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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교통 인프라 재정비정책, 유통 핵심도시 발전규획 발표
  • 통상·규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5-06-23
  • 출처 : KOTRA

 

中 교통 인프라 재정비정책, 유통 핵심도시 발전규획 발표

- ‘일대일로’ 등 국가전략 시행 위해 100대 유통 핵심도시 선정 -

- ‘3종5횡(3縱5橫)’ 8대 교통간선 지정, 기존 교통망 재정비 -

- ‘일대일로’, ‘창장경제벨트’, ‘징진지’ 등 국가전략과 접목 -

 

 

 

자료원: 니투망(昵圖網)

 

□ 中 상무부 등 10대 부서 ‘중국 유통 핵심도시 규획(2015~2020)’ 공동 발표

 

 ○ 중국 상무부 등 10대 중앙부서는 2015년 6월 1일, 중국 각 지역 유통핵심을 지정하는 ‘중국 유통 핵심도시 규획(2015~2020)’(全國流通節點城市布局規劃, 이하 ‘규획’)을 공동 발표했음.

  - 유통 핵심도시란, 경제규모와 상품유통 규모가 비교적 크고 상품, 물류, 자금, 정보 등이 상대적으로 집결된 허브도시를 의미

  - 기존의 발전을 바탕으로 향후 강한 응집력과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개방도 확대 등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물류 거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도록 유도

  - 시행기간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전역을 남-북, 동-서를 관통하는 8대 간선 구축 구상에 기초해 기존의 1, 2선 도시에서 교통허브도시를 선정하고 교통 인프라를 정비

  - 구체적으로는 2015~2020년 사이 기존의 고속철도와 고속도로의 병목구간과 미완구간을 정비해 3개 남-북 통로와 5개 동-서 통로의 교통 간선망 구축

  - 교통허브도시를 국가급(國家級), 지역급(區域級), 지현급(地區級) 등으로 분류해 정책지원 정도를 확정하고 역할 분담

 

  허브도시의 도시기능을 확정하고 지역 특징에 알맞게 유통산업을 육성해 중국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 정비하고 현대화 도시 시스템 완비를 추구

  - 유통 핵심도시로 선정된 도시에서 스마트화 발전, 물류파크를 건설, 공동배송망의 구축, 전자상거래 모델거점의 확충 등을 추진

 

□ ‘규획’ 제정 배경 및 목표

 

  최근 중국 유통산업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유통발전 수준은 나날이 제고되고 있으며 도시의 유통설비 역시 끊임없이 완비되고 있음.

  - 2014년 중국 전역에 연간 교역량이 1억 위안 이상인 상품교역시장은 5100개, 각종 물류파크 754개(중국 상무부 발표자료)

  - 중국 당국은 중국의 교통망 핵심부문은 이미 완성단계에 진입했다고 판단

 

  ‘규획’은 중국 정부의 지역발전일체화 전략을 더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정된 유통체제 개혁의 일환으로 풀이됨.

  - ‘규획’에서는 중국의 국가급 지역일체화 발전전략인 ‘일대일로’, ‘징진지’, ‘창장경제벨트’와 중국 신형 도시화 건설 등 발전정책과 적극 접목시킬 것을 제시

  - 중국 공산당 제18차 대표대회에서 제시한 ‘유통체제 개혁 심화와 유통업 발전에 관한 국무원의 의견’과 2012년 8월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유통체제 개혁을 가속화하고 유통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에 관한 의견’에 의거해 제정되고 시행될 예정

 

  ‘규획’은 중국 유통 네트워크를 정비하고 중국 전역 인프라 구축과 교통 허브도시의 소프트 파워 강화를 목표로 제시

  - 교통 허브도시의 통합, 협조기능 강화해 상품, 서비스, 자본, 정보 등 집결 및 배치능력을 업그레이드

  - 교통 허브도시 인프라 구축을 강화해 유통 효율을 제고해야 한다고 제시

  - 교통 허브도시의 유통뿐만 아니라 경제, 문화 등 소프트 파워를 강화해 종합적 발전을 추구할 것을 제시

   * ‘규획’에서 제시한 9대 미션: 인프라, 공공유통설비, 허브도시의 정보화 수준 향상, 비즈니스 및 무역 시스템 정비, 공동배송 네트워크 정비, 국가급 시범지역의 발전, 항구 및 항만과 인접도시의 지리적 우위 활용, 상업도시로서의 적절한 통합 발전, 유통분야의 표준화 보급 및 강화 등

 

□ 내용: 100대 허브도시 선정 및 8대 교통간선 구축

 

  중국 상무부 등 10대 중앙부서는 중국 4대 직할시와 333개 지급 시에서 국가급 유통 핵심도시 37개, 지역급 유통 핵심도시 66개를 선정했음.

  - 교통핵심도시 선정기준은 유통업의 발전정도, 물류, 자금, 정보 등 유통현황과 인근 지역에 대한 영향력 및 기타 지역과의 연결성 등

  - 국가급 유통 핵심도시에는 중국 4대 직할시와 각 성정부 소재지인 성도(省會)뿐만 아니라 다롄, 칭다오, 닝보(寧波) 등 중국 주요 물류 허브도시도 포함시켰음.

  - 지역급 유통핵심도시는 주로 각 지역에서 경제발전 수준, 인구 집중도, 교통 인프라 발전수준 등을 감안해 선정

  - 지현급 유통 핵심도시는 각 성정부에서 유통 인프라 네트 구축을 참조해 확정

 

100대 유통 핵심도시

자료원: 중국 상무부

 

  100대 핵심도시 선정 이외 ‘규획’은 ‘3종5횡’(3縱5橫)의 8대 교통간선을 제시했는데, 그중 중국 북방과 남방을 연결시키는 남-북 통로는 3개로 확정

  ① (동부 연선) 톈진, 상하이, 선전 등 경제특별구를 연결, 중국 동북, 징진지, 산둥반도, 창장삼각주, 푸젠, 주장삼각주 등 주요 경제발달지역을 통합, 연결시켜주는 통로

  ② (중선 베이징-홍콩, 마카오) 베이징과 중국 남부지역을 연결, 중부의 허난, 창장중하류 지역, 주장삼각주 지역을 이어주는 중부지역을 관통하는 통로

  ③ (서부, 후허호트-쿤밍) 서부의 후허호트(呼和浩特), 시안, 청두, 충칭, 쿤밍 등 중국 서부지역의 주요도시를 거점으로 청두와 충칭 등 주요 경제신구의 발전을 견인하도록 하는 서부지역의 유통 인프라

 

  ‘3종5횡’(3縱5橫) 구상에 따르면 동-서 통로는 총 5개

  ① (서북지역 북부통로) 톈진 빈하이(濱海)신구를 주요 거점으로 베이징, 후허호트, 스자좡, 인촨(銀川), 우루무치(烏魯木齊) 등 중국 서북부 주요 도시를 이어주는 주요 유통통로로서 일대일로 전략과 맞물려 향후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 국가와의 연결을 강화할 전망

  ② (시안-칭하이-란저우-신장) 시안-칭하이, 란주어-신장을 주요 운송통로로 우루무치, 시닝, 란저우, 시안, 정저우, 랜윈강(連雲港) 등 교통 핵심을 통해 중앙아시아, 서부아시아, 유럽과의 연결을 강화

  ③ (창장연안) 상하이를 주요 거점으로 난징, 항저우, 닝버, 수저우, 허페이, 우한, 충칭 등을 주요 거점으로 창장연선을 연결하며 '창장결제벨트' 전략과 맞물린 시너지 효과 기대

  ④ (상하이-쿤밍) 상하이-쿤밍 고속철도, 철도, 도로를 통합한 주요 교통운송 체계로서 남부 아시아와 진출하는 통로로 작용할 전망이며, 중국 서남부 지역의 산업발전을 추진하고 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한 동부 연해지역과 중국 서남부의 연결을 강화

  ⑤ (주장-시장) 중국 남부 주요 수상항로인 주장(珠江)과 서남부의 시장(西江) 연결, 서남부의 시장개발, 윈난, 귀저우 등 지역발전을 추진하도록 함.

 

‘3종5횡(3縱5橫)’, 8대 교통 간선

자료원: 중국 상무부

 

  ‘규획’에는 또 물류 파크, 산업단지 등 기본 물류시스템 건설과 정비, 중국 중서부, 서남부, 서북부 등 상대적으로 미발달지역 경제성장을 추진할 것도 주문

  - 교통핵심도시로 선정된 지역은 철도, 도로, 수상도로, 항공 등 허브도시로서의 인프라 건설을 합리적으로 배치할 것을 제시

  - 대형 쇼핑몰, 백화점 등 전통 유통산업의 발전을 추진해 쇼핑환경 개선, 소비 잠재력 자극, 소비진작효과를 발휘할 것을 요구

  - 대외무역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보세구(保稅區) 등 해관특별관리지역으로서 작용, 기능을 발휘하도록 추진

  - 전자상거래, 택배, 금융, 항공운송 등을 발전시켜 글로벌 무역센터, 결제센터, 물류센터와 관광센터를 육성할 계획도 제시

  - 기타 금융, 정보 시스템 구축 가속화에 관한 요구도 포함시켰음.

 

  또한 정보화 건설 강화, 유통업의 전문화 및 스마트화 발전을 지향, 인터넷, RFID, 클라우드컴퓨팅, 전자라벨 등 현대화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인터넷’과 ‘유통’의 접목을 추진

  - 전자성거래 발전 추진, 전자성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 비즈니스, 문화교육, 관광 등 현대서비스업의 발전에 유통 시스템을 제공

  - 한편, 개방수준을 제고하는 정책적 지원을 제공할 것을 밝혔음.

  - 인프라 구축과 도시의 종합적 발전을 도모함에 있어서 환경보호에 각별한 신경을 쓸 것을 요구하기도 함.

 

□ 전망 및 시사점

 

  징진지, 일대일로, 창장삼각주 등 중국 국가급 전략의 시행하는 교통체계 정비조치로 풀이됨.

  - ‘규획’ 발표 당일, 중국 교통운송부는 ‘일대일로 전략규획의 실시방안이 심사를 통과했는데, 이는 일대일로 전략을 시행함에 있어서 교통망 재정비가 가속화되는 신호탄으로 분석됨. [자료원: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 2015년 6월 3일 자 보도인용]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일대일로 전략과 접목해 대외경협 확대와 국내 인프라 구축을 모두 추진하는 정책 발표가 기대됨.

  - 중국이 일대일로 전략을 계기로 AIIB와 실크로드 기금을 활용해 아세아-유럽을 연결하는 교통망을 구축하고 에너지 수송 네트를 건설할 필요성 제기[자료원: 중국사회과학원 아시아-태평양 및 글로벌 전략연구원 왕진퍼(王金波) 연구원]

  - ‘규획’에 따르면 국경과 인접한 도시는 세관, 출입국 관리기능 향상 등 통관 편의성 향상조치를 속속 제정, 발표할 예정

  - 향후 교통 인프라 연결을 강화해 경협 확대정책 발표 기대

 

  대대적인 교통 인프라 건설로 건축할 전망이므로 환경보호 등 관련 산업 수혜 기대

  - ‘규획’에서 교통 핵심도시는 주로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을 중심으로 기존 도시 생활권과의 연결점임.

  - 도시종합발전에 착안해 기획, 지역 협조를 강조하며 유통업의 통합과 병목현상 및 교통체계 개선에 관한 요구를 제시

  - 추후 중국 중앙정부와 각 지방정부의 교통 인프라 정비에 관한 프로젝트가 시행될 전망이며 우리 기업들은 당국의 관련 정책 발표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수도권 지역인 ‘징진지’ 교통망 정비 프로젝트의 경우를 보면 2015~2020년 6년 내 1조5000억 위안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자료원: 베이징상보(北京商報), 2015년 6월 8일 자 보도 인용]

  -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의식이 강화되고 법 제도로 규제를 강화하는 현재 시점에서 교통 인프라 건설 중 친환경 관련 산업의 발전 기회가 무궁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중국 상무부, 국제상보(國際商報),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 베이징상보(北京商報)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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