전시회에서 일본 기업 쇼덴샤(Shodensya)가 선보인 제품은 벼의 왕겨를 활용해 벼, 보리 등 곡물을 건조하는 시스템
    - 이 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보통 곡물의 건조에는 등유가 사용되며, 곡물 건조에 사용되는 등유는 연간 1억8460만ℓ에 달함.
    - 이 건조 시스템은 농업 폐기물을 농산품 생산에 재활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농산품 생산비용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고 함.
    - 왕겨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풍을 통해 곡물을 건조시키는 기술은 대만 기업 Suncue가 개발했고, 쇼덴샤가 기술을 수입, 업무 제휴를 맺은 플랜트 설비공사 기업인 타카후지(Takafuji)사에서 시스템을 제조해 일본 농가에 판매 중


  ㅇ 또한, 쇼덴샤는 향후 바이오 매스 발전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8월부터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연료로 사용되는 팜오일껍질(PKS) 조달도 강화하고 있음.
    - PKS는 목재 팰릿보다 열량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쇼덴샤는 말레이시아에서 5년 후 연간 10만 톤 수입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재해대책 용품) 물만 넣으면 발전하는 소형 재해용 전지


  ㅇ 후루카와 전지(Furukawa Battery)는 물을 넣기만 하면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전지인 Mgbox를 선보임.
    - 난연성 마그네슘을 음극물질, 공기 중의 산소를 양극 물질로 해 물이나 바닷물을 넣으면 전력이 생성됨. 
    - 발전된 전기는 장기 보존도 가능하나, 일회용으로 사용한 후에는 폐기가 용이하도록 종이 용기를 사용
    - 물 2ℓ를 넣으면 300Wh의 전력이 생산돼, 스마트폰을 30회 충전할 수 있음.


  ㅇ 후쿠시마에 소재한 후루카와 전지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 재해 시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한 끝에, 2015년 이 전지를 개발함.
    - 전지에도 재생에너지가 활용됨으로써 재해 발생 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캠핑 등 야외활동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후루카와 전지의 MgBox


□ 한국 기업의 일본 재생에너지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ㅇ 다음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태양광 발전 패널 생산기업 S사와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임.

 
  ㅇ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 현재 한국에서 태양광 발전 패널, 축전지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2012년 동경지점을 설립
    - 올해 10월 신제품을 발매하게 돼,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


  ㅇ 타 기업에 비해 S사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 품질만큼은 일본 제품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함.
    - 태양광 발전 패널의 경우, 가격 면에서는 일본 제품이 가장 비싸고 그 다음이 한국, 중국 순임.
    - 우리는 일본 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품질 면에서는 일본 제품만큼 우수하며, 애프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ㅇ 일본 태양광 시장 진출 시, 어려운 점이 있다면?
    - 태양광 발전 패널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듈, 태양전지를 생산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대기업은 이 둘을 모두 생산하는 경우가 많음.
    - 우리 회사는 모듈만을 생산하는 기업을 찾아 태양전지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 중임.
    - 태양전지 생산은 일본에서도 쿄세라, 샤프, 미츠비시 등 대기업이 생산하고 있음. 일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이러한 대기업과 경쟁을 해야 하므로,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고 봄.


□ 시사점


  ㅇ 확대 중인 일본 재생에너지 시장
    - 일본은 원전 가동 중단 이후 전력 부족을 재생에너지를 통해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 중으로,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대안으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음.
    - 특히 지열, 수력 및 바이오 매스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안정적 공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주목
    - 또한, 태양광, 수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재해대책용 에너지 용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일본 정부는 태양광 발전 및 축전 시스템을 갖추어 재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국 주유소 정비를 유도할 방침


  ㅇ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태양광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 및 품질 경쟁력 확보 필요
    - 태양광 시장은 일본 정부의 ㎾당 매입가격이 2012년 40엔에서 2016년 24엔으로 지속 하락하고 있고, 세계 최대 태양광 패널 제조기업인 중국 토리나 솔라 등 해외기업이 일본 대규모 태양광 발전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등 경쟁이 격화되고 있음.
    - 일본 경제신문은 태양광의 경우 매입가격이 하락해도 규모의 경제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대규모 해외기업의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
    - 우리 기업이 일본 태양광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품질 경쟁력뿐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확보해야 쿄세라 등 일본 대기업 및 중국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포화상태에 달한 대규모 태양광 발전시장보다 아직은 성장 여지가 있고 재해 대비 수요도 기대할 수 있는 가정용 및 시설용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장 공략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환경에너지 정책연구소,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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